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리우스 서버이고 현재 290렙의 기공사
[화중군자] 라고 합니다.




기공사는 원거리 딜러다!
기공사는 근접딜러다!
기공사는 버퍼다!
기공사는 하이브리드다 취향대로 ㄱㄱ!


아직까지도 정형화된 스킬트리조차 나오지 못하고있는 기공사 입니다....
저또한 이런 논란속에서 인벤을 보고 원거리,근거리,버퍼,하이브리드 추천스킬트리를 다찍어보고 써봤고
초기화만 세번을 했습니다. (6만실링이...ㅜ)


일단 결론부터 말하자면 버퍼만 빼고 다맞는말인것 같습니다.
(정확히는 애매한 서브버퍼정도?)
단지 컨텐츠에 따라 장단점이 있을뿐인데 정리해 보겠습니다.










ㅇ 원거리 기공사


[무공탄M - 여래신장M - 순보4 - 풍뢰M - 섬열파M - 내공방출M - 기공장8(M까지 찍는중) - 번천장1(취향껏 택1)]


장점 : 광역 원거리 스킬들로 솔플에서 안정적이며 한발한발 딜이 굉장히 쌔서 몰이사냥할때 좋고 딱히 컨트롤 할게없다.
         저 또한 평상시 솔플(퀘스트,던전)할때 자주 채용하는 스킬트리고 패턴이 파악되지않은 던전,레이드,섀도우타워를
         갈때도 처음한번은
         채용하고 있습니다. 흔히 즐겜모드라고 그러죠 ㅋㅋ (+ 무식한 손바닥맛이 찰지다ㅋㅋ)


단점 : 무공탄을 제외하고는 전부 스킬쿨이 길고 캔슬해야 하거나 당하는 상황이 많기 때문에 딜로스가 심한 편입니다.
         잡몸처리할때야 쿨시간동안 몰이하면서 시간벌고 한방에 밀어버리면되니 효율성이 좋으나
         보스,레이드같이 지속dps가 중요한 컨텐츠에선 흔히말하는 현자타임이 심한편...기공사의 인식이 좋지못한
         대표적인 이유중 하나 입니다.
         그리고 모든 스킬들이 차징이거나 스킬시전모션이 있는데 이때 보스,레이드몹의 스킬 시전모션을 보고 기공사는
         1초안에 선택해야합니다...
         지금 스킬을 캔슬하고 피한다음 20~30초후에 다시쓰거나 아니면 얻어맞더라도 쏘거나...근데 후자를 택해봤자
         얻어 맞기만하고 스킬캔슬
         당하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섬열파의 경우 풀차징했을때 데미지가 쌘건데 현실은...싸다말고 끊어야 한다는것...)
         이래서 쟤는 짤짤이만 툭툭넣고 주위뺑뺑 돌면서 뭐하나...하는 트롤인식도 생기고 실제로 dps도 다른딜러에 비해
         낮은편입니다.
         (보스 그로기 상태일때 금강강선공도 끝나버리고 섬열,풍뢰도 쿨중이라 무공탄,평이나 넣고있을때는 참...하는사람
          도 보는사람도 답답할노릇;)












ㅇ 근거리 기공사


[무공탄M - 회선격추 - 파쇄장 - 번천장 - 낙영장 - 번천장 - 난화격 - 순보 - 내공방출]


(공통적으로 무공탄M 인것을 재외하고는 전부 근접스킬만 채용하는데 유저마다 찍는 수치가 달라서 생략, 일단 저는 써봤는데 안맞아서 지웠음)


장점 : 스킬쿨들이 짧아 딜싸이클을 쉴세없이 돌릴수 있어 흔히말하는 현타가 올시간이 잘없음 1,2,3단 금강선공 지속시간
         을 알차게 쓸수있고
         금강선공 패널티가 없어진 현재 다른 딜러에게 꿇리지않는 폭딜연계를 보여줄수 있습니다.


