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래스터란 캐릭에 대해서
블래스터는 여러분도 아시다 시피 광역 순간 DPS는 최상위권임과 동시에 무력화스킬도 갖춘 안정적이고 매력적인 딜러입니다. 그래서 PVE에서는 그 강대한 화력을 이용해서 안정적인 딜과 무력화를 보충해줄수 있는 직업입니다.
그렇다면 PVP는 어떨지는 제 주관적인 생각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제가 시작했을때의 블래스터의 인식은 섬멸전에선 나름 준수하고 뛰어난 원거리 딜러로 준수한 성능이지만 1:1에선 거의 최약체라는 인식을 많이들 가지고 계시더군요. 
대체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강캐로 인식하는 직업군들을 살펴보자면 

각 계열별로 보자면 디스트로이어, 배틀마스터, 호크아이 대표적으로 이 세개의 캐릭을 볼수 있습니다.

디스트로이어 같은경우는 경직무시 스킬과 다양한 CC기와 돌진기를 이용해 적을 압박을 하는 상남자 캐릭입니다.

배틀마스터는 화려하고 빠른 이동기와 콤보 스킬을 이용해서 치고 빠지기에 적합하고 난타전에서도 준수한 딜을 자랑합니다. 

호크아이 원거리 PVP 캐릭중 거의 단연코 돋보이는 캐릭으로 크레모아를 이용한 상대 돌진기를 견제함과 동시에 준수한 유도성능 스킬과 CC기 이동기 원거리 죽창스킬을 이용한 압박플레이를 강점으로 가집니다.

위 세개의 직업군 외에도 분명 각 캐릭군마다 장점이 있지만 제 주관적인 견해에서는 저 직업군들이 보편적으로 PVP적인 성능면에선 강캐로 느껴지기에 적어봤습니다.

-그렇다면 블래스터는 PVP에서 어떠한 장점을 가지고 있는가?
블래스터는 강력한 원거리 기술들과 포탑을 이용한 뛰어난 지역 장악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블래스터에게 한번 말리게 되면 가랑비에 옷이 젖어버리듯이 금세 HP를 헌납하게 됩니다.

-그러한 장점을 가진 블래스터지만 어떠한 단점을 가지고 있는가?
블래스터는 직업적인 특성상 원거리에는 강하지만 근거리에 취약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하기에 상대적으로 순간적으로 와서 물어버리는 격투가 계열 쉴드와 경직면역기를 이용해 돌파하는 디스트로이어나 워로드에게 상대적으로 약한 모습을 보입니다.

-그렇다면 블래스터는 어떤식으로 플레이 해야 할까요?
블래스터는 컨트롤은 적이 순간적으로 찌르고 들어올때 받아쳐 줄 수 있는 대처능력 빼고는 크게 차지 않습니다.
가장 중요한건 맵의 절반을 즉 맵의 중심부를 장악 하는게 최우선 해야하는 플레이이며 맵을 절반을 차지한채로 압도적인 사거리 스킬을 이용해 적을 압박해주시면 됩니다.물론 그렇게 하기 까지 과정이 매우 험난합니다.

-블래스터 스킬트리는 어떻게 짜면 좋을까요?
스킬트리에 대해선 저도 여러가지로 고민하고 있습니다. 아무리 베아트리스에게 가서 수련장을 통해서 연구하고 고민해도 실전과 연습은 다르듯이 PVP를 할때마다 수정과 보완을 거쳐서 지속적으로 바꾸고 있습니다.그리고 사람마다 플레이 성향이 다르고 취향이 다르기 때문에 어떤 스킬트리가 최고다라고 말씀드리지는 않지만 참고만 해주시면 됩니다.

제 PVP용 스킬트리에 대해서 먼저 말씀드리겠습니다.

