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딘:발할라 라이징에서 처음으로 선보인 대규모 업데이트의 핵심은 길드 콘텐츠의 등장이다. 길드원끼리 협력하여 길드 던전을 진행하거나 길드 단위의 공격대를 구성하여 거점 지배자, 정예 던전 보스, 절대자 공략 등에 나설 수 있다. 게다가 해당 활동으로 획득하는 다양한 보상을 길드 경매를 통해 판매! 물품 획득에 기여도가 있는 길드원들에게 수익금의 1/N을 분배하게 된다.

이외에도 지하 감옥에 권장 전투력이 아닌 층별 전투력 제한이 생겨나면서 유저들의 자유로운 입장이 불가능해졌다. 그리고 클래스별 고급 패시브 스킬 추가, 일부 스킬 개선 및 오류 수정, 암상인 등장, 편의성을 위한 멀티 강화까지 다양한 변화를 찾아볼 수 있다.

더불어 대규모 업데이트를 기념한 출석부터, 길드 던전 미션, 스킬 강화 지원, 마을 의뢰 횟수 추가까지 많은 이벤트가 준비되어 있다.


※ 현재 길드 콘텐츠는 오류가 발견되어 길드 메뉴 이용이 제한된 상태입니다.

▲ 스킬 수정으로 전투가 편해질까?




■ 길드 기능 업그레이드! 이제 길드 활동에 집중하라

◎ 길드원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중요! 길드 던전

◆ 특징 요약
- 길드 레벨 4 이상, 길드 가입 7일 경과 길드원 참여 가능.
- 매주 2회까지 참여할 수 있으며, 1회당 15분의 제한 시간을 가짐.
- 길드원들이 자유롭게 보스 공략에 참여하여 보스의 총 HP를 감소시키는 방식.
- 던전 클리어 성공 시 입장 횟수 1회 충전, 클리어 실패 시 입장 횟수는 충전되지 않는다.
- 입장 횟수는 매주 월요일 4시에 충전, 클리어 단계도 초기화된다.
- 던전은 총 10단계로 구성되어 있으며, 1단계부터 순차로 공략.
- 단계가 높을수록 강력한 보스가 출현, 더 많은 보상을 기대할 수 있다.
- 기본 보상은 참여자 전체 지급, 길드 획득 보상은 길드 경매에 등록된다.


길드원끼리의 협동하여 보스를 공략하는 길드 던전은 파티 던전과 유사한 모습이며, 레벨 4 이상의 길드부터 진행할 수 있는 길드 전용 콘텐츠다. 던전은 4레벨 이상 길드에 가입한지 7일을 경과한 길드원은 매주 2회까지 참여가 가능하다. 이때 1회당 제한 시간 15분으로 정해져있으며, 입장 횟수는 매주 월요일 4시에 초기화된다.

게임 내 길드 정보에서 길드 던전 탭이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해당 탭에 들어가면 보스 정보, 보상 정보, 길드원들의 기여도, 길드 던전 순위 등 다양한 정보가 눈에 들어온다. 던전은 총 10단계로 구성되어 있으며, 단계가 높아질수록 더 강력한 보스가 출현! 획득 보상도 늘어난다.

길드 던전에 입장하면 정면에 보스가 유저를 맞이한다. 단계가 높은 보스일수록 강력하기 때문에 길드원들의 협동이 필요해지며, 제한 시간인 15분 동안 최대한 보스 HP를 소모시켜야 한다. 던전은 클리어 성공 시에는 입장 횟수가 1회 충전되며, 실패 시 입장 횟수는 그대로 1회 차감된다.

쉽게 말해 길드원들이 각자 던전에 입장하여 보스의 HP를 감소시켜 공략해야 하는 보스 공략 콘텐츠인 셈. 보스를 쓰러트리면 길드 경험치, 길드 주화, 길드 던전 보상 상자까지 기본 보상이 참여자 모두에게 공통으로 지급되며, 그밖에 길드 획득 보상은 길드 경매에 등록된다.

기본 보상 획득을 위해서 유저들은 가능한 횟수만큼 길드 던전에 참여하는 게 좋을 뿐 아니라 길드 성장과 보상 증가를 위해서라도 길드원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중요하다.


▲ 길드 던전은 보스를 공략해야 한다.



