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벨가 버스를 권장하는 글이 아닙니다.

0-1 서론

안녕하세요. 저는 아만섭에 서식하고 있는 퐁퐁이 입니다. 아시는 분도 이제 막 벨가 버스 준비를 하시는 걸 보고

'아 이분은 나처럼 삽질 하지 않았으면 좋겠다'란 생각에 다른 분들에게도 공유하고자 글을 써보려고 합니다.

저도 4인을 선택 5셋 공격력 17100 원한 3 약자무시 3 교감2로 시작했습니다. 이 떄 보통 클타임이
(이 떈 벨가 버스가 성행 하던 시기며, 교감이 너프 받은 이후 입니다.)
12시 기준 2~3분 정도 남았던거 같아요. 그러다가 어떤식으로 준비를 해야 클타임을 줄일까? 란 고민을 하다 보니

지금은 맨 앞방 기준 7분 후반 대 정도 나오고, 12시도 9분 중반대에 잡고 있습니다.

특성의 경우 신속 1200+ 치명 600+ 정도 추천 드립니다. 마리린+예정 2셋+치명 600이면 치적이 50%정도 되서

치명에 투자하는 것 보다는 신속을 올려 고창 시전 시간을 조금이라도 줄이는게 전 더 편하더라구요.

클타임을 줄이기 위해서는 여러 요인이 있는데, 전 이 중 각인/패턴 이 2가지를 언급하려고 합니다.

1-1 각인

제가 사용 해본 각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원한3/돌대3/예둔3/정흡3/상소3/교감3/약무3/안상3/달저3

원한을 제외하고 대부분 각인이 15~16% 정도의 딜 증이기 떄문에, 클탐이 10분+ 인 경우

3렙 각인 1개당 1분 이상 줄어든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여기서 제가 추천 드리는 각인은 원한3 돌대3 예둔3 달저 3 상소 1입니다. 

상소를 1로 내리는 이유는 1렙 각인 중 상소가 거의 최상급 효율이고, 가격이 부담 되기 때문입니다.

유물 악세로 상소3 원한3 매물 한개랑 상소 2 서브 각인3(원한X) 전설 매물 정도만 꽤 비싸고 나머지

원한+달인의 저력/달인의 저력+예듄 전설 악세 매물은 가격 대가 낮은 편입니다.
(원+달의 경우 1.0~2.0만 골 사이, 달저+예둔의 경우 1만골 이하)

위의 각인 중 3렙 각인으로 채용만 한다면 거의 비슷한 성능을 보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능 하면 저렴한 각인을 채용하여 클타임을 줄이는게 좋습니다. 단, 싼 각인의 경우 이유가 있..더라..
(달저/안상 두개 다 사용 해본 결과 달저가 좀 더 편합니다. 어차피 브레스 한방에 뒤지는건 똑같아서 ㅠ)
여담으로 약자 무시 3 스왑용 악세를 따로 하나 준비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약자 무시 3을 스왑용으로 따로 셋팅하여 광폭시 정비소 포탈을 활용하여 약무 3을 채용 하는 게 시간 단축에

매우 큰 도움이 됩니다.
(원한3약무3교감2 시절에도 광폭하고 나면 2분~3분 사이에 잡았습니다. 지금은 광폭하면 1분 20초정도)

+교감 vs 상소

교감 vs 상소 고민하시는 분이 있다면, 상소를 추천 드립니다. 벨가가 워낙 돌진이 잦아서 그런지 몰라도

생각보다 교감이 별로 인 것 같습니다. 실제로 교감3 자리에 약무3을 끼고 123페 다 했는데 클탐 차이가 없..

한 두판한 결과가 아니라 실험하려고 해 봤는데 제 경우 교감 3과 약자무시 3이
(3페가 아니라 1,2페에서..)
고창 한번 맞추냐 못 맞추냐의 차이 정도라 벨가에선 교감이 좋은지 잘 모르겠습니다.

그러나 다른 3렙 각인 하나 뺴면 물기 전에 절대 안가더라구요.

1-2 패턴

고창 시전 시간이 1.7초 후반대~1.9초 초반대 까지만 해당되는 이야기 입니다.

2.0초가 넘어간다면 클리어에 패턴에 따른 운이 작용하는 요소가 커지기 때문에 가능하면 빠른 캐스팅이 좋습니다.

벨가 버스를 하시는 분 들 중에서, 벨가 패턴을 모르시는 분은 없습니다. 제가 알려드리고자 하는 건

일종의 꼼수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짧은 성속성 돌진(이하 돌진),어둠 속성 돌진 후 꼬리치기(이하 어둠돌진)/소닉 및 소닉 후 포효

이 중 어둠 돌진과 소닉 후 포효 사용시, 돌진이 끝나는 해당 위치에 이끼늪을 미리 깔 수 있다면

어느 패턴이 나오더라도 반드시 2방 정도는 맞습니다. 그러나 돌진 패턴 때 고창을 쓰는건 추천 드리지 않습니다.

이 떈 다음 패턴을 생각하며 엘씨드+윙드+솬수 스킬 정도를 추천 합니다.

