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룬드리안
2019-02-22 03:38
조회: 1,366
추천: 22
레드더스트에 대한 설명을 팁게에 한번 써봤는데...여러모로 좀 그냥 피곤해서 제대로 써질까 모르겠지만 뭐 일단 써보자...
레드더스트. 현재 obt 기준 기본상태 레벨10 기준으로 6초간 자신에게 받는 피해량을 20% 늘리는 스킬(쿨타임 30초)이며, 트라이포드 빠른 준비 재사용 대기시간이 5초 감소한다. 날렵한 움직임 공격속도가 20% 증가한다. 정신 강화 마나 소모량이 50% 감소한다. 급소 타격 공격 적중 시 자신의 치명타 적중률이 6초간 20% 증가한다. 지능 강화 피해 증가의 유지 시간이 3초 증가한다. 붉은 파도 올려 벨 때 붉은 검기가 땅을 타고 날아간다. 피해가 50% 증가하고 공격 거리가 25% 증가한다. 혈파참 적중된 적의 경직 시간을 0.5초 증가 시키고, 5초간 출혈 상태로 만들며, 이동 속도를 40% 감소시킨다. 저주 강화 피해 증가의 효과가 추가로 20% 증가하고, 자신과 파티원이 주는 치명타 피해가 50% 증가한다. 이런 트라이포드로, 10트포를 저주강화를 찍음으로 우리가 아는 시너지 : 치뎀증 50 이 생겨나게 된다. 여기서 연마를 집중시켜 1트라이포드 빠른준비 까지 조합해 - 21초쿨의 9초지속의 자가받피증 40 & 파티 치뎀증 50 이 생겨나게 된다. 여기서 개인딜 올리기위해 9초지속 대신 치명타확률을 찍어 딜을 조금이라도 늘리는 방법을 선택하기도 하지만 버서커 자체 딜은 패치 전 호서디(...다만 디트는 좀 의심가긴한데 알 방도도 없고 그냥 귀찮아질테니 패스) 급이기 때문에 얌전히 파티 딜이나 올리는게 보통. http://www.inven.co.kr/board/lostark/4821/47727 딜에 관한 글. '선후딜 길다는 공통점'을 지녔고 우연히 동일한 유물셋에 템레벨도 비슷한걸 알고 비교대상으로 삼았다가(어디까지나 디트딜이 세다 가 아닌 버서커 딜이 심하게 약하다,는 목적으로) 디트들이 몰려와 꽤나 개판이 되었다마는 아무튼 533 버서커가 허수아비를 상대로 최고화력이 가능한 상태에서 딜타임 9초간 운좋게 거의 전타 치명타가 들어간 딜이 전타 치명타 가정해도 27만 이 글은 레드더스트 설명을 위한것이기 때문에 길게 끌지 않을거다마는 우선 '폭주'상태가 특화 0 기준 30초 지속에 1분 쿨타임의 심각한 가성비(?)를 자랑하며 쿨타임동안 폭주 발동을 위한 게이지는 차지도 않으므로 폭주의 가동률은 심각하게 떨어지고, 또 아무리 치명타 트라이포드를 찍고 치명 특성을 찍어도 흰데미지가 주구장창 뜨기 마련이므로 저 딜은 문자그대로 이론상의 한계딜이라 봐도 될것이다. 애초에 9초동안 얌전히 프리딜 시켜줄 보스도 없다. 그런고로 개인딜은 처참하니 버서커들은 알아서 자기딜 버리고 얌전히 파티딜을 올린다. 참고로 레드더스트 20초 쿨 돌릴동안 한번 스킬 쏟아부으면 아무것도 할수있는게 없어진다. 짤딜기 더블슬래쉬 중간에 한번 쿨 돌아오는것 외 모든 스킬 쿨타임. 즉 9초라곤 하지만 실질적으론 20초동안 넣는 딜인 셈이다. 더 처참해지나 이거. 어쨋건 그렇게 빠른준비-지능강화-저주강화 조합으로 거품인식의 원흉이던 시너지가 완성되는데... 이제 여기서 문제점 나열. 1. 강인함은 물론이고 경직면역조차 없다. 시전시간 약 1.5초. pvp는 물론이고 pve에서도 1초는 큰 시간이다. 