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랑 컨이 비슷한 분들이랑 해본 결과입니다. 템도 270/295수준으로 비슷비슷하고, 초보/템귀 기준은 다를수도 있다는걸 명심해주세요.


워려

- 너프전 6:4 닌자 우세

슈아잡기로 왠만한 진입기가 카운터되는 형식이라서 잡기를 빼는게 워려의 관건. 잡기빼면 근접 비비기는 워려가 좀더 위협적이라서 워려입장에서도 할만한거같았음. 애초에 저랑 맥핸즈(북미1위워려)랑 승률 6:4정도 나왔고, 한섭도 탑급닌자랑 탑급워려랑 하면 둘다 원콤난다는 가정하에 승률 비슷하게 나온걸로암.

- 너프후 6.5:3.5 워려 우세

잡기슈아 없어진게 뼈아픔. 예전엔 비비는 싸움에서 잡기슈아로 카운터치는 형식으로 상대방에게도 압박 줄수 있지만 이제 잡기로 방진 찍차 작열 균치 압도 등 근접/이동형cc기를 거의 못잡음. 회칼도  너프당해서 연막/나토없으면 맨몸이니시 해야하는데, 연막/나토 쿨이 14/18초고 이에비해 워려 방어 판정기들 쿨이 3-6초대로 짧아서 지속적인 비비기를 못하고, 아예 이번에 지강이 상향되면서 (지강도 바로 옆에서 써줄때나 잡지 깨비잡으론 못잡음) 맨몸이니시기 다 카운터당함. 한섭가서 방진님한테 선cc쌈으로 쳐도 10:2-3정도밖에 안나올정도로 개털렸음.


렝거

- 너프전 7.5:2.5 닌자 우세

- 너프후 7:3 닌자 우세

잡기슈아 없어진게 딱히 문제가 되지 않는 매치업. 어차피 람결쇄도나 하늘부름을 잡아서 딱히 슈아 없어진거 체감안남. 회칼cc는 아쉽긴 하지만 그냥 망참으로 대체하면 됨. 하지만 렝거 회폭무적버그때문에 좀 많이 빡치는게 사실임. 렝거가 공이 높아지면 높아질수록 힘들어지고 회칼띄우기 없는거 엄청 체감됨.


소서

- 너프전 6:4 닌자 우세

북미섭 1위소서랑 평균 6:4 나왔음. 어칼어절이 키포인트고 니가와플레이를 엄청잘함.

- 너프후 5:5 동률

잡기를 덮어나 긴밤, 악몽, 까습 잡는 용도로 썼는데 이제 굉장히 리스키해져서 그냥 잡기 봉인함 소서한텐. 마찬가지로 회칼 cc없어진게 굉장히 아쉽지만, 소서도 업화가 너프되서 압박 계속넣으면 뒤잡각이 나오긴 하지만 맨몸이니시 하다가 까습이나 분출/그불맞고 조지는 경우가 많아짐. 어칼어절이 진짜 닌자전할때 개좋음.


자이

- 너프전 7:3 닌자 우세

- 너프후 6.5:3.5 닌자 우세

진파를 못잡는건 광장히 아쉽긴 하고 이제 용뚫도 잡기가 위험한게 굉장히 아쉽지만, 어차피 자이한테는 잡기각 내주고 무적기로 빠지고 카운터잡기식으로 운용해서 잡기슈아 없어진게 큰느낌은 안남. 마찬가지로 회칼cc 없어진것도 그냥저냥 아쉽긴 하지만 자이가 cc방어판정이 좀 안좋아서 번살 연막 그밟 잘걸려줌. 딱히 많이 변한건 없음.


금수랑

- 너프전 6:4 닌자 우세

- 너프후 7:3 금수랑 우세

시바꺼 ㅠㅠ 할퀴기 고동 공벼 이제 못잡음. 회칼띄우기 없어진거 레알크고, 잡기슈아 없어진거 레알큼. 원래 금수랑 ww이동 사이 틈을 잡아서 cc걸고, 거기에 금수랑이 슈아기로 맞서 싸운다면 잡는게 일반적인 방식이었다면 이젠 불가능. 맨몸이니시를 마찬가지로 해야하는데 금수랑 할퀴기 고동 공벼에 걸리면 ㅈㅈ.. 민또님한테 개털림.


무매

- 너프전 붙어싸워주면 7:3 닌자우세, 짤짤플레이하면 동률

- 너프후 붙어싸워주면 7:3 무매우세, 짤짤플레이하면 씨바 노답 9:1 무매우세

얘네들은 맨몸이니시를 하고싶어도 추격때문에 그냥 일반적인 cc 는 그냥 다 흘려버림. 그래서 회칼띄우기가 없어진게 체감 미친듯이 크고, 잡기슈아 없어졌으니 그냥 노답되어버림. 무매가 주로쓰는 역극/반환참/파훼/낙인/역린한테 맨몸이니시 했다간 탈탈털리고, 추격 잘쓰시는 분한텐 cc들어갈 틈도 없고 잡기도 개잘피하심.

매화 환란 4타cc라서 잡기슈아 없어져서 못잡구여, 옆장찌 역극 반환참 낙인 등 다 못잡습니다. 매화 환란을 나토잡기하면 안되냐 하시는데 매화가 잘한다면 마우스이동해서 환란 뒤로 시점이동하면 나오면서 잡으려다가 4cc중 막타에 걸려서 못잡구여, 깨비잡기도 못한답니다 ^^.

