물물교환 개선, 캐릭터 밸런스 패치, 기타 개선점이 패치가 이번 검은사막 업데이트에 적용됐다. 돌발 물물교환에서 획득한 아이템 목록엔 응축된 벨의 마력, 가모스의 심장, 바람의 광명석 : 행운, 마노스 항해사의 옷 마노스 액세서리 4종, 장:게라노아 액세서리 4종이며 돌발 물물교환 시 필요한 아이템은 파란색 등급의 액세서리, 상급 가벼운 깃털, 상급 질긴 가죽, 상급 두꺼운 모피, 면포, 아마포, 야자수 합판, 딱총나무 합판, 아카시아 합판, 보라수정, 죄인의 혈액, 3~5단계 교역품이다.

돌발 물물교환에서 획득할 수 있는 까마귀 주화 교환 목록과 획득량이 증가됐다. 주화 획득량은 최소 150개에서 200개 이상 증가했으며, 정박 메뉴의 '탐색'에서 획득 가능한 물물교환 지원품 상자가 탐색 시 수수께끼 물물교환 지원품 상자 10개 획득에서 총 78종의 물물교환 지원 품목 중 1종 획득으로 패치됐다.

인버넨 섬, 델링하트 섬의 물물교환 갱신 시 [1단계] 교역품 1개는 신록을 머금은 블랙스톤 1개 교환, [2단계] 교역품 1개는 신록을 머금은 블랙스톤 2개 교환이다. 물물교환 누적 횟수 3,000회 이상 기준으로 [3단계] 교역품 1개로 온기 또는 한기가 서린 블랙스톤 1~2개 교환된다. 물물교환 누적 횟수 10,000회 이상일 때 [3단계] 교역품 1개로 까마귀 주화 교환이 가능하다.






이번 패치에서 캐릭터 밸런스 개선점도 빼놓을 수 없다. 매화는 전승 구간에 지구력과 붉은 검기를 더 활용할 수 있는 형태로 개선되었는데, 장님 가르기의 기술 소모 자원이 기술 레벨에 따라 투지로 소모된다. 매화의 정신은 붉은 꽃잎이 2장일 때 매화의 정신 기술 사용 시 꽃잎1장 획득, 강: 붉은달은 기술 사용 중 돌개 베기 기술로 연계할 수 있다.

만월 장벽과 얼음 송곳에는 10초간 모든 방어력이 증가하고, 얼음 송곡 타격 성공 시 이동속도, 시전속도, 공격속도 감소 효과도 추가됐다. 눈꽃덩이는 재사용 대기 시간이 17/17/16/15초 → 13/12/11/10초 변경, 기술 적중력도 50%에서 20%로감소했다. 달오름 IV, 흐름 : 구름 찌르기, 흐름 : 달빛 쇄도 재사용 시간은 9초에서 8초로 감소했다.

아처는 소멸의 빛 PvP 피해 감소율이 45% → 34%로 변경되고, 낙인의 살은 PvP시 감소되는 타격수가 3타격 감소 → 1타격 감소로 변경됐다. 루트라곤의 부름은 전방 가드 효과가 모으기 중 전방 가드 → 모으기가 완료된 후에도 전방 가드 유지로 됐다.

세이지도 매화처럼 많은 패치가 이뤄졌다. 공허의 관문, 강 : 공허의 관문 사용 중 균열의 연결고리 기술 연계하여 공격 시 발동속도가 증가했다. 강 : 아토르의 도장, 강 : 대붕괴 기술, 강 : 아토르의 기운 PvP 피해 감소율이 감소했다. 강 : 균열의 연결고리는 사용 시 반대 방향으로 분신체가 등장하여 이동한다.

