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딘:발할라 라이징의 대부분 유저는 일부만 사용하는 그림자 성채를 제외한 공허의 유적, 난쟁이 비밀 통로, 지하 감옥 3종 정예 던전을 주로 이용한다. 공허의 유적, 난쟁이 비밀 통로는 일일 1시간, 지하 감옥은 일주일에 8시간 이용 제한이 있으므로 반드시 참여하여 보상을 챙기는 게 중요!

특히 정예 던전에서는 각종 아이템은 물론 많은 경험치와 골드 수급이 가능하여 캐릭터 성장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각 정예 던전은 난이도가 높아질수록 얻을 수 있는 경험치도 배로 뛰는 모습을 보이며, 던전의 종류에 따라 획득할 수 있는 경험치, 골드 수준도 확연하게 차이를 보인다.


▲ 정예 던전은 모든이가 활용하는 중요 사냥터다.




■ 정예 던전 3종 경험치 및 골드 수급 비교

일일 1시간 제한의 공허의 유적, 난쟁이 비밀 통로와 더불어 일주일에 8시간 이용 제한이 있는 지하 감옥은 대부분의 유저가 필수로 활용하는 주요 던전이다. 해당 던전들에서는 스킬 강화 소모품, 강화 재료를 비롯한 각종 아이템 수급은 물론 경험치를 쌓기 위해서도 이용 시간을 남기지 않고 꼭 활용해야 한다.

특히 경험치, 골드 확보가 주요 보상인 공허의 유적은 높은 경험치 수급률을 보이는데, 각종 소모품 보상 중심의 난쟁이 비밀 통로의 배 이상 효율을 가지고 있다. 게다가 공허의 유적에서 몬스터당 획득 가능한 경험치와 골드를 체크해 보면 난이도 단계가 높아질수록 얻을 수 있는 보상 역시 눈에 띄게 커지는 모습을 보인다.

공허의 유적은 난이도가 높아질수록 평균 200% 안팎으로 보상 수준이 커지는 것! 1단계와 마지막 5단계 비교 시 경험치 보상이 무려 14,520% 증가한 것을 알 수 있다. 공허의 유적 5단계의 경험치 보상 수준은 일주일 단위로 운영되는 정예 던전인 지하 감옥의 6층 정도 수준으로 볼 수 있으며, 난쟁이 비밀 통로 5단계에 비해서 2.3배 높은 편이다.

무엇보다 공허의 유적에서는 높은 경험치 수급 외에도 독보적으로 골드 수급에 유용한 면을 가진다. 공허의 유적 1단계에서 몬스터 처치로 얻는 골드가 난쟁이 비밀 통로 5단계보다 높으며, 지하 감옥 6~7층 정도와 비슷하기 때문. 빠른 성장과 재화 수급에는 공허의 유적이 굉장히 효율적인 셈이다.


▲ 공허의 유적 5단계는 유용한 경험치 수급 장소다.



반면, 난쟁이 비밀 통로는 강화석 같은 주요 소모품을 획득할 수 있는 장소로 경험치나 골드 수급에서 뛰어난 사냥터는 아니다. 공허의 유적, 지하 감옥에 비하면 몬스터 하나당 얻을 수 있는 경험치, 골드가 훨씬 낮은 편. 난쟁이의 비밀 통로 5단계의 경험치 수준은 지하 감옥 5층, 또는 공허의 유적 4층 정도와 비슷하다.

그리고 많은 이들이 경험치 수급을 위한 핵심 장소로 뽑는 지하 감옥은 난이도가 높아질수록 2배 정도씩 경험치 보상이 뛰어오른다. 그로 인해 1층에 비해 7층이 16,667% 정도 상승한 경험치를 선보이는데, 지하 감옥 7층의 경험치 수급은 다른 정예 던전에서 찾아볼 수 없을 정도로 높아 많은 이들이 방문하고 있다.

물론 그만큼 난이도가 높기 때문에 사냥이 쉽지는 않지만, 몬스터 한 마리 처치로 20만이 넘는 경험치까지 획득할 수 있다는 점은 굉장히 매력적으로 다가온다. 따라서 레벨 업을 위한 핵심 장소로 지하 감옥 7층을 뽑을 수밖에 없고, 혼자 사냥이 어렵다면 파티를 구해서라도 찾는 곳이 7층이다.


▲ 지하 감옥 7층은 사냥 난이도가 높지만 보상도 크다.



재밌는 것은 던전 내부 구조에 따라 같은 단계라도 체감되는 사냥 난이도에 차이가 있을 수 있다는 점. 동굴 형태의 공허의 유적은 단계가 같다면 동서남북 어딜 향하든 비슷한 수준의 몬스터들이 자리 잡고 있고, 얻을 수 있는 경험치, 골드 보상 역시 큰 차이가 나지 않는다.

그러나 여러 개의 방이 순차적으로 연결되어 있는 형태의 난쟁이 비밀 통로, 지하 감옥은 입구 쪽부터 안쪽 깊숙이 향할수록 몬스터들의 힘이 강해진다. 같은 난이도 단계라도 입구 근처 몬스터가 더 약해서 사냥하기 좋은데, 대신 안쪽에 있는 몬스터 처치 시 획득하는 경험치, 골드가 좀 더 높은 모습을 볼 수 있다.

따라서 공허의 유적은 사냥 자리를 선정할 때 주위 선공 몬스터가 얼마나 존재하는지 중요하다면 난쟁이 비밀 통로와 지하 감옥은 자신이 감당할 수 있을 만큼 안쪽을 향하여 좀 더 보상을 챙기는 게 좋다.


◆ 정예 던전 3종 난이도별 수급 경험치 및 골드
- 해당 수치는 각 던전 단계별 장소를 이동해가며 몬스터를 사냥하여 확인했으며, 경험치 추가 획득, 골드 추가 획득 옵션이 적용된 상태로 개인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 자료 수집 시 적용된 경험치 추가 획득 : 235% / 골드 추가 획득 : 1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