◎ 길드 단위로 보스 공략에 나선다! 길드 공격대

◆ 특징 요약
- 공격대 생성은 레벨 1 이상 길드의 길드장만 진행할 수 있다.
- 길드장과 부길드장은 공격대 가입 요청과 제외가 가능하다.
- 공격대의 주요 역할은 거점 지배자, 정예 던전 보스, 절대자 공략에 있다.
- 길드 공격대에서 보스 처치 후 획득 물품은 길드 경매에 등록된다.
- 경매 수익금은 해당 물품 획득에 기여한 공격대 소속 길드원만 분배 받게 된다.


길드원끼리 모여서 다수의 인원이 포함된 파티를 구성하여 각종 콘텐츠에 단체로 참여할 수 있는 길드 공격대 시스템이 더해졌다. 해당 공격대는 1레벨 이상의 길드에서 길드장이 생성할 수 있으며, 길드원들에게 가입 요청 및 공격 대원 제외가 가능하다. 가입 요청과 제외는 공격대에 먼저 소속된 부길드장도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다.

길드원은 길드장 또는 부길드장이 보낸 가입 요청을 수락하면서 공격대에 참여할 수 있고, 탈퇴와 재가입은 자유롭게 활용이 가능하다. 길드 공격대의 주요 역할은 거점 지배자, 정예 던전 보스, 절대자 등 많은 인원이 필요한 전투에 길드 단위로 참여할 수 있는 것. 여기서 획득하는 물품은 길드 경매로 올라가서 길드원끼리 판매, 분배가 가능하다.

길드 경매로 판매된 물품의 다이아는 해당 물품을 획득하는데 기여한 유저들에게만 분배되기 때문에 길드 공격대는 되도록 참여하는 게 다이아 수급에 유리하다. 그리고 공격대 해체와 생성은 자유로운 편이지만, 해체 시 취소 유예 기간 1시간이 경과해야 된다.


▲ 길드 공격대로 공략 가능한 보스 목록.

▲ 공격대 생성은 길드장만 가능하다.



◎ 길드 내에서 아이템 판매 후 수익금 분배! 길드 경매

◆ 특징 요약
- 길드 공격대가 거점 지배자, 정예 던전 보스, 절대자 레이드에서 획득, 길드 던전에서 획득하는 물품은 길드 경매에 등록된다.
- 경매는 길드장, 부길드장이 시작할 수 있으며, 물품 등록 후 24시간의 대기 시간 안에 경매를 진행해야 한다.
- 대기 시간이 지나거나 입찰자가 없어서 팔리지 않은 물품은 길드장에게 우편으로 지급된다.
- 물품 획득을 위해서는 다른 유저보다 높은 금액의 다이아로 입찰해야 한다.
- 입찰은 자유롭게 재입찰이 가능하며, 낙찰받지 못할 경우 다이아는 회수된다.
- 판매 완료된 물품의 다이아는 수수료 5%를 제외하고 해당 물품 획득에 기여한 길드원에게 1/N로 분배되어 우편 지급된다.
- 경매에 참여 중이거나 분매 대상은 길드 추방이 불가, 경매 참여 중 또는 회수금 미수령 인원은 길드 탈퇴가 불가능하다.


길드 정보에서 발견되는 신규 시스템인 길드 경매는 길드 내부에서 아이템을 경매에 올려 판매, 수익금을 분배하는 방식이다. 경매는 길드장, 부길드장이 시작할 수 있으며, 길드에 가입한지 1시간 이상 된 모든 길드원이 입찰에 참여가 가능! 길드 경매로 판매된 아이템의 수익금은 해당 아이템 획득에 참여한 길드원들에게 분배된다.

경매에 올라가는 아이템은 거점 지배자, 정예 던전 보스, 절대자 레이드에서 길드 공격대가 획득하는 아이템, 그리고 길드 던전에서 보상으로 지급되는 아이템이 대상이다. 즉, 길드 공격대로 보스를 공략하거나 길드 던전에서 얻게 되는 물품들이 길드 경매에 올라가는 셈. 경매 대상 아이템은 길드 경매 탭에서 확인할 수 있다.

