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1480 충단인파를 키우고있는 유저입니다.


충단이 왜 눕고있는지 자세히 설명드리고자 글을 써봅니다.


겨우 21강따리가 적는  글이니 신빙성이 없을 수 있지만 그래도 한번씩 봐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설명에 앞서~


인파이터가 4.14 패치 전에는 체술,충단 모두 상위권 딜러인것이 팩트입니다. 그러나 밸런싱 후는 아닙니다.

충단의 구조적 문제가 수면 위로 드러난 상태입니다.


인파의 기본 구조


인파이터의 아이덴티티는 기력게이지/충격게이지로 구분됩니다.

스킬 또한 기력/충격으로 구분되는데,

기력 스킬을 사용할 시 충격 게이지가 차고, 충격 스킬을 사용할 시 기력 게이지가 차는 방식으로 이루어져있습니다.


그 중 저희 문제가 되는 충격단련은 각인 이름에서도 확인할수있다시피 충격스킬을 주로 사용합니다.

이제 어떤게 문제인지 설명드리겠습니다.


1.치적 보정과 유물 장비


충단은 충격 스킬을 사용합니다. 충격스킬의 특징은 한방한방이 묵직한 딜을 가지며 쿨타임이 전체적으로 길다는 특성을

가지고있습니다. 그래서 충단은 특화캐릭입니다. 특화 효율도 괜찮아서 특화가 높을수록 딜이 야무지게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현 상황은 특화를 거의 강제로 높게 가져갈 수 없게 설계되어있습니다.


현재 충단 유저분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시는 세팅, 4사멸 2예정


여기서 치적 35를 땡기고 치특 1:1, 남바절, 백어택을 잡아야 약 88%의 치명타 적중률을 챙길 수 있습니다.


직업 자체에 단 하나의 치적 보정이 없습니다.


여기에서 파생되는 문제점이 바로 유물장비입니다.

치적보정이 없어 저희는 2예정을 강제로 채택해야하고, 유물 6셋을 강제로 사용할 수 없는 불합리한 상황에

놓여있습니다. (이건 저희 뿐 아니라 기공유저들도 겪고있는 문제라고 들었습니다. 응원합니다.)


그래서 유물 밸런스 패치 이후로 충단의 입지가 추락했고 계속 드러눕고있는겁니다...

또 인식만으로 고질점이 고쳐지지 않는다면 저희는 언제 구조적 개선을 말할 수 있는겁니까?


2.특화로 생기는 보정치


앞서 말씀드렸듯이 충단은 특화캐릭입니다. 특화로 올라가는 능력치를 적어보겠습니다.


충격 스킬의 데미지

충격 스킬 사용 시 회복되는 기력량

각성기 데미지


뭔가 이상하지 않습니까? 충격스킬을 주로 사용하는데 왜 기력량 증가량이 증가되는겁니까?


가뜩이나 충격게이지 부족해서 기력3 충격5를 채용하며 기력스킬 트포에는 충격게이지 수급을 찍으면서 어떻게든

딜사이클을 맞추고있습니다.


구조적으로 봐도 주로 채용하는 스킬의 자원이 더 많이 회복되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저희가 생각하는 개선안만 보더라도 저희가 치적 보정을 공짜로 해달라는게 아닙니다.


각인에 치적을 준다면, 충격스킬 피해량 5% 감소


트포에 치적을 준다면, 딜트포를 빼고 넣어서 기본딜량 감소


이런식의 자연스러운 밸런싱을 원하고있습니다. 너무 욕만 하지마시고 이성적인 밸런싱 부탁드립니다.


이만 물러가 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