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점전 구도가 달라지나? 위치/위자드의 순간이동 스킬 추가
각성 우사, 큰 버프도 너프도 없이 소소하 패치만
축사와 마시장, ESC 메뉴로 쉽게 확인 가능



이번 검은사막의 패치 요약은 위치/위자드 신규 기술 및 하이델 그믐달 가구 공방, 아침의 나라 이야기 도감 - 동해도전 III을 다시 확인 수 있게 됐다. 각성 우사는 소소한 패치만 이뤄졌다.

가장 중요한 위치와 위자드의 신규 기술을 살펴보자. 두 캐릭터 모두 공간 이동 : 대마법사 기술이 등장했는데, 대마법사 기술은 주변의 동료(파티/부대)를 모두 공간 이동시킬 수 있다. 재사용 대기 시간은 3분이며, 최대 4명과 함께 전방으로 공간 이동이다. 아군이 잡기에 당했거나 무적 효과를 받고 있거나, 그전에 공간 이동 스킬을 받았거나, 탑승물에 탑승 중일 땐 공간 이동이 불가능하다.

해당 기술은 지붕 위에서도 사용이 가능하지만, 모두가 낙사 당할 수 있어 조심해서 사용해야 된다. 먼 거리를 순간적으로 이동해야 하는 기술이 없는 캐릭터가 위치/위자드와 함께 순간 이동을 한다면 거점전에서 전략적으로 활약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위자드는 아네의 손길, 마그의 분노 효과를 적용받고 있을 때 이동 속도 증가 +10%, 10초마다 정신력 회복 +250 효과를 상시 받을 수 있고 수막 폭렬, 대재앙(마그 효과), 업화(마그 효과), 파멸의 불덩이, 흐름 : 아네의 인도의 타격 피해가 증가하고 대재앙 기술은 치명타 확률 +30% 옵션이 추가됐다.

위치도 조그한 상향이 이뤄졌다. 고르의 축복, 테트의 강림 효과를 적용받고 있을 때 이동 속도 증가 +10%, 10초마다 정신력 회복 +250 효과를 상시 받는다. 틈의 수호 기술은 5초간 모든 저항 증가 +20%에서 5초간 모든 방어력 증가 +20 옵션으로 바뀌었고, 균형 붕괴와 균형 붕괴(고르 효과), 뇌전 폭풍 및 흐름 : 테트의 전류, 흐름 : 고르 굴리기의 타격 피해가 증가했다.


▲ 위치와 위자드의 신규 스킬 순간이동.

▲ 위자드 개선 내용.

▲ 위치 개선 사항.



우사는 나비구름 기술 사용 시 우사의 회전 속도가 상승, 각성 스킬의 달의 노래, 사희 강림은 범나비 기술 이후에 연계 시 카메라가 바라보는 방향으로 개선됐다. 흑정령 : 달의 노래는 기술 동작이 바뀌었고 이에 따라 기술의 효과 및 피해량이 조정됐다.

추수는 습득 레벨이 58로 조정, 신선걸음, 연 : 신선걸음 기술을 후방으로 사용 후, 다른 각성 기술로의 연계 속도가 상승했다. 꽃놀이 기술은 다른 기술 사용 후 스페이스 바 입력으로 꽃놀이 기술 연계 시, ↑ 키가 입력된 상태에서는 발동되지 않도록 변경됐다.


▲ 우사는 큰 업데이트 없이 넘어간 모습.



하이델 도시에 그믐달 가구 공방이 추가됐다. 1단계는 산양뿔 장식 협탁과 하이델산 와인잔들을 만들 수 있고, 3단계는 산양뿔 장식 옷장과 파이톤 장식 옷장, 하이델산 와인 장식장 및 크리스탈 장식 샹들리에(백색)을 제작할 수 있다.

이외에도 아침의 나라에서 진행했던 삽화 이야기 및 일반 이야기를 다시 확인할 수 있는 이야기 도감 동해도전 III이 추가됐다. 월드맵(M) 우측 하단의 기능으로 이용할 수 있던 축사, 마시장 기능을 ESC 메뉴에서도 이용할 수 있으며 주변에 레벨 차이가 큰 몬스터가 있을 때 표시되는 '주변 몬스터 알림' 기능이 61레벨 이상에서는 노출되지 않는다.


▲ 그믐달 가구 공방 제작 물품 모습.

▲ 하이델 1-1에 가구 공방이 추가됐다.

▲ 모험일지에 동해도전 III 확인 가능.

▲ ESC 메뉴에서 축사와 마시장을 쉽게 체크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