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모로 좀 그냥 피곤해서 제대로 써질까 모르겠지만 뭐 일단 써보자...




레드 더스트 스킬 아이콘
레드더스트.


현재 obt 기준 기본상태 레벨10 기준으로 6초간 자신에게 받는 피해량을 20% 늘리는 스킬(쿨타임 30초)이며,

트라이포드

  • 빠른 준비 트라이포드 아이콘 빠른 준비

    재사용 대기시간이 5초 감소한다.

  • 날렵한 움직임 트라이포드 아이콘 날렵한 움직임

    공격속도가 20% 증가한다.

  • 정신 강화 트라이포드 아이콘 정신 강화

    마나 소모량이 50% 감소한다.


  • 급소 타격 트라이포드 아이콘 급소 타격

    공격 적중 시 자신의 치명타 적중률이 6초간 20% 증가한다.

  • 지능 강화 트라이포드 아이콘 지능 강화

    피해 증가의 유지 시간이 3초 증가한다.

  • 붉은 파도 트라이포드 아이콘 붉은 파도

    올려 벨 때 붉은 검기가 땅을 타고 날아간다. 피해가 50% 증가하고 공격 거리가 25% 증가한다.


  • 혈파참 트라이포드 아이콘 혈파참

    적중된 적의 경직 시간을 0.5초 증가 시키고, 5초간 출혈 상태로 만들며, 이동 속도를 40% 감소시킨다.

  • 저주 강화 트라이포드 아이콘 저주 강화

    피해 증가의 효과가 추가로 20% 증가하고, 자신과 파티원이 주는 치명타 피해가 50% 증가한다.



  • 이런 트라이포드로, 10트포를 저주강화를 찍음으로 우리가 아는 시너지 : 치뎀증 50 이 생겨나게 된다.


  • 여기서 연마를 집중시켜 1트라이포드 빠른준비 까지 조합해 

  • - 21초쿨의 9초지속의 자가받피증 40 & 파티 치뎀증 50 이 생겨나게 된다.




  • 여기서 개인딜 올리기위해 9초지속 대신 치명타확률을 찍어 딜을 조금이라도 늘리는 방법을 선택하기도 하지만


  • 버서커 자체 딜은 패치 전 호서디(...다만 디트는 좀 의심가긴한데 알 방도도 없고 그냥 귀찮아질테니 패스) 급이기 때문에 얌전히 파티 딜이나 올리는게 보통.


  • http://www.inven.co.kr/board/lostark/4821/47727

  • 딜에 관한 글.

  • '선후딜 길다는 공통점'을 지녔고 우연히 동일한 유물셋에 템레벨도 비슷한걸 알고 비교대상으로 삼았다가(어디까지나 디트딜이 세다 가 아닌 버서커 딜이 심하게 약하다,는 목적으로) 디트들이 몰려와 꽤나 개판이 되었다마는


  • 아무튼 533 버서커가 허수아비를 상대로 최고화력이 가능한 상태에서 딜타임 9초간 운좋게 거의 전타 치명타가 들어간 딜이 전타 치명타 가정해도 27만

  • 이 글은 레드더스트 설명을 위한것이기 때문에 길게 끌지 않을거다마는

  • 우선 '폭주'상태가 특화 0 기준 30초 지속에 1분 쿨타임의 심각한 가성비(?)를 자랑하며 쿨타임동안 폭주 발동을 위한 게이지는 차지도 않으므로 폭주의 가동률은 심각하게 떨어지고, 또 아무리 치명타 트라이포드를 찍고 치명 특성을 찍어도 흰데미지가 주구장창 뜨기 마련이므로 저 딜은 문자그대로 이론상의 한계딜이라 봐도 될것이다.

  • 애초에 9초동안 얌전히 프리딜 시켜줄 보스도 없다.

  • 그런고로 개인딜은 처참하니 버서커들은 알아서 자기딜 버리고 얌전히 파티딜을 올린다.


  • 참고로 레드더스트 20초 쿨 돌릴동안 한번 스킬 쏟아부으면 아무것도 할수있는게 없어진다. 짤딜기 더블슬래쉬 중간에 한번 쿨 돌아오는것 외 모든 스킬 쿨타임. 즉 9초라곤 하지만 실질적으론 20초동안 넣는 딜인 셈이다. 더 처참해지나 이거.


