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00 부터 그냥 주구장창 버스만 타서 재료 모아서 재련

저게 끝이네

정말로 현금술만 때려박으면 마을에서 600부터 1170까지

가능하다는게 난 너무 놀라워

어떻게 MMORPG 만드는 개발사가 이걸 계속 방관하고 있냐

지들도 개발하면서 과연 이게 MMORPG라는게 맞다고 생각할까?

컨텐츠 통 틀어서 득템하는 재미도 없고

좋은거 나오리라는 시스템적 구조가 아니라 희망도 없고

뭔가 근본적으로 잘못된 것 같다.

차라리 레벨 한계치를 설정한다음에 재련 완화해서

아이템 레벨은 보다 쉽게 올릴 수 있게 하지만

아이템 레벨에 대한 영향력의 비중을 조금 낮추고

그 대신 각 아이템에 특수 효과나 세트 효과를 부여할 수 있는 다른 각인 시스템 같은 것을 만들어서
각인이나 룬 같은거 파밍하게 해줘

그래야 뭔가 게임하면서 득템하는 맛이라도 느낄 거 아냐

현재 그 어떤 컨텐츠를 해도 재련 재료 찔끔 주고 끝이라서
과연 이게 RPG 게임 맞나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