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론은 배마는 아드화염이아니면 사기캐가아니며 아드화염이이니라 시너지를하향시키면 개똥캐된다는 결론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를 적어보겠습니다.


 딜러자체 기본치명+바드버프+치명물약이면 배마가없어도 치명트포없어도 적어도50.(강치아니어도 50은 엥간해선될거에요)입니다. 일반적인배마들이쓰는 스킬트리는 치명을44넣어줍니다. 그러면 딜기댓값이 150에서 194가되었죠. 이는고작해야 딜량의 기댓값을30퍼 좀 더 넘게 올렸을 뿐입니다.(바드치명타피해 버프로인해 실제로는 기대치가 10퍼정도 더오르지만 그것은 바드의 스킬로인한 시너지고 바드의성능입니다).


 다른 두명의딜러가 저의버프를받고 넉넉하게 잡고30퍼가량쌔졌으므로 딜지분은 넉넉하게잡아 25 32 32정도겠죠. 이건넣는 총딜량과 다름없으니 같은시간내에 버프를안받았다면 25 25 25 총75의데미지를넣었을테고 받으면 같은시간동안 90의 데미지를넣게됩니다.(실제로 바드버프때문에 더넣겠지만 다시말씀드리지만 그건바드의성능입니다) 즉실질적으로 버프지속시간동안 파티의 전체 딜량상승은 20퍼입니다(배마는 자기버프를받아야지 겨우..솔플1인분딜입니다)


 버프없이 아드화염때마다 스킬포함15퍼를까서 총3번 45퍼를깐다면 버프는그것을 56퍼로늘려줄것입니다.(25퍼센트정도의 효율로 계산했습니다. 아드화염에한해선 배마도30퍼뎀증받는거나 마찬가지니까요.) 그러면남은 44퍼에서는 버프가 항시유지가 아니므로 바드버프와 이상적으로 맞물린다하더라도 평균딜량상승은 쿨감을 생각해도 4~5프로입니다. 20초쿨(신속600기준 18초)에 6초지속에 자신은 제외하고 분명히 노는시간(버프를최대한많이받게하려고 내가 움직이는시간)이나 안들어가는 상황. 받고도 딜러가 딜을 못하는상황이 있기때문이죠. 아주이상적으로 컴퓨터가 조종한다면 7퍼이상. 잘하는 오래된고정파티라면 5~6퍼까진낼수있겠죠. 강한스킬을 그때마다 박으니 실질적으론 더되지않냐 하시는분있을수있는데 경험상 그냥 자기굴리는데로굴리는게낫습니다..15초스킬이 바속이랑 바드버프기다린다고 3초아끼면 그것만으로 그스킬의 딜기대치가 20퍼 낮아지는거에요.


 즉 배마의 파티기여도는 아드화염극딜타이밍의 데미지를 25퍼올려주고(아주 넉넉하게잡은겁니다. 실제론6초지속이니 화염이 전부 받을수도없고 버블도 10초 넘게 남습니다 실제론 20퍼도 안될거에요.) 평균적인딜량을 4퍼정도올려주는것입니다.  실제로는 공속버프가있어서 좀더넣겠지만 공속16퍼증가가 딜량16퍼증가는아니잖습니까 캐릭마다 다르겠지만 노는스킬이없다면 공속증가는 그저 평타나 딜하기를편하게 해주지 총딜량을 거의 늘려주지못합니다. 우연찮게 스킬이존나있고 시간안에 그럴리없지만 4개의스킬을넣는다면 아주넉넉잡아 대략딜레이 0.2초씩줄어들게해준다치고 스킬8개로치면 평균0.1초를 쿨감시켜줬고 평균적인쿨타임이 12초라고한다면 딜량을1퍼늘려줬고 평균적으로보자면 0.3퍼의 딜증가를 기대할수있습니다. 아주이상적으로 생각해서요.즉 실제로는 평균딜량상승률은4~5퍼정도라봅니다.


 다만, 아드화염을 3개다쓴다면 배마로인해 보스피를10퍼정도더깎는것이기때문에 시너지없는 딜러세명이 30 30 30씩깎는다치면 배마는 1.35인분의 딜을하게됩니다. 다른 딜러들의 기여도는1인분입니다.배마버프로얻는 이득을 배마의 기여도에 포함시켰기때문입니다. 이1.35인분이라는 수치도 파티 4명이 전부컴퓨터여야만 가능한 아주이상적인 수치라고 생각하시길바랍니다. 또한 이것은 아드화염 한정입니다. 안쓴다면 앞서 서술한대로 배마는 1.09~1.11인분(딜러두명 을 0.8로치고 0.1은바드)을 합니다.보통아드화염안쓴다면 강치먹을일도없으니 실제로는 크리버프의효율이더좋아져서 연두색이나 파란색  치명 특화 제압먹는다치고 1.1~1.12인분정도까지 올라가겠죠.(근데이것도 곳곳에서 아주이상적으로잡은거라 택도없는수치고 1.08~1.1인분이라생각합니다)




