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르카나의 스킬은 크게 스택트-루인-일반으로 나눠 집니다.


이 스킬들의 구분에 따라 역할이 있는데요(아닌 것도 있음, 밑에서 설명)


스택트 스킬은


쿼드라 엑셀레이트

스크래치 딜러

스파이럴 엣지

댄싱 오브 스파인 플라워

체크메이트

스트림 오브 엣지

인피니티 샤워


이렇게 총 7개의 스킬이 있으며


이 스킬들은 공격을 적중 시키면 몹의 머리 위에 카드가 뜹니다.


총 4장 까지의 카드가 더해지며


한장 한장 더해질 때마다 [스택트 효과]라는 것이 생깁니다.


몹의 머리 위에 보면 이렇게 카드 그림이 있습니다.



다음 루인 스킬입니다.


셀레스티얼 레인

포카드

세렌디 피티

다크 리저렉션

시크릿 가든


이렇게 총 5개의 스킬이 있으며


이 루인 스킬은 위에 스택트 스킬로 쌓은 [스택트 효과]를 터뜨리는 스킬 입니다.


1~4장 까지 각각 데미지가 전부 다르며 스택트 효과의 기본 데미지는


어떤 루인 스킬을 써도 동일합니다만, 루인 스킬의 트라이 포트에 영향을 받아서


기본데미지 x 루인 스킬의 트라이포트 로 데미지가 결정 됩니다.


(루인 스킬의 레벨과는 상관 없음 단지 트라이포트의 영향만 받음)



마지막으로 일반스킬 입니다.


이 일반스킬은


운명의 부름

언리미티드 셔플

리턴

신비한 쇄도

이보크


이렇게 5개의 스킬로 되어 있습니다.


일반 스킬은 스택트 스킬, 루인 스킬과 별개로 단독 데미지를 주거나


아르카나의 버프효과를 주거나 아이덴티티 게이지를 채워주거나(혹은 아이덴티티 카드 자체를 채움)


하는 기본적으로는 버프 효과의 스킬입니다.


 자, 이제 아르카나 스킬들의 구분은 이해 하셨다면 이제는 아르카나의 스킬 싸이클 구조 입니다.


4/2/2 스킬트리의 구조


 먼저 아르카나의 스택트 스킬은 한 번 사용시 평균 2개의 스택트를 몹에게 쌓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2개의 스택트 스킬 + 1개의 루인 스킬로 스택트 효과의 데미지를 주게 되는 구조 입니다.


 이런 구조이기 때문에 아르카나의 스킬 쿨타임은 항상 스택트 스킬을 고려해야 하는데요


평균적으론 4개의 스택트를 쌓는데 5~7초 사이의 쿨타임이 필요합니다.


 그러므로 아르카나는 스택트 스킬 2개+루인 스킬 1개 - 스택트 스킬 2개+루인스킬 1개


스택트 스킬 4개와 + 루인 스킬 2개가 기본적인 구조가 되는 것 입니다.


 이게 바로 국민 트리인 4/2/2 스킬 트리의 구조 입니다.


자 그럼, 스택트2-루인1, 스택트2-루인1 이렇게 스킬을 쓰고


다음 스택트를 스킬을 사용 하려면 쿨타임이 아직 안 돌아오기 때문에


이 사이 시간에 딜을 위해 일반스킬 (특히 이보크)을 사용하게 되는 것이죠. 또한 


 (스택트2개+루인1개로 딜을 할 경우는 마나도 굉장히 소비가 심하기 때문에 마나 절감의 목적도 있습니다.)


3/2/3 스킬 트리의 구조


 스택트 스킬 중 댄싱 오브 스파인 플라워는 데미지가 강하지만


적에게 접근을 하며 스킬이 끝나기 전까진 다른 행동을 할 수 없기 때문에


위험성이 많습니다. 때문에 스파이럴 엣지 2트포 -무자비-를 통해 스택트 스킬 2개의 역할을 하고


이 댄싱은 이보크 처럼 단독으로 사용하는(스택트도 올려주는 것은 덤) 경우가 많습니다.


아니면 댄싱 없이 스택트 스킬을 3개만 가져가고 일반 스킬로 버프 효율을 추가하는 구조가 탄생되죠.


 이것이 3/2/3 의 스킬 트리의 구조 입니다.


5/2/1 스킬트리의 구조


 또한 스파이럴 엣지의 - 치명적인 매력-을 사용하면 치명타가 쎄지는 버프가 생기기 때문에


치명률을 끌어올린 상태에서 치명적인 매력으로 치명타 피해 버프 4초 안에 모든 데미지를 넣으면


굉장한 딜량을 보여줍니다. 따라서 치명률을 길게 올려줄 수 있는 스트림 오브 엣지를 사용 후


이 안에 딜이 쎈 이보크, 루인기 2개, 댄싱까지 모두 집어 넣어 폭발적인 딜을 넣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댄싱이 단독적으로 사용되는 의미가 아닌 콤보 안에 들어가기 때문에 묶어서 쓸 수 밖에 없고


스트림의 쿨에 맞춰 딜 버프를 주기 위해 날카로운 카드 - 약점포착 레인과 4초 가든을 사용할 수 밖에


없죠.


5/2/1의 스킬트리 구조가 탄생되는 이유입니다.


4초 가든의 루인 스킬 선택


 다만 시크릿 가든은 재사용 대기 시간을 4초로 줄일 경우는 2루인을 쓴다는 것이


[가든-가든-가든-가든] 에서 [가든-가든-가든-다른 루인] 으로 다른 루인의 쿨마다 시크릿 가든 대신


다른 루인을 사용하기 때문에 실제로 2루인이기 보다는 1루인 + 보조 루인의 1.5루인 같은 개념이 되겠습니다.


 그래서 4초 가든을 사용하면 한방이 쎄고 쿨타임이 긴 레인-약점포착- 같은 강력한 루인 스킬을 사용하며


4초 가든이 아닌 경우는 적절한 스택트, 루인 스킬의 쿨타임 배분을 위해 레인-폭우+치명 가든


 혹은 레인-폭우+포카드 같은 2루인 형태가 사용되게 됩니다. (포카드-시크릿 가든 2루인 형태도 간혹 있음)


물론 5/2/1 같은 형태에서는 버프를 위해 날카로운 카드와 약점포착 레인을 넣고 4초 가든을 넣기는 합니다.


 어쨋든, 그렇기 때문에 아르카나의 스킬 구조가


어떤 스킬 트리로 가든 4스택트+루인 펑 이렇게 되는 것이 기본이죠.


나머지는 안정적인가(손이 안 꼬이고 스택트효과를 잘 터뜨릴 수 있는가)


또는 버프를 통해 주력기에 좀 더 힘을 실어 줄 것인가


를 맞춰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