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스트아크 5월 밸런스 패치로 무력화 변경도 동시 진행
기공사와 창술사, 데빌헌터, 호크아이, 스카우터, 소서리스, 데모닉까지
7개의 클래스 무력화 증감 상세 정보

※ 클래스별 정보 바로가기 (각 항목을 선택하시면 해당 정보로 순간이동합니다.)

#기공사 #창술사 #데빌헌터 #호크아이 #스카우터 #소서리스 #데모닉

▲ 이번 실험 또한 트리시온의 알리페르가 힘내 주었다


기공사
기공사의 경우 밸런스 패치로 개편된 부분이 상당히 많으며 그에 따라 무력화 수치에도 영향이 있다. 이를테면 신규 스킬인 환영격은 중의 무력화 수치를 지니고 있으며, 수치로 전환 시 41이다. 트라이포드와 무관하게 무력화 수치가 변하지 않는다.

특히 여래신장에 화려한 공격 트라이포드를 채용했을 때의 무력화가 기존보다 감소했다. 여래신장을 무력화 용도로 활용하고 있었다면 다소 주의가 필요한 부분이다. 큰 의미는 없으나 섭물진기의 전체 무력화 수치도 감소했으며, 번천장의 경우 공간 흡착 트라이포드의 무력화 증가가 삭제됐다.

반면 풍뢰일광포의 무력화 수치가 상당히 증가했다. 특히 표적 삭제와 상황 종료 트라이포드를 함께 채용한다면 유의미한 무력화 수치를 넣을 수 있으나, 약점 포착과 상황 종료 트라이포드를 채용하는 것이 더 강하기 때문에 실제로는 중상 정도의 무력화를 넣을 수 있다고 볼 수 있다.



창술사
창술사 또한 무력화 변경이 다수 있으나, 실질적으로 영향이 가는 것은 적다. 그나마 회선창 첫 번째 트라이포드에 뇌진탕이 추가되었기 때문에 간단한 무력화 스킬로 채용할 수 있는 정도다. 만약 연속 회전까지 사용한다면 회선창 하나로 최상급 무력화를 넣을 수 있어 무력화가 필요한 곳이면 고려해 봐도 좋다.

유성강천의 경우 지면 폭발의 무력화 수치가 소폭 감소했다. 뇌진탕과 함께 사용 시 기존에 74에서 68이 된 것이기 때문에 큰 차이는 아니다. 이외에 청룡출수는 트라이포드에 따른 무력화 증가가 삭제되었으며, 풍진격은 뇌진탕 트라이포드가 사라졌다.



데빌헌터
데빌헌터는 신규 스킬을 다수 받은 만큼 무력화가 유의미하게 변경된 클래스다. 핸드건 스킬인 데스페라도는 40의 무력화를 지니고 있으며, 안식을 채용한다면 61까지 상승한다. 스타일 체인지로 2회 연속 사용하면 81로 상의 무력화를 넣을 수 있다.

여타 핸드건 스킬인 데스파이어의 경우 무한 섬멸 트라이포드의 무력화 증가량이 삭제되었다. 나선의 추적자의 경우 연속 사용 트라이포드가 3회 스택으로 변경되면서 연속 사용 시 63까지 무력화를 넣을 수 있게 됐다.

샷건의 경우 신규 스킬인 심판의 날은 58의 무력화를 지니고 있으며, 여타 샷건 스킬처럼 원거리에서 공격할 경우 34로 무력화 수치가 감소한다. 작별인사 트라이포드 채용 시 최대 77까지 상승하는 스킬이다. 또한 샷건 연사의 경우 연장 사격 트라이포드 위치와 성격이 변경되면서, 이에 따른 무력화 증가가 삭제되었다.

라이플의 경우 신규 스킬인 원샷원킬은 41의 무력화를 지니고 있다. 할로우 포인트와 공중 폭발 채용 시 각각 무력화가 증가하며, 동시 채용 시 75까지 상승한다. 조준 사격은 헥사 샷 채용 시 무력화가 증가하던 부분이 삭제되었으며, 트리플 익스플로전 채용 시 무력화가 소폭 감소한다.



호크아이
호크아이의 경우 사실상 변경이 없다고 봐도 무방하다. 애로우 해일 트라이포드 중 헬파이어 채용 시 폭발로 인한 무력화 증가가 있었는데, 이것이 삭제된 것이 전부다.



스카우터
스카우터는 이번 밸런스 패치로 인해 무력화가 변경된 스킬은 에너지 버스터 하나뿐이다. 다만 기존에도 에너지 버스터의 무력화 수치가 높았고 그만큼 의존도도 컸는데, 이번 밸런스 패치로 무력화 수치를 더 높여줬기 때문에 그 의미는 어떤 직업보다 큰 편이다.

밸런스 패치 이후 에너지 버스터의 기본 무력화 수치는 113이다. 게다가 멜트 다우너 트라이포드 채용 시 204까지 상승한다. 이보다 무력화 수치가 높은 스킬은 현재까지 디스트로이어의 어스 이터 하나뿐이다.



소서리스
소서리스의 경우 카운터 스킬 중 하나인 서릿발의 무력화가 중으로 증가했다. 서리 파편이나 서리 지대까지 채용한다면 무력화 수치 자체는 상당히 높아지긴 한다. 다만 시전 시간 문제로 인해 해당 트라이포드의 채용이 힘들며 다른 카운터 스킬인 돌풍의 존재로 인해 여전히 서릿발의 채용률은 낮은 편이다.



데모닉
데모닉은 밸런스 패치 집중 대상 클래스 중 하나인 만큼 많은 스킬의 개편이 이루어졌다. 다만 이에 따라 스킬 채용률과 무관하게 무력화가 전반적으로 감소했다. 이를테면 크루얼 커터의 부메랑 트라이포드 채용 시 무력화가 소폭 감소했으며, 그라인드 체인 또한 소폭 감소했다.

이외에도 데모닉 슬래쉬의 스핀 킥이 삭제되었고 피어스 쏜의 전진하는 가시 트라이포드가 즉시 공격하게 되면서 무력화 또한 감소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