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부당한 재화 습득으로 화제가 됐던 '아르곤 섬' 관련 공지사항이 올라왔다. 재화 습득을 막은 6월 7일 업데이트 공지 이후 6일 만이다.

'아르곤 섬 채널 생성 악용'으로 불리는 이 방법은 아르곤 얼음 조각 완성 시 나오는 카드 경험치 상자를 반복해서 얻는 작업을 말한다. 아르곤 섬의 얼음 조각상을 완성하면 '얼음 석상의 귀중품 상자'가 나오고, 해당 상자에서 '태초의 조각' 5개를 얻을 수 있다. 1.5만의 카드 경험치에 해당하는 재화다.

아르곤 석상은 매일 1회, 11개의 석상이 생성된다. 섬의 마음 목적으로 아르곤 섬을 방문한다면 약간의 골드와 카드 경험치는 그리 크지 않은 재화일 수 있다. 하지만, 악용자들은 다수의 계정을 이용해 아르곤 섬의 채널을 늘리는 식으로 섬 안에 석상을 추가 생성, 계정마다 카드 경험치를 먹는 식으로 카드 경험치를 수급했다. 매일 파밍이 가능한 것을 생각하면 상당한 양을 얻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카드 경험치 상자는 현재도 마일리지 샵, 로스트아크 샵에서 유료로 판매되는 재화며 게임 내에서는 떠돌이 상인 작업 등을 하더라도 쉽게 얻지 못한다. 이에 인벤에서는 부당한 재화 습득으로 많은 모험가가 의견을 표했다.

이에 스마일게이트는 6월 7일 업데이트에서 아르곤 섬 보상을 원정대당 1회로 변경했다. 이어 6일 뒤 후속 공지사항을 통해 "안내가 늦어 죄송하다"며 "(비정상적인 방법을 활용한)확인된 총 63개 계정에 대해서는 운영 정책에 따라 이용 제한을 적용하였고, 총 3,806회 분량의 비정상 보상 획득분에 대해서는 전량 회수 조치가 진행"했다고 밝혔다.


▲ 태초의 조각 5개가 나오는 상자


- 아르곤 섬 후속 조치 안내 공지사항 전문

안녕하세요, 로스트아크입니다.

먼저, 아르곤 섬 채널 생성 악용에 대한 조치 안내가 늦어져 대단히 죄송합니다.

최근 '아르곤 섬'의 채널을 비정상적으로 반복 생성하는 이용자가 있다는 제보가 접수되었고,
조사 결과 다수의 계정을 이용하여 비정상적인 방법으로 채널을 반복 재생성하여 보상을 획득한 사례가 확인되었습니다.

현재까지 진행된 조사를 통해 확인된 총 63개 계정에 대해서는 운영 정책에 따라 이용 제한을 적용하였고, 총 3,806회 분량의 비정상 보상 획득분에 대해서는 전량 회수 조치가 진행됩니다.

이미 사용된 재화에 대해서는 사용내역을 되돌리거나 음수 재화를 적용하는 방법으로 완전 회수가 진행될 예정입니다.

이후 조사 범위를 더욱 확장하여 순차적으로 추가 조사 및 조치를 진행할 예정이며,
조치된 대상자에 대해서는 불량 이용자 조치내역 공지를 통해 계속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아르곤 섬의 얼음 조각상을 계속 완성하여 '얼음 석상의 귀중품 상자'를 추가로 획득할 수 있었던 기존 규칙은 비정상적인 방법을 사용하지 않더라도 불합리한 경쟁을 심화시키고 긍정적인 보상 효과를 유지하기는 어렵다고 판단되어

6월 7일(수) 업데이트를 통해 원정대 당 1회만 획득할 수 있도록 변경된 점, 이용에 참고를 부탁 드립니다. 모험가 여러분이 공정한 환경에서 게임을 즐기실 수 있도록 늘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항상 감사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