단점 : 본인피, 금강선공 지속시간, 다음 스킬쿨타임, 공버프다음에 지속시간동안 넣을콤보 등등 쉴세없이 생각해야 하고
         상황에맞게 판단해야 하기에 눈도 정신도 손도(꼬일떄도있음) 피곤함...데빌헌터 할떄보다 더 어려운건 기분탓이
         아닐 겁니다...
         숙련이 덜됐을경우 오히려 맞아죽기 쉽기에 생존력도 떨어지고 이것은 곧 딜로스로 이어지고
         원기공과는 반대로 쟤는 딜을 하다말고 왜자꾸 죽는거야?

         차라리 인파가 튼튼하고 제압기도많고 더 좋겠다 라는 트롤인식을 심어주기 딱좋습니다.


         (근거리할꺼면 기공사왜함? 차라리 인파를하지 <- 아주 부정할수는 없는 말입니다ㅇㅈ)












ㅇ 하이브리드 기공사


[무공탄M - 풍뢰8(M까지 찍는중) - 회선격추7 - 순보4 - 번천장7 - 낙영장M - 난화격M - 내공방출M]


장점 : 원거리에서 가장쌔고 효율이 좋은스킬을 가져오고 근거리에서 가장 강력한 연계 콤보를 가져와서 운영이 쉽고
         멀리서 툭툭 뿅뿅쏘면서 간보다가 딜각 나왔을때 신나게 패주면됨 금강선공 버프시간 또한 알차게 쓸수있습니다.
         원거리에서 딜할때는 중간중간 약간의 딜로스가 있겠지만 근접스킬연계시 절대 꿇리지 않음


단점 : 반반 섞어 놓은만큼 약간의 딜로스는 존재함 금강선공이 끝났다던가 풀콤보 다때려넣고나면 쿨시간동안
         무공탄,회선격추밖에 쓸게없고
         솔플시 원기공 만큼 깔끔하게 몹들이 정리가안됨, 그렇지만 보스는 훨씬 잘떄려잡습니다.


         하이브리드 스킬트리의 경우 유저마다 다 달랐고 제가 생각했을때 가장 효율이 좋다 생각되는 스킬과 콤보를
         채용한겁니다.
         
         원거리 - 무공탄은 필수고 여래or풍뢰or섬열or기공장 이렇게 나뉠텐데
                     여래의 경우 쫄몹처리는 좋으나 보스,레이드시 딜이 별로인것 같아 제외
                     섬열파의 경우 총딜량은 높으나 스킬쿨이 가장길고 무엇보다 풀차징 할수있는 상황이 잘 나오지 않으나
                     쫄몹 처리할때 풍뢰보다 좋은건 확실 (본인 취향껏 선택하면 될부분)
                     기공장의 경우...뭔가 애매함 쿨이짧지도 그렇다고 섬열,풍뢰처럼 엄청쌔지도 않아서 제외
                     풍뢰의 경우 섬열보다 쿨이짧고 섬열이 중간에 끊어야하는 상황이 많은걸 봤을때 풍뢰 쿨마다 쏘는게
                     더 효율이 좋다 생각합니다.


       근거리 - 우선 내공방출 11초의 공버프를 제외하고 파쇄장,회선격추,순보의 공버프 시간을 보는게 핵심인데
                    파쇄장의 경우 20% 3초
                    회선격추의 경우 20% 4초
                    순보 1회당 10% 3회중첩시 30% 3초


                   근접 스킬중 가장 딜이쌘건 난화격이고 낙영장,번천장에는 트라이포드에 피격면역대상(보스)에 대한
                   추가피해가 붙어있습니다.
                   그럼 qwerasdf 8칸중 원거리2칸 순보,내공방출2칸 을 제외한 4칸에 가장 폭딜이 쌘연계를 구성해야 하는데
                   
                   난화격-낙영장-번천장(낙영-번천도 상관없음) 순으로 떄려박는데 걸리는 시간이 4초였음
                   솔직히 파쇄장or회선격추 이건 둘다 7렙기준 뎀지도 비슷하고 취향차이긴 한데
                   파쇄장의 경우 진입기로 쓰면서 3초간 난화-낙영에 공버프를 주는 방법도 있고 
                   회선격추의 경우 이동거리는 짧지만 4초라 난화-낙영-번천까지 공버프가 가능 그리고 무력화랑 데미지가
                   파쇄장보다 근소하게 높습니다.


