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정대 렙을 보면 신규 유저들이 꽤 늘어난 겉 같은데

아직도 어떤 캐릭터를 육성 할지 고민하는 분들이 많고

저 또한 갈피를 못잡는 상황에서

키워본 클래스 위주로 개인적인 의견을 적어볼까 합니다.

절대적인 의견이 아니며 참고만 하시길...


우선 키워본 클래스는
호크아이
데빌헌터

데모닉
블레이드

배틀마스터
기공사
창술사

입니다.

이하 음슴체

필자는 항상 게임을 하면 스피드한걸 선호하기에
활캐 > 총캐 > 하이브리드캐 > 아무거나
순서로 키우며 
원거리가 모두 취향에 맞지않아 초반에 스피드함이 좋았던 애니츠를 제일 많이 키움


호크아이

경험 : 버벅대는 움직임에 읭?? 지금까지 해왔던 게임들의 날렵함은 없었지만
        렙올리면 달라 지겠지.. 하며 키웠는데
        당시 신속의 한계로 모래주머니 4개를 차고 다니는 기분으로 게임하다가
        지랄 발광하는 레이드 보스에게 연막 급베를 넣다가 현타와서 배럭으로 전환.

장점 : 현재 딜이 괜찮으며, 스텟 최대치 상승으로 신속을 조금 올려준다면 예전보다 할만함.
        든든한 매인지 독수리인지(용어 통일좀 했나..)가 함께 해줘서 외롭지 않음
        초창기부터 오래 고통 받았기에 그래도 당분간은 할만한 딜러이지 않을까 싶음

단점 : 여전히 날렵하지 못한 느낌
        비교적 약한 시너지(그러나 치명 버프가 점점 효율이 떨어지고 있어서 크게 나쁘다고 생각하지는 않음)

추천 : 원거리를 좋아하는 분들에게 추천, 단 스피드한 스타일은 아님


데빌헌터

경험 : 버벅과는 다른 느낌으로 머뭇머뭇거림. 역시 날렵함이 떨어짐(이동기는 괜찮음)
       한창 딜이 좋던 시절에 키우다가 스타일이 안맞아서(중거리 위주 사거리)  배럭으로 전환

장점 : 체방계수가 낮아서 그런지 딜이 약한적은 거의 없었고, 앞으로도 스마게가 생각이 있다면 꾸준히 2티어 이상은 할듯
       이동기가 괜찮음
       
단점 : 체방 계수가 낮아 몸이 약함

추천 : 중거리 컨트롤에 자신있는, 현란한 손가락을 가진 분들에게 추천.


배틀마스터

경험 : 치명 시너지가 효율이 좋았고, 간결한 스킬 운용과 뇌명각을 통한 스피드함, 그리고 딜 또한 괜찮았음
       약하다 할때도 있었지만 그 기간이 짧았고 재미 있었지만, 한편으로는 단조로웠음(스킬이 고정적이어서)
       작정하고 빡딜로 천상에 맞추어 풀로 백어택 + 화룡 홀딩 조절을 했을때 딜 지분을 꽤 가져 올 수 있음, 
       짧은 시간 안에 스킬을 다 박기 수월하므로.(물론 파티구성, 숙련도에 따라 다름)

장점 : 스피드함, 천상에 시너지를 맞추고 딜하는 재미.
       체방 준수, 최근 패치로 비교적 다양한 스킬트리와 각인을 해볼 수 있어서 지루함이 조금 해소됨
       조작 난이도가 비교적 쉬움

단점 : 치명 시너지가 점점 효율이 떨어지고 있음.

추천 : 컨트롤에 자신이 없는 분, 스피드함을 좋아하는 분


기공사

경험 : 취향 탑3 안에 드는 컨트롤 재미가 있었으며, 금강을 운용하는 컨트롤적인 재미가 있으나 그에 따르는 답답함이 있음
       원할 때 금강 3단이 아니면 스트레스..
       원기옥 한방은 고정파티가 아니면 굴러다니는 짤처럼 뽑기 어려우며
       2각성을 쓰면 2단 3단 2난화 백어택을 다박아도 1인분 이상 한다는 느낌을 못받음
       단 1분 이내 클하는 몹한테는 비교적 강함(현타 오기전 털수 있다면...)

장점 : 비교적 간결한 스킬을 돌리며, 순간 이동기가 좋고, 고정파티가 있다면 원기옥(각성기) 뽕을 느낄 수 있음
       세팅에 따라 근, 원거리 조합 스킬 구성 할 수 있음

단점 : 버프가 바드랑 겹처서 없다고 봐야함. 
        바드가 없으면 버프 효율이 있으나 바드랑 겹칠 가능성이 높아 개인버프로 돌리고 다니는 기공 많음
       원기옥을 안쓰다면 딜이 약한편이고
       원기옥 때문에 딜적 상향이 어려움

추천 : 금강 운용하는 컨트롤적 요소가 취향에 맞는분, 원기옥 뽕을 느끼고 싶은 분.