-개틀링건(10) -빠른준비(쿨타임3초감소), 강인함(스킬시전중 피격면역), 조준사격(수직사거리 50증가 수평사거리 50감소 적 방어력 관통)
-개틀링건은 블래스터 PVP 밥줄 스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경직도 경직이지만 데미지도 준수함과 동시에 트라이 포드 3을 찍었을 경우 맵의 거의 절반에 달하는 사거리는 상대를 당혹스럽게 합니다. 
이 스킬을 이용해서 히트앤런 플레이를 주로 하게 되는데요 이 개틀링건에 한번 적중을 당하면 스치게 되어도 경직으로 인해 상당히 까다로운 스킬입니다.

-산탄(7) 밀쳐내기 (산탄 적중시 넉백과 경직시간증가), 원거리 산탄(사거리가 20프로 증가)
=원거리 및 근접 견제기 및 연계공격을 하기 위한 시동기로 쓰는 스킬입니다. 사거리 증가를 찍으므로서 개틀링건을 쓰고난 타이밍 때도 경직 평타를 이용해 상대를 괴롭힐 수 있습니다.
-휘두르기(10) 빠른공격(공격속도 20%상승) 기절 유지(기절 유지시간 2초증가), 전진타격(스킬시전시 6미터를 돌진타격)
=상대가 접근해올때 대응을 할 수 있게 해주는 CC기이자 도주기등으로 활용합니다. 쿨이 길기 때문에 함부로 남발해서는 안되며 스킬을 쓰게 될경우 최대한 사려야 됩니다. 하지만 상대를 맞추게 됬을 경우 상당한 딜타임을 가져갈 수 있기 때문에 상대 입장에서도 함부로 접근할 수 없게 됩니다.

-점프포격(7) 근육경련(적중시 다운 0.5초 증가), 넓은 폭발(폭발 범위 15프로 증가)
=상대가 돌격해왔을때 미리 바닥에 깔아두거나 경직을 이용해 상대를 날려버림으로써 생존성을 확보합니다. 대체적으로 판정이 좋지는 않기 때문에 범위를 늘림으로써 예측샷을 했을때 적중을 늘리게 됩니다. 이것은 10포인트를 찍게 됬을경우 에는 이동기로도 쓸수 있기에 10레벨까지 스킬을 찍을만한 가치가 있으니 고민해볼만합니다. 하지만 저는 상대가 들어올경우 슈퍼아마로 버티는 플레이를 주로하는 지라 그저 쿨을 벌기 위해서 넉백다운기로만 쓰고 있으니 스타일리쉬한 플레이나 생존성을 챙기고 싶으신 분은 투자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포탑 소환(10) 배터리 조절 (포탑 설치 시 20% 확률로 스택 소모X), 원거리 포탑(포탑 공격 거리가 30% 증가) 레이저 포탑(포탑의 공격이 레이저타입 데미지 증가 50% 증가)
=블래스터가 아닌 N사의 게임 메카닉을 떠올리게 만드는 포탑입니다. 이 스킬이 메카닉의 최대의 장점을 살려주는 스킬입니다. 지역장악능력은 이 포탑을 기반으로 하는 플레이에 있습니다. 상대가 포탑을 무시하고 들어올경우 블래스터의 개틀링건이나 중력폭발등 경직기나 CC기를 이용해 맞고 있는 동안 포탑이 딜을 하기 때문에 스킬 2~3개 돌리고나면 어느순간 이게 뭔딜이야 하는 소리가 절로 나오게 할 정도로 강한 딜을 자랑합니다.
하지만 포탑 설치중에는 무방비하므로 그저 아무 견제도 없이 포탑을 설치하게 되면 그 순간 상대가 찌르고 돌아온다면 상대의 견제로 인해 말리게 되고 스킬들이 허무하게 빠지게 되어 그 뒤의 상황이 좋지 않게 되므로 개틀링건이나 에너지 필드 산탄같은 경직기로 상대를 견제 및 적중시키므로서 포탑을 안전하게 설치해주시기 바랍니다.