길드장이 경매를 시작하면 길드원들은 원하는 물품을 다이아로 구매할 수 있으며, 입찰에 실패할 시 소비했던 다이아는 회수할 수 있다. 단, 길드 경매의 대기 시간은 24시간이므로 해당 시간 내에 길드장은 아이템 경매를 시작해야 한다. 만약 대기 시간 안에 경매가 이뤄지지 않거나, 아무도 입찰하지 않았을 경우 해당 아이템은 길드장의 우편으로 지급된다.

길드 경매 완료 시 입찰금은 거래소 수소료와 같은 5%를 제외한 후 해당 아이템 획득에 기여한 길드원들에게 1/N으로 분배되어 우편 지급된다. 그리고 길드 경매 입찰에 참여 중이거나 경매 아이템의 분배 대상으로 지정된 길드원은 추방할 수 없으며, 입잘 중 또는 회수금을 수령하지 않으면 길드 탈퇴도 불가능하다.


▲ 길드 경매의 수익은 해당 아이템 관련 길드원에게 분배된다.




■ 지하 감옥 입장 제한 및 스킬 개선 등 업데이트 주요 내용

◎ 지하 감옥에 전투력 필요! 층별 입장 조건 변경

제한 없는 입장과 다수의 경험치 획득으로 유저들 사이에서 말이 많았던 정예 던전, 지하 감옥에 입장 제한이 생겼다. 그동안 권장 전투력은 존재해도 입장에 제한은 없어서 누구나 7층에 들어가서 경험치를 수급할 수 있었지만, 이제는 각 층마다 정해진 전투력 이상의 유저만 참여가 가능하다.

1층은 전투력 제한이 없지만, 2층은 1만, 3층은 1만 2천, 4층은 1만 4천, 5층은 1만 6천, 6층은 1만 8천, 7층은 2만의 전투력이 필요해진 것. 앞으로는 경험치 수급을 위해 제한 없이 7층에 참여하는 모습을 볼 수 없다.


◎ 일부 클래스의 스킬 밸런스 조정 및 오류 수정

클래스별 스킬에 다소 변화가 찾아왔다. 우선 클래스마다 고급 등급의 패시브 스킬이 추가됐는데, 워리어는 방어력, 소서리스는 스킬 시전 속도, 로그는 치명타 확률, 프리스트는 스킬 대미지 증가 효과를 가지고 있다.

그리고 팔라딘, 다크 위저드, 스나이퍼의 일부 스킬 조정 및 모션이 변경됐다. 팔라딘은 버프의 일종인 진의 범위가 더 커졌고, 다크 위저드와 스나이퍼는 일부 스킬 모션의 변경으로 활용이 좀 더 편해진 것. 다소 상향된 모습으로 볼 수 있다. 추가로 팔라딘, 세인트, 어쌔신, 아크 메이지, 워리어는 스킬 오류 및 툴팁 오류가 수정됐다.


◆ 스킬 변동 사항

▲ 팔라딘의 진 범위가 넓어졌다.



◎ 필드에 등장하는 소모품 NPC! 암상인

새로운 상인인 암상인은 요툰하임부터 니다벨리르, 알브하임에 등장하는 신규 NPC다. 마을 안에 모여있는 일반 상인들과 다르게 마을 밖에서 출현하며, 월드맵에 표시되지 않기 때문에 위치 파악이 어렵다. 암상인에게는 해당 월드에서 판매하는 HP 물약과 음식을 구매할 수 있는데, 더 높은 가격에 판매하고 있는 게 특징이다.


◎ 여러 아이템을 편리하게 한방에! 멀티 강화

플레이 중에는 아이템 수집에 등록하기 위해 다양한 아이템을 강화하게 되는데, 하나씩 아이템을 강화하는 건 소모되는 시간이 적지 않다. 이를 편하게 진행하기 위해 추가된 멀티 강화 시스템은 여러 아이템을 함께 등록하여 원하는 단계까지 동시에 강화 진행하는 것이다.

이때 함께 강화 진행할 수 있는 아이템은 같은 강화석을 재료로 소비하는 무기, 방어구, 장신구로 분류된다. 이때 같은 분류라도 안전 강화 단계가 다를 경우에는 멀티 강화를 진행할 수 없는데, 안전 강화 5인 일반 방어구와 안전 강화가 1인 망토를 함께 강화할 수 없는 셈. 그리고 멀티 강화는 강화 중 취소가 불가능하므로 진행 시 주의할 필요가 있다.


