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화각성 입문자를 위한 초급지침서

목차
1 머리말
2 특징
3 스킬
3.1 각성스킬
3.2 흐름류
3.3 비각성스킬
3.4 스킬정리
4 특성



1. 머리말

이 글은 각성 입문자, 뉴비, 복귀자분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작성하였습니다.
주로 PVE에 대해 다뤘으며 PVP는 다른 분에게 부탁드리겠습니다.



2. 매화 각성의 특징

-긴 선딜 느린 모션 긴 후딜

-짧은리치와 전진스킬로 인한 초근접전

-CC기와 전방가드스킬과 무적기 슈아 등등으로 생존력 확보가능

개인적으로 매화의 가장 큰 단점은 모션이 크고 선후딜레이가 길다는 것에 있습니다.
당연히 강한공격도 속도가 느리면 DPM(분당피해량)이 낮아지죠.. 느린 만큼 쌘거 같지도 않습니다만;

스킬팁 항목에서 후술하겠지만 선 딜레이를 줄일 수 있는 스킬연계가 있습니다.
스킬을 디자인할 때 연계기술 개념으로 만든듯하지만 선 딜레이의 단축이 미미하고 느린 공격 모션과 더불어 답답하게 느껴지는 부분이죠. 그리고 캔슬 되지 않는 후 딜레이도 큰 편입니다.

그리고 화월창에는 횡 이동 공격이 없습니다. 각성 전 횡 이동 공격스킬인 돌개베기는 빠른 공격속도와 긴 이동거리에 투지수급까지 있는 훌륭한 스킬이라 신나게 사과 깎기 하셨을 매화분들이 각성 후 가장 먼저 맞이하게 되는 장벽입니다. 뭐 그렇다고 게임 못할 정도는 아니고 익숙하기 전까진 다소 불편함을 느끼는 정도죠.

화월창은 도검보단 길긴 하지만 그래도 창이라는 장병기 임에도 짧은 리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화월창의 사용빈도수가 높은 주력스킬 서릿불꽃과 화월만개의 경우 전진스킬이며 이어지는 스킬들 모두 리치가 짧은데다 중거리에서 연계할 스킬이 하나도 없는 관계로 장병기의 장점을 전혀 살리지 못하는 근접형태로 운영해야합니다.

하지만 전방가드가 붙어있는 스킬들이 많은 편이고 기절과 경직등의 CC기도 있는 편이라 적절히 활용하면 사냥에 도움 됩니다.(대신 후 딜레이 때 맞아 죽..)

각성 전엔 환란 하나만 쓰던 때와 다르게 다양한 공격스킬을 섞어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사냥속도 상승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3.1 각성스킬

검은사막에는 쿨타임 관련 총 4가지 타입의 스킬이 있으며 이름짓기 힘든 관계로 노쿨타임, 쿨타임A, 쿨타임B, 쿨타임C으로 편의상 나누겠습니다.

노쿨타임은 말 그대로 쿨타임이 없습니다. 대신 이런 스킬들 대부분이 어정쩡하고 구린 데미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쿨타임A는 비각성 매화의 대부분의 스킬들이 그렇듯(환란, 참수, 개화곡두) 스킬을 사용하면 쿨타임 동안 사용불가가 되는 스킬들입니다. 데미지는 높게 책정이 되어 있어 DPS가 높아 PVP에는 이점이 있으나 쿨타임 동안 사용할 수 없어 DPM이 떨어져 사냥시에는 매우 취약합니다.

쿨타임B는 달오름, 서릿발같이 쿨타임 동안 사용은 가능하나 스킬 특성이나 버프가 발동하지 않고 데미지도 낮은 마이너버전의 스킬을 사용합니다. 마이너상태라도 데미지가 엄청 낮아 지는게 아니라 쓸 만한 정도는 되는 편이라 DPM의 경우 큰 하락 없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쿨타임이 돌아가면 다시 1방에 한하여 온전한 상태의 스킬이 들어가며 다시 쿨타임이 돌아갑니다.

쿨타임C는 쿨타임 B와 비슷하지만 쿨타임이 돌아가지 않습니다. 장님찌르기가 대표적인 예로 쿨타임 동안 장님찌르기를 사용하게되면 쿨타임이 초기화되어.. 다시 쿨타임을 기다려야합니다. 쿨타임 동안 장님찌르기를 사용하지 말아야 쿨타임이 돌고 오전한 스킬을 사용 할 수 있습니다.(C타입은 왜 만들었는지.;)

ㄱ.화월창수련

창으로 쓰는 평타입니다. 스킬을 올릴수록 데미지는 올라가지만 투지 회복량은 올라가지 않습니다(왜?!-_-)
전진평타와 제자리 평타로 나뉘며... 전진공격 첫 타에는 띄우기가 들어갑니다. 가벼운 몹한테만 적용되며 발동도 빠른 편이라 다운어택을 가진 스킬과 섞어 사용하시면 시너지가 좋습니다.