시전하는순간 레이드 상대가 살짝 움직여 툭 건드리면 그대로 시너지를 걸지도못하고 증발한다. 그리고 그대로 쿨타임 21초가 돌아버리므로 그 시간동안 줄 수 있는 데미지는 증발. 여기서 알아둬야 하는건 cbt 레드더스트. 아예 다른 모션이었고, 즉발로 훑어버리기 때문에 당연히 강인함은 물론 경직면역도 불필요했던 상황. 그리고 저랬기에 pvp용 트라이포드가 있다. 틈을노려 훑어버리면 될 뿐인 스킬이었기에. 덤으로 현재 모션이 저따구이기에 명중률도 심히 떨어진건 덤. 피격당해 캔슬은 물론이고 갑자기 크게 움직여 1초내로 범위밖으로 도주하는 그런 경우도 비일비재. 가뜩이나 캔슬도 안되는 1.5초짜리 스킬이기에 '미리' 써야하기떄문에 더더욱. 2. 거기에 스킬 사용 중 캔슬조차 안된다. http://www.inven.co.kr/board/lostark/4821/47867?p=1&category=&iskin=&mskin=&sort=&orderby= 캔슬이 안되는 스킬 정리(라고 써놨지만 그냥 주력기가 죄다 캔슬이 안된다) 참조. 이 스킬을 시작하는 자세를 취한 순간부터 종료되기까지의 약 1.5초간 아무것도 할 수 없다. 즉 레이드 상대가 뒤를 돌아보고있어서 레드더스트를 발라두려 하는순간 이쪽을 노려봐도 싸대기를 후려치는걸 눈뜨고 구경할 수 밖에 없다는 것이다. 버서커가 '맞을 수 밖에 없는 상황' 중 솔까 가장 짜증나는 경우. 3. 애당초 실제 딜 상승 기여도는 낮다고 한다. 세부적인 수치나 그런건 약하고 기억도 잘 안되서 잘은 모르겠지만 아무튼 '치명타 데미지 50% 증가' 라는 '50' 숫자에 비해 실제 딜 상승치는 '치명타' 조건이 붙어있기 때문에 꽤나 미묘하댔던가. 애초에 cbt 당시엔 '자신과 파티원에게 받는 피해 40퍼 증가' 라는 강력한 스킬이었던게 obt 오며 난데없이 '파티원에게' 글자가 사라져 심해행, 12.12 때 '파티원 적용'을 돌려받는게 아닌 난데없이 '파티원 치명타 데미지 증가'라는 원본에 비해 열화된 파티시너지를 받았었다. 문제는 원본에서 버서커 개인에겐 치뎀증50이 추가되었어도 자체딜이 심각하게 약하기에 여전히 의미가 없는 수준. 아무튼 '파티 받피증 40' 이던게 '파티 치뎀증 50'으로 바뀌며 보유한 시너지의 파티 기여도는 실제론 어중간. ...파티 받피증 그대로 12.12에 돌려받았으면 배바기+버 가 아닌 배바버기 그자체였을테니 인식이 거품이라고 할수도 없었겠다마는. 그만큼 개인딜은 더 처참했겠지만. http://www.inven.co.kr/board/lostark/5341/14816?p=3&name=subject&keyword=%EB%A0%88%EB%8D%94 아 여기있다. 이건가? 그러니까... 치확시너지 부재의 팟에선 딜 기여도 3%? 4. 그리고 버서커 딜사이클이 강제로 레드더스트 연계로 시작하기 때문에 의존도가 심하게 높다. 아무리 레드더스트가 쿨이 돌고있더라도 레드더스트 미적용 시간동안 아무리 딜을 박아봤자 무슨 수를 써도 레드더스트 지속 중 몰아서 딜을 박는걸 따라갈 수가 없다. 보통 레드더스트 하면 '파티 치뎀증'만 떠오르므로 은근 묻히지만 엄연히 '자가 받피증 40'이 붙어있기 때문. 즉 버서커의 딜링은 반드시 레드더스트로 시작해야한다. 그리고 레드더스트를 바른 뒤 마운틴크래쉬(최근 잠수함으로 파티적용이 사라진 시너지스킬) 혹은 메일스톰(적중 후 6초간 치확보정) 등의 유틸기를 사용(혹은 버프기술을 아예 사용하지 않고 넘어가는경우도 많다. 