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타 커뮤에 올린지 꽤 된 자료지만, 반응이 좋았어서 여기에도 올립니다.



안녕하세요 토끼와 나연(전술연구중)입니다. 이번에는 역대 최강의 팀으로 불리는 펩바르셀로나 10-11 시즌 전술을 준비했습니다. 그러나 직접 자작은 아니고 유명 전술가이신 푸이노님의 전술을 실제 플레이 및 경기들을 보고 살짝 수정한것입니다.(때문에 전술자료를 첨부하지는 않습니다) 



(원글 출처)


푸이노 님의 바르샤 전술은 정말 우수했지만 아쉬웠던 부분을 정리하면


1. 페드로 선수의 위치가 너무 높아 바르샤 플레이인 지공상에서 불리함이 있었음


2. 부스케츠가 실축과 전혀 맞지않는 공격 센터서클까지 침투하는 움직임(이건 사실 엔진상의 문제라고 보입니다) 부스케츠를 cb로 두고 공3 수3 공격가담도 줘봤지만 이렇게하니까 움직임 자체가 수비지역내에서만 움직이더군요...오히려 푸욜이 빌드업을 도와주게됨


3. 좀더 실축다운 사비 역할에 대한 고찰(실제 https://www.youtube.com/watch?v=EN1CovkTy1I&t=3479s 풀경기 영상과 전 일락일협님께서 게시하셨던 바르샤전술등 여러가지를 참고한 결과 공격가담을 설정하여 득점을 적극적으로 노리고 공격적인 역할보다는 후방 플레이메이커로서 팀의 점유율을 높이는 사령관 역할이 더 맞다고 판단







이 세가지를 해결하기 위해 좀 고민을 했었는데요 그결과 그 세가지를 최대한 해결하는 방법을 고안해냈습니다.









1. 페드로 선수에게 동료가까이를 설정하고 위치를 좀 내렸습니다 이렇게 하니 지공상에서 훨씬 원활하더군요




2. 선수단 배치를 위같이 해주시는건데 부스케츠를 3백과 같은 라인에 두고 그밑에 푸욜을 두는것입니다. 여기서 주목할것은 왼쪽은 lb로 놓아야합니다. lcb로도 놓아봤지만 이포메에는 왼쪽수비공간을 커버해줄 윙미드필더도 없고 피파4 특성상 뒷공간이 와장창 뚫리기 때문에 실축성 + 안정성을 둘다잡기 위한 선택입니다 lb로 두고 공격 1 수비3 공격시 후방대기를 걸어줍니다 이렇게 하면 실축과 같이 변형쓰리백의 모습을 어느정도 보여줍니다



3. 사비의 역할을 구현함에 있어서 RDM을 놓고 공격가담을 설정했지만, 만족스러운 움직임이 나오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이렇게 설정하니 앞에서 얘기했던것과 같이 득점을 노리기 위해 적극 침투하는 모습이 잦았습니다. 그래서 더 고안해낸것이 RCM 영역 최하단에 두고 공격시후방대기를 거는것이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자유역할을 주었는데 당시




요렇게 중앙쪽으로도 자유롭게 움직이며 볼을 받아주는 역할을 구현하기 위해서입니다. 밑에서도 얘기하겠지만 이것을 구현하기 위해 처음에 CM으로 두고 같은 개인전술을 두었었지만, 이렇게 설정할시 또 공격적인 침투가 잦은 느낌이 있어서 다시 RCM으로 변경하였습니다. 


개인전술





개인전술은 거의 수정작업을 거쳤습니다. 먼저 다비드비야의 경우 수번의 실험끝에 측면에 위치 개인전술을 뺐습니다. 그이유는 밑에서도 설명하겠지만 왼쪽풀백이 후방대기가 걸려있기때문에 측면에만 치우쳐져 있으면 공격면에서의 상당히 답답함이 있었고, 또한 당시 비야의 득점력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CC 개인전술은 아무것도 걸지 않는게 좀더 실축구현에 있어서 맞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다음 주목할게 아르투르, 즉 당시 사비의 위치인데 RCM으로 선정하고 최하단으로 내려놓고 공격시후방대기, 자유역할을 주었습니다. 즉 필드를 자유롭게 돌아다니며 양질의 패스를 넣어주되, 패널티박스로 적극 침투하는 역할보다는 크로스시에도 측면에 대기하여 지속적인 패스공급을 넣어주도록 했습니다. 그외에 개인전술은 같습니다. 





팀전술입니다. 공격, 전개부분은 모두 조직적으로 설정하여 펩 과르디올라의 보다 원칙적인 바르셀로나를 구현할수 있도록 했습니다. 그외에 기존 푸이노님 전술에서 적극성을 좀더 높였고(당시 6초룰 어느정도 구현, 그러나 완벽한 6초룰을 원하시는 분들을 위해 6초룰 전술을 더 추가해놨습니다.)



평이 생각보다 좋았던 전술이므로 복사아이디 첨부합니다. 최강풋살꾼 대표팀 A번,

팀전술 1011바르샤입니다.

(밑에서 얘기하겠지만 좀더 실축같은 압박, 즉 6초룰 구현을 원하시는분들은 6초룰을 복사하시면 됩니다.)