연속으로 쓰면 느린 편입니다.
제자리평타-전진평타-제자리평타-제자리평타 인데요, 첫 타 찌르기 후 살짝 전진하며 휘두르고 제자리에서 두 번 휘두르는데 연속 평타 중 그나마 가장 빠른 모션에 가장 넓은 범위의 공격을 합니다.
딸피인 잡몹 여러 마리를 남겨두고 투지도 없고 스킬쓰기도 귀찮을 때 쓰시면 될 거 같습니다.


ㄴ.각성:화선곡의 화월창

C누르고 하는 스위칭. 화월창 상태에서 도검으로 스위칭 하는 공격은 여럿 있는데 반해 (단축키환란,단축키매화의정신,빙산의일각후 커맨드환란,장님가르기,개화곡두 등등)
기획 의도인지는 모르겠습니다만 도검상태에서 창으로 스위칭하는건 ONLY 이것 하나 뿐입니다.

A+C, W+C, D+C의 경우 전방으로 올려치는 전진평타모션의 스위칭을 하며 S+C 의 커맨드로는 제자리에서 찌르기하는 어설픈 모션의 스위칭을 합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C는 납도 후 등짝에서 꺼낸 창을 빙그르 돌려 똥 폼을 잡는데 이 똥폼은 화월창에서 도검으로 넘어갈때 역순으로 적용되는데 똥폼잡는 동안 매화는 '완전무방비'상태가 되어 유저에게 발암을 선물해줍니다...(왜?!-_-)

도검이나 화월창 공격 도중에 C를 누르면 모션캔슬 하고 발동하며 이땐 똥폼이 안 나오긴 한다만 그 타이밍 중간에 몹의 공격을 맞아 경직이 일어나면 전 공격 연계로 인정되지 않아 똥폼이 나옵니다.... 여러모로 발암...

그래서 이런 수명 깎는 상황을 피하기 위해 애초에 커맨드를 C가 아닌 W+C라고 기억해두고 W+C를 손에 익히시는 걸 추천합니다. 버릇들이고 나면 사고(품생품사)가 줄어듭니다.

전방가드를 가지고 있으며 환란과 매우 궁합이 잘 맞는 스킬입니다.

도검의 주력스킬이었던 환란은 연타공격 중 전방가드를 가지고 있지만 막타에는 전방가드가 없어 몸으로 떼우며 베기를 시전합니다... 쌘몹 상대로는 그야말로 사망행진이나 다름없는데 이때 타이밍 맞춰 C를 누르거나... 아니면 아예 C를 누르고 있거나 하면 환란 막타의 무방비상태가 매우 짧아지며 전방가드를 이어나갈 수 있습니다. 물론 중간 사이에 전방가드의 공백이 없는게 아니라 그 사이에 부지런히 쳐 맞습니다만(...) 공격속도가 빨라지면 빨라질수록 무방비가 짧아져 안정성이 높아집니다.

도검으로 스위칭 하는 경우에는 매우 (쓸데없이) 복잡하고 재밌는 메카니즘을 가지고 있습니다.

공격모션을 캔슬해서 사용할시 화월창처럼 전진평타/제자리 찌르기 두 가지의 일괄된 모션이 아닌 마지막 화월창공격의 모션에 따라 도검이 스위칭 됩니다.

화월창 평타1 후 C, 화월창 평타2 후 C, 화월창 평타 3 후 C 등등을 눌러보면 각각의 모션에 대응하는 왼쪽 돌개베기, 오른쪽 돌개베기, 전진발도등의 모션이 '별다른 규칙없이'나가는걸 확인하실수있습니다.(왜?!-_-)

돌개베기의 모션이 나온다고 해서 자연스럽게 돌개베기가 이어지는건 또 아니라 나름 연구를 해 봤지만 활용 방법을 찾지 못해 점장적 쓰레기란 결론을 내리고 각 모션에 대응하는 도검스위칭연구는 때려 치웠습니다

여튼 또 다른 특징이 있는데 도검스위칭모션을 캔슬 가능하다는 겁니다.

이게 제법 중요한 건데 현재까지 확인한 스킬로는

W+C+MRB 로 앞추격

W+C+Space로 앞장찌

두 가지가 있으며 이를 활용할 시 빠른 도검스위칭으로 쏠쏠한 연계가 됩니다.

도검 앞추격의 경우 A+W+C+MRB으로 좌측대각선으로 빠지며 돌개베기로 이어줄 수 있으며 앞장찌는 빠른 발동속도와 스킬연계로 중간에 찔러 넣어 치명30%라는 버프를 중간에 챙길 수 있습니다. 빙산의 일각으로 날려버린 앞장찌로 적을 쫓아가서 찌른 후 환란으로 연계하는 식으로도 사용 할 수 있습니다.