 요즘나온 인파보시면 거의항시5퍼뎀증입니다

패치전이1인분이라본다면 지금은 1.06~1.08인분(실제로 계속유지하진못하니 넉넉잡아 60~70정도 유지한다고치고 패치전에도 쓰던스킬에 시너지가 달렸으므로 스킬을 찍음으로 인한 딜감소가없다고치고 마찬가지로 자신은 버프에서 제외시켰습니다 )정도하는거죠. 딜적으론 결국 배마가 좀 더 좋군요. 다만인파는 무력화가 있습니다.


 무력화 필요없다는 이상한분들 계신데 참개소리입니다. 무력화가  빨리 되어야만 딜타임이 크게늘어나거나 매우쉬워지는 보스가 많을뿐더러(헬가 혹헬 크로 나크 중나 주간12마리의보스중 5마리포함)자기가 무력화 안딸리는 직업이시거나 같은파티분들이 좋으셔서 무력화로인해 터져본적이 없으신가봐요.


 주간에서 혹헬3번도망보낸적있습니다. 혹헬 터지는거에 4데카까인적있습니다 레바채널링 안끊겨서 부파5번한적있습니다. 그냥 중나 알카형이랑 2인가는데  둘이서 회오리수류탄던져야 무력화 4분에1번됩니다


 배마? 다들준수한줄아시지만 진짜 그냥 무력화존나없습니다.

(구라안치고 주레에서 백어택으로 스킬8개+궁or수류탄다넣었는데도 혹헬같은거 첫채널링 못끊은적 5번은있습니다. 혼자아니에요 파티들어가서도 저런겁니다. 물론다른애들이 백어택을못잡는상황이긴했죠 그래도 최소한의 스킬몇가지는박았을겁니다. 제가다박고 수류탄던져도 눕질않으니 그냥 다음판에 1채널만 다른분도 수류탄던져서끊고 그다음엔 그냥계속진화시켜서 3도망보내고 겨우잡았습니다. 타이탈초창기때 광폭화후 전멸기나오는거 모르는사람이 대부분이더군요. 전멸기를보기전에 다들 무력화를시키거든요. 저는뭐 광폭화하면 거의 60퍼센트는 전멸기보더군요. 그당시에요. 덕분에 아직도 혹시몰라서 수류탄3개다던지고있습니다. 1분10초후에 전멸기를써서 아슬아슬하게 3개다박히더군요)


 이래도 그렇게사기라고생각하십니까? 아드화염과의조합이사기지. 평범한레이드나 요즘 주레 아드화염안쓰는곳도정말많은데 선동하지맙시다. 아드화염쓰는 파티라면 사기 인정합니다. 근데 그이외에선 절대사기캐릭이아니에요. 무력화정말안좋고 딜도 평범합니다. 하향을 시킨다면 공격형배틀아이템입니다. 고정데미지를주는 배틀템으로 바꾼다면 시너지문제는금방해결되겠지만 밋밋하겠죠. 그래도 삭제시키거나 그게맞는답이라봅니다.



요즘핫한 타이탈솔플기록들

인파만보셔도 솔플과 파티플때 스킬쿨노는시간이 배로차이납니다.


 솔플이 쉬운직업과 아닌직업이있는거지 버서커가 어디약합니까?(참고로 클베때 딱 배버기 키워봤습니다.그때도 괜찮았

는데 지금버프된이후론 아주쌘캐릭이라생각합니다 심지어 시너지도생겼죠. 세직업중 왜배마 선택했냐면 여캐에다 막상

피빕안하지만 피빕에서좋다는소릴들어서고 캐릭자체는 버서커가 가장맘에들었습니다)

 

 서머너랑 블래는 진짜 솔플이 쉬운직업입니다. 옛날에 서머너 쌍레기 합방한상태로 딜로스거의없이 그냥혼자잡고 블래스터 중나크 시간오지게많이남고 솔플하는영상보고 충격먹었었습니다. 서머너 블래는 안좋은취급이지만 전 안좋게보지않습니다. 이동거의안하는 레바 크로 타이탈 어레기상대로는 오히려 시너지가 배마보다좋을수도있어요. 방깍이 둘다 아주 유지하기쉬운 거의 항시지속이기때문이죠

(포탑과 그 식물소환수가 치면 방깍입니다)

특히 블래는 딜도 안후달리고 워로드다음급의 무력화와 실드유틸 부위 파괴까지있죠.