ㅡ> 실제 플레이영상(전술 적용 영상)


(여기에서 파브레가스를 CM으로 사용했습니다. 이부분이 실제 사비의 움직임과 맞지만 실험결과 패널티박스안으로 침투하는 성향이 너무 잦고 수비시에도 살짝 불안한면이 있어서 다시 RCM으로 바꾼것입니다. 실제 사비의 역할을 완벽하게 구현하는 것은 피파4내에서 불가능했습니다. 개개인 취향에 맞춰서 다소 공격적으로 침투하더라도 빌드업면에서 자유롭게 움직이는 완벽한 사비의 움직임을 구현하시고 싶으신 분들은 위에서 RCM이 아닌 CM으로 기용하시면 됩니다.(위치는 같은 위치에 기용해주세요) 그외에 선수 동선은 모두 같으므로 영상을 보고 참조하시면 됩니다.)
실축 인게임 비교













+바르셀로나의 포진을 보시면 공 전개시 변형 쓰리백, 피케 - 푸욜 - 아비달로 이루어지는 변형 쓰리백을 형성하며 알베스는 윙백과 같이 전진합니다. 사비와 부스케츠의 경우 공격시 크게 전진하는 것보다는 내려와서 볼을 받아주며 전개하는데에 초점을 둡니다. 그다음으로 공격진을 보시면 메시는 제로톱으로서 오른쪽 하프스페이스에 쳐져서 상대 센터백을 달고 끌어주며, 페드로는 그보다 좀더 전진하여 움직입니다.




이니에스타의 경우 메시와 역으로 왼쪽 하프스페이스에서 움직이며, 비야는 왼쪽 측면 끝부분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게임에서 구현한 바르셀로나의 포진입니다. 





이사진은 감독모드 사진입니다. 변형 쓰리백 및 메시는 오른쪽에 치우져 하프스페이스 공간을 창출합니다. RCM은 적극적인 침투보다는 내려와서 공을 받아줍니다. 





- 공격시에도 파브레가스, 부스케츠는 포지션별 최하단 영역, 및 공격시 후방대기가 설정되어 있기 때문에 공격을 위해 침투하기 보다는 뒤에서 받아주는 역할입니다. 










+ 이장면은 다들 아시는 레알마드리드를 5-0으로 대파했을떄의 비야의 득점 장면입니다. 측면에 위치를 설정했을때는 이런 장면이 나오지 않았어서 그것을 뺀것입니다.







이장면은 실제 플레이영상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골로 연결됩니다. 그외에도 당시 바르샤의 공격력을 표현하듯 5-1이라는 스코어가 나옵니다.




실제 경기 영상을 보면 메시와 페드로는 오른쪽에만 치우쳐저 있지 않고 중앙으로 이동하거나 왼쪽 측면에서도 활동합니다.











+ 적극적 차단을 설정한 이유이고, 좀더 실축과 같은 압박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6초룰 팀전술을 복사하시면 됩니다.






부스케츠 기존 4-3-3 포메에서 수미를 뒀을때랑 활동 반경 비교






기존 4-3-3 포메





부스케츠는 센터백과 같은 라인으로 변경후 활동반경 훨씬 더 실축다운 움직임을 보여줍니다 수비시에는 포어 리베로 역할까지 수행합니다. 





선수추천




lw - 실축 구현이면 역시 다비드 비야지만... 새 시즌을 내놓지 않은 EA SPORTS가 원망스러울 뿐입니다.. 이자리 동일한 위치에 뛰었던 앙리를 성능과 감성을 살려서 기용하셔도 되고, 호나우지뉴나 페드로를 이 위치에 기용하셔도 됩니다. 측면에 쳐져있으므로 자칫하면 고립될 위험이 있기 때문에 1:1능력 즉, 개인기가 좋은 선수가 좋습니다.


cf - 메시를 cf에 두는것을 꺼리는분들이 생각보다 많던데 실축처럼 공을 받고 수비수들 몇명 휘저은다음 침투하는 페드로나 인혜한테 찔러주면 뒷공간 상당히 많이.납니다. 다만 몸으로 비빌일이 많기 때문에 밸런스가 좋고 체형이 좋은 농협시즌을 추천드립니다.(저는 당시 실축 메시구현을 위해 18토티를 선택했습니다.)
rw - 페드로 선수의 자리입니다. TC시즌 or TT시즌을 추천드립니다. 
lcm - 이니에스타 자리입니다만.. 골결정력때문에 걸리시는분들은 라키티치를 기용하셔도 됩니다. 그외에는 이 위치에서 뛸수 있는 선수를 잘 모르겠습니다.
rcm - 실축에서 사비 역할입니다 볼을 받아주고 전개하는 역할 + 탈압박 능력이 중요합니다. 즉 피파 인게임으로 치면 밸런스도 중요한데 아르투르선수가 제2의 사비 선수로 불리는 만큼 체형, 체감이나 밸런스, 패스면에서 모두 좋기때문에 아르투르 18s 고강 or coc시즌을 추천합니다. 또는 파브레가스를 기용하셔도 됩니다.
lb - 실축에서 아비달 역할입니다. 이 전술에서도 변형 쓰리백 역할을 수행해야되기 때문에 상당히 까다롭습니다. 신장조건도 어느정도 되면서 풀백 센터백이 모두 가능한 선수여야 하는데, 바르샤 캐미를 받는 선수들중에 괜찮은 선수는 베르마엘렌, 잠브로타 등입니다. 아니면 감성을 살리셔서 아드리아누 선수를 기용하시는것도 방법입니다. 알바선수는 안써봐서 모르겠네요










인벤에 제 구 닉네임 전술연구중중을 검색하시거나, 네이버에 토끼와나연을 치시면 더많은 컨셉팀 및 전술 보실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