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토끼와 나연(인벤 닉네임 전술연구중)입니다. 몇달만에 실축전술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제가 몇시간전에 실축전술 리스트를 작성했었는데, 그중에서 시티 전술이 가장 요청이 많아서 제작하게 되었습니다. 분석 경기는 다수에게 강렬했던 3라운드 토트넘전에서의 전술입니다. 지난번 올렸던 시티 전술에서 큰 틀은 유지하되, 좀더 실축스럽게 맨시티 스럽게 변형하였습니다. 전술 게시전에 관련 자료 먼저 첨부하겠습니다.




1. 후방 빌드업 

맨시티의 후방빌드업이 중요한 이유는 라인을 올리기 위함인데, 라인을 올렸을때 다음과 같은 포메이션이 된다 (위의 영상 인용)


(밑사진은 페노의 축구전문가님의 영상 캡쳐본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이 포메이션을 만들기 전까지 공을 뺏기면 안되고, 전방으로 라인업을 끌어 올려야 하는 목적을 두고 있다 



2. 넓게 벌어진 윙포워드

라인을 가장 빠르게 올리는 방법중 하나는 사이드를 뚫는 방법인데, 양쪽 윙포워드들을 넓게 배치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기본적으로 대부분의 전술은 수비 시 양사이드를 크게 벌리지 않고, 최근 유행하는 442 역습전술 경우 그 간격이 더 좁다. 

따라서 이런 상황이 연출이 가능하다 






3. 전방으로 침투하는 중앙 미드필더 

이 선수들은 라인이 올라갔을대 박스 안으로 침투하여 스트라이커를 도와주는 백업 공격수 역할을 맞는다.
 





이 두선수 (7번 8번)이 박스안으로 침투했을때, 공격 옵션이 다양해진다. 

파란색이 패스가 가능한 경로이고, 빨간색이 슛이다. 

서로 주고받으면서 공간을 만들어도 되고, 드리블로 돌파로 공간을 만들어도 된다. 






4. 중앙으로 이동하는 좌우풀백 

두 중앙 미드필더가 박스 안으로 전진하기 때문에, 좌우 풀백들은 빈 공간을 채워줘야 한다. 



+여기까지 펩 과르디올라의 맨시티 전술에 있어 전체적인 틀이자 이론적인 부분이고 밑에서는 실제 경기를 캡쳐해서 분석한 부분입니다.





전체적인 전형입니다. 스털링은 왼쪽 터치라인 끝부분, 귄도안은 그 밑 하프스페이스 부근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진첸코는 풀백이지만 인버티브 윙백롤을 부여받고 중앙쪽으로 좁혀서 위치하고 있습니다.





밑에서 알게 되시겠지만, 더브라위너에게만 공격형미드필더를 부여한 첫번째 이유는 좀더 공격적이고 자유롭다는 것입니다. 오른쪽 메짤라에 위치해있지만 그곳에 국한되어있다기 보다는 공격을 위해 자유롭게 움직이고 침투합니다.








다들 아시는 것처럼 이장면은 더브라위너의 오른쪽 하프스페이스 공간 창출로 인해 골로 연결됩니다.





인게임에서 재현한 맨시티 전형입니다. 로드리선수는 SW로서 공격시 침투하지 않고 빌드업 및 인버티브 풀백의 수비 불안성을 덜어주는 역할입니다. 그외에 스털링, 마레즈, 양쪽 메짤라의 위치는 실축을 구현해냈습니다.





토트넘전 실축 재현에 어느정도 성공한 모습입니다. 오른쪽 윙포워드가 수비수들 시선을 끌고 더브라위너가 그곳을 적극 침투하여 골로 연결되는 패스를 넣어줍니다.












스털링의 아이솔레이션 외에도, 미니맵을 잘 보시면 후방에 대기하고 있는 수미, 양쪽 풀백들이 중앙쪽으로 위치해있는 모습을 볼수 있습니다. 이점 역시 실축을 구현한 점입니다. 여기까지 실축 분석 & 인게임 분석이었고 밑에서 포메이션과 전술설명 하겠습니다.






위에서 얘기했듯이 더브라위너에게 좀더 공격적인 롤을 부여하기 위해 혼자 공격형 미드필더 포지션을 주었습니다. 또다른 이유는 전술 실험당시 양쪽 중앙 미드필더를 모두 LAM, RAM으로 기용했었는데, 이 포메이션은 SW를 기용하기 때문에 이렇게 되면 공을 받아주는 사람이 없는 경우가 상당수 생겼습니다. 이점까지 고려한 부분입니다. SW를 기용한 이유는 인버티브 윙백 기용으로 인한 수비 불안점 커버, 실제 시티와 같은 볼배급에 치중한 수비형 미드필더 구현을 위해서입니다. 아구에로를 CF로 기용한 이유는 지난번과 같습니다.




팀전술입니다. 이부분은 딱히 수정이 필요 없는거 같아서 그대로 올립니다. 지난번과 유사합니다.






개인전술입니다.(PC방에서 캡쳐하고 집에서 작성하는데 개인전술 찍는걸 깜빡했네요.. 모바일 샷으로 부득이하게 올립니다) 양쪽 윙포워드에게는 뒤에서 침투, 패널티박스안으로 침투가 설정되어 공격시 적극적인 침투를 실축과 같이 구현했습니다. LCM은 공격가담을 설정하여 빌드업과 메짤라로서의 움직임을 동시에 가져가도록 했습니다. 그외에는 지난번 시티 전술과 같으므로 생략합니다.




전술 복사아이디 킹래는갓네 대표팀 A번, 팀전술 펩시티입니다.,그리고 인벤 반응에서 동선이 겹친다는 반응이 있어서(CF와 CM) 아구에로를 ST로 올린 포메이션을 새로 만들었습니다. 이 포메는 대표팀 B번입니다. 팀전술은 역시 펩시티 그대로 쓰시면 됩니다.

ㅡ> 변형 5백이 전개가 힘들거나 맞지 않는 분들을 위해 SW가 아닌 CDM을 쓰는 4백 버전 또한 만들어놨습니다. 이포메는 킹래는갓네 대표팀 C번을 복사하시면 되고, 팀전술은 위에서 얘기한 펩시티 전술이 아닌 맨시티 백4버전을 복사하셔야 합니다.

(맨시티 전술이 킹래는갓네 대표팀에 총 3가지 버전이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써보시고 본인에게 맞는전술을 찾으시면 됩니다.)









+ 시티 외에 이 전술 쓰실분들을 위해 선수 추천..


스트라이커는 연계와 골결 모두 중요합니다. 크로스 수치가 낮기때문에 직선적인 크로스 움직임은 많지 않지만 오른쪽에 RAM의 크로스를 올릴 받을 기회가 몇차례 있기 때문에 헤딩도 결국 중요합니다. 아구에로는 키가 작아서 솔직히 인게임에서 헤더 따기 힘들었습니다.

ex)호나우두 등

양쪽 윙포워드는 왼쪽은 정발 역발 상관 없습니다만 오른쪽의 경우 양발잡이 OR 역발을 쓰시는걸 추천합니다. 오른쪽 공간을 RAM이 파고들기때문에 실제 플레이 영상처럼 왼발로 수비진을 끌고 오른쪽으로 침투하는 RAM에게 공을 배달해주시면 됩니다.



RAM은 만능형 미드필더가 좋습니다. 중미+공미+윙 모두 소화 가능한 선수여야합니다. 킥이 가장 중요합니다

ex) 더브라위너, 크라위프, 호나우지뉴 등

나머진 상관 없습니다





실제 플레이 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