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게임즈는 금일(3일) 오전 9시 자사의 3분기 실적을 발표했다. 이번 실적 발표에서는 카카오게임즈의 3분기 실적 정보와 향후 퍼블리싱 예정 중인 타이틀의 주요 일정 관련 정보가 공개됐다. 분기 별로 국내외 애널리스트 및 투자자들을 대상으로 컨퍼런스콜을 진행했던 여느 때와 달리, 이번엔 별도의 컨퍼런스콜 발표는 생략됐다.

  • 일 시: 2021년 11월 3일(수) 09:00
  • 발표내용:카카오게임즈 2021년 3분기 실적 발표


  • ■ 카카오게임즈 2021년 3분기 실적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K-IFRS)을 적용한 카카오게임즈의 3분기 매출액은 약 4,662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약 210%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약 427억 원으로 전 년 동기 대비 약 101% 증가했으며, 당기 순이익은 약 443억 원으로 전 년 동기 대비 약 64% 증가했다. 2021년 3분기는 신작 '오딘: 발할라 라이징(이하 오딘)'의 출시 성과가 온기 반영됐고, 모바일 게임 및 기타 매출의 성과가 더해져 매출 및 영업이익에서 분기 최고 실적을 달성했다.

    모바일 게임 부문은 '오딘'의 출시 이후 매출 1위 달성과 스포츠 캐주얼 게임 '프렌즈샷: 누구나골프', 액션 RPG '월드 플리퍼'의 글로벌 출시 순항을 바탕으로 전년 동기 대비 359% 증가한 약 4,105억 원의 매출을 거두며 큰 폭의 성장을 이뤄냈다. 특히, '오딘'은 기존 IP 중심의 모바일 MMORPG 시장에서 신규 IP로 뛰어난 성과를 거두었다는 점과 장기 흥행이 가능한 안정적인 트래픽을 꾸준히 유지한다는 점 등으로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PC온라인 게임 부문은 기존 게임 매출 안정화와 신작 게임 출시 일정 조정에 따라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감소해 약 179억 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여기에, 자회사 카카오 VX가 견인하고 있는 기타 매출은 골프 산업의 호황과 '프렌즈 스크린'의 대중적인 인기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약 121% 증가한 약 377억 원을 달성해 분기 최대 실적을 경신했다.



    3분기의 영업비용은 4,234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27.5% 증가했다. 카카오게임즈는 사업 확장에 따른 인력 증가 및 주식 보상 비용 증가로 인건비가 상승했으며, 모바일 게임 매출 증가에 따른 마켓 수수료 및 개발사 RS 증가, 신작 출시에 따른 국내 및 해외 마케팅 증가로 비용 전반이 증가했다고 밝혔다.


    카카오게임즈의 3분기 실적을 견인한 오딘의 성과 및 계획 정보도 공개됐다. 오딘은 2021년 6월 말 출시 후 양대 마켓 1위를 연속 18주간 유지 중이며, 런칭 110일 기준 누적 매출 4,000억 원을 돌파했다. 카카오게임즈는 4분기 중 오딘의 주요 핵심 콘텐츠를 업데이트하고, 내년 상반기엔 해외 서비스로의 확장을 준비해나갈 계획이다. 4분기에 추가될 업데이트는 MMO 장르의 핵심 재미요소 콘텐츠를 강화하는 내용으로, 활강, 벽타기, 점프 등 오딘만의 특장점을 활용한 대규모 전쟁 콘텐츠가 될 예정이다. 11월과 12월에 PvP 무한존, 투기장, 월드 랭커 던전, 그리고 기존 콘텐츠를 모두 소진한 유저들에게 새로운 재미를 제공하기 위해 신규 5월드가 추가된다.


    카카오게임즈는 향후 '글로벌'과 '비욘드 게임(Beyond Game)'을 목표로 시즌 2로의 변화를 시작할 계획이다. 먼저, 화제를 모으고 있는 기대 신작 '우마무스메 프리티 더비'를 비롯해 호쾌한 액션의 모바일 횡스크롤 게임 '가디스 오더', 중세 판타지 요소를 가미한 모바일 수집형 RPG '에버소울', 고품질 비주얼로 구현해낸 PC 온라인 생존게임 '디스테라' 등 플랫폼을 망라하는 다채로운 장르의 게임을 국내 및 글로벌 시장에 선보인다. 이 외에도 엑스엘게임즈의 신작과 프로젝트 '아레스(가칭)' 등 미공개 신작들도 순차적으로 공개해 나갈 방침이다.

    이번 3분기 실적 발표에서는 향후 출시 예정 신작들의 대략적인 출시일 정보도 함께 공개됐다. 가장 먼저 PC MMORPG인 엘리온이 2021년 4분기에 북미 유럽 지역 서비스를 개시하며, 이후 '우마무스메 프리티 더비'를 시작으로 2022년 한해에만 약 10종의 타이틀이 국내와 글로벌 시장에 출시될 예정이다.



    아울러 카카오게임즈는 비욘드 게임을 목표로, 게임의 본질인 '플레이' 영역으로 진출, 자회사 및 계열 회사들을 통해 오프라인과 온라인이 결합되는 '스포츠', '메타버스' 분야로 영역을 확장해 새로운 성장 동력을 확보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