ㄷ.만월장벽, 역린

전방가드 스킬이며 가드 성공시 투지가 오릅니다. 1번 방어 할때마다 25%차기 때문에 4번만 막아도 다 차죠.
그런데 몹들의 공격이 대체로 이동 멈춤 때리려고 힘줌 때림... 이렇게 친절히 때리느라... 달려오는걸 보고 막고 있으면 사냥속도가 낮아집니다. Q를 눌러서 장벽을 쓸 경우 한번만 눌러놓으면 딴 짓해도 되는(펫 먹이주거나...채팅하거나...) 장점은 있으나 발동시간이 있기 때문에 몹 한테 맞겠다 싶을 때 S를 눌러서 발동 시키는 게 더 빠르며 S로 타이밍 맞춰 막는 거에 익숙해지고 버릇들이시면 사냥속도 상승에 도움이 됩니다.

역린은 만월장벽과 실과 바늘 같은 존재입니다.
만월장벽으로 몹의 공격을 막고 있으면 투지가 차오르는건 좋은데..막는동안 경직이 생기고 여러 몹이 때리건...몹이 연타를 때리거나 하면 경직에 경직이 겹쳐서 꼼짝달싹 못합니다.(버근지 기획의도인지..;;) 추격도 진눈깨비걸음도 안 먹히는 이때 유일하게 역린은 먹힙니다. 그래서 만월장벽은 쿨타임이 없지만 역린의 쿨타임인 4초가 만월장벽 쿨타임이라고 생각 하시는 게 좋습니다. 만월장벽 없이 역린을 못 쓰지만 역린 쿨타임일때 만월장벽 쓰면 찝찝하죠.

Q를 누르고 발동시켰을 때 은근 만월장벽의 발동속도가 느려서 공격용도로 역린을 사용하지 않는 분이 많으실 텐데 공격용도로 사용하시면 제법 고성능 스킬임을 아실 수 있습니다.
제법 리치가 긴 전진스킬이고 모션도 빠른데다가 기절에 전방가드를 가지고 있는데 무엇보다 이 스킬이 중요한 이유는

10초간 공격 속도 +10증가 옵션 때문입니다.

공속이 높아진 만큼 사냥속도가 올라갑니다. 이건 당연한 거고 또 중요한 게 있는데 매화는 전방가드로 공격을 하다가도 꼭 중간에 무방비구간이 끼어있어 뻗대며 사냥하다간 맞아죽을 확률이 높아집니다. 하지만 이 무방비구간이 공속이 높아질수록 짧아져 생존율을 높일 수 있게 됩니다.

그래서 공속은 매우 중요한 버프스킬이죠.



ㄹ.화선곡주

치명확률이 아쉬울 게 없는 캐릭터 인데 치명버프, 그리고 사냥 시 무쓸모 한 적중 버프...(왜?!-_-)
그래도 공속이 빨라지기 때문에 아까우니까 단축키에 올려놓고 쿨타임 확인하며 쿨마다 써주세요.



ㅁ.진눈깨비 걸음, 집요한 창날

진눈깨비 걸음은 이동스킬인데 쿨타임B 스킬입니다. 스킬 사용하면 무적이 발동되지만 7초에 한번 무적이며..ㅠㅠ
7초 동안은 그저 이동 만 되는 이동기입니다. 그리고 어째서인지 치명버프가 10초간 12% 붙어있습니다.
하지만 앞장찌 생활화로 치명 버프 30%를 항상 유지한 유저에게 스킬끼리 버프 씹는 시스템 상 무쓸모입니다.-0-

치명 30% 버프가 유지된 상태에서 3초의 유지시간이 남아있다면 이때 치명 30%보다 낮은 버프는 씹힙니다. 그리고 3초 뒤에 버프는 사라지게 되죠. 치명 12%의 버프가 유지된 상태에서 치명 30% 버프 스킬을 사용하면 덮어버립니다. 옵션이 높은 버프에 우선권이 주워지며 낮은 놈들은 죄다 못써먹게 됩니다.

(그래서 중요한건 특성에 공속10%와 공속7%를 같이 주고 공속10%가 떨어지면 공속7%가 채워주겠지 라는 생각을 하시겠지만 그렇게 되지 않을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공속10%의 버프가 1초라도 남아있으면 공속7%는 발동하지 않으니까요.)

집요한 창날은 전방으로 푹푹푹 찌르는 스킬입니다. A를 누르면 좌측으로 살짝 몸을 틀어서 찌르고 D를 누르면 우측으로 찌릅니다. 공격력은 나쁘지 않은 편이며 공격 중 전방가드, 생명력회복과 경직을 가지고 있습니다. 쿨타임이 있는 다른 스킬과 다르게 쿨타임 마크 뜰 때 숫자가 안 뜨고 잠시 뒤에 뜨는데 이때 연달아 한 번 더 발동시키면 투지가 회복됩니다. 이왕이면 세트로 2타까지 연달아 쓰시는 게 좋습니다.

쿨타임B 스킬이라 쿨타임 돌 동안 한자리에서 말뚝처럼 찌르기만 하면 전방가드와 경직도 없고 스킬 데미지가 줄어들고 투지도 쭉쭉 떨어져 효율이 떨어집니다. 그러니 난발은 금물이며 콤보에 끼워 넣거나 마무리 용도로 쓰시는 걸 추천합니다.

