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딘: 발할라 라이징에서 최초의 서버 이전이 실행되고, 게임 내 각 서버에는 많은 변화가 있었다. 서버마다 인구 변화로 인해 입장 대기가 발생하거나 크고 작은 분쟁, 물가가 크게 요동치는 등 다양한 현상이 발견되는 중이며, 유저들은 새로운 서버 분위기, 통제 등에 차츰 적응해나가고 있다.

무엇보다 가장 눈에 띄게 달라진 점은 최상위 랭커 유저와 길드가 달라진 부분이다. 기존에는 서버마다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는 부동의 랭커, 길드가 있었지만, 서버 이전을 통해 신흥 강자들이 유입되거나 기존 랭커가 떠나면서 다수의 서버 랭킹에 변화가 찾아온 것. 덕분에 많은 신흥 세력이 두각을 드러내고 있으며, 일부 서버에서는 한동안 경쟁이 치열할 것으로 예상된다.


▲ 랭커의 서버 이전으로 상위 길드 역시 많은 변화를 보였다.




■ 접속 대기부터 서버별 랭커 변화까지! 서버 이전 후 변화

게임 내 처음으로 시작된 서버 이전이 종료된 후 각 서버에는 인구 재편성으로 인한 많은 변화를 찾아볼 수 있다. 기존 인기 서버는 더 많은 인구가 유입되면서 서버 내 콘텐츠 경쟁이 더욱 심화됐고, 사냥터 부족 현상을 호소하는 이들도 출현했다. 무엇보다 접속 시 대기열이 생기는 모습을 보여서 서버 인구가 늘어났다는 것을 실감할 수 있다.

반면, 기존에도 인구가 많지 않던 소규모의 비인기 서버는 더욱 감소한 서버 인구에 아쉬움을 나타낸다. 일부 평화를 찾아 이주해 온 이들도 있지만, 서버를 이탈한 기존 유저가 더 많아서 전체적인 인구가 감소한 것. 그로 인해 대륙 침략자같이 서버 인원이 함께 공략해야 하는 콘텐츠 활용이 어렵거나 거점 사냥터 이용 유저가 감소하여 불편함을 나타낸다.

인구가 밀집된 곳은 서버 이전 당시 빠르게 마감된 오딘, 헤임달, 프레이야가 대표적이며, 인구가 많은 곳은 그만큼 수요가 늘어서 물가 상승, 인구가 적은 곳은 매물이 적어서 물가가 오르는 현상을 보인다. 또한, 서버 이전 후 상위 랭커와 길드는 전투력 7만을 초과한 랭커가 4명, 총 전투력 200만을 넘긴 길드가 41개였다.


▲ 인구가 더 많아진 서버에서는 접속 대기가 필요하다.



서버 이전이 종료된 후 명확하게 드러난 것은 각 서버의 랭커 변화였다. 전투력 상위권 랭커는 물론 길드까지 다수의 서버에서 전과 다른 이름이 발견되며, 신흥 세력의 등장으로 랭킹이 하락한 유저들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특히 최상위권 랭커의 지각 변동은 서버 내 질서가 뒤바뀔 만큼 중요한 사항이기 때문에 확인이 필수!

게다가 이번에 실행된 서버 이전은 이름 변경이 필수가 아니었기에 기존 이름 그대로 다른 서버에서 랭킹 상위 자리를 차지한 랭커들도 다수 발견된다. 예를 들어 전 서버 전투력 최상위를 기록하는 '전주aa'는 본래 프레이야 6서버에 머물렀지만, 동료들과 함께 토르 4 서버로 이동! 랭킹 상위권을 차지하는 모습을 보인다.

그로 인해 여러 서버에서는 상위에 위치하던 길드도 여럿 해산된 모습이며, 서버 이전은 신흥 세력이 고개를 들 수 있는 개기가 됐다. 신흥 세력 중에는 타 서버에서 이주해온 랭커 길드 세력인 경우도 있지만, 서버 내 기존 상위 길드가 빼져나가면서 웅크리고 있던 세력이 위를 향해 날개를 펼치고 있다.

또한, 일부 이름있는 길드와 랭커들의 행보도 주목된다. 지난 발할라 리그 대회에서 1위를 차지한 토르 1서버의 '학살' 길드와 핵심 랭커들은 서버 이전 후 종적을 찾을 수 없다. 게다가 4위였던 헤임달 7서버의 '해운대' 길드는 인원이 분산된 것으로 보이며, 주력 인원이 이둔 3서버에서 발견되는 중.

반면, 2위를 차지했던 '연장챙겨전쟁이다' 길드와 3위였던 프레이야 8서버의 '화산파' 길드는 단단하게 결속되어 변함없이 랭킹과 보금자리를 지키는 모습을 보였다.


◆ 서버별 전투력 최상위 랭커 및 길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