▲ 멀티 강화로 다수의 장비를 한번에 강화한다.




■ 접속만 해도 보상이! 신규 이벤트 모음

◎ 대규모 업데이트 기념 7일 출석 이벤트
기간: 7월 28일 정기 점검 후 ~ 8월 25일 4시

오딘:발할라 라이징에서 진행된 첫 대규모 업데이트를 기념하여 접속만 해도 다양한 보상을 지급하는 축석 이벤트가 진행된다. 이벤트 기간 동안 최대 7일차까지 접속마다 보상이 지급되는데, 강화석 상자, 골드, 세공석 상자, 길드의 영광 등이 캐릭터 귀속으로 서버 별 1회 지급된다.

여기서 길드의 영광은 아이템 수집에 등록하여 추가 능력치를 얻을 수 있는 아이템! 해당 아이템 수집 효과로 방어력+1, HP 자연 회복량+1의 능력 상승을 보인다. 이 아이템 수집은 기간제이기 때문에 8월 25일 4시에 삭제된다.





◎ 길드 던전 미션 이벤트
기간: 7월 28일 정기 점검 후 ~ 8월 11일 4시

새롭게 추가된 콘텐츠인 길드 던전을 위해 게임 내 길드 전용 이벤트를 선보였다. 길드 관련 특정 미션을 완수하면 보상을 지급하는 방식이며, 미션은 길드 출석, 길드 던전 클리어로 구성되어 있다. 보상은 골드와 길드 지원 스킬 기술서 상자인데, 상자의 경우 사용 시 일반~희귀 스킬 기술서 중 1개가 무작위로 출현한다.

보상은 캐릭터 귀속으로 지급되며, 서버 별 1회만 수령이 가능! 미션 내용 중 길드 던전 클리어는 길드 던전에 참여하여 기여도를 쌓아야만 인정된다.





◎ 스킬 강화 지원 이벤트 진행
기간: 7월 28일 정기 점검 후 ~ 8월 11일 4시

이벤트 기간 동안 스킬 강화를 시도하여 성공하거나 실패하는 횟수에 따라 보상을 지급하는 새로운 이벤트가 시작됐다. 성공 시 최소 3회에서 최대 9회까지, 실패 시는 2회에서 6회까지 보상을 받을 수 있으며, 총 7회의 보상 획득이 가능하다.

보상으로는 일반~희귀 스킬 기술서가 무작위 출현하는 길드 지원 스킬 기술서 상자, 고급 스킬 기술서가 있으며, 캐릭터 귀속으로 서버별 1회만 수령할 수 있다. 보상이 지급되는 만큼 해당 기간에는 그동안 미뤄왔던 스킬 강화를 적극적으로 시도하는 게 좋다.





◎ 마을 의뢰 횟수 추가 이벤트 진행
기간: 7월 28일 정기 점검 후 ~ 8월 4일 4시

추가로 마을 의뢰를 진행할 수 있는 의뢰서를 일주일 동안 매일 출석을 통해 지급한다. 받을 수 있는 마을 의뢰서는 일반~희귀까지 있으며, 2, 3챕터로 구성되어 있다. 마을 의뢰서는 현재 접속 중인 캐릭터로 서버별 1회 수령할 수 있고, 이벤트 종료 후에는 챙길 수 없으므로 일주일 동안 잊지 말고 보상을 받아야 한다.






