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가이츠 병사의 모습으로 변신하는 퀘스트)

나크 꼬짤알 유설백화입니다.

레이드 컨텐츠 기준 작성글입니다.
미숙해용. 반 장난으로 봐주세요

1. 내공연소/초풍각
내공연소는 누적딜도 준수하고, 버블 수급용으로 씁니다. 전 안 쓰기에 노코멘트
그리고 초풍각은 몹 패턴 피하면서 돌면서 때리던지.. 일단 딜이 좀 나온다지만 저는 버려서 노코멘트..!


2. 화조강림
화조는 딱히 넣을 거 없어서 넣는단 인식이 강합니다.
이거 근데 딜은 어지간히 나와요. 쿨이 좀 길어서 문제죠. 레벨1이나 레벨4만 있어도 밥값은 하는 듯 합니다.

하지만 이 어처구니 없는 피격판정! 캐릭은 공중에 있는데 공격은 쳐맞습니다.
이거 근데 이동 판정이 있긴 해서, 몹 공격할 때, 가끔 피해지더라고요.



4. 방천격
이 스킬 좋아하는 분, 참 많으십니다.
근데 넘 쓰기 어려워요! 이게 한 번이라도 빗나가면 딜로스가 심각합니다.
일단 전 방천격을 버려뒀기 때문에, 이 이상은..


5. 삼연권
아다닷!
굉장히 좋아하는 스킬입니다. 짤딜기 주제에 DPS가 좋죠! 저는 뇌신권까지 찍었습니다. 오연권은 딜은 높은데 시전시간이 넘 길어요. 신속이 엄청나게 높으면 고려해볼 수도 있겠네용.

부위파괴 절단이 달려있어서, 나크 상대할 때 좋은데. 이 절단은 3타에만 달려있습니다.
3타 이동거리가 조금만 안 맞아도, 빗나가기 때문에 꼬리 절단할 때는 평상시대로 1,2타 맞춘단 느낌으로 쓰는 게 아니라 3타를 맞추겠단 느낌으로 쓰셔야합니다.

삼연권에 대해선 그리 더 말할 게 없네용~ 저는 방깎 10% 대신 뎀증으로 갔습니다.
저같은 유저는 방깎 의식하다보면 삼연권 각을 봐야겠다! 라고 되뇌이기 때문에 스트레스 받아요 ㅎ..
뎀증도 나쁘지 않답니다!



6. 붕천퇴
붕천퇴가 무력화가 좋다고 하시던데. 전 스포가 남질 않아서.. 안 찍었네용
딜이 쎘다면 아마 지금쯤 다들 삼연권 대신 쓰고 있지 않을까요? 아 그러면 둘 다 쓰려나요 ㅎ!!



7. 뇌명각
이거 좋아요! 삼연권마냥 누적딜량도 쎄죠! 게다가 단타기! 깔끔합니다.

아마 다들 좋다고 하실 거에요. 3트포까지 찍어야한다는 점을 싫어하시는 분이 굉장히 많은데.
저는 긍정적으로 보자면, 오히려 10레벨까지 주기 때문에, 데미지도 늘어나고 준수한 뒤잡스킬이 된 것 같아요.
요즘엔 안 찍는 사람도 많다던데, 저같은 애는 못버리겠어요.. 이거 좋아요 이거.. 이거.. 좋은데. 참 말할 방법이 없네..

이동기로서만 준수한 게 아니라, 뎀지도 어느정도 나온답니다.
저만 그리 느끼나요? ㄷ


8. 섬열란아
치명뻥 1
극한의 치명버프를 위해서 이거 1트포 찍고, 3초간 치명타 저항률 15% 낮추는 분!
디버프 개념이기 때문에, 용포처럼 쓰면 됩니다만. 전 안 찍었어요. 스포 부족도 있고. 이 스킬은 그냥 개인 취향인 듯 합니다.


9. 월섬각
만월각이냐 이동기냐.. 
일단은 만월각 딜 상당히 준수합니다. 솔직히 쓰기 편한 극딜기란 점에선 이게 최강이라고 생각해요.
솔직히 방천격 대신 고용하는 이유도 납득이 갈 정도에요. 방천격에 비해서 쿨도 짧죠.
저도 계속 만월각 썼습니다.

