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 딜러, 서브 지원가 포지션의 소환 서머너

기획자 코멘트 : 서머너는 소환사로서 강력한 소환물을 다루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소환물들에게 고유능력을 부여하였고 자유자제로 컨트롤 할 수 있게 됨으로서 서머너는 본인의 캐릭터와 여러가지 소환물의 컨트롤을 동시에 해내야하는 난이도 높은 캐릭터로 변경되었습니다.
소환수의 고유능력이 추가된 만큼 소환수의 공격력은 하향조정되었고, 이에 따라 소환물 스킬을 다수 사용시 캐릭터의 딜량은 예전의 서머너에 미치지 못합니다. 서머너는 서브서포터로서 방어적 측면이 강조된 바드와 달리 공격적인 서포터로서의 역할을 담당하게 되었습니다. 이로서 바드 클래스에 집중된 의존도가 일부 해소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소환물 패치]
서머너의 소환수의 능력이 아래와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공통) 모든 소환수의 공격력이 30% 감소하였고 지속시간이 20% 증가하였습니다.
(공통) 마리린을 제외한 무적판정 소환수들의 체력바가 지속시간 표시로 변경되었습니다.
(공통) 소환수들의 조작방법이 변경되었습니다.
- 지면에 마우스를 놓고 소환수의 스킬키를 누를 시 : 소환수가 해당 위치로 이동합니다.
- 몬스터 혹은 대상에 마우스를 놓고 소환수의 스킬키를 누를 시 : 소환수가 [행동 명령]을 수행합니다.
  ㄴ [행동 명령]이 없거나 이미 수행한 소환수는 마우스 포인트의 대상을 우선으로 공격합니다.


마리린
마리린이 소환되어있는 동안 [단단한 껍질]오라를 발동하여 10m 범위내의 아군의 물리방어력이 10% 증가합니다. 마리린 사망시 효과가 사라집니다. 소환물의 위치선정과 컨트롤에 신경을 써야합니다.

마리린의 2레벨 트라이포드가 아래의 [행동 명령]으로 변경되었습니다. (3개의 트라이포트 중 택1)
[도발 명령] - 사용 즉시 모험가를 제외한 2초간 도발하며, 아군의 공격력을 5초간 15% 증가시킨다.
[돌진 명령]사용 즉시 마리린이 돌진하고, 2초간 기절시킨다. 아군의 이동속도와 공격속도를 5초간 15% 증가시킨다.
[무력화 명령]사용 즉시 마리린이 적을 향해 무력화 스킬을 사용하고, 아군의 무력화 수치를 5초간 15% 증가시킨다.


파우루
파우루가 소환되어있는 동안 [불타는 기운]오라를 발동하여 10m 범위내의 아군의 치명타 피해가 15% 증가합니다. 소환물의 위치선정과 컨트롤에 신경을 써야합니다.

파우루의 3레벨 트라이포트가 2레벨로 변경되었고 스킬 특성이 변경되었습니다. (3개의 트라이포트 중 택1)
[물의 파우루]기존의 푸른 불꽃 파우루와 동일하고 [수]속성으로 변경됩니다.
[화염의 파우루]기존과 동일하고 [화]속성이 유지됩니다.
[번개의 파우루] - [뇌]속성으로 변경되고 [행동 명령]시 번개오라를 시전하여 주변의 적을 [감전]시킵니다.
                  ㄴ 중갑나크 잔몹 쫄과 같은 능력, PVP에 강력한 특성


엘씨드
엘씨드가 소환되어있는 동안 [독성 부여]오라를 발동하여 엘씨드 반경 10m 범위내의 아군의 공격에 [독성]을 부여합니다. 소환물의 위치선정에 신경을 써야합니다.