■ 기타 개선 사항 및 오류 수정 전문

- 거래소 관련 개선 및 오류가 수정됩니다.
· 거래소 내 판매 중인 상품 리스트 정렬 순서가 개선됩니다. (※ 판매 완료 > 기간 만료 > 판매 중 > 등록 대기 중)
· 거래소 내 거래 내역 리스트가 거래 날짜 및 시간을 기준으로 정렬 유지되도록 개선됩니다.
· 거래소 내 아이템 판매 등록 시, 가방 내 아이템이 정렬 유지되도록 개선됩니다.
· 거래소 내 중첩되는 아이템 판매 시도 시, 판매 등록 확인 팝업에 판매 금액 관련 가이드가 안내되도록 개선됩니다.
· 거래소 내 일 평균 시세 그래프의 첫날 정보가 0으로 노출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특정 해상도에서 거래소 내 일 평균 시세 그래프가 영역을 벗어나 노출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거래소 판매 기간이 종료된 상품 재등록 시, 판매 등록창에 시세 정보가 노출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거래소 내 리스트 스크롤 시 간헐적으로 크래시 오류가 발생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거래소 내 % 가 포함된 장비 효과 툴팁에 % 표기가 노출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거래소 내 거래 내역 리스트 스크롤 시, 최상단 항목으로 되돌아가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특정 상황에서 거래소의 판매 등록 팝업에 아이템 판매 수량이 0으로 노출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캐릭터 관련 개선 및 오류가 수정됩니다.
· 캐릭터 사망 시, 제자리 부활에 대기 시간이 15초 추가됩니다.
· 캐릭터 사망으로 레벨 하락 시 레벨 5 미만으로는 하락되지 않도록 개선됩니다.
· 경험치 복구 탭 UI가 개선됩니다.
· 지면 터치로 이동 시, 캐릭터의 이동 모션이 어색한 현상이 개선됩니다.
· 프리스트, 소서리스 아바타의 일부 스킨 디테일이 개선됩니다.
· 전설 등급의 아바타에 이펙트가 추가됩니다.
· 경험치 복구 탭 내 항목 선택 후 스크롤 시, 선택 항목 강조 UI가 사라지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발할라 대전 관련 개선 및 오류가 수정됩니다.
· 발할라 대전에서 경험치 복구 UI가 노출되지 않도록 개선됩니다.
· 발할라 대전 매칭 중 맵 이동 시 매칭 중 UI가 매칭 대기로 노출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실제 매칭은 해제되지 않습니다.)
· 발할라 대전 화면 내 [정보] → [순위] 탭 내 자신의 소속 길드가 노출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발할라 대전에서 사망 후 특정 조작 시, 관전을 할 수 없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발할라 대전에서 네트워크를 끊은 후, 재연결 시 사망한 캐릭터가 부활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자동 사냥 중 다른 캐릭터 클릭 후 마을 귀환 시도 시, 마을 귀환을 할 수 없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가방, 아이템 관련 개선 및 오류가 수정됩니다.
· 가방 내 일부 스택형 아이템(위그드람, 강화석 등)의 일부 개수가 간헐적으로 노출이 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아이템은 소실되지 않았으며, 재접속 시 가방 내 사라진 아이템을 확인할 수 있던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 가방 내 여유 공간이 없는 상태에서 캐시샵 내 아이템 다중 구매 시도 시 별도의 안내 없이 구매 취소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가방 내 아이템 일괄 분해 개별 선택 중 전투로 인한 물약 자동 사용 시, 선택하였던 아이템이 해제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아이템 수집 일부 항목 명칭, 등록 아이템의 표기 오류 및 오탈자가 수정됩니다.
(※ 아이템 수집 공격 탭 항목 명칭: 아이템 수집 아크스의 전투 (0/4) → 아스크의 전투 (0/4))
(※ 라이노르의 거대한 뿔 수집 재료: 라타토스크의 이빨 장갑 6강 → 라이노르의 뿔 장갑 6강 )
(※ 탕그뇨스트의 기괴한 나무 무기 수집 재료: 니드호그의 공허 망토 6강 → 탕그뇨스트의 도끼/방패 6강 )
· 아이템 수집 탭 진입 중 특정 상황에서 리스트가 갱신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인벤토리에서 [세공석 선택] → [사용]을 터치하여 세공 탭 진입 시, 일부 텍스트가 중복으로 노출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세공석 아이템을 잠금 상태로 설정하였으나 강화 탭 내 노출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소모품 상인에게서 전리품 정리 시, 창고에 보관되어 있는 아이템도 함께 판매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제작, 아이템 획득 관련 개선 및 오류가 수정됩니다.
· 희귀 등급 아이템 제작 시, 채팅 알림에 노출되지 않도록 개선됩니다.
· 희귀 등급 이상의 아이템을 동시에 다수 획득 시, 아이템 획득 알람이 시간차를 두고 노출되도록 개선됩니다.
· 룬 상자 제작에 필요한 환영 아이템 제작식이 [제작] → [재료] → [제작 재료] 탭에 추가됩니다. (녹색, 푸른색, 보라색, 금빛 환영)
· 캐릭터 귀속 상태의 강화석 잠금 시, 강화 화면에 귀속, 거래 가능 강화석 아이템이 노출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세공 탭 내 세공석 명칭 영역에 귀속 타입이 노출되도록 개선됩니다.

