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PVP 데미지 감소

컨셉이랍시고 강제로 PVP 데미지를 쓰레기 수준으로 대폭 너프해 놨는데
이 때문에 타 직업은 공셋 하나만 맞춰도 사냥, 거점 둘 다 가능한데 비해
샤이만 공셋(사냥용), 방셋(거점용) 장비 두개를 강제로 맞춰야 함



2. 막피관련 대응방안 부재

PVP 데미지 감소때문에 사냥터에서 칼켜고 뚜드려 패도 일방적으로 맞아야 함
컨셉이랍시고 1대1을 못할 정도의 수준으로 만들어놨으면 막피면역이나 
최소한 막피로 받는 데미지 50%감소같은 그에 상응하는 무언가를 줬어야 함



3. 아르티니 솔 강제 거래불가

아르티니 솔은 퀘 완료시 타 직업의 단델급 아이템을 
공짜로 지급하지만 거래가 불가능하다는 컨셉으로 만들어 진 템임

하지만 이런 컨셉이 초반의 몇천만 은화의 이득을 보는 대신(시즌템 때문에 사실상 이마저도 의미없음)
나중에 유, 동을 띄운 이후에는 수십~수백억의 손해로 다가옴
장 이상 솔을 단델값 만큼의 비용 지불하고 봉인 풀면 거래 가능한 식으로라도 만들어 줘야 함



4. 심각한 스킬 개수의 부족

샤이는 타 직업에 비해서 스킬 수가 절반 정도로 매우 적음
때문에 기술포인트 약 1000 정도면 재능 포함 모든 스킬을 다 찍고 포인트가 남아돌아서 성장의 의미가 없음
공격 스킬도 너무 빈약해서 공격스킬 2개밖에 안쓰게 됨



5. 펄의상 차별

특정 의상이 출시되는 경우 항상 샤이 의상만 없음
프리미엄 의상 상자도 샤이만 의상 못까게 막아둠



6. 빈약한 서포터형 스킬

샤이는 공식적으로 서포터 특화 직업이지만, 그 서포터 스킬조차 위치에게 밀림
회복스킬부터 샤이는 고정값으로 찔끔찔끔 일정 시간마다 도트힐을 뿌리는 방식인데
위치는 광역으로 퍼센트수치만큼 즉발힐 + 정신력까지 회복됨

보조스킬도 5초 결계치는 이리와 숨어는 장판형인데다가 잘못 쓰면 아군을 가둬버려서 역효과가 날 수 있음 
그에 비해 위치 보영은 사실상 즉발시전인데다가 광역 8초무적이라는 사기적인 효과를 가짐

샤이의 해와달과별 스킬은 선택형 풀스킬을 투자해도 공속/시속/이속 10%를 올려주지만
위치의 신속의주문은 광역으로 20%를 올려줌

근데 위치는 딜도 존나 쎄잖아? 샤이보다 훨씬 상위호환임



7. 전승 차별

샤이를 제외한 모든 직업이 전승, 각성이라는 선택지가 존재하나
샤이만 전승을 추가하지 않아서 이러한 스킬 선택권조차 없음
그래놓고 각성이 없어서 전승도 없다는 같지도 않은 말장난이나 침



8. 펄 의상 버그

타 캐릭에 비해 샤이만 체격이 달라서 무릎이 의상을 뚫고 나오는 버그가 심한데
정작 펄어비스는 기술력 부족으로 고치지도 못한다고 함(하이델 연회에서 J가 직접 말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