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전 검사를 접었다가 최근 컴퓨터 새로 맞추면서 고사양PC의 빠워를 느껴보기 위해 그래픽 좋은 게임 찾다가 검사에 복귀했습니다. 접기 전에 하던 캐릭도 해보고 전렝도 해봤지만 감흥이 없더군요.

좋은 거 알겠는데 그냥 재미가 없다고 할지?

잠깐 건드리다 곧 접겠네 생각하던 차에 접하게 된 샤이, 검사불감증을 해결해주었습니다.

지금부터 제가 느낀 샤이의 장단점을 얘기해볼까 합니다. 샤이 해볼까 생각하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장점

1! 귀엽다.
쭉쭉빵빵 누님캐투성이인 검사에서 유일한 로리지온. 그에 걸맞게 귀엽다. 있지도 않은 딸자식 보는 느낌.

2! 쉽고 편하다.
장시간 사냥에 최적화된 편안함. 너프 먹었어도 여전히 사냥에선 전랭이 더 좋고 편한데요? 하는 분도 계시겠고 그게 팩트지만 샤이도 편안함 하나는 꿀리지 않는다고 봄. 특히 하위사냥터 이렇게 편해도 되나 싶음.

3! 너프 걱정이 없다.
PVP 허수아비, 사냥도 중상, 하는 사람도 별로 없는 무관심 캐릭이라 너프 먹을 일 없음.

4! 생활 전향하기 좋다.
사냥하다 지겹고 검자오면? 바로 생활로 갈아타기 딱인 캐릭터. 귀여운 샤이가 약초캐고 벌목하고 낚시는 거 보면 검자타임 해소됨.

5! 연주할 수 있다.
마을에서 버스킹 쌉가능.

6! 파티플 존버 가능.
지금이야 샤이 서포터로 데려가느니 다른 캐릭 데려가는 게 낫다고는 하지만, 아모른직다! 샤이 있으면 무척 편해지는 사냥터가 나오기라도 한다면 떡상 가능! 희망고문이라고? 고문이면 좀 어때? 희망이라도 있어야지.


단점

1! 생각보다 좁은 스킬범위.
부메랑 던지면서 이게 안 맞는다고? 그렇게 생각한 적이 한두 번이 아님. 특히 우클릭 꾹 느르는 스킬 3타, 몹이 캐릭한테 딱 붙어있으면 아예 딜 안 들어감. 랭거도 아니고 랭거보다 거리조절 더 필수. S좌클릭은 반대로 딱 붙어있는 몹 아니면 안 맞음. 범위 씹..!

2! 상위 사냥터에선 북 못 친다.
아직 가본 적이 없어서 모르겠지만, 상위 가면 부메랑이 강제된다 카더라. 몹 몰아서 파동으로 쓸어담는 건 하위만 가능. 자연스럽게 상위부턴 사냥 피로도가 좀 올라간다.

3! 키가 작아서 자꾸 수영한다.
물 좀 고여있는 맵, 메기맨 같은 그런 곳에서 아차하면 사냥하다 말고 수영하고 있음.

4! 딜레이가 길다.
나 같은 똥손에겐 장점이자 단점. 스킬 모션과 선후딜이 길어서 스킬 하나 쓰고 다음에 무슨 스킬 쓸지 생각하고 쓰기 가능. 대신 부메랑 돌아가는 속도 보면 답답함.

5! 서포터인데 서포팅이 안됨.
검사는 혼자하는 게임이라지. 파티사냥터도 다 쓰레기로 판명났고, 그나마 그 파사터도 샤이 말고 다른 캐릭이랑 가는 게 더 낫다니 말 다했음. 버프가 의미가 없진 않은 것 같은데 샤이 버프가 없어도 그만이라.

6! 버프되는 날이 올까?
샤이 유저가 없음. 당장 인벤 직게만 봐도 글 리젠 속도가 암담. 검사에서 캐릭 유저가 적다=밸런스 조정 후순위. 너프 걱정은 없지만 버프도 무연.

7! 각성무기 직강이 필수.
18181818181818181818181818

8! 심화 스킬, 특화 없음.
그거 스킬이랑 스킬 합쳐서 다른 스킬 쓰는 거 있잖아요? 샤이 그거 없음. 또 각성해도 각성스킬 특화 불가능. 비각 스킬 3개 특화하는 게 샤이에게 주어진 스킬 특화의 끝.


제가 느낀 장단점은 여기까지. 쓰자면 더 있는데, 이쯤에서 줄이겠습니다. 샤이 지망생들에게 드리고 싶은 말은, 절대 성능 보고 샤이하면 안 된다는 겁니다. 사냥 편하고 좋다? 너프 먹었어도 전렝이 더 편하고 좋답니다. 그거 하세요. 남캐 괜찮다면 자타공인 PVP, PVE 최강의 전워도 있잖아요? 샤이는 성능이 아니라 애정으로 하셔야만 합니다.

전승도 없고 각성해도 스킬에 특화도 없고 죄다 버프기인데 그것도 고장난 버프기입니다.

숲의 파동이나 버프스킬에 특화라도 가능하면 진짜 여원이 없겠는데.

현재 비각 가디언 수준은 아니지만 스킬 선후딜도 제법 있고요. 귀여우니까 해보자고 막연히 하시면 아마 답답하실 겁니다. 선후딜 있는 주제에 가디언과 달리 범위마저 좁으니 뭐지? 하실 걸요.

그래도 성능이 아닌 샤이만의 재미를 원하신다면 강추합니다.

귀엽잖아요?

저처럼 사냥도 하다가 생활도 건드려보고 이것저것 하는 사람에게 딱인 캐릭터기도 하고요.

그럼 샤이 밸런싱을 기원하며 이만 줄이겠습니다.

다들 즐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