-에너지 필드(10) 정신 집중(스킬 발동시 마나를 소모하지 않음) 보호막 강화(보호막 수치 100% 증가) 단단한 보호막(보호막 유지시 피격 이상 면역)
=블래스터가 상대 상남자 캐릭으로서 근접 캐릭터랑 근접박투를 하게 만들어주는 스킬입니다. 피격면역을 찍으므로서 어지간한 스킬이나 견제를 뚫고 일방적으로 두들길 수 있게 만들어주는 최고의 방패이죠 단 스킬쿨이 길고 기절 동결 등 상태이상에는 약하기 때문에 그걸 이용해서 지속시간동안 이득을 보지 못하면 힘들어집니다.

-플라즈마 스톰(7) 기절 효과 (10회 적중시 2초기절) 고속 비행(플라즈마 필드 속도 20프로 증가)
=블래스터 원거리 견제기입니다. 상대를 따라다니는 이 구체는 상대의 무빙을 강요하게 됩니다. 그 예측동선에 평타나 개틀링건을 써주시면 그 경직시간동안 플라즈마 스톰에 다단히트딜과 기절에 걸리게 되므로 그 시간동안 프리딜을 넣을 수 있게 되며 스킬쿨을 벌 수 있게 해줍니다. 그야말로 블래스터 운영에 날개를 달아주는 향신료 같은 스킬이죠 이 스킬을 이용해서 더 이득을 챙기고 싶다면 중력폭발에 주는 스킬포인트를 빼고 플라즈마 스톰에 투자해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이 스킬은 슈퍼 아머이기 때문에 상대가 들어올때 받아치는 용도로 사용해주시면 어느 순간 상대는 그 구체를 맞고 스턴에 걸리게 되어 블래스터가 살 수 있는 생로를 열어주게 되기에 잘 판단하시기 바랍니다.

-중력 폭발(7) 기절효과 (폭발 시 적을 4초기절) 단단한 갑옷(홀딩 중 최대 생명력 15% 보호막 생성)
=중력폭발 즉발 경직CC기입니다. 이 스킬로 상대가 들어오다가 슈퍼아머와 실드를 믿고 맞다이를 치다가 상당히 지속시간이 긴 이 기술을 맞고 역으로 털려버릴수도 있고 사거리나 범위도 생각보다 길기 때문에 대처하기 힘들기도 합니다. 그리고 중력폭발은 예측으로 잠깐 잠깐 써주시게되면 쿨도 1초로 돌아오고 상대는 경직이 남아 있기 때문에 이런 플레이는 어느정도 숙련도가 좋아지면 상대 근딜들을 역으로 근접으로 때려줄수 있습니다. 

-상대가 역으로 슈퍼아머로 들어오거나 도주기나 받아칠 스킬이 다 빠지게 될때는 어떻게 해야 될까요?
=이것의 의미는 이미 블래스터가 많이 말리게 되어 운영이 힘들어 졌고 상대의 공세가 매서워지게 되서 스킬이 빠지게 되었다는 것이겠죠 이럴때는 블래스터의 경우는 2가지의 선택지가 있습니다.
1번째 각성기 일명 유도미사일을 자기 주위에 시전하므로서 상대가 못들어오게하여 쿨을 벌어서 상황을 정비를 하시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경우에는 상대가 원거리캐릭일 경우 그동안은 무방비 상태이기 때문에 추천드리기는 어려우며 잘못하다가는 역으로 상대의 각성기를 맞게될 수 있는 상황에 처하게 됩니다. 그리고 만약 상대가 무시하고 들어온다면 유도이기 때문에 피하기 어려우며 맞게되면 다시 상황을 다시 찾아올수 있는 일발역전의 계기가 될수 있는 하이리스크 하이리턴 전략입니다.

