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23일(수) 로스트아크 업데이트로 로웬 전장 '투쟁의 대지 툴루비크'가 추가됐다. 48 vs 48 규모의 대규모 세력전으로, 매주 수, 토, 일요일 22시에 입장 가능한 캘린더 일정 콘텐츠다. 주요 보상은 세력 경험치와 실마엘 수정으로 유령선처럼 원정대당 1회만 보상을 받을 수 있다.

툴루비크 추가와 함께 다양한 편의성 개선도 진행됐다. 통합 던전 입장 시스템이 추가되었으며, 골드 획득 캐릭터 지정 기능도 추가되어 캐릭터가 꼬일 일이 방지되었다. 통합 프리셋에 트라이포드 보관함이 추가되었고 환경설정에 따라 배틀 아이템 사용 내역을 출력시킬 수 있다.

또한 혹한의 안식처와 짙은 안개 능선 맵에 트랙이동이 추가되어 보다 빠른 이동이 가능해졌으며, 원정대 영지도 개선되어 농장의 빠른 수확과 배치 모드, 파견 의뢰소도 변경됐다. 이외에도 신규 아바타 및 헤어가 추가되는 등 다양한 업데이트가 이루어졌다.


▲ 48 vs 48 규모의 대규모 세력전, 툴루비크가 추가됐다



■ 대규모 점령전이자 실마엘 전장, 신규 세력전 툴루비크

툴루비크는 로웬의 세력전 중 하나로, 로웬의 경쟁 퀘스트인 점령전이 대규모로 진행된다고 이해하면 된다. 입장 조건은 아이템 레벨 1,490 및 직위 레벨 5 달성 후 젠로드의 '투쟁의 대지' 퀘스트를 진행하는 것이다. 굳이 로웬까지 이동하지 않아도 매주 수, 토, 일요일 22시에 미니맵 좌측에 팝업이 뜨며 이를 누르면 자동 이동할 수 있다.

규모는 48 vs 48로 치러지며, 9개의 거점을 둔 점령전으로 진행된다. 점령지를 최대한 많이 차지하고 유지하는 것이 목표로, 일정 시간마다 점령지에서 마력을 획득하여 100%로 만들면 승리하게 된다.

배틀 아이템은 사용이 가능하며 기여도가 높아지면 1회에 한해 배틀 아이템을 리필하는 것도 가능하다. 이외에도 대포나 실마엘 정령 늑대 탈 것, 실마엘 정령 기사를 이용해 전투를 이롭게 끌고가거나 회복의 기운 및 강렬한 실마엘의 기운을 이용해 회복 및 버프를 받을 수도 있다.

적 처치 및 도움, 점령 등의 방법으로 개인 기여도를 채울 수 있으며, 기여도에 따라 보상이 차등 지급된다. 승리팀 1위의 경우 3,600 실마엘 수정 및 5,300 세력 경험치를 획득 가능하다. 순위가 낮아지거나 패배했을 경우 획득양은 점차 줄어든다. 만약 최소 기여도에 패배까지 했다면 2,200 실마엘 수정 및 3,700 세력 경험치를 획득할 수 있어 그 차이는 크지 않은 편이다.

이와 함께 로웬 세력 직위가 15단계까지 개방됐다. 10단계부터는 PvP 주간 정산과 비슷하게 한 주간 획득한 경험치를 매주 정산하여 직위 유지 및 진급이 결정되는 식이다. 이에 따라 경험치가 차감되어 직위가 강등될 수도 있다.


▲ 툴루비크는 대규모 거점 점령전이자 실마엘 전장이다

▲ 실마엘 수정과 세력 경험치를 1주일에 1번 받을 수 있다



■ 더 간편해졌다! 편의성 개선 업데이트

통합 던전 입장 시스템이 추가됐다. 게임 메뉴나 미니맵 하단 위젯 설정 혹은 Alt+Q를 눌러 이용이 가능하며, 사실상의 모든 전투 콘텐츠를 배 위 혹은 원정대 영지 등 다양한 곳에서 입장 가능해졌다. 휴식 보너스와 공명의 기운, 입장 조건 등도 한 번에 볼 수 있어 상당히 편리한 기능이다.

골드 획득 캐릭터 지정 기능도 추가됐다. 수요일 이후 첫 접속 시 팝업창이 자동으로 뜨며, 별다른 조정을 하지 않으면 레벨이 높은 6개 캐릭터가 자동 지정된다. 이후에도 골드를 획득하지 않은 캐릭터에 한해 게임 메뉴에서 골드 획득 캐릭터를 변경할 수 있다.

통합 프리셋도 개선됐다. 이제 장비의 트라이포드는 물론 프리셋에 따라 트라이포드 보관함에 있는 트라이포드도 설정이 가능하다. 이외에도 프리셋에 따라 소환되는 펫도 다르게 설정할 수 있다. 다만 컨텐츠 입장 시 통합 프리셋 연동은 조금 더 기다려봐야 한다.

배틀 아이템 사용 내역도 시스템 창에서 확인할 수 있게 됐다. 카운터 어택 성공과 유사한 형태로 노출되며, 옵션에서 켜고 끌 수 있다. 공격대장 채팅 강조 기능도 추가됐다. 공격대장이 채팅을 하면 화면 중앙에 팝업으로 노출되는 식으로, 원하지 않는다면 공격대 설정에서 기능을 끌 수 있다. 다만 해당 기능을 끄더라도 공격대장이 '/공대장'과 같은 명령어를 사용하여 채팅을 강조할 수 있다.

혹한의 안식처와 짙은 안개 능선에 트랙이동이 추가됐다. 혹한의 안식처는 시작 지점에서 우측으로 바로 이동이 가능해졌으며, 바로 위 칸에서 다시 시작지점으로 돌아올 수 있다. 짙은 안개 능선은 11시와 12시 지역간 서로 이동이 가능해졌다.


▲ 공격대장 강조 시스템이 추가되었다

▲ 새로운 트랙이동으로 더 빠른 이동이 가능해졌다



■ 더 빠르고 간소하게! 원정대 영지 개선

원정대 영지가 개선됐다. 특히 영지 농장의 경우 기존 채집 형태가 사라지고 파견이나 펫 목장처럼 통합 관리로 변경됐다.

영지 농장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채집물을 먼저 설정해야 한다. 최대 16칸에 채집물을 선택할 수 있으며, 특히 식물 채집의 경우 꽃과 버섯을 별도로 설정 가능하다. 설정을 완료한 후 다음날 오전 6시에 성장이 완료되며 수확할 수 있게 된다. 수확 시 생명의 기운과 함께 도구 내구도도 사용되며, 도약의 정수도 소진할 수 있다.

배치 모드도 개선되어 배치 구역이 표시되는 것은 물론, 설치물을 다중 선택할 수 있게 됐다. 또한 파견 의뢰소에서 특수 임무를 보낼 때 동일한 임무를 중복으로 보낼 수 있게 되었으며, 니나브의 축복의 자유임무 추가 슬롯이 일반 임무 1개와 특수 임무 1개를 함께 주는 식으로 변경됐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업데이트 내역에서 확인할 수 있다.


▲ 더 간소화된 영지 농장. 시간이 부족하다면 최고의 선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