                   순보의 경우 3회 중첩시 30% 3초인데 써보면 알겠지만...3회 연속 쓰고나면 기공이 바닥나서
                   다음 스킬쓰고나면 스킬 회색칸 뜸 그리고 순보를 버프기로 쓰게되면 스페이스 쿨중일때 회피할 기술이
                   없어서 어..? 했을때 대응할 방법이 없게됩니다. (생각보다 기공이 많이 물몸이에요 ㅜ)
                   전부 근접기로 설정했을땐 근접딜 사이사이에 순보를 껴서 공벞하는 방법이 있겠지만
                   그렇게 하기위해선 우선 순보를 7렙까지 찍는 스포비용에 1트에 체인연속을 찍음으로써
                   거리증가를 못찍게됩니다.
                   하이브리드 기공사의 스킬구성으로 봤을때 효율이 안좋다고 생각해서 1트에 거리증가로
                   회피기or진입기로만 활용하는게 좋다고봅니다.


                   운영은 아주 간단합니다.


                   멀리서 무공,풍뢰로 간보다가 보스가 스킬시전하는 모션이 보일때 사각지대로 순보or스페이스를
                   이용해 파고들어
                   
                   회선격추 - 난화격 - 낙영장 - 번천장 순으로 때려넣고 번천장의 뒤로밀려나는 거리를 이용해
                   걸어 나와도 되고
                   돌발상황시 하나 아껴둔 순보 or 스페이스를 이용해 피하시면됩니다.


                   회선격추가 쿨이 짧다보니 쿨이 자주도는데 상황보고 붙을각 나오면 붙어서
                   회선격추 - 아무스킬 - 회피 이런식으로 딜하시면 됩니다. 
                   
                   보스 무력화 상태일시
                   3단 -  내공방출 - 회선격추 - 난화격 - 낙영장 - 번청장 - 풍뢰 - 무공 순으로
                   다때려박으면 보통 무력화 딱 끝나있음


                   연계하기 애매한 쿨타이밍시에는 고민하지말고 3단-내공방출올리고 원기옥 때려박는것도 좋은 선택
                   금강선공,내공방출,순보,회피는 그때그때 상황마다 다른거니 본인 판단하에 쓰는거지만
                   보통 저런식으로 딜싸이클이 돌아갑니다.


                   무력화게이지 보면서 금강선공 유지하는게 운영실력이고 판단력인거고
                   보스 무력화인데 3단끝나버리고 현타와서 폭딜콤보 못때려넣으면 기공사는 하는 의미가 없다고 생각해요




pvp는 위의 스킬트리중 하나를 지우고 완전 다시짜야할것 같은데
그러기엔 아직 템만렙이 아니라 템레벨좀 올릴만큼 올리고 천천히 연구해서 또 올려보겠습니다.


dps미터기도 없는 상황에
기공사의 특성상 어떤 기공사가 더좋다 더쌔다 논하는건 의미가 없다고 보고 현재로선 취향대로 쓰는게 맞다고 봅니다.
저는 하이브리드를 쓰고있지만 어디까지나 저의 주관적인 경험과 생각을 바탕으로 직접 써보고 너무 어렵지도 너무 약하지도 않고 안정적이다 느껴서 쓴 글입니다.
본인 피지컬,판단력이 우수해서 한순간도 딜싸이클이 안끊기고 안죽는다면 당연히 급접스킬로만 구성된 근접기공이 더 쌔다는건 사실입니다.
이론상으로는 완벽했지만 직접 써보고 저는 그정도 피지컬이 안되서 포기한거구요
(정말 한순간도 뇌,눈,손이 쉴틈이없어 너무 힘듭니다ㅋㅋ)