 배마는 솔플 팟플 스킬넣는게 큰 차이가없습니다. 20초마다 스킬두개만 맞추면되기때문에 그것만신

경쓰면되기때문이죠. 딜레이도 인파보다짧고 그로인해 백어택각도 더많이나옵니다. 일반적인 파티상황이라면 인파배마

딜차이 거의 없다봐도무방합니다. 저의경우 원한끼고 고회로 화드로핀안쓰고 노데카 2분14초냄기고 타탈솔플했으니 어느정도 잘하는 편이라봅니다. 저랑같이하는 인파친구와 샌드백 대명사 어레기 비교많이했었는데 그냥 똑같습니다.템똑같고 그친구는 저보다 야추12퍼낮은상태였고(30.42로 기댓값이딱10퍼조금안되게 차이남)

 순수딜하는타임딱 10퍼센트차이났습니다. 아주많이는아니지만 5번정도해봤고 딱그정도차이났습니다.


 아드화염안쓴다면 배마보다 무력화훨씬좋은 인파가 더나을수도있어요. 시너지도 거의꿀리지않습니다. 언제나말하지만 아드화염이문제지 직업밸런스는 잘맞습니다(아르카나빼고) 제생각엔 배틀템과 버프범위만 신경쓰면 캐릭밸런스쪽은 거의손볼게없습니다.

(서머너 호크 블래등은 배마나기공버프를 솔직히 거의못받습니다. 주려고노력은하는데 공팟에선 3번중1번주기도어려워요. 잘하고못하고를떠나 그직업들의 주력기는 딜레이가 정말 깁니다. 버프받고 가까이서싸우기엔 애로사항이많아요.버프받고 멀리가서쓴다...라는방법도있지만 6초지속시간이라 그렇게하면 스킬1개겨우넣거나 못넣을거라 이동시간때문에 더딜로스가심할겁니다.)


 옛날 배버기 배버기 타이탈3분카레이러는데

아예패턴 지진이나 석화를 안보고넘기니 더극단적으로 줄어든거고 아는사람은다알겠지만 굳이그조합아니어도 4분대 잘나옵니다. 노아드화염으로 5분컷도많이냈죠 배버기중 아무곳도없는곳들이요. 그당시에요.


 어디호크넣는다고 클타임이 늘었다 배마넣었는데 클타임이줄었다 그렇게 체감이되십니까? 저는 타이탈직업 전혀안보고 렙만보고받습니다만(주레고정도최근생김) 그런거느낀적이없습니다. 패치전워로드에선 많이느꼈어요.저는배마시너지를받지않을테니 기공이랑 비교하면 좀더빨라지긴합니다.(둘의케미가 좋아서)


 기공과 배마가만나면 기공이 배마정도시너지라본다면

(사실 기공이더좋다고생각하지만 너무길어지므로 쓰지않겠습니다)

서로간의 시너지로인해 오랫동안 같이해 합이잘맞으면 3~40퍼쯤효율이 좋아진다치고 인당 1.1~1.12인분으로 오를겁니다. 만약아드화염을쓴다면 두명이 거의 1.4인분을할수있습니다. 4인파티가 대략5인파티가되는효율이죠. 만약 두명만이있다면1.25인분정도할거에요

(아예3인파티일때 버프받는인원이1명줄어들고 아드화염으로 까는피가 크게줄고 순수딜하는시간이 늘어나기때문) 

3명으로도 거의3.5인파티효율이죠. 







결론은


아드화염 기버조합(개사기) 1.4인분

아드화염 기or배 파티(사기) 1.3인분

안쓰는기버조합(좋음) 1.11인분

안쓰는기or배조합(좋은편) 1.09인분

서or호or디있는조합(나쁨)1.03인분


평범의 기준은 인파(1.07인분)기준입니다.


 타이탈기준 10분걸린다치면 이동시간제외 7초~20초 정도 클타임을 줄여줄것입니다 굳이 배마 기공찾으실필요없어요.

여담으로 평균이100이라치면 아주못하는 사람이80(하위1퍼) 못하는사람이90 잘하는사람이 110넣는다고봅니다. 아주잘하는(봉킹같은분들상위1퍼)분들이 그나마 115~120될것같아요.

가장 클탐차이많이내는건 역시그냥 템빨입니다..자기가 잘하나 못하나 내직업약한가 쌘가 괜히심력소모하지마세요.