그런데 문제가 무엇이냐. 그건 후딜입니다. 보스한테 쳐맞을 수도 있죠.
물론 완숙 유저한텐 상관없는 일입니다 ㅎ~~

참고로 저는 7 찍었습니다. 버블수급도 그렇고, 순간적으로 빠르게 이동하는 능력은 뇌명각 이상이더라구요.
스페이스가 있냐 없냐에서 피할 수 있냐 없냐가 갈리는 게임에서, 수준급 이동기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월섬각 레벨7은 정석 스킬트리가 절대 아닙니다.
사실상 딜링기 하나 포기하는 식이 되어버리죠. 이거 시전시간도 길고. 데미지가 막타에 치중되어 있는 데다가 그리 높지도 않기 때문이에요..

음 저는 근데 그리 신경쓰일 정도는 아니었습니다. 발차기 멋있어요!



10. 지뢰진
이거 좋다고 생각했어요. 솔직히 말하면.. 좋은 것 같아요..! 잡몹 묶어두기에 좋은 듯..
하지만 많은 분들이, 딜링기 찍을 스포로 장판딜 찍을 바에야 안 쓰더라구요.
3트포까지 찍으면 순간딜링기로 바뀌긴 하지만..

많이 안 움직이는 레이드몹한텐 이거 쓸만할텐데, 그런 몬스터가 별로 없네요



11. 잠룡승천축
솔직히 현 시점에서 3트포까지 찍는 사람은 없는 것 같구요.
4 스포 남는 걸로 1트포 치명율 찍으면 짤딜기로 고용할만 합니다. 스킬쿨이 길지만요.

사실 잠룡은, 다른 스킬 쓰면서 잊고있다가 지르는 경우가 있어서, 뭐 그리 신경쓰이는 쿨타임은 아니었네요.
어떤 분들은 잠룡을 이동기로도 쓰신다는데. 어 이걸요? 라는 생각이 드네요. 이 스킬 참 애매해요.



12. 나선경/뇌진격
1버블 오의입니다.

둘 다 써보긴 했는데, 전 잘 모르겠어요. 애매하네요. 이건 쎈 것도 아니고, 그렇다고 안 쎈 것도 아니고.
쿨타임이 비교적 짧은 16초 뎀딜기라는 점에선, 어? 좋네? 하는 게 있습니다. 1버블 모으는 게 어려운 일도 아니고요.
일단 전.. 중도포기하고 안 썼습니다. 혹시라도 이거 좋아요! 하는 분들이 계시다면 추가적으로 말씀을..


13. 화룡천상
국민오의라고 생각합니다.
전 3트포까지 찍어줬습니다. 치명타 데미지 100% 증가가 너무 좋고요.
3트포 폭풍의 눈 찍으면, 선딜이 거의 사라져요.

현 시점에서 무력화까지 달려있고. 발동 빠르고. 데미지 준수하고. 쿨도 적당한 느낌에 아주 무난한 스킬이라고 생각합니다. 2버블 모으는 거야. 뭐..


14. 풍신초래/폭쇄진
배마 간지 담당
풍신 써본 입장에선.. 개인적으로 성능적인 면에선 화룡이 있는 이상은, 풍신을 쓰는 이유가 없다고 생각하고요.
2오의 쓴다면, 폭쇄진 데려가겠습니다.

근데 이 두 스킬이 참 멋있는 것 같아요.
둘 다 하이리스크 컨셉인 것도 비슷하네요.
마음이 시키는 건, 이쪽입니다.



15. 용포
치명뻥 2
그로기때 쓰려고 아끼는 배마분이 있으신가요?
그냥 쿨 돌 때마다 쓰시는 게, 스트레스 안 받고 좋다고 생각해서 그냥 쓰는 편입니다..
그리고 파티원이 강력한 스킬을 쓸 때(ex.인파 용가리) 용포 써주는 센스를 기르면 좋은 것 같아요 헤.

너무 당연한 소리만 했죠? 그만큼 단순한 매커니즘을 갖고 있는 스킬이고. 그런만큼 상당히 편하죠.
1트포는 마나 소모량 감소로 찍어주면 매우 이득입니다.
요즘은 스킬렙 7만 찍는 분도 많은 추세더라구요? 10을 찍으시든 7을 찍으시든 너프를 먹지 않는 이상은 버리지 않을 듯 하네요.

