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산도 너무길고 오늘 주간컨텐츠 다 끝낸다고 너무 달렸더니 피곤하기도 해서 계산결과랑 그에따른 결론만 대충 올리겠습니다.


지배세트 계산을 해봤고 어떤직업보다 기공사가 지배세트효과를 가장 잘 끌어낼 수 있는 직업이라고 생각합니다.
금강선공쿨감, 각성3, 세트효과 각성기쿨감20%, 신속쿨감 등을 사용하여 3스택을 3분 안밖으로 쌓을 수 있습니다. 극신속을 가는직업도 기공사보다 빠르게 스택을 쌓기는 힘듭니다.
보통 다른직업들의 경우는 각성3각인을 원래사용하지 않지만 지배를 쓰려면 강제적으로 다른 각인하나를 비우거나 돈을 부어서 각인한줄을 더 늘려 채용할수밖에 없습니다. 그에 비해 기공사는 원래 각성각인을 많이들 채용했었죠. 안상, 달저가 고려될 정도로 기공사가 쓸각인이 몇없었는데 갈수록 버려지는 각성각인을 강제로라도 사용하게만들어 효율을 준거같은 느낌이 조금 듭니다.

먼저 많이들 말씀하시는 각성기 데미지50%감소 때문에 저도 각성3 각인 효율이 어떻게 되는지 계산해보니 각성각인을 안꼈을때보다 약해지더군요.
각성각인 하나만의 딜측면 효율에서는 너프라고 할 수 있겠네요.
대신 지배세트는 각성각인을 채용하지 않고는 못쓰는 수준의 세트입니다. 지배세트를 사용한다는것은 각성각인을 무조건 채용하겠다는 의미와 일맥상통합니다.
즉 무엇을 말하고자하면은 지배세트의 효율을 봐야한다는거죠.
11분 한정으로 지배4세트효율을 계산해보니 28%정도의 효율이 있었습니다. 지배6세트효율은 45%정도가 나오더군요.
이 값들은 각성3 효율이 들어가 있는 결과치들 입니다.
*어느정도 근사도 쓰고 타협할 부분은 타협하면서 계산했기때문에 실제 효율은 차이가 좀 날수도 있습니다. 그래도 40~50선안밖이지 않을까 싶네요.

사멸로 비교해보자면 백어택 헤드어택에 치확20% 치피70% 6세트효과는 낮은확률로 6초안 사용스킬 쿨타임초기화인데 낮은확률이 얼마인지 알수가 없어서 제외하고 생각해보면 치확이 낮은 기공이 치피효율을 잘 뽑을수도 없고 현시점에서 기본 채용중인 스킬중에 백어택이 달린 스킬은 난화격 낙영장 정도입니다. 서브스킬들중 가끔 채택되는 벽력장 정도가 백어택 구성인데 이럴경우 스킬들도 대거 교체해야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치확 유지시간이 3초라서 원기옥에는 묻히지도 못하구 치피역시 백어택, 헤드어택의 치피이기때문에 원기옥에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이렇듯 역천기공의 경우 사멸보다는 지배쪽이 전 더 어울린다고 생각이 드네요.
물론 이 계산들은 솔플기준으로 계산한거라 파티플가서 시너지랑 다 고려한다면 좀 달라질 수 있겠지만 어쩌피 이제는 일반스킬딜이 점차쌔지고 있는 시점에서 각성기 한방딜 포기하고 일반스킬 추가피해+재감 받고 금강3단계에서 더쌔게 더 많이 때리는 컨셉을 선택해보는것도 나쁘지 않아보입니다.

*추가로 계산해본것중 중첩3단계시 재감30%를 이용해 1금강3단에 3난화를 계산해봤는데 목걸이에서 치명을 포기하고 신속을 선택하면 가능해지고 반지한개를 더 신속으로 넘기면 3난화가 여유롭게 돌아가지만 낮아진 치명,특화를 고려해보니 1~2%정도 더 쌘게 다였습니다.
스킬쿨타임이 빠른만큼 못때렸을때 dps낭비도 심하고 레이드몹의 패턴이 괴팍해질수록 더큰 손해로 이어지니 그냥 치특에 여유롭게 2내난 돌리면서 서브스킬들 내방 묻혀서 때리는게 더 좋을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