엘씨드의 2레벨 트라이포트가 [행동 명령]으로 변경되었습니다. (3개의 트라이포트 중 택1)
[행동 명령] : 엘씨드 반경 10m 범위에 씨앗 1개를 발사하여 지면에 설치합니다. (지뢰와 같은 개념)
지면에 설치된 씨앗은 1분간 유지,만료 시 폭발합니다. 적중하거나 밟으면 2m 반경으로 폭발하고 *효과가 발동합니다.
*[맹독 씨앗]적을 15초간 강력한 중독 상태로 만들고 최대 30중첩까지 중첩된다.
*[끈끈이 씨앗]적의 이동속도를 15초간 50% 감소 시킨다. (PVP 특화)
*[파괴 씨앗] - 적의 모든 방어력을 15초간 30% 감소 시킨다.

엘씨드 트라이포트 3레벨의 능력이 변경되었습니다. (2개의 트라이포트 중 택1)
[집단 소환] - 엘씨드 소환 개체수가 3마리로 증가하고 [행동 명령]을 3회 사용 가능하다.
[엘리트 소환]엘씨드 소환 개체수가 1마리로 감소하지만, 엘씨드가 적에게 주는 피해가 대폭 증가하고,
공격 거리와 [행동 명령] 범위가 40% 증가하며, 공격 적중 시 일반 등급 몬스터에게 경직을 발생시킨다.


슈르디
사용시 모든 아군에게 슈르디가 소환됩니다. 아군에게 소환된 모든 슈르디가 트라이포트 설정에 동일한 영향을 받습니다.
슈르디의 2레벨 트라이포트가 다음의 [행동 명령]으로 변경 되었습니다. (3개의 트라이포트 중 택1)
[똘똘이 슈르디] - 체력의 20%에 해당하는 보호막을 3초간 유지한다.
[날쌘돌이 슈르디] - 이동속도를 3초간 30% 증가시킨다.
[허영이 슈르디]회피율을 3초간 20% 증가시킨다.

(19.01.23 완료)
  • 기존 : 슈르디 소환 중 자신의 마나 자연회복 속도가 100% 증가한다.
  • 변경 : 슈르디 소환 중 자신 및 파티원의 마나 자연회복 속도가 40% 증가한다.




물의 정령 
물의 정령이 소환되어 있는 동안 모든 아군의 마나 회복 능력을 2초 동안 200%증가시킵니다.
1레벨 [마나 회복] 트라이포트가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 [강력한 정령] 적에게 주는 피해가 20% 증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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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성스킬]

기획자 코멘트 : 서머너의 각성스킬인 켈시온은 전 클레스 중 가장 낮은 데미지와 까다로운 활용 조건으로 타 클레스에 비해 지나치게 낮은 효율을 보여왔습니다. 켈시온의 활동 조건을 완화하였고, 파티원의 능력치를 향상시키는 궁극기 다운 위상의 스킬로 변경하였습니다.

켈시온
켈시온의 이동속도와 공격속도가 15% 증가하였습니다.
번개의 신 캘시온을 소환하여 고대의 기운을 최대치로 회복시키며, 아군에게 [번개의 가호]를 적용합니다.
[번개의 가호] 아군에게 7초간 생명력의 30%만큼 보호막을 걸어 10초간 공격속도를 15% 공격력을 15% 증가시킨다.
[행동 명령]
[켈시온 낙뢰(V)] - 시전속도가 2배 증가하였지만 더 이상 고대의 기운을 회복시키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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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스킬]


끈적이는 이끼늪 
끈적이는 이끼늪을 지면에 깔아 적중한 대상의 무력화 시간이 1,5배 증가합니다.

(19.01.23 완료)



  • 기존 : 이끼늪 위에 서 있는 적들의 모든 방어력을 50% 감소시킨다.
  • 변경 : 이끼늪 위에 서 있는 적들의 모든 방어력을 60% 감소시킨다.

