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세대 반려동물과 대장 반려동물이 추가됐다. 4세대 반려동물이 있으면 훈련을 통해 5세대로 올릴 수 있고, 5세대 반려동물은 대장 반려동물로 임명받을 수 있는 자격을 가지게 된다. 대장 반려동물은 자신의 고유 기술 레벨이 1 상승하고, 모든 반려동물의 아이템 줍기 속도를 15% 증가시켜준다.

5세대 반려동물은 흑정령(/)의 '[반려동물] 다툼의 이유' 연속 의뢰 완료 후, 카마실비아 지혜의 고목의 '오비 벨렌'을 통해 10레벨 이상의 4세대 반려동물을 5세대 반려동물로 훈련이 가능하다. 훈련에는 제왕의 깃털이 소모되며, 성장의 시약 x10 / 마력의 파편 x40 / 상급 가벼운 깃털 x800 간이 연금으로 만들 수 있다. 성장의 시약은 그믐달 상점에서 6000만 은화에 판매 중이다.

반려동물 5세대 훈련은 확정적으로 성공하며, 외형 및 기술은 변화하지 않는다. 훈련을 마치고 5세대가 된 반려동물은 더 이상 다른 반려동물과 교환할 수 없다. 대장 반려동물은 왕관 아이콘을 클릭해 임명/변경이 가능하다.


▲ 5세대 반려동물 효과와 훈련 UI

▲ 흑정령 의뢰를 완료 후 오비 벨렌에게 훈련 가능.


대장장이 기능 편의성 개선이 이뤄졌다. 수리하기 버튼만 누르면 장착/가방/마구/선박/길드 장비 수리가 한 방에 이뤄진다. 수리하기 우측에 설정 버튼이 추가되었고, 원하는 수리 메뉴를 미리 체크해두면 표시한 부분만 수리가 이뤄진다. 해당 기능은 대장장이가 아닌 야영지 등 모든 수리 기능에 적용된다.

의상이 추출되지 않도록 의상 잠금 기능도 추가되어, Shift + 마우스 우클릭으로 설정할 수 있다. 의상 추출 시 소지 중인 의상을 한 번에 모두 선택할 수 있는 전체 선택 기능도 패치되어 활용할 수 있다. 이외에도 광명석 추출 도구는 방어구 상인도 판매되어 대장장이를 찾는 번거로움이 줄어들었다.


▲ 수리만 눌러도 모두 수리 가능!

▲ 의상 추출도 이제 전체 선택 가능


보조무기를 개량할 수 있는 쿠툼의 심장이 추가됐다. 쿠툼, 누베르, 검은별을 개량할 수 있으며 해당 아이템 앞에 '대지를 울린' 수식어가 붙는다. 개량이 적용되면 특수 회피율 +7%가 추가되며 먹구름을 피워내는 쿠툼 처치 시 확률적으로 획득할 수 있다. 대신 타오르는 보조 무기는 쿠툼의 심장으로 추가 개량할 수 없다.

개량은 흑정령을 소환해 진행할 수 있고 쿠툼의 심장 1개가 소모된다. 이렇게 개량한 장비는 균형의 거울을 사용해 다시 심장을 추출할 수 있다. 그리고 그믐달 길드 관리자 제티나에게 수주 가능한 '그믐달의 영롱한 보조무기 : 대지를 울린 보조무기' 의뢰 및 그믐달의 찬란한 보조무기를 : 동(V) 대지를 울린 보조무기로 교환할 수 있는 의뢰가 추가됐다.

이외에도 쿠툼의 동력석의 지속 시간이 1분에서 5분으로 증가하였으며, 아이템 획득 확률 증가 +5% 효과가 추가됐다.


▲ 쿠툼의 심장이 적용된 개량 장비.




별무덤에서 드랍되는 검은 침식의 귀걸이 획득 확률이 기존 대비 1.2배 증가, 잠식된 부정의 사도 처치 시 검은 침식의 귀걸이 획득 확률이 기존 대비 2배 증가됐다. 당분간은 별무덤 사냥터에 사람들이 많이 모여들 것으로 예상된다.

비취별빛 숲 옥진시니 몬스터 처치시 사라진 겨울의 수호자 에레보크의 등장 확률이 기존 대비 2.65배 증가, 끝없는 겨울의 산 므로웨크의 미궁은 난폭한 무리대장 철갑 무라스카의 등장확률과 장군 무라스토의 등장 확률도 상승했다.

엘비아 게아쿠 평원에도 변화가 있다. 거인족 주둔지의 게아쿠에게 특수 공격 패턴이 추가되고, 돌진 공격 빈도는 줄어들었다. 엘비아 귄트 언덕은 봉인된 트롤 주술사와 깨어난 고대 트롤의 출현 위치가 변경됐다. 폴리 숲 버섯 몬스터들을 처치 후 호미로 채칩하면 획득할 수 있는 잡동사니 전리품 가격은 약 5배 증가했다.


▲ 귀걸이 파밍을 위해 별무덤에 사람이 모여들까?


누리호 발사 성공을 기념하는 것인지, 돌부리 해안 탐험 거점 관리 NPC "누리오"에게 꿈 의뢰를 완료하면 칭호 "누리호 날다"를 얻을 수 있다. '[고드아이드 무기] 메린돌라의 부름' 의뢰의 수주 조건이 완화되어 유(IV) 검은별 무기가 없어도 60레벨 캐릭터도 수주할 수 있다.

이번에도 검은사막 대륙 곳곳에서 소소한 이야기 5종이 추가됐다. 벨리아, 칼페온, 발렌시아, 오드락시아 마을에서 진행되며, 힌트를 보고 NPC를 찾아 진행할 수 있다.

- 벨리아 마을의 크리오가 맛이 좋다고 알려진 물고기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 벨리아 마을의 귀여운 새끼 고양이가 누군가를 기다리고 있는 것 같습니다.
- 칼페온 빈민가에 평소와 다른 말투로 이야기하는 아이가 있다고 합니다.
- 발렌시아의 고고학자가 사막으로 탐험을 떠난 동생의 소식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 오드락시아의 작업관리자와 창고관리인이 새로운 소문을 퍼뜨리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선박 증축 시, 증축 단계를 확인할 수 있는 '증축 구조도' 보기 기능이 추가됐다. 선박 증축 메뉴에서 '선박 증축 구조도'를 클릭하여 확인할 수 있고 해당 UI를 통해 선박별로 증축할 수 있는 선박의 종류와 주요 특징을 확인할 수 있다. 단, 증축 구조도 보기 상태에서는 미리보기만 가능하며 증축은 불가능하다.



▲ 돌부리 해안 탐험 거점 관리자를 찾아가 칭호를 받자.

▲ 증축 구조도 보기 기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