  • 어쨋건 그렇게 빠른준비-지능강화-저주강화 조합으로 거품인식의 원흉이던 시너지가 완성되는데...







  • 이제 여기서 문제점 나열.



  • 1. 강인함은 물론이고 경직면역조차 없다.


  • 시전시간 약 1.5초. pvp는 물론이고 pve에서도 1초는 큰 시간이다.

  • 시전하는순간 레이드 상대가 살짝 움직여 툭 건드리면 그대로 시너지를 걸지도못하고 증발한다.

  • 그리고 그대로 쿨타임 21초가 돌아버리므로 그 시간동안 줄 수 있는 데미지는 증발.


  • 여기서 알아둬야 하는건 cbt 레드더스트.

  • 아예 다른 모션이었고, 즉발로 훑어버리기 때문에 당연히 강인함은 물론 경직면역도 불필요했던 상황.

  • 그리고 저랬기에 pvp용 트라이포드가 있다. 틈을노려 훑어버리면 될 뿐인 스킬이었기에.


  • 덤으로 현재 모션이 저따구이기에 명중률도 심히 떨어진건 덤. 피격당해 캔슬은 물론이고 갑자기 크게 움직여 1초내로 범위밖으로 도주하는 그런 경우도 비일비재. 가뜩이나 캔슬도 안되는 1.5초짜리 스킬이기에 '미리' 써야하기떄문에 더더욱.





  • 2. 거기에 스킬 사용 중 캔슬조차 안된다.


  • http://www.inven.co.kr/board/lostark/4821/47867?p=1&category=&iskin=&mskin=&sort=&orderby=

  • 캔슬이 안되는 스킬 정리(라고 써놨지만 그냥 주력기가 죄다 캔슬이 안된다) 참조.

  • 이 스킬을 시작하는 자세를 취한 순간부터 종료되기까지의 약 1.5초간 아무것도 할 수 없다.

  • 즉 레이드 상대가 뒤를 돌아보고있어서 레드더스트를 발라두려 하는순간 이쪽을 노려봐도 싸대기를 후려치는걸 눈뜨고 구경할 수 밖에 없다는 것이다.

  • 버서커가 '맞을 수 밖에 없는 상황' 중 솔까 가장 짜증나는 경우.






  • 3. 애당초 실제 딜 상승 기여도는 낮다고 한다.


  • 세부적인 수치나 그런건 약하고 기억도 잘 안되서 잘은 모르겠지만

  • 아무튼 '치명타 데미지 50% 증가' 라는 '50' 숫자에 비해 실제 딜 상승치는 '치명타' 조건이 붙어있기 때문에 꽤나 미묘하댔던가.


  • 애초에 cbt 당시엔 '자신과 파티원에게 받는 피해 40퍼 증가' 라는 강력한 스킬이었던게 obt 오며 난데없이 '파티원에게' 글자가 사라져 심해행, 12.12 때 '파티원 적용'을 돌려받는게 아닌 난데없이 '파티원 치명타 데미지 증가'라는 원본에 비해 열화된 파티시너지를 받았었다.

  • 문제는 원본에서 버서커 개인에겐 치뎀증50이 추가되었어도 자체딜이 심각하게 약하기에 여전히 의미가 없는 수준.


  • 아무튼 '파티 받피증 40' 이던게 '파티 치뎀증 50'으로 바뀌며 보유한 시너지의 파티 기여도는 실제론 어중간.

  • ...파티 받피증 그대로 12.12에 돌려받았으면 배바기+버 가 아닌 배바버기 그자체였을테니 인식이 거품이라고 할수도 없었겠다마는. 그만큼 개인딜은 더 처참했겠지만.



  • http://www.inven.co.kr/board/lostark/5341/14816?p=3&name=subject&keyword=%EB%A0%88%EB%8D%94

  • 아 여기있다. 이건가? 그러니까... 치확시너지 부재의 팟에선 딜 기여도 3%?






  • 4. 그리고 버서커 딜사이클이 강제로 레드더스트 연계로 시작하기 때문에 의존도가 심하게 높다.


  • 아무리 레드더스트가 쿨이 돌고있더라도 레드더스트 미적용 시간동안 아무리 딜을 박아봤자 무슨 수를 써도 레드더스트 지속 중 몰아서 딜을 박는걸 따라갈 수가 없다. 보통 레드더스트 하면 '파티 치뎀증'만 떠오르므로 은근 묻히지만 엄연히 '자가 받피증 40'이 붙어있기 때문. 즉 버서커의 딜링은 반드시 레드더스트로 시작해야한다.