성능이 나쁘지 않고 활용도 높은 스킬이긴 한데 갓 각성하신 매화 분들에게 매우 좋지 않은 첫인상을 남겨주는 스킬이기도 합니다. 지금껏 신나게 썼던 횡 이동 공격스킬인 돌개베기와 커맨드가 같아서 제자리에서 푹푹푹 세 번 찌르느라 발이 묶여 두 배의 답답함을 느끼게 되기 때문이죠. 그냥 평타가 나갔으면 ‘이 커맨드에 대응하는 스킬이 없구나..’ 하고 말텐데... 이 집요한 창날은 돌개베기와 같은 커맨드로 완전 반대되는 성향의 공격을 하니 가장 큰 짜증으로 인식되는 거죠.(거기다 모션이 참 멋대가리 없습니다) 처음 각성 나왔을 때 매화유저 분들이 하는 건의가 이 부분이었을 정도죠.

해결 방법은 익숙해지는 수밖에 없습니다. 하여 갓 각성하신 분들은 ‘새로운 클래스’다 라고 생각 하시고 돌개베기의 습관을 없애고 화월창에 익숙해지실 진눈깨비걸음과 집요한창날을 조합해서 사과깎기를 연습 하시는걸 추천 합니다.

진눈깨비걸음을 사용한 직후 평타를 쓰면 평타 대신 집요한 창날이 나가기 때문에 커맨드는 편합니다. 팁이 있다면 shift+Mlb를 누른 상태에서 집요한창날 3타때 타이밍 맞춰 A나 D를 누르는게 편하고 빠른 것 같습니다.

약간 더 익숙해지면 켄타우로스를 몰아서 사과깎기로 잡아 보시구요. 이 짓만 하면 재미 없는건 확정이지만 손에 익히면 다른 스킬 연계 할 때 많은 도움이 되며 화월창 특유의 손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ㅂ.달오름

첫 타 찌르기는 몹에게 경직을 주고 투지가 20 회복되며 넉백을 줍니다. 2,3타는 슈퍼아머에 2타는 휘두르기가 제법 넓은 공격판정을 가지고 있습니다. 좁은 환란수준.. 3타 올려치기는 띄우기도 가지고 있으며 에어어택을 판정을 가지고 있습니다. 쿨타임B스킬이며 쿨타임 동안 투지회복,넉백,경직,띄우기,슈퍼아머가 없어지고 데미지도 줄어듭니다. 눈꽃덩이 이후에 사용하면 첫 타 없이 바로 2타부터 들어갑니다.
후술할 서릿발의 어마어마한 선 딜레이를 없애는 선행스킬로의 역할도 합니다.
달오름 자체의 데미지는 좋은 편이며 빠르게 발동되고 공격속도도 나쁘지 않아 각성매화의 대표 주력 기술 중 하나입니다.





ㅅ.낙인

쿨타임A타입에 데미지는 좀 아쉽지만 전방가드를 가지고 경직을 줄 수 있는 훌륭한 스킬입니다. 후방이동+공격 하는 이동스킬이라 캐릭터의 포지션을 조절 할 때 쓰면 좋습니다. 몹을 등지고 써서 몹의 뒤통수를 때리거나 서릿불꽃이나 화월만개 등으로 너무 깊숙이 파고들어 몹 들에게 둘러 싸였을 때 살짝 빼서 공격하는 식으로 말이죠.

진눈깨비걸음이 쿨타임이 아닐 때 진눈깨비 걸음을 캔슬 해서 낙인을 쓰면 거의 제자리에서 낙인을 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진눈깨비 걸음을 자주 쓰시는 분이라면 진눈깨비걸음의 쿨타임까지 신경쓰며 쓰시긴 힘드실 것 같습니다.

그리고 낙인은 다 좋은데 초보 매화 분들의 복장을 뒤집어 넣는 스킬이기도 합니다.
그 이유는 커맨드가 F인 탓인데.... 직관적으로 앞으로 찌르고 들어가는 달오름이 그냥 F고, 뒤로 후진하는 낙인이 S+F이 더 맞는 것 같고 초보들도 금방 익숙해 질 것 같은데... 어째선지 두 스킬의 커맨드가 반대로 디자인되어있습니다..
그 덕분에 F를 누르는 스킬에 우선권이 주어져 다른 스킬대신 낙인이 나가는 사태가 빈번하죠.
달오름이나(F+S), 서릿발이나(F+shift) 눈꽃덩이(F+W)등등...
물론 이에 대한 해결책은 있습니다.
서릿발의 경우 F와 시프트를 동시에 누른다는 생각하지 마시고 시프트를 누르고 F를 따닥 하고 누르시면 F인 낙인이 나갈 확률이 현저하게 낮아지게 됩니다. (완벽한건 아니에요..ㅠㅠ)
그래서 각성하시면 약간의 손가락 튜닝이 필요합니다. F키가 조합되는 스킬을 쓸 때 따닥 따닥 하는식으로 F를 뒤 늦게 누르는 연습이요...(당최 왜 이런 연습을 해야하는지..ㅂㄷㅂㄷ)



ㅇ.서릿발

장님찌르기 같은 치명타를 올려주는 버프 스킬이며 어마어마한 선딜을 가지고 있는 스킬입니다.
매화가 빙그르 이쁘게 돌아서 창뿌리로 터트리듯 때리는 매화의 대표적인 선딜레이 똥폼잡는 똥스킬...