그런데 같은 근접클래스 기준으로 인파이터가있고 저는 항상 제가 직접 파티원을 구하는데 같은 근접 딜러라도 기공사보다는 무력화가 더높은 인파이터,디스트로이어를 구하게 되는것도 사실이고
같은 원거리딜을 할꺼라면 기복없이 지속딜이 가능한 호크아이,블래스터,데빌헌터,서머너를 구하게 되는것도 당연한것 아니겠습니까


물론 저는 기공사가 취향이고 어떻게하면 딜로스를 최대한 줄이면서 어렵지않게 1인분을 할수 있을까 고민하다 만든 스킬트리이고 제가 만든 스킬트리대로 써보고 공감하고 즐겁게 겜할수 있는 기공사가 생겼으면 하는 마음에 글을 써봅니다.


악플이란게 안달릴수는 없겠지만...저로써는 그게 맞으시면 취향대로 쓰시라는 말밖에 할수가 없고
저는 인벤에 올라온 스킬트리를 5번이나 적용시켜 써보고 6번째에 만든 스킬트리이니
적어도 직접 써보시고 개선점이 있을때 이유와 함께 말씀해주면 감사히 참고하겠습니다.


그리고 제가 기공사도 해보고
데빌헌터, 인파이터도 키우고있지만
아무리 기공딸을처도 모든 직업의 하위호환이라는 느낌은 사실입니다.
모든 직업의 장점을 하나씩은 다 가져왔지만 오히려 그부분이 특출나지 않기에 이도저도 아닌건 맞습니다.
이건 본인이 직접 파티장이되서 멤버를 구하러 다녀보시면 느끼실겁니다.


그렇지만 압도적으로 비교될만큼 하위호환은 아니니깐 다들 기공사 너무 천대하지마시구 색다른 재미의 파티원으로써
받아주면 좋을것 같네요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버프 발동범위,지속시간을 상향시켜 서브딜러겸 서브버퍼 느낌을 확실히 주시던가
2단,3단 지속시간만큼은 다른딜러들에게 비교당하지 않을만큼의 폭딜을 주시던가
pvp에서 아주 강력한 모습을 보이게 속성,제압 스킬을 상향시켜 주시던가
순보의 3타 기공소모량을 대폭줄여서 유틸성을 좀더 강화시켜 주시던가


넷중에 하나정도는 적용시켜주시는게 좋지않을까 생각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요약
아 몰랑 난 혼자놀꺼야 다ㄲㅈ ㅡ 원거리
내 피지컬은 우주최강 아무도 날 막을수 없으셍ㅡ 근거리
적당히 1인분하면서 같이놀고싶다 ㅡ 하이브리드


+) 추가적으로 섬열파의경우 트라이포드에 슈퍼아머가 있긴한데
   사거리, 극딜링이 중요한 스킬이라 찍기 애매하고 그렇다고 안찍으면 위에서 언급했듯이
   채널링 스킬의 고질적인 문제인 캔슬당하는 것에 너무 취약합니다.
   섬열 시전시 패시브로 슈퍼아머가 적용되어 내공방출 방감으로 버티면서 끝까지 딜을 넣을수있는 스킬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래도 40렙에 배우는 쿨도길고 데미지도 가장쌘 기술인데 실용성이 좋지못한 부분이 너무 아쉽다고 생각합니다.



Ps. 트라이포드, 파쇄or회선, 풍뢰or기공장or섬열
      에 관해 궁금하신분은 답글에 상세히 달아놨으니
      참고해주시면 좋을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