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새로운 종류의 아이템들이 오딘:발할라 라이징에 연속하여 추가되면서 그에 따른 아이템 수집 영역도 전보다 확대된 모습을 볼 수 있다. 신규 장비인 견장은 종류가 많지 않지만 일반에서 희귀에 이르기까지 아이템 수집으로 능력치 확보가 가능하여 심심치 않게 거래가 이뤄지고 있다.

게다가 새로운 시스템과 함께 등장한 유물은 오직 아이템 수집만을 위한 아이템이므로 굉장히 다양한 아이템 수집을 완성할 수 있다. 그만큼 많은 능력치 확보도 가능하여 많은 이들이 유물 획득에 도전하고 있는데, 유물을 얻는 것과 강화하는 것 모두 쉽지 않아서 장시간 투자가 필요하다.


▲ 최근 다양한 아이템 수집이 추가됐다.




■ 종류는 적어도 유용하다! 견장 아이템 수집

신규 아이템 견장은 장신구의 일종으로 캐릭터의 스펙 향상을 위한 필수 장비다. 호른, 완장, 문장처럼 캐시샵에서 전용 아이템을 판매하고 있기 때문에 대부분의 유저들은 캐시샵 견장을 착용할 터. 그럼 게임 내 획득하게 되는 일반~희귀까지 견장은 결국 아이템 수집을 통한 능력치 확보에 사용하게 된다.

현재 캐시 견장을 제외한 견장은 일반 3종, 고급 3종, 희귀 4종을 찾아볼 수 있고, 해당 견장으로 총 12개의 아이템 수집 완성이 가능하다. 그리고 다양한 능력치 중 주로 획득할 수 있는 효과는 모든 대미지를 비롯해 회피, 공격 속도, 치명타 대미지 정도가 있다.

하지만 견장은 안전 강화가 1뿐이데 반해 아이템 수집을 위해서는 최대 3까지 강화가 필요하며, 함께 등록하는 망토, 호각, 문장 등이 5강화를 요구하기도 하여 달성이 쉽지 않을 전망이다.

게다가 일반 등급 견장은 저렴하지만 고급 이상 견장은 유물, 던전에서 출현하는 경우가 많아서 매물도 아직 많이 누적되지 않았고, 그만큼 다른 장비에 비해 좀 더 가격이 높은 편이다. 특히 견장 아이템 수집 중 가장 좋은 효과를 가진 '푸른 늑대의 비상'은 희귀 견장 2강화와 더불어 희귀 방어구 푸른 서슬 4종을 6강화까지 진행해야 하므로 상당한 노력을 필요로 한다.


◆ 견장으로 완성할 수 있는 아이템 수집 종류

▲ 유저들이 주로 사용하는 견장은 캐시샵 상품이다.




■ 다양한 종류와 많은 능력치 준비! 유물 아이템 수집

최근 추가된 아이템 수집 중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게 바로 유물이다. 유물 시스템을 통해 골드, 황금 유물 동전을 소모하여 획득하거나 실패 시 받는 보상 재료로 등급별 상자를 제작하여 얻을 수 있는 유물은 휘장, 석판, 펜던트, 토템, 부채 등 다양한 종류가 준비되어 있다.

유물은 오직 아이템 수집만을 위한 것으로, 강화에도 전용 소모품을 사용하는 등 특별한 아이템으로 볼 수 있다. 유물 시스템 자체가 성공 확률이 굉장히 낮기 때문에 유물을 획득하는 것은 상당히 어려운 편! 어쩔 수 없이 많은 자원 소모가 이뤄지게 되고, 등급 높은 유물일수록 획득을 기대하기는 힘들다.

게다가 유물은 안전 강화가 1뿐이지만, 아이템 수집을 위해서는 최대 5강화까지 요구된다. 높은 등급에 강화 실패까지 고려한다면 유물로 아이템 수집을 완성하기는 굉장히 어려운데, 심지어 유물 종류 중 부채는 제작 상자에서 출현하지 않기 때문에 더욱 획득이 힘든 편!

그럼에도 현재 마련되어 있는 유물 관련 아이템 수집의 종류가 다양하고, 유용한 획득 가능 능력치도 많기 때문에 유물 획득에는 꾸준한 도전이 필요하다.


▲ 유물 시스템은 많은 투자가 필요하다.



유물은 전용 아이템답게 아이템 수집에 일반부터 영웅까지 굉장히 많은 종류가 준비되어 있다. 많은 유저가 비교적 획득 확률이 높은 일반 등급 유물로 완성할 수 있는 아이템 수집을 우선 목표로 삼고 있을 터. 일반 등급만 해도 다수의 유용한 능력치 확보가 가능하기에 일반 등급 +1강화 이하 유물부터 순차적으로 채워나가는 게 좋다.

유물 아이템 수집 중 공격 영역에서는 스킬 대미지, 공격력, 명중, 치명타 확률, 모든 대미지, MP 자연 회복량 등이 가장 선호되는 능력치로 뽑힌다. 일반 등급만 완성해도 명중 2, 모든 대미지 3%, 공격력 1, 스킬 대미지 1%를 확보할 수 있으며, 이후 영웅 등급에서는 굉장히 많은 능력치가 기다리고 있다.

그리고 방어 영역에는 방어력, 회피, 받는 모든 대미지 감소, 기타 영역은 MP 자연 회복량을 우선순위로 뽑을 수 있다. 방어 역시 일반 등급에서 방어력과 회피 모두 확보 가능한데, 근접, 원거리, 마법에 따른 회피와 대미지 감소까지 생각하면 훨씬 많은 능력치를 얻을 수 있는 셈.

보조 능력으로 구성된 기타 영역은 MP 자연 회복량 증가 외에는 상대적으로 효율성이 떨어지는 능력들로 판단되지만, 물약 소지 개수나 물약 회복률 증가는 사냥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게다가 경험치, 골드 추가 획득은 쌓일수록 사냥 보상을 높여줘서 성장에 도움이 된다.


◆ 유물로 완성할 수 있는 아이템 수집 종류

◎ 공격


◎ 방어


◎ 기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