전방 가드기술이며 적을 맞추면 쓰러지는 몹에 한해 펑펑 잘 자빠뜨리는데요, 쿨타임B타입인데 어째선지 쿨타임 중에도 적을 자빠뜨립니다.

앞부분의 어마어마한 똥폼잡는 선딜레이는 달오름3타 이후에 사용하면 없어집니다. 그냥 그대로 펑! 하고 터트려 버리죠. 단일로 써먹긴 비효율이라 달오름 뒤에 1타 추가되는 콤보 느낌으로 사용하며 데미지도 나쁘지 않은 나름 괜찮은 딜링콤보입니다.

스킬 디자인을 이거 다음에 환란 쓰라고 해놓은 건지 서릿발 모션 후 딜레이를 커맨드 환란으로 캔슬 할 수 있습니다. 근데 실제로 서릿발을 연계해서 환란을 써보면 서릿발에 몹이 펑~하고 날라 가서 허공에 환란을 쓰는 멍청한 상황이 연출되는데요.. 매화 각성 이후 처음 밸런싱 패치내역에 올라온 거치고는 매우 병신 같은 패치가 아닐 수가 없습니다..-_-;





ㅈ.서릿불꽃

전진이동스킬이며 진입기 시작기 등으로 쓸 수 있는 매화의 밥줄스킬입니다.
쿨타임A타입이며 사용 시 100% 치명에 적을 기절시키며 이동 간에 무적, 공격 모션 동안은 슈퍼아머입니다. 투지회복이 붙어있고 공격력도 나쁘지 않고 쿨마다 써주는걸 추천합니다.

단점은 전진이동이라는 모션이 긴 선 딜레이로 작용한다는 겁니다. 도움닫기 하고 살짝 점프하고 때리는데 이 모션은 0거리에서도 발동되기 때문에 제자리에서 도움닫기-점프-까지의 모션을 봐야합니다. 모션 동안 무적 상태라 몹의 공격으로 부터 안전할 순 있지만... 그냥 즉시 찌르기였으면 얼마나 좋을까 쓸 때 마다 생각하게 됩니다...

에임이 대상을 약간 빚겨 나간 상태에서 발동시키면 엄한데 가서 찌릅니다. 제자리에서 찌르는 게 아니라 전진해서 엄한 곳을 찌르기 때문에 조준점에 적을 정확히 맞추는 게 좋습니다.

전진평타나 도검상태에서 스위칭 후 사용하기 좋은 스킬이기도 합니다. 서릿불꽃에 다운어택이 있기 때문에 데미지도 조금 더 줄 수 있고 맞추기도 쉽습니다.


ㅊ.화월만개

축적기스킬이며 각성매화의 가장 강력한 기술입니다. 그만큼 어마어마한 차징시간+선딜레이를 가지고 있습니다.(선딜의 여왕..ㅠㅠ)
서릿불꽃과 비슷한 전진기술이며 (기껏 모은) 적을 호쾌하게 날려버립니다. 개인적으론 화려한 이팩트와 멋진 모션 때문에 매화로 각성하고 가장 보람을 느끼게 만들어준 기술입니다.

쿨타임A타입이며 차징동안 전방가드이며 공격 모션 일 때는 슈퍼아머입니다.
적이 강력 할 땐 전방가드를 이용해 우선 가드 하고 난 후에 공격하는 막고 때려가 생명연장에 도움이 됩니다.
풀차징때의 공격력이 제법 되기 때문에 차징 없이 죽일 수 있는 몹이 아니면 가능한 풀차징해서 쓰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차징하지 않는다면 다운어택에 다운스매시를 가지고 있어서 적을 다운시키고 쓰는 게 좋습니다.



ㅋ.섣달그믐

장찌와 비슷하게 공격 중 스페이스를 누르면 발동합니다. 다른 점은 화월창의 찌르기 모션에 한정하며 후 딜레이가 제법 길고 투지소모가 제법 큽니다.

타격 시 100%치명타에 적을 경직시키고 몹을 회전시켜 등짝을 보게 만드는 스킬입니다. 쿨타임B타입이며 5초 쿨타임을 가집니다. 제자리 평타의 찌르기 후에 쓸 경우 모션이 캔슬 되지 않기 때문에 발동이 느립니다. 집요한창날 이후에 사용하면 제법 빠르게 발동시킬 수 있지만 난발하면 투지가 광속으로 바닥납니다...