커세어도 변화가 생겼다. 강 : 항로비틀기는 이동 중 슈퍼 아머에서 이동 중 무적 -> 슈퍼 아머 형태로 변경. 강 : 마레카 : 낭만유영은 전체 이동 거리가 증가했고 1타격 타격 수가 줄어들었지만 1타격의 피해는 증가했다. 강 : 몰아치는 풍파는 기술 사용 중 전방가드 판정이 추가됐고 신규 기술 '너울을 가르는 소살'은 기술 시작 시 무적, 공격 중 슈퍼 아머가 적용되는 공격 기술이다.


▲ 밸런스 패치 전문.



아이템 부분 개선점도 눈에 띈다. 카마실브의 축복 효과 중, 통합 거래소 적재량 +2,000 VT 증가 효과가 +4,000 VT 증가로 변경, 아이템을 가공 했을 때 해당하는 생활 활동의 경험치를 획득할 수 있도록 733종의 가공, 요리, 연금 활동에 생활 경험치가 추가됐다.

동일한 효과지만 '인간형', '인간족'으로 다르게 기재되어 있던 설명들이 모두 '인간족'으로 통일해 혼선을 줄였으며, 물푸레나무 찌, 단풍나무 찌가 강화 단계 +1당 최대 내구도 5씩 증가하도록 개선했다. 찌 +10은 이제 최대 내구도 100을 가지게 된다.


▲ 10강이면 내구도 걱정 끝



시크라이아 해저 유적 (상층)에 고대병기 엘메르몰이 출현한다. 시크라이아 해저 유적 상층에서 몬스터들을 처치하다 보면 낮은 확률로 균열이 발생하며, 그곳엔 엘메르몰이 나타난다. 고대병기 엘메르몰은 작은 엘메르몰을 소환하며 소환된 몬스터는 주의에서 모험가를 견제한다. 그리고 고대병기 엘메르몰은 생명력이 낮아지면 소환한 작은 엘메르몰을 희생시켜 모험가에게 강력한 공격을 펼친다.

세렌디아 남부 평원 지역의 삼각머리 도마뱀이 늪지 환경에 적응해 삼각머리 도마뱀 개체 수가 증가했다. 그리고 도마뱀 처치 시 주변의 삼각머리 도마뱀이 몰려든다.


▲ 고대병기 엘메르몰

▲ 삼각머리 도마뱀 출현 장소


소소한 이야기들이 추가됐다. 에페리아 항구, 하스라 고대 유적, 칼페온, 웨이타 섬, 발렌시아, 케플란에서 시작되며 각종 의뢰를 통해 공헌도 경험치 또는 지식을 얻을 수 있다.

- 에페리아 항구에 일하러 온, 친해지기 어려운 남자가 있다고 합니다.
- 하스라 고대 유적에서 수상한 빛이 발견되었다는 소문이 돌고 있습니다.
- 칼페온 버섯상인 브란디오가 진귀한 버섯을 취급하는 약초꾼에 대해 알려주겠다고 합니다.
- 웨이타 섬의 대장장이 더스틴이 최근 섬 안쪽에서 들려오는 소리에 불안해하고 있습니다.
- 소문난 독서광이자 발렌시아의 책 상인인 키야크가 새로운 책에 목말라합니다.
- 칼페온 상단거리 광장 주변에서 잃어버린 소중한 물건을 찾고 있는 남자가 있다고 합니다.
- 칼페온 상단거리에서 밤마다 주변을 두리번거리는 남자가 목격되고 있습니다.
- 케플란 마을에 파우스트 숲에서 알 수 없는 일이 일어난다는 이야기가 들려옵니다.

이외에도 포토 갤러리에 등록된 스크린샷의 촬영 장소를 확인하고, 해당 장소로 이동할 수 있는 길찾기 기능이 추가됐다. 대양과 사막은 길찾기 기능은 제공할 수 없지만, 촬영 장소는 확인할 수 있다. 평소 사진을 둘러보며 어디서 촬영했는지 궁금했을 텐데, 이제 조금이나마 해결됐다. 해당 기능은 7월 6일 점검 이후 올라온 그림들만 활성화된다.


▲ 촬영 장소 길 찾기를 누르면 바로 안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