레이네의 가호 
모든 아군에게 레이네의 가호가 적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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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대의 정령]
기획자 코멘트 : 서머너는 그간 PVP 컨텐츠에서 가장 하위권에 위치하여 왔습니다. 일부 스킬의 트라이포트가 PVP에 특화된 능력으로 변경되었고, 특히 고대의 정령의 능력에 변화가 생겨 PVP의 활용도를 높였습니다. 이제 고대의 정령 스킬을 활용하여 강력한 군중제어 능력을 보유하게 되었습니다.

오쉬
범위 밖 3m 반경의 적들에게 3초간 지진 효과를 부여합니다.

알리마지 
해당위치에 4초간 피해를 줍니다. (실제로 4초간 이팩트 잔상 남아있음)
알리마지 스킬의 데미지가 적용되지 않는 버그 일부를 수정하였습니다. (19.01.23 완료)

피닉스
피닉스에 의해 날려지는 거리가 2배 증가하였습니다.

자히아&리게하스
피격이상 면역 추가. 홀딩 성공 시 추가공격의 범위가 3m 증가 하였습니다.
주변 10m 반경의 적들에게 5초간 동결 효과를 부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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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셉 : [서브 지원가]
소환수 트리 - 소환물, 유틸 스킬 올인으로 지원가 스타일
데미지 트리 - 기존의 고창, 윙드 쓰면 기존 스타일

기존 서머너 문제점
1. 파티 시너지를 받기 어려움, 바드와 상성이 좋지 않음.
2. PVP 전용 허수아비.
3. 퓨어딜러도 무력딜러도 시너지도 아님. 뚜렷한 정체성 없음.
4. 소환사임에도 소환수가 구림.
5. 각성스킬 개쓰래기.

해결법
1. 소환수를 파티시너지의 능력으로 개선
2. 소환수의 [행동 명령]을 통해 소환물과 파티원들의 전투스타일을 바꿈
3. 소환수의 능력이 추가된 만큼 소환수의 데미지를 30%감소하여 벨런스 조정

기대효과
1. 바드와는 다른 스피드와 공격적 성향이 강한 서포터
2. 서머너가 소환수를 이용하여 전투지휘
3. 지원가 스타일이 싫은 플레이어는 기존의 트리를 사용하여 기존 스타일 유지가능.
4. 고착화된 서머너의 스킬트리에 다변화가 가능해 짐
5. 바드를 구하는 고통이 줄어들고 아크라시아의 평화가 찾아옴

서브지원가 스타일 소환서머너 스킬트리 예시
파란색 - 소환스킬 / 보라색 - 유틸스킬 / 빨간색 - 딜or무력화 스킬

1. 마리린 10
2. 파우루 10
3. 엘씨드 10
4. 물의 정령 4
5. 슈르디 10
6. 레이네의 가호 10
7. 이끼늪 7
8. 대지 붕괴 7
[평가] 기존의 주력 딜 스킬 제외. 기존 대비 서머너의 공격력은 낮아짐. 소환물의 [행동 명령]으로 유틸성과 파티시너지 증가. 기존에 사용되지 않는 버려진 스킬이 부활하고 플레이 스타일도 완전히 새롭게 변화 가능.

요약 : 서머너가 진짜 소환사가 됨.

19.01.23 패치로 스마게에서 서머너는 딜 올릴 생각은 1도 없고 이끼늪, 슈르디 자꾸 건드리는 걸로 봐서는
위와 같은 파티 시너지의 딜 서포터로 생각하는 듯. 그렇기에 위의 개선안이 서머너의 최종 완성형이라고 생각함.

딜러로서의 서머너는 망했음.
서머너는 마나가 부족한 클레스가 아님. 이에 반해 타클레스는 마나회복량 일괄 상승패치로 딜량이 오르겠지만 서머너는 더이상 마나를 쥐어짜며 딜할 여지가 없음. 이는 딜러로서 서머너의 상대적 하향이라고 평가 가능함. 또한 전반적인 캐릭터들의 마나회복능력이 향상되었는데 서머너에게 마나 회복시너지를 부여했다?
서머너 유저 엿먹어라고 장난 치는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