화월만개와 서릿불꽃, 집요한창날2타(6번찌르기) 이후에 사용하는 걸 추천하며 난발은 딜로스를 가져다줍니다.
모든 스킬마다 써 주게 되면 나쁘지 않은 섣달그믐의 공격력으로 사냥속도가 올라가는 것 같지만 투지소모가 크고 후 딜레이가 커서 자연스레 연계가 되지 않아 사용에 한정하는 게 좋습니다.


ㅌ.압제

고성방가 하는 매화를 볼 수 있습니다. 쿨타임도 20초로 꽤나 길지만 긴만큼의 위력은 보이지 않습니다.
왠지 도발기 같기도 하고 범위도 나쁘지 않아 풀링기로 쓸 수 있을 것 같지만 풀링기로 쓰기엔 범위가 좁고 적을 경직시켜 풀링이 느립니다.
상대방 모든 방어력 –20이 어느 정도인지는 잘 모르겠는데 쓰고 안 쓰고의 차이는 사실 잘 모르겠습니다.;

다운어택을 가지고 있고 발동이 빠르고 후딜도 없어서 그냥 자빠진 딸피잡몹 잡는데 사용하고 있습니다.
경직도 100% 들어가는 게 아니라 구명절기로 사용하기엔 어려움이 있습니다.

커맨드가 없어 단축키로만 사용가능하며 매화 각성기 중 가장 잉여롭고 계륵같은 스킬이라고 생각합니다.

ㅌ.눈꽃덩이

전방으로 회전해서 앞부분을 부채꼴로 쓸어버리는 나름 모션은 멋진 스킬입니다. 스킬쿨A타입이며 깨알같은 도트데미지와 이속공속을 낮추는 디버프도 가지고 있습니다. 근데 디버프 스킬이라선지 긴 쿨타임에 비해 공격력은 낮은 편이며 범위도 애매해서 너무 가까이 있거나 부채꼴 범위를 벗어나 못 때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범위도 그렇고 다운 어택인 것도 그렇고 넉 다운된 적을 마무리하라는 용도로 쓰기에 딱 좋습니다.

모션 상 평타를 섞어서 사용하면 왠지 눈꽃덩이가 빨리 나가는듯한 착각이 듭니다만 프레임으로 확인해본 결과 같았습니다. 하지만 전진평타의 경우 적을 자빠뜨려 적절한 위치에 떨어뜨리고 다운어택도 들어감으로 전진평타-눈꽃덩이의 조합이 좋은편 입니다.

눈꽃덩이 후에 달오름을 쓰면 달오름의 첫타인 찌르기 모션이 나가지 않고 바로 2타인 휘두르기와 3타 올려치기가 나갑니다. 아마도 눈꽃덩이-달오름-서릿발-빙산의일격 이렇게 콤보기술로 기획해놓은 듯 합니다.

무려 4레벨까지 있는 스킬인데 스킬 레벨을 올리는 거에 비해 성능이 많이 좋아지지 않기 때문에 만약 스킬 포인트가 모자라신다면 이 스킬의 레벨을 나중에 올리시는 걸 추천합니다.


3.2 흐름류

레벨이 높아지면 배울 수 있는 스킬로 기존 각성스킬 후 추가타로 써지는 스킬입니다.


ㄱ.빙산의 일각

쿨타임A타입에 서릿발이후에 발동하는 스킬이며 노 차징 화월만개보다 공격력이 높은 강력한 공격이며 다운어택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발동방식과 어머어마한 선딜레이 느린모션 후딜레이 짧은 리치등등의 문제로 저는 빙신의일각이라 부르고 싶습니다.-_-;;
발동방식은 빙산의 일각의 문제가 아니라 서릿발의 문제인데 위에 서술했듯.. 어마어마한 선딜레이로 인해 달오름을 써야 제대로 쓸 수 있습니다.

스킬을 발동해보면 멋있게 슬로우 모션이 되지만.. 실시간게임인 관계로 '매화만 느려'지기 때문에 실제로 긴 선 딜레이를 가지게 됩니다. 그리고 지금껏 전방가드를 덕지덕지 붙이고 있던 스킬들에 비해 빙산의 일각은 '무빙비'상태라... 적이 서릿발을 맞고 쓰러져 있지 않았다면 엄청 두들겨 맞습니다. 거기다 슈퍼아머도 없어서 맞는 동안 캔슬 당할 수도 있습니다. 거기다 후 딜레이도 엄청 큽니다..