실전에선 딜을 넣을 시간도 부족하므로), 그 다음 주력기인 동시에 적중 후 3초간 자가받피증 디버프를 거는 피니쉬 스트라이크 : 확인사살(2타 중 캔슬 불가능) 사용. 그리고 나머지 주력기인 윈드블레이드와 템페스트 슬래쉬(둘다 자체 치확트포 보유)로 마무리하는데 보통 실전에선 확인사살까지 박으면 이쪽을 노려보기때문에 뒷 기술을 이어갈 수가 없다. 9초는 커녕 그 절반도 아슬아슬하지.. 또한 치확과 공속보정을 걸어주는 폭주도 가동률이 심하게 저조하기 때문에 : 특화 566 기준 허수아비를 상대로 해당 딜사이클을 난타한결과 1분 46초가 걸리던가. 특화 566이면 지속시간 1분에 탈진 47초, 탈진동안은 게이지 충전이 불가능하므로 허수아비 측정으론 폭주 : 비폭주 = 1분 : 2분 30초 꼴이 된다. 그리고 특화 0 기준으로는 지속시간 30초에 탈진 1분, 특화 수치는 게이지 충전(게이지를 충전해야 폭주가 가능하다)량에도 영향을 주므로.... 따라서 아예 폭주를 포기하고 치명 신속을 찍어 레드더스트 쿨타임을 18초?까지 줄여 바드 버프타임과 맞추는 유형도 존재. 그리고 폭주의 공속버프를 받지않은 경우 레드더스트 - 마운틴크래쉬 - 피니쉬스트라이크 : 확인사살 - 템페스트슬래쉬 : 휘몰아치기 - 윈드블레이드 : 윈드 스위프트 순서로 딜을 넣는 신속 0의 제 경우 미폭주 상태에선 윈드 스위프트 타격 중 레드더스트 지속시간 9초 종료. 즉 저렇게 모든스킬을 레드더스트 지속시간동안 박아넣는건 폭주상태가 아니고서야 불가능하고, 애초에 9초 프리딜은 위에서 언급했지만 당연하게도 무력화 때 외엔 불가능의 영역. 어쩌다보니 레드더스트 글 쓰다가 버서커 딜넣는 방식까지 넘어왔다마는 아무튼 딜사이클이 레드더스트(자가받피증 40, 파티치뎀증 50)에 심각하게 얽혀있다는 뭔가 장황한 설명 끝. 어떻게든 나름의 정리. 레드더스트 버서커 딜의 문제의 근원. 남들은 '보여주기 식'으로 모든 버프를 둘둘 둘러싸서 한방딜을 띄우지만 버서커의 경우 '보여주기' 가 아닌 '저렇게 안하면' 딜이 아예 제대로 들어가지가 않는 생존의 영역. cbt에서 obt 오면서 이유없는 버서커 난도질의 일환으로 시너지 너프와 더불어 문제없던 모션이 심각하게 바뀐바람에 지극히 제한적이게 된 시너지 예측샷 요구(아래 명중률 감소에도 해당되려나, 아무튼 발동이 느려졌으므로) 캔슬불가능(디버프를 포기하더라도 피해야 할 때 피할수가 없어지는 문제) 명중률 감소(아무런 방어수단이 없어 스치면 끊기는 문제 외 느려진 발동속도도 있으므로) 딜타임 감소(1.5초동안 쇼를 할 시간에 기술을 하나 더 넣을 수 있을 수준이니) ...대충 이런 느낌으로, 레드더스트라는 버서커가 보유한 시너지는 이젠 계륵을 넘어선 무언가. 괜히 초반에 레드더스트 삭제 여론도 있었고 지금도 존재하는게 아님을... 설명되었으려나? -------------------------- ...이정도면 되었으려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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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룬드리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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