전 10 찍었어요.. ㅎ.


16. 바속
치명뻥 3
파티원 3명한테 다 바속 걸기 성공하면, 각성기 올크리 박은 것보다 기분이 좋아요. 이거 묘한 쾌감이 있습니다.
적어도 자신이 1.5인분 정도는 한 것처럼 느껴지죠.

이거 3트포 쿨감으로 쓰시는 분도 많으시죠?
초강풍 데미지 + 버블 수급 한 번 맛보시면 쉽게 버릴 수 없는 것 같아요 ㄷ
이 스킬이 참 유틸성이 높다고 생각한 점이. 1트포 회피 찍으면 이거 덕분에 목숨 부지한 적이 많을 정도로 진짜 자주 회피가 뜨더라구요! 개꿀입니다.

그리구 바속이, 쓰기만 하면 되는 용포에 비해 각이 잘 안 나오죠.
용포는 레이드몹한테 맞춰야하는데
바속은 파티원한테 맞춰야 하는 용포와 반대되는 컨셉입니다.
이 두 스킬 범위도 비슷비슷하죠.. 노렸나.

바속은 범위 상향을 하지 않는 이상은 어쩔 수 없어요.
조금은 버프 배달가는 느낌으로 써주셔야합니다. 그렇다고 저 멀리 있는 원딜한테 걸어주러 갈 필요는 없어용..
바속 버프를 걸기 어려운 이유는 바속의 존재도 모르는 파티원이 많기 때문이기도 합니다만.
바속에 대해서 알아도 굳이 바속 의식하면서 딜하는 파티원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당장에 바드 버프 의식하면서 딜하는 딜러도 없잖아요?

바속각
1. 광역 패턴 피할 때는 파티원 전부가 몹한테서 떨어져 있는 유일한 시간이기에 원딜한테 걸어주고 다시 들어간다.
2. 파티중 근딜러가 있으면 99%의 확률로 뒤를 잡으러 가기 때문에, 같이 다니면서 그 근딜러한테 집중적으로 걸어준다.
3. 파티원이 강력한 스킬을 쓸 때나, 레이드몹 그로기때 걸어준다.
4. 이유야 어쨌든, 4명이 다 모여있을 때를 놓치지 말고 걸어준다.

가장 편한 방법은 자신과 같이 보스 빵댕이 때리고 있는 근딜러한테 걸어주는 거 같습니다.
극단적인 원거리 딜러한테 바속 주는 건, 반 정도 포기하는 게 스트레스 안 받고 좋아요.



17. 아다다ㅏ다다다다ㅏ다ㅏ다닷 푸쾅! ...각성기 일순난격
이 스킬의 가장 큰 문제점.
열심히 때리고 있는데, 레이드몹한테 가려서 안 보여요. 짜증나요! 파티원은 나 궁쓰는지도 몰라요!
그래도 멋있어요. 파파파팍 하고 때리는 게 와~! ..근데 막타 에너지파는 뭐죠? 뭔 기공사도 아니고.

험. 아무튼

무력화 상이라고 써있는데, 체감상도 그렇고 팩트도 그렇고 사실 그렇게 많이 깎이진 않는 듯 해요.
그리고 컨셉상 당연하다면 당연한데 무력화가 막타 에너지파에 치중되어 있습니다.
바드, 기공같이 팀원중 버퍼가 있다면, 그냥 버프받고 딜링기로 쓰는 게 매우 상당히 이로운 것 같아요.
이거 딜뻥 받으면 막타도 좋은데, 연타 데미지도 우수합니다.

근데 팀원중에 버퍼가 없으면, 레이드몹 좀 긴 패턴때. 용포나 바속 쓰고 무력화용으로 쓰기도 합니다.
뭐 일단 무력화 '상'이라잖아용?

음, 해당 레이드들 완숙 되기전까진, 레이드몹 그로기 아닐 때, 궁각이 잘 안 보이실 겁니다.


-

일단 제가 지금 유저 평균레벨이라고 생각하구요.. 노하우라기보단 제가 느꼈던 점들입니다.
밸런스 패치가 코앞이라 써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