서릿발 맞고 자빠지는 적에게 사용하면 또 열 받는 상황이 연출됩니다.. 바로 스킬의 리치가 짧아서... 서릿발로 날려버린 몹을 때리질 못하는 겁니다...
각성이후 몇 없는 매화 밸런싱 패치 중에(...) 매화 스킬의 사정거리등을 올리는 패치가 있었고 빙산의 일각 역시 상향을 받았습니다만 어찌나 쪼잔하게 거리를 늘렸는지(아니 늘리긴 했는지..) 아직 못 맞추는 상황이 많습니다..-_-;;

그래도 공격력이 강력한 편이라 이러저러한 단점과 거지같은 문제점에도 불구하고 쓰게 되는 스킬..ㅠㅠ


ㄴ.달빛쇄도

화월만개 이후 사용하는 스킬로 화월만개로 앞 찌르기 한 후 전방으로 소 점프를 뛰며 추가타를 먹이는데 강력한 공격력을 자랑합니다. 화월만개는 이 스킬로 완성된다는 느낌(멋짐..;ㅁ;)
다운어택에 다운 스매쉬라 적을 자빠뜨리는 화월만개의 연계로 매우 나이스 한 추가타를 먹일 수 있습니다.
단점은 발동 전에 다소 시간이 걸리는데 이때 방향을 조절을 할 수도 있습니다만.. 역시 선딜의 여왕답게 빠르게 즉시 발동했으면 얼마나 좋았을까 하고 매우 아쉽게 해주는 부분 같습니다.
하지만 좋은 공격력 때문에 이 스킬 배우는 순간 사냥속도가 제법 올라가는 걸 느낄 수 있게 하는 꿀 스킬입니다.


ㄷ.구름찌르기

달오름 이후에 발동하며 달오름1타2타3타 언제든 사용가능한 스킬입니다.
매화스킬 중에서도 고성능 스킬이며 데미지도 좋은데다 피회복 옵션까지 가지고 있으며 발동속도도 빠르고 전방가드까지 가지고 있는 구명절초입니다.

거기다 어택류 중 가장 강력한 에어어택을 갖추고 있어 달오름3타인 올려치기로 적을 띄운 후 사용하면 강력한 공격을 줄 수 있습니다.

쿨타임A타입 스킬이며 아꼈다 위험할 때 쓸 수도 있지만 가능한 자주 써서 만피 유지하고 공격력을 챙기는 걸 추천합니다. 매화 각성은 이 스킬을 배우기 전과 후로 나뉠 만큼 매화에게 핵심이 되는 스킬입니다.


ㄹ.창월

서릿불꽃 이후에 추가타로 쓸 수 있는 스킬로 사정없이 쑤셔대는 모션과 다르게 쪼잔한 공격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넉다운을 갖추고 있어서 다운어택이 많은 매화의 스킬중개 역할을 해줍니다.

창월로 넘어뜨리면 딱 눈꽃덩이나 노차징 화월만개를 쓰기 좋은 위치로 넘어져 있기 때문인데 넘어지지 않는 강력한 적을 상대라면 창월보단 섣달그믐을 쓰는 게 낫습니다.

59렙 때 배우는 스킬답지 않게 다소 실망스러운 성능을 보여주는 스킬입니다.


3.3 비각성스킬

패시브는 일단 다 찍는 걸 추천합니다.
각성스킬을 우선적으로 다 찍으시고 남는 스킬 포인트를 투자하시는데 만약 퀘스트 등으로 기술 포인트를 확보하시지 않으셨다면 비각성스킬 배우는 걸 제한하시는 게 좋습니다.
찍어도 그만 안 찍어도 그만인 스킬을 제외하고 제 생각에 이건 꼭 찍으셔야한다는 비각성스킬만 소개하겠습니다.


ㄱ.환란

비각성시절 질리도록 쓰셨을 매화의 주력 딜링스킬입니다.
쿨타임A타입이며 각성스킬과 비교해도 꿀리지 않는 강력한 공격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30%의 치명타를 기본으로 가지고 있어 치명 올리기 쉬운 매화는 약간 신경 쓰면 100%치명이 나오는 스킬입니다.전방 가드를 가지고 있고 첫방 올려베기로 적을 띄우며 중간 난타때는 에어어택이 들어갑니다.

고성능스킬이지만 그만큼 단점이 많은 스킬로 비각성시절 환란을 제외하고 별다른 딜링 스킬이 없는 매화가 엄청 사냥속도가 늦는 원인이 되며 채널링 스킬이라 화려하고 빠른 공격속도와는 다르게 느리고 둔탁한 플레이를 해야 했습니다. 마지막 베기 공격은 전방가드가 없고 매화 혼자 슬로우 모션이 되어서 매우 위험한 상황이 됩니다.

하지만 그래도 강력한 공격스킬임이라 비각성시절엔 밥줄스킬을 맡고 있고 각성 후에도 쓸 만한 스킬입니다. 그리고 공속이 높아질수록 효율이 좋아지는 스킬이라 각성과 특성버프패치로 매우 쓸 만하게 바뀌었습니다.


ㄴ.장님찌르기

쿨타임C타입이며 데미지만 놓고 보면 쓰래기 스킬이지만 옵션이 매우 좋아 필수스킬입니다.
타격 당 투지+15 적중20% 치명100% 맞은 상대에게 경직과 적중력 -30을 주며 10초간 치명타30%의 버프를 줍니다. 쿨타임C타입이라.. 스킬을 사용할 때마다 쿨 타임이 초기화되기 때문에 자주 쓰면 위의 효과가 하나도 안 나옵니다! 치명버프는 10초고 쿨 타임은 4초 기 때문에 쿨 타임 확인하고 필요할 때만 쓰시는 게 좋습니다.