짧은 성속성 돌진과 와사바리(땅 한번 짚고 꼬리를 반시계로 휘두르는 패턴)의 공통점은

어글자가 일정 사거리 까지 와야만 시전한다는 것입니다. 이를 활용하여, 벨가가 1~3 패턴전에 돌진을

사용 하고 난 후 나를 향해 걸어 온다면, 바로 앞에다가 이끼늪을 깔고 고창+고대정령을 쓰셔도 됩니다.

방금 전에 돌진을 사용 했기 때문에, 돌진을 사용 하지 않고 반드시 와사바리 패턴이 나옵니다.

꼬리치기를 할 때 쯤 고창이 떨어질텐데, 이 떄 고대 정령을 사용하면 피격이상면역 상태가 유지 되어

넘어지지 않으면서 스킬 사용이 가능합니다.

벨가의 큰 점프는 낙하지점을 유도 할 수 있습니다. 캐릭터가 이동하는 방향으로 떨어지기 때문에

원하는 위치로 잠깐 이동했다가 다시 돌아가는 무빙을 통해 멍멍이를 원하는 곳에 떨구고 고창을 사용하면 됩니다.

이외에도 큰 패턴 시전시 고창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1-3 스킬 운용

전 이끼늪/고창/윙드/엘씨드/파우루/슈르디 11 마리린 7or8 전폭 4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스킬 운용에는 정답이 없으나, 플레이 하면서 느낀것을 서술 해 보려고 합니다.

이끼늪 후 고창은 고정이고, 이후 윙드를 쓰냐, 고대 정령을 쓰냐 보통 많이 갈리는데 제 경험 상

윙드를 5~6틱 이상은 윙드를 쓰는게 좋고, 아니라면 1틱 후 피닉스를 쓰는게 가장 무난 한 것 같습니다.

이는 즉 엘씨드 공증에도 윙드부터 사용하고 난 후 피닉스나 다른 고대 정령을 사용하는 게 전 더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스킬 운영은 냉정하게 크게 중요하지 않습니다.  보통 막 써도 고창만 잘 맞추면 잘 가더라구요..)

저의 경우 보통 고창 후 윙드 1틱을 맞추고 캔슬 할지 안할지 각을 재면서 하는 편입니다.

만약 캔슬을 한다면 엘씨드+윙드를 사용하고, 소환스 스킬은 가능하면 공증 일 때 사용하지만, 불가능 할 땐

그냥 막 누르는 편입니다.

배탬은 물약/페로몬/루테란나팔/정비소포탈 을 챙겨 가는 편입니다. 나팔은 2페 물기패턴 떄만 사용합니다.
(나팔이 아주 효자입니다. 물리기 전에 미리 쓰셔야 합니다!)
각성기 팁을 드리자면, 각성기는 클리어 타임에 따라 사용하는 방법이 조금 씩 다릅니다.

16분 + 클

1페 5권능 먹고/2페 무력화 끝나고/3페 무력화 후/정비소 다녀왔으면 오자마자 쓰면 죽

10~15분 클

1페 5권능 먹고/2페 물기 패턴/3페 광폭 후 각성기 오는대로 ㄱ

7~10분 클

1페 5권능 먹고/3페 광폭 후 or 3페 5권능을 먹고 시작한다면 바로써서 무력화 패턴 씹기

+ 장비

저의 경우 선택 5셋으로 시작하고, 지금은 예정2선택2 6강짜리 황혼2개(전설)로 벨가 버스를 하고 있습니다.

선택 5셋에서 예정 2셋으로 넘어 갔을 떄 솔직히 쓴 돈에 비해 유의미한 차이는 못 느꼈던거 같아요.

예둔을 써도 선택 5셋과 예정 2셋의 차이는 잘 모르겠더라구요. 그러나 황혼2개 전설 채용 했을 떈 확실히

클타임이 보다 안정적으로 나오게 되는 장점은 있습니다. 




글을 마치며..

이 글은 스펙을 다 맞춘 분 보다는, 이제 막 하나 씩 맞춰 가는 분들을 위한 글입니다.

저의 경우 이 겜 하면서 입장권 없는 버스는 첨 해 본 것 같아요. 시즌1에는 미스틱이랑 디다큐만 했었는데

클타임을 줄이기 위해서 연구하고, 아이템을 바꾸고 결과를 보는 이 과정들이 꽤나 재밌더라구요.

그러다 보니 어느새 악세가 인벤창에서 두줄이 넘어버렸네요.

그러나 요즘은 잘 안하게 되더라구요. 클탐 줄일 방법이 무기 강화랑 보석밖에 없다고 생각이 들다 보니..

벽 느껴버렷.. 7분 안쪽은 10렙 보석과 높은 무기 강화까지 필요한 것 같습니다.

10렙 보석 도박 두번 했는데 다 원해떠서..^^ㅣ발 보석은 10렙 원해 고창/윙드, 9렙 청명 고창,윙드 쓰고 있습니다.


위에 적은 내용은 모두 제 경험을 바탕으로 서술한 것 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매우 주관적이며

틀린 사실이 있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