  • 그리고 레드더스트를 바른 뒤 마운틴크래쉬(최근 잠수함으로 파티적용이 사라진 시너지스킬) 혹은 메일스톰(적중 후 6초간 치확보정) 등의 유틸기를 사용(혹은 버프기술을 아예 사용하지 않고 넘어가는경우도 많다. 실전에선 딜을 넣을 시간도 부족하므로), 

  • 그 다음 주력기인 동시에 적중 후 3초간 자가받피증 디버프를 거는 피니쉬 스트라이크 : 확인사살(2타 중 캔슬 불가능)

  • 사용.

  • 그리고 나머지 주력기인 윈드블레이드와 템페스트 슬래쉬(둘다 자체 치확트포 보유)로 마무리하는데


  • 보통 실전에선 확인사살까지 박으면 이쪽을 노려보기때문에 뒷 기술을 이어갈 수가 없다. 9초는 커녕 그 절반도 아슬아슬하지..


  • 또한 치확과 공속보정을 걸어주는 폭주도 가동률이 심하게 저조하기 때문에 : 특화 566 기준 허수아비를 상대로 해당 딜사이클을 난타한결과 1분 46초가 걸리던가. 특화 566이면 지속시간 1분에 탈진 47초, 탈진동안은 게이지 충전이 불가능하므로 허수아비 측정으론 폭주 : 비폭주 = 1분 : 2분 30초 꼴이 된다.

  • 그리고 특화 0 기준으로는 지속시간 30초에 탈진 1분, 특화 수치는 게이지 충전(게이지를 충전해야 폭주가 가능하다)량에도 영향을 주므로....


  • 따라서 아예 폭주를 포기하고 치명 신속을 찍어 레드더스트 쿨타임을 18초?까지 줄여 바드 버프타임과 맞추는 유형도 존재.


  • 그리고 폭주의 공속버프를 받지않은 경우 레드더스트 - 마운틴크래쉬 - 피니쉬스트라이크 : 확인사살 - 템페스트슬래쉬 : 휘몰아치기 - 윈드블레이드 : 윈드 스위프트 순서로 딜을 넣는 신속 0의 제 경우 미폭주 상태에선 윈드 스위프트 타격 중 레드더스트 지속시간 9초 종료.


  • 즉 저렇게 모든스킬을 레드더스트 지속시간동안 박아넣는건 폭주상태가 아니고서야 불가능하고,

  • 애초에 9초 프리딜은 위에서 언급했지만 당연하게도 무력화 때 외엔 불가능의 영역.



  • 어쩌다보니 레드더스트 글 쓰다가 버서커 딜넣는 방식까지 넘어왔다마는


  • 아무튼 딜사이클이 레드더스트(자가받피증 40, 파티치뎀증 50)에 심각하게 얽혀있다는 뭔가 장황한 설명 끝.







  • 어떻게든 나름의 정리.


  • 레드더스트


  • 버서커 딜의 문제의 근원. 남들은 '보여주기 식'으로 모든 버프를 둘둘 둘러싸서 한방딜을 띄우지만

  • 버서커의 경우 '보여주기' 가 아닌 '저렇게 안하면' 딜이 아예 제대로 들어가지가 않는 생존의 영역.


  • cbt에서 obt 오면서 이유없는 버서커 난도질의 일환으로 시너지 너프와 더불어 문제없던 모션이 심각하게 바뀐바람에 

  • 지극히 제한적이게 된 시너지

  • 예측샷 요구(아래 명중률 감소에도 해당되려나, 아무튼 발동이 느려졌으므로)

  • 캔슬불가능(디버프를 포기하더라도 피해야 할 때 피할수가 없어지는 문제)

  • 명중률 감소(아무런 방어수단이 없어 스치면 끊기는 문제 외 느려진 발동속도도 있으므로)

  • 딜타임 감소(1.5초동안 쇼를 할 시간에 기술을 하나 더 넣을 수 있을 수준이니)




  • ...대충 이런 느낌으로, 레드더스트라는 버서커가 보유한 시너지는 이젠 계륵을 넘어선 무언가.


  • 괜히 초반에 레드더스트 삭제 여론도 있었고 지금도 존재하는게 아님을... 설명되었으려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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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정도면 되었으려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