- 길드 관련 개선 및 오류가 수정됩니다.
· 길드 가입 신청 후 길드 창설, 가입 신청 등의 탭으로 이동 시, 간헐적으로 크래시 오류가 발생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길드 경험치가 마이너스로 표기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길드 소개란에 자음, 기호를 작성할 수 없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길드 소개 작성 중 골드 획득 시, 작성 중이던 내용이 지워지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길드 인원이 가득 찬 상태에서 가입 요청 거절 시, 길드 가입 신청 거절하였다는 메시지와 함께 길드 가입 요청 목록에서 제거되도록 수정됩니다.
· 간헐적으로 길드원 최종 접속 시간이 갱신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스킬 관련 개선 및 오류가 수정됩니다.
· 아군의 힐 스킬로 HP 회복 시, 자신의 MP 자연 회복량이 아군에게 노출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다크 위저드] 독의 숨결, [세인트] 이그드라실의 축복 등 설치형 스킬에 사운드가 추가됩니다.

- 몬스터 관련 개선 및 오류가 수정됩니다.
· 몬스터 처치 시 획득하는 랜덤 골드 및 경험치량이 개선됩니다. (※ ± 25% → ± 5%)
· 잊혀진 거인의 동굴 던전 보스 펜리르가 제단에 끼어 움직이지 못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잊혀진 거인의 동굴 던전 보스 펜리르의 범위 스킬(장판) 모션 사용 시 스킬 시전 방향 반대로 머리가 향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잊혀진 거인의 동굴 던전 보스 펜리르의 범위 스킬(장판) 스킬 피격 시, 대미지 피격 및 상태 이상에 걸리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거대 여왕거미 셀로비아 위상 퀘스트 몬스터 흉측한 셀로비아가 지형에 끼어 움직이지 못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특정 위치에서 범위 대미지가 적용되지 않는 현상의 수정을 위하여 대륙 침략자 발두르의 스폰 위치가 변경됩니다.
· 몬스터 사망 시, 일부 스킬 이펙트가 사라지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지하 감옥 2층의 일부 몬스터명 오탈자가 수정됩니다.

- 퀘스트, 업적 관련 개선 및 오류가 수정됩니다.
· 서브 퀘스트 포기 시, 퀘스트 진행도에 이어서 재진행 할 수 있도록 개선됩니다.
· 메인 퀘스트를 완료하였으나 간헐적으로 다음 퀘스트를 진행할 수 없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은총의 순간 이동 목록에 저장한 항목 이름을 자음만 넣어 변경 시, 알 수 없는 오류 메시지가 노출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난쟁이 비밀 통로 던전에서 마을로 이동하는 포탈을 이용할 수 없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마을 의뢰를 연속으로 수행 중 포탈을 이용할 수 없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2, 3챕터 마을 의뢰 수락 시, 수락 및 완료한 마을 의뢰가 9/9를 초과하여 표기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던전 클리어 퀘스트 진행 중 간헐적으로 던전 입장을 할 수 없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던전 파티 정보의 파티장 플레이어 레벨이 0으로 표시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퀘스트 NPC와의 대화 화면에 간헐적으로 NPC 알림 이펙트가 노출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퀘스트 대사 및 연출 화면에서 타 유저의 펫이 노출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튜토리얼 진행 중 간헐적으로 보스 몬스터가 사라지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요툰하임의 마을 의뢰 퀘스트 중 맛있는 개미 의뢰의 오탈자가 수정됩니다.
· 업적 오탈자가 수정됩니다. ( ※ 모든 몬스터 N번 처치 → 모든 몬스터 마지막 공격 N번)
· 죽음의 기사 업적 보상 중 HP 회복 영약의 귀속 타입이 개선됩니다. ( ※ 귀속 → 캐릭터 귀속)

- 맵, 월드 관련 개선 및 오류가 수정됩니다.
· 미니맵 상단 맵 명칭 좌측에 위치한 획득 가능 아이템(ⓘ) 탭 내 아이템 리스트가 일부 맵에서 보이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미니맵 상단의 획득 가능 아이템 UI(ⓘ)가 정예 던전에서 노출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대륙 침략자가 출현하지 않았음에도 대륙 침략자 출현 아이콘이 노출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동부 황무지 맵 등 일부 맵에서 캐릭터가 끼이거나 파고드는 지형지물 충돌 현상이 수정됩니다.
· 지하 감옥 2층의 일부 몬스터명 오탈자가 수정됩니다.