 인파는 어디서나 평범한 시너지를낼수있고 배마는 아드화염폭딜메타에서 사기급 시너지를내고 바드버블때 좋은시너지를 그이외엔 인파랑조금좋거나 나쁩니다. 주간 아드화염트라이할때말고는 굳이 배마 기공을 안찾으셔도 됩니다. 물론지금 가장많은부류가 주간 아드화염이긴하죠 ㅎㅎ


 많은분들이 말씀하시는데로 배틀템에 시너지가 적용안되게 하향시켜야지

(사실그건 아주 힘든일이죠.삭제시키는건몰라도 배틀템이 시너지안먹게하는건 매우어려운일일겁니다. 유저가 화염병을던졌는데 그유저의 실시간 버프상황과 받기전의 스텟을  기억해야하는데 쉬운일일까요? 사실이제 주레하향되서 아드화염없어도 옛날보다 쉽게깬다봅니다..뎀감사라지면서 하향전에비해 평균517기준으로 최소 20퍼쌔졌습니다. 그냥 공격형 배틀아이템만 삭제시키거나 체력비례 고정뎀으로 바뀌면좋겠어요 괜히 골드회수하려하지말고)

 

 어찌됐든 시너지자체를 하향시키면 배마는 정말쓰레기캐릭될겁니다. 지금 서호디 보다훨씬요. 배마가 일반적인파티에서 평균이나 조금안좋은 역할이라도 할수있는게 시너지덕인데 그거없으면 스킬 다섯개가 강제되면서(인파 충각 각인보다도 훨씬패널티죠) 무력은 없다시피하고 딜도 딱히 좋지않은 희대의똥캐.


 초기에 배마 기공이 안좋은인식이었던건 이런이유도큽니다. 그땐당연히 아드화염을안쓰므로 사기급효율을 보인적도없고 쿨감이나 연마효과로인한 버프쿨감도 훨씬 못맞춘 상황이기때문이죠.

지금도 평범한파티에서 평범한효율인데 그때는 어땠겠습니까 쓰레기 배마 기공이 같이있으면 그나마 낫더라?







 혹시 이런말이나올수도 있는데 배마는 평균적으로 크리44주는트리를사용하지만 65를줄수도있습니다.

다만그건 디버프스킬이 크리가터졌을때 기준이므로 실질적으로 평균 크리53퍼를줄수있습니다 평균적으로(크리20퍼로쳤을때. 50+15×0.35(0.2+바드버프0.15) 우수리떼고 파티원 순간딜량은3퍼 평균딜량으로치면 1퍼센트정도올라갑니다.44기준(4퍼) 55기준(5퍼) 근데 그렇게찍으면 스포낭비가 심해 배마 본인의딜이 최소 3~5퍼센트정도낮아집니다. 비효율적이죠. 딜러두명 1퍼뎀증시키겠다고 자기가 그렇게 약해진다니요.


 아드화염에서는 두개의 트리가 서로 비슷합니다

(왜비슷하냐면 강치를 자기가빨아 버프기대치가높아져도 다른딜러들도 강치를빤다면 이미44기준으로도 크리가 맥스이기때문입니다. 다른 딜러들이 강치말고 특화나 제압든다면 버프자체의 효율은 더오르긴하겠죠. 실제로 강치가 10퍼 특화나제압이 넉넉잡아20퍼쌔지게해준다고한다면 효율이 10퍼센트증가한거죠. 사실 20퍼보다 택도없을거에요 강치는 20초지속을전부활용할수있고 버블지속시간또한 그정도되니..특화나제압은 고작해야 5초~10초활용합니다. 실제로 강치나 특화제압이나 비슷할겁니다.)


 배마 분명히 중반기까지만해도 블래다음으로 없는직업이었습니다.

요즘 그런글도 많이보이더라구요. 배마통계로 종나많은데 난배마랑 만난적이없다.. 요즘 새로키우는 배마유저들이

엄청 많아져서 그런통계가나온거지 적어도 중나이상에선 아직블래다음급으로 가장없는직업군입니다.. 


 지금타이탈이상도시는분들 배마랑 파티해본적이 별로없는게 배마가 거르는게아니에요. 그냥없는거지. 배마가 배마받을수있는것도아니고 고작해야 가장선호하는 기공+다른딜러필수인데 뭐배마는 파티안해준다 전부배마만찾는다..


 요즘 배마 찾는 파티가많은건사실이나 인식문제지 결코 클타임 분단위로 줄여주고 그러지않습니다..

인구수가 적어서 배마 정치질당하는데 제대로 말도못꺼내고있는거지(다굴당하니까)

 






이런 글을 자게에 써보려하는데 어떠세요?

이러다 배마 손발잘릴것 같아서 뭐라도해야할것같은데 제가쓴 내용에서 틀린게있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