한섭 어떤 프캐분한테 레알 거짓말안치고 10:1로 개쳐발림. 짤짤플레이 잘하시던데 그냥 설렁설렁 추격쓰면서 cc 다 몸으로 받아내거나 한번씩 역극찔러주고, 그냥 잡기만 피하고 편전박아넣는 플레이 하시는 분이셨는데 벽을 느껴버림.


발키리

- 너프전 8:2 닌자 우세

- 너프후 7:3 닌자 우세

별거없음 얘도 방어판정 cc기도 없고 무빙이 별로 안전하지 못해서 그냥 밥임. 잡기실패해서 역공맞는 빈도가 약간 늘었지만 워려처럼 근접판정 빵빵한 캐릭이 아니니 그냥 계속 뒤잡으면서 cc기 날려주다가 잡으면됨.


쿠노

- 너프전 6:4 쿠노 우세

- 너프후 6:4 닌자 우세

희비가 엇갈리는 너프로 인해 둘다 잡기슈아를 잃었지만 힘줄을 잃은 쿠노의 데미지가 회칼을 잃은 닌자의 데미지보다 월등함. 이제 쿠노 힘줄돌리면 각잡이나 비각잡 돌려서 잡으면됨 ㅋㅋ; 그래도 쿠노 1,2라밤으로 무빙 잘하면 순간무빙은 닌자보다 약간 더 변칙적이어서 조심해야함. 쿠노는 아직 일섬 후딜슈아+경직 있는데 이것도 조심해야함 잘못해서 들어갔다간 카운터맞고 뻗음.


닥나

- 너프전 6.5:3.5 닌자 우세

- 너프후 6.5:3.5 닥나 우세

닥나 지구력 너프되었다지만 1대1에서는 그다지 큰 너프가 아님. 닌자 잡기슈아가 없어지면서 운수레 및 광기베디르 잡기가 엄청나게 힘들어졌음 (깨비잡으론 거의 못잡고, 닥나가 붙어주면서 운수레/광기쓰면 모션보기도 전에 예측잡 해야함). 개인적으로 야상곡 예측잡이나 비수잡, 공습잡 자주 애용했는데 이런것도 이제 못함. 회칼 띄우기가 없어져서 이제 닥나가 근거리 싸이클 돌리고 도망치면서 원거리 뿜뿜할때 같이 들어가서 즉발로 못띄워서 더더욱 힘들어지고, 맨몸이니시 하자니 운수레 쿨 이거 6초라서 근접판정도 많이 후달림.


격스틱

- 너프전 7:3 닌자 우세

- 너프후 6.5:3.5 격스틱 우세

잡기슈아 없어진게 제일큼. 우선 초전박살 몸으로 받아내면서 못잡아서 근접싸움 개털리게됨. 중근거리에서 깨비잡으론 잡을수 있긴 하지만 격스틱이 초전박살 치는 반대방향으로 잡아야해서 난이도가 여간 높은게 아니고, 격스틱 입장에서도 3타스턴기라서 그냥 화면돌려서 2,3타 쳐버리면 들어가다가 잡힘. 진노는 깨비잡으로 잡을수 있긴 해서 이거만 노리면 되긴 한데 깨비잡 거리에서 진노 써주는 격스틱이 있을리가...초전박살 5초쿨이어서 순식간에 쿨 돌아오고, 격가는 마루오름 (마루오름 앞 사거리가 회칼 사거리보다 긴거 아시나요 다들?) 미스틱은 비상각 및 초호장연계/3구슬웅늑으로 근접쌍미 굉장히 힘들어짐.

살의나 자주 던져주고, 솔직히 저도 격스틱 어케해야할지 모르겠음. 워낙 근접전하다가 카운터로 슈아잡기 쓰는 방식을 사용했었는데, 이제 그게 안되는데다가 근접cc판정이 격스틱이 월등히 좋다보니 뭘 해야할지 모르겠다.



- 너프전 6:4 닌자 우세

- 너프후 6.5:3.5 란 우세

잡기슈아 없어진것때문에 살풀이, 선홍점창, 신무, 추도 등 진입/슈아버티기를 못잡는게 굉장히 큼. 또 회칼 cc 없어진게 큰 이유가 상대 란한테 잡기각을 유도해주고 잡으러 오면 빼서 회칼로 카운터치는걸 많이 하는 편이었는데 이제 그게 불가능해짐. 란 잡기 후딜 굉장히 짧아서 피하고 카운터칠만한 스킬이 회칼이 유일했는데 그게 불가능해짐. 잡기심리전이 불가능해진 이후로 란이 그냥 맘놓고 슈아cc기 써버리면 지구력회복도 되구, 맨몸이니시 카운터내기도 쉬워져서 굉장히 힘들어진듯.




어쨋거나 캐릭운용 중심이 되는 슈아잡기랑 회칼띄우기를 없애버려서 1대1은 애로사항이 꽃피네요. 쓸만한 기술들은 쿨이 워낙 길어서 들어가는 척하면서 크로스 카운터 노리는 식으로 많이 운용했는데, 그게 굉장히 힘들어졌습니다. 계속 적응할려고 노력은 할거같긴 한데, 너무 캐릭근간을 뒤흔드는 패치라 솔직히 예전처럼 잘할수 있을지는 잘 모르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