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킬트리를 대규모로 수정했습니다.
조회수가 3천 가까이 됐는데 갈아엎어서 정말 죄송합니다.
스킬트리는 '참고용'일뿐 '정석'이 아닙니다!! ㅠㅠ

우선 바뀐 내용중 제일 중요한건 서곡 -> 음파진동 채용 입니다.
설명은 아래에 적어두겠습니다.
다시 한번 혼란을 드려 죄송합니다.
모두가 볼 수 있게 추천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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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인증부터)

안녕하세요.
기에나 서버 547바드 채뉴입니다.
로스트아크 오픈 이후로부터 정말 재미있게 즐기고 RPG를 좋아했던 저에겐 학생이라는 신분임에도 정말 열심히 게임을 하며 지금껏 키워왔습니다. 바드 하나만 가지고 말이죠.


암튼 패치 후에 트리시온에서 이것저것 스킬을 사용해보며 가장 효율적이게
세레나데 수급  실드, 공증 버프, 낙인 무한 유지까지 가능한 스킬트리를 연구를 해보았습니다.


우선 스킬트리를 설명하기 전에 변화점에 대해 설명해볼게요.


패치 이후에 바드 스킬에 크나큰 변화가 생겼습니다.
대표적으로 변화가 큰 스킬들만 살펴보죠.




우선적으로 설명을 해야할것 같아서 설명해드립니다.
이제 공격력 증가 버프는 중첩이 안됍니다.
기공사, 워로드 등등 공격력 증가 시너지가 있던 캐릭터들이 우는소리가 들리는군요...

아래에서 설명하겠지만 먼저 여기서 말씀드립니다. 

확실하게 알아보고 왔습니다.


바드의 변경된 스킬 '음파진동 (2초간 공격력 40%증가)'와 '천상의 연주(8초간 공격력 40%증가)'는 중첩이 안됍니다. (이유는 음파진동, 천상의 연주 둘 다 적용 대상이'자신, 파티원'이기 때문이죠.)
하지만 '용맹의 세레나데(20초간 파티원 공격력 15%, 30%, 60%증가)'음파진동 또는 천상의 연주'자신'에게만 중첩이 됍니다. 용맹의 세레나데는 적용 대상이 '자신''파티원'이 따로 적용됍니다. (지속 시간 및 공격력 증가량 차이)

더 쉽게 설명을 하자면 바드 '자신'은 용맹과 음파진동 또는 천상의 연주가 중첩이 되지만
파티원은 용맹의 세레나데 3버블만 적용이 됍니다.

오늘자 패치로 인해
용맹의 세레나데의 중요성이 저는 패치 이전보다 상당히 낮아졌다고 생각합니다.
용맹의 세레나데 2버블은 공증이 30%인데
음파진동, 천상의 연주가 공증이 40%이기 때문이죠.







첫째로 불협화음 입니다.

신속 700 이상, 어깨 연마효과 불협화음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8%이상 기준 짧은 쿨타임 (약 7초 초반)과 긴 유지시간을 이용해 무한 낙인 유지를 할 수 있었던 꿀같은 스킬이었습니다만...
트라이포드 변경으로 인해 더 이상 낙인용 스킬로는 사용이 불가능하게 변경됐습니다.





두번째로 천상의 연주입니다.

우선 지속시간이 2초 감소, 공격속도 감소, 트라이포드 변경
지속시간, 공속 감소의 너프보다 저는 3번째 트라이포드 너프에 정말 치가 떨립니다.
물론 치명타 적중률 증가에 피해 증가가 너무 사기긴 했지만 이정도로 너프를 해야했을까? 할정도로 크나큰 너프입니다.
하지만 너프가 됐어도 천상의 연주를 버릴 이유는 없죠...

공격력 증가 40%를 너무 얕보았습니다. 제가 생각하기에는 너프는 너프지만 엄청난 타격이 있을정도의 너프는 아닌것 같습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음파진동과 중첩이 안됍니다.





세번째로 이번 패치의 핵심인 음파진동입니다.

엄청난 버프를 받았습니다. 공격력 증가 40%는 용맹의 세레나데 2버블 보다 좋은 효율을 보여주어 절대적으로 사용을 해야하는 스킬이 됐습니다.
수정 이전에는 '연주와 중첩이 안되니 빼도 괜찮겠지?' 라는 생각을 했었지만 제 큰 실수였습니다.

정말 중요한 스킬입니다.







마지막로 수호의 연주입니다.

지속시간 4초 너프, 10레벨기준 데미지감소가 40%에서 30%로 너프가 됐습니다. 하지만 이전에 3회 타격 이후에 버프가 사라지는 패널티는 없어졌습니다.
트라이포드도 기나긴 수호의 지속시간이 감소됐고
3번째 트라이포드는 두개 다 아예 갈아엎어졌네요.
저는 3/13 패치전에도 7레벨 수호의 연주만 사용했던 유저라서 그렇게 눈길이 가는 스킬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수호의 연주 2번째 트라이포드를 '기나긴 수호'를 찍고 3번째 트라이포드를 '날렵한 수호'를 찍었을 시 데미지 감소 지속시간과 재사용 대기시간은 50% 감소가 적용되지만 '기나긴 수호'의 8초 보호막은 지속시간이 감소되지 않는 현상이 있다는 정보가 들어왔습니다. 버그인지 의도된 사항인지는 잘 모르겠지만 수호의 연주 채용은 확실히 의미 있다고 생각합니다.




설명이 길었습니다.
이제 정말 스킬트리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스킬 포인트는 300포인트 기준입니다.





사운드 쇼크 3-1
스티그마 3-2
윈드 오브 뮤직 2-1-2
음파 진동 3-2-1 ( 또는 1-2-1. 저는 강인함을 매우 좋아합니다.)
천상의 연주 1-1-1
음표뭉치 1-2-2
율동의 하프 1-3
수호의 연주 2-1-1

서곡 10레벨을 절대 포기 할 수 없다! 하신 분은 음표뭉치를 포기하고 서곡을 사용하시는걸 추천합니다.
하지만 이렇게 사용하시면 낙인이 상당히 비게 됍니다. 저는 비추합니다.

스킬포인트 300 이하는 음파 진동을 7레벨로 운용하거나 수호의 연주를 7레벨로... 하는 수 밖에 없습니다.


이 스킬트리의 핵심은 음파진동과 천상의 연주를 겹치지 않게 사용하는것 입니다.
공격력 증가 40%를 겹치지 않게 버프가 끊기지 않도록 사용해 주는게 운용 방법입니다.
낙인 유지는 음표뭉치(약 4~5초)스티그마(약 7~8초) 그리고 사운드 쇼크 (약 2~3초)를 이용해서 끊임없이 낙인을 유지시켜줍시다.


서곡을 사용하지 않는 이유를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우선 음파진동의 상향천상의 연주 변경으로 공격력 증가 40%약 12~15초를 유지 시켜줄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버블 2개 이하는 사용 가치가 매우 적어졌으며 그로 인해 세레나데를 급하게 채울 필요가 없다고 생각해서 서곡을 포기하게 되었습니다.



이것으로 스킬트리 소개를 마칩니다. 계속 수정해서 죄송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처음으로 써보는 글이라서 문맥도 이상하고, 제 생각이 제대로 전해질까 걱정이 많이 됍니다. ㅠㅠ
도움이 됐다면 댓글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