커맨드에 따라 앞장찌와 뒷장찌로 나뉘는데 앞장찌는 쿨타임이 돌아갈 때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전진하는 앞장찌는 선딜과 후딜이 제로에 가까워 스킬연계에 꽃과 같은 스킬입니다.
그런데 재밌는 건 장님찌르기로 이어지는 스킬을 앞장찌를 쓰면 느리게 나갑니다... 옹추가르기, 비수꽂기등등!

뒤로돌아 찌르는 뒷장찌의 경우엔 후딜레이가 다소 있는 편이고 우 클릭하면 한번 더 찌릅니다.
후딜 때문에 연계가 자연스럽지 못하지만 앞장찌와 반대로 옹추가르기와 비수꽂기가 빠르게 나갑니다.

상황에 맞춰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ㄷ.극:옹추가르기

장님찌르기 다음 쓰는 피 회복 스킬인데 막 각성을 끝낸 후라면 각성스킬 중에 피흡 스킬이 없기 때문에
(집창만으로 피흡 하는 건 많이 모자란 감이 있습니다) 배워두시는 게 좋습니다.
각성상태에서 W+C로 도검스위칭하고 스페이스를 빠르게 누르고 있으면 빠르게 발동합니다.
스페이스 누를 땐 W에 손을 때셔야 앞장찌가 아닌 뒷장찌가 나갑니다. 키보드로 따락 하는 느낌으로요.


ㄹ.매화의정신

설명이 필요 없는 매화의 필수스킬입니다. 아예 손에 버릇을 들여서 쿨타임 마다 쓰시는 게 좋습니다.
도검상태와 화월창 상태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데 재밌는 건 커맨드로 사용 할 시엔 화월창상태가 유지되지만 단축키로 사용 할 시엔 도검으로 스위칭 됩니다. 근데 무슨 의도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_-;


ㅁ.극:추격

역시나 설명이 필요 없는 매화의 필수스킬!

쿨타임b타입으로(하향을 처먹었음) 1회에 한해 무적이 되고 이후 쿨 돌아올 동안 슈아 만 붙어있습니다. 앞추격과 뒷추격이 다른데 뒷추격의 경우 적을 통과해버립니다. 적의 경우 공격을 피하며 뒤통수를 까는 용도로 요긴하게 쓸 수 있기 때문에 화면을 180도 회전시켜 적을 등지고 뒷추격을 쓰는 연습을 해 두시면 여러모로 도움이 됩니다.
추격 이후 C인 무기 스왑이 매우 자연스레 이어지기 때문에 도검상태에서 역곡을 사용하는것보다 C를 눌러 창으로 스위칭한 후 창스킬로 이어지는게 나으며 화월창 상태에서 앞추격-C+Space-Space로 바로 옹추가르기를 쓸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매화의 추격은 무사의 다운그레이드 버전으로... 더 짧고 더 느린 이동속도를 자랑합니다.(왜?!)
혹시 캐릭터 키와 상관있나 싶어서 캐릭터의 신장을 최대한 늘려서 써봤는데(흐억..눈갱..ㅠㅠ) 이동속도는 같은데 덩치만 더 커서 더 느려 보이는 효과만 보였습니다..;

도검상태에서 모션을 평타로 끊어줘서 속도상승을 기대할 수 있으나.. 손이 피곤한 거에 비해 별 차이가 없음으로
그냥 추격 쓰는 게 나은 거 같습니다. 화월창 상태에선 좀 더 빠르지만 좀 더 짧은(...)이동속도를 보입니다.
그래서 기력이 더 빨리 닳습니다...

매화의 약초수 처묵처묵의 주범이며 타 캐릭 보다 느린 사냥속도를 그나마 아둥바둥 올려주는 스킬입니다.


ㅂ.검법단련,보법단련

검법단련은 공격력을 올려주며 이는 스킬이름과 달리 화월창의 데미지도 올려줍니다. 당연히 마스터..
보법단련은... 회피를 올려주는데 여태 게임하며 회피의 성능을 한번도 경험해보지 못했지만(...) 왠지 기분 상 마스터하게 되는 스킬인거 같습니다. 장찌 쓰면(적의 적중력 –30) 좀 덜 맞는 기분은 느낄 수 있습니다.


ㅅ.무한의숙련,숙련된사냥꾼

필수마스터 스킬입니다.

방어만 높으면 잘 죽고 피만 높으면 역시 잘 죽습니다. 둘 다 균형 있게 같이 올려주는 게 좋죠.
그런 의미에서 만피를 디룩디룩 붙여 캐릭을 피돼지로 만들어주는 무한의숙련은 정말 좋은 스킬 같습니다.

숙련된 사냥꾼스킬도 몹을 상대로 데미지를 올려주는데 후반에 공격력1올리는데 수천만원 이상 드는 걸 생각하면 두말할 필요 없이 중요한 스킬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