창술사

경험 : 현재 가장 레벨이 높으며, 스텐스 전환에 따른 스타일리쉬한 플레이를 할 수 있음,
       공, 방, 이동 밸런스가 가장 좋은 것 같으며, 나름 딜하는 재미는 있음
       바드 천상에 맞추기 어려우나 맞추면서 끊김없이 딜하면 꽤 딜이 나오는 편

장점 : 균형잡힌 공,방,이동
       스타일리쉬한 스탠스 전환 플레이
       절룡세!!

단점 : 청사 묻히고 주력기 적룡 넣기가 지랄 발광하는 보스일수록 쉽지 않으며 한대 툭 맞으면 캔슬대서 딥빡침

추천 : 창을 좋아하는 분, 스타일리쉬한 플레이와 공방 밸런스를 중요히 여기는 분


데모닉 

경험 : 일단 딜이 좋음. 템렙 구간에 따라 다르지만 꾸준히 전구간에서 강함.
       타격감이 구려서 타 캐릭들 대비 때린다는 느낌이 비교적 떨어짐
       결국 억제를 끼게 될것이고 재미난 악마화를 못하게 되서 많이 아쉬움

장점 : 딜이 좋고, 시너지 또한 좋음

단점 : 딜 차이가 억제-충동이 심해서 데모닉의 컨셉인 악마화를 못하는 억제가 반강제되는 상황

추천 : 강력한 딜 선호면서 타격감에 둔감하신 분


블레이드

경험 : 기습 치신이 아닌 경우 잔재 치특 세팅을 하게 되는데 고렙 전 효과나 스텟으로 공속이 올라가기 전까지
       버벅대는 느낌을 주며, 홀딩 차징 스킬이 많아 암살자 같지 않고 암걸릴거 같음
       백어택을 잘잡는 다면 딜량이 괜찮으며 유일하게 보스를 뛰어넘어 백어택 할 수 있음

장점 : 백어택 시너지, 나름 재미있는 스킬 운용 및 스킬 다양성이 있음

단점 : 백어택에 집착하게 되며, 이동기가 살짝 부족함


신규유저를 위한 간단 경험이니

세세한 장단점은 실제 해보지 않으면 무슨 말인지 알기 어려우므로 논하지 않았고

딜적인 측면은 밸런스는 돌고 도는 것이긴 하나

케릭의 밸런스는 안맞추고, 재련 단계에 따른 효과로 땜빵치는 스마게의 병맛 같음으로

크게 의미가 없다고 봅니다.

현재 최종 유물 단계에서 어떤 클래스는 주력기 수십% 데미지 증가,  어떤 클래스는 짤딜에 효과가 붙어있는게

게임 업계 종사자로써 이해가 1도 안됩니다.

내부 데이터가 있다고 믿기 힘들 정도고,

있어도 only raw 데이터만 가지고 가공 없이 판단하고 패치한다고 볼 수 밖에 없네요

정식 오픈 했으면 계수를 뒤엎더라도 캐릭간 밸런스를 어느정도 맞추고나서

재련 단계에 의한 증가 효과는 캐릭터 간에 30% 이내에서 조절되어야 한다고 봅니다.

물론 체방계수, 이동력, 시너지 모두 고려해서 결정 되어야 겠지요

이동기는 거의 다 상향 평준화 되어 가는데 체방 높은 클래스가 딜도 쎄다..?

딜도 쎈데 시너지도 막강하다..?

스마게는 인력이든 머리든 밸런싱 할 능력이나 투자를 안하고

재련 효과로 로테이션 시키면서 밸런스를 돌고 돌게 만들고 있으므로


재밌고 취향에 맞는 클래스를 키우시길 바랍니다.

머지않아 갓캐가 똥캐되고, 똥캐가 갓캐 될 수 있습니다.

ps. 신규분들 참고하세요!!!
젤 굵은 글은 안읽고 중간에 자기 클래스 좀 좋게 포장된다 싶으면 
비공박고 근거 없이 반대 댓글 다는 애들이 바로 중간은 가는 클래스 입니다.

별로 반박도 안하고 직게도 조용한 클래스 = 할만한 클래스
이유도 안대고 반박하고 직게는 적당히 불만있는 클래스 = 중간이상은 가는데 피해의식에 잡힌 애들이 많이 설침
반박도 안하고 직게가 조용하거나  눕방찍는 클래스 = 비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