-이 스킬트리는 말그대로 원거리 견제는 포탑 개틀링 산탄 에너지 필드등으로 상대를 괴롭히면서 슈퍼아머와 에너지필드를 이용한 근접박투 스킬트리입니다. 이 스킬티의 약점으로는 단발딜이 강력한 인파이터나 상태이상 CC기를 가진 상대에게는 상대적으로 힘들어집니다. 강력한 한발딜로 인해 실드를 활용하기도 전에 실드가 박살나버려서 일방적인 딜교환이 성립이 안되고 오히려 손해로 이어지기 때문입니다. 혹은 상태이상기로 유유히 스킬만 빼고 도주해버려 되려 스킬쿨이 꼬여버리게 되는거죠 그렇기 때문에 어느정도 숙련도와 상황파악이 중요합니다. 핵심이 있다면 상대가 접근해 왔을때 무슨 스킬로 어떻게 대처하느냐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순발력이 중요하고 어느정도 상대직업에 대해 잘 이해를 해야합니다. 그리고 엥간하면 상대를 넉백 시키는 일은 자제하는게 좋습니다 상대가 오히려 넉백이 되었을때 기상 무적기로 덤블링 해와서 붙어 버리는 경우가 있으므로 그 상태에서 지속시간이 긴 기술을 쓰게 된다면 스킬쿨이 날아감과 동시에 도주기인 스페이스바도 써야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상대를 넉백시켰다고 무작정 스킬을 쓰지 마시고 그 타이밍에 상대와의 거리를 벌리고 재정비를 하시면서 스킬쿨을 벌거나 에너지 필드나 포탑을 깔아서 그 후의 상황을 유리하게 가져갈 설계를 하시기 바랍니다.


2번째 방법 그것은 아이덴티티 스킬입니다.
이 경우에는 말 그대로 상대랑 같이 맞딜을 하려고 쓴다고 보면 되겠죠 아이덴티티스킬은 이동이 불가능하지만 포탑처럼 딜을 한다는 특성을 가지고 있죠 그렇기 때문에 포탑과 관련된 문장을 끼고 있다면 오히려 상대를 바로 맞딜로 잡아버릴 수 있는 상남자들의 방식입니다. 만약 에너지 필드가 있다면 피격무시에 포격모드시 상태이상 무효룬을 낄경우는 그야말로 멋모르고 들어온 근딜러들에게 왜 블래스터가 그렇게 딜이 쌘지 몸으로 느껴질수 있게 만들수 있습니다. 상대가 붙어 있을경우는 W를 이용해서 맞다이를 쳐주시고 만약 상대를 확실하게 맞출 수 있다면 E스킬을 이용해주세요 단 E스킬은 시전하고 있는동안에는 무방비에다가 쓰고 있는동안에는 포탑의 회전속도가 느려지므로 무방비해집니다.

그리하므로 블래스터 PVP에 대해 간단히 요약해보자면
1.스킬들을 함부로 남발하지 말고 쿨을 최대한 돌리면서 시간을 끌어라
2.대장전은 선봉이나 중견으로 나가는 것이 좋다 화력게이지 및 최대한 스킬쿨을 돌리면서 플레이 하기 좋다.
3.결투시 상대를 쓰러트릴려고 하지마라 이 결투장 시스템은 상대보다 무조건 피가 많으면 이기기 때문이고 시간이 짧다.
4.아군이 뭐라고 하든 상대가 뭐든 이기기면 장땡이다 최대한 포탑깔고 존버해라 그리하면 포탑은 당신의 믿음에 보답할 것이다.
5,당신은 숭고하고 고결한 용사가 아니다 우리는 치졸하고 비열한 악당이 되어야 한다.항상 고민해라 내가 지더라도 상대의 멘탈을 부수고 망가트려라. 다시는 당신과 싸우기 싫다고 느껴진다면 당신은 진정한 승리자다.

이상으로 블래스터 PVP에 대해서 서술해봤는데요 저도 미흡한 점이 많고 다 서술하지도 못한것들이 많기 때문에 이 글을 끝까지 읽어주신 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궁금한 점이나 좀더 좋은 팁들은 댓글로 남겨주신다면 좋겠습니다. 좀더 많은 정보들을 공유해서 함께 성장해 나가는 블래스터가 되었으면 합니다. 

전장의 마에스트로 당신이 지고 이기는것은 당신의 피지컬

이 아닌 당신의 머리에서 나온다는 것을 잊지마세요

적을 어떻게 쓰러트릴지 항상 고민하고 설계하시기 바랍니

다. 당신은 설계자 블래스터입니다. -서버 루테온 KRC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