- 이벤트 관련 개선 및 오류가 수정됩니다.
· 이벤트 아이템 등 특정 아이템은 버리기, 분해, 강화가 불가하도록 개선됩니다.
· 우편함에서 미미르의 지혜 아이템 툴팁(상세 설명)이 정상적으로 노출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대륙 침략자 처치 이벤트 종료에 따른 이벤트 아이템 제작식 및 아이템 수집 항목이 삭제됩니다.
(※ 아이템 수집 항목 삭제 시, 수집 효과 또한 해제됩니다.)
(※ 가방에 남아 있는 대륙 침략자 흔적, 대륙 침략자 처치 증표, 대륙 침략자 처치 기여 상자는 버리기를 통해 삭제하실 수 있습니다.)
· 이벤트 화면 내 진행 중인 이벤트 탭이 10개 이상일 경우, 마지막 이벤트가 정상적으로 노출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방치/자동 전투 관련 개선 및 오류가 수정됩니다.
· 자동 사냥 시, 간헐적으로 물약을 사용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방치 모드 중 범위 스킬 공격 사용 시, 범위 내에 있는 브루탈 캐릭터는 타격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방치 모드 중 자동 전투 타겟팅 범위가 20M 고정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AUTO 기능을 활성화하여도 간헐적으로 캐릭터가 자동 전투를 진행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기타 개선 및 오류가 수정됩니다.
· 결제 지연 지급 상태에서 [캐시샵] → [구매 복구] 시, 문제 해결에 필요한 안내 메시지가 노출되도록 개선됩니다.
· 신비한 HP 회복 물약이 추가되며 정제된 HP 회복 물약은 판매가 종료됩니다.
(※ 캐시샵, 업적, 던전 획득 보상, 교환 상인, 출석부 등에 등록된 항목 또한 함께 적용됩니다.)
( ※ 기존 보유 중인 정제된 HP 회복 물약은 모두 소모하실 때까지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 친구에게 이동하기 시, 파티장에게 이동하기와 동일한 결과가 발생하도록 개선됩니다.
(※ 친구가 같은 맵에 위치한 경우에만 이동하기가 가능합니다.)
(※ 친구가 다른 맵에 위치해 있거나 찾아갈 수 없는 위치일 경우 이동 불가 메시지가 노출됩니다.)
· 창고, 상인 등의 기능성 NPC와의 거래 화면 내 하단에 위치한 아이템 복수 선택 UI가 강조되어 노출되도록 개선됩니다.
· iOS 환경에서 게임 설치 중 100% 완료 후 다시 설치 중이 노출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입력할 수 없는 텍스트 입력 시 '사용할 수 없는 문자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메시지가 출력되도록 개선됩니다.
· PC 버전의 월드맵 탭에 월드 보스의 드롭 아이템 정보가 노출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PC 버전의 대기열 화면에서 백스페이스바 입력 시, '이미 접속 중인 계정입니다' 알림이 팝업 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모바일 버전에서 반복 접속 시도 시, '이미 접속 중인 계정입니다' 알림이 간헐적으로 팝업 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아바타, 탈 것, 룬 합성 결과 화면 상단의 문구가 성공에서 합성 결과로 개선됩니다.
· PC 버전에서 창 닫기(X) 버튼 클릭 시 노출되는 종료 확인 팝업이 로그인 화면과 캐릭터 선택 화면에서도 노출되도록 개선됩니다.
· 파티 초대를 받았을 때 우측 상단의 파티 가입 제안 스크롤을 터치하여 파티 초대 수락 팝업이 노출되면 파티 초대 수락 시간이 감소하지 않도록 개선됩니다.
· 전체 음소거 설정을 하였음에도 아바타 뽑기 시 사운드가 출력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주변 감지 기능 사용 후 다른 탭으로 전환 시 재사용 대기시간이 줄어들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일반 채팅, 파티 채팅 입력 후 채팅창 확인 시 채팅 내역이 사라지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우편 발송 시 수신자 이름이 최대 글자 수를 초과할 경우 무한 로딩이 발생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