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롤 사태로 나온 문제점은
1. 기본퀘 맹공 보상으로 인한 문제
2. 1번 해결하겠답시고 npc 없애버려서 말그대로 스크롤 빼도박도 못하게 만들어 버린 것
3. 유물재련옵보다 더한 정신나간 수치 + 특정스킬에만 집중된 딜증가폭
4. 1번과 3번으로 인해 이미 몇몇 사람들은 스크롤에 돈을 많이 썼고 이걸 회수할 방법도 마땅찮은데다가 유저반발도 만만찮음.

이렇게 크게 4가지라고 생각함.

1번은 해결에 착수하고 있는 중이니 제외.

2번은 1번 해결하는 시간 벌겠다는 건데 그냥 npc에다가 증폭작막고 스크롤 빼고 박는 기능만 살려서 임시로 부활 시키면 될걸 npc 자체를 없애버림. 멍청한건지 엄청 당황한건지.

3번이 개인적으로 이후 제일문제라고 생각하는데 안그래도 재련옵 때문에 차이나는 주력기와 서브스킬들의 간극이 더 심화됨. 증폭 한번에 주력스킬딜 6퍼씩 올라가는데 20강까지 가능하다? 20강이 사실상 힘든 수치라 치고 5강 10강만 찍어도 30 60퍼 증가임. 서머너나 디트해본 사람들은 지금도 고창 퍼스딜이 총 딜량의 절반 혹은 그 이상인걸 알텐데 여기다 저 수치까지 더해진다? 사실상 스킬창 8개중에 주력기 밑작업 스킬+주력기 해서 스킬 2 3개가 남은스킬 5 6개의 존재감을 거의 없애버림. 스킬은 8개 쓸 수 있는데 절반이상이 들러리스킬이 되어버린다는 거. 차라리 특정스킬 차징속도 공속증가 같은 유틸성을 건드려주는 방향으로 가거나, 전체적인 스펙상승을 시켜줘야함. 이런 기형적인 딜사이클을 더 심화시키는 이유를 모르겠음.

그래서 4번의 경우 이미 돈 쓴사람들 꺼 회수 하는 것보다 1번2번 해결해놓고 1~2주 빡세게 짱구굴려서 스크롤이라는 시스템의 방향성을 바꾸는게 좋다고 생각함. 3번에서 언급한 것처럼 유틸성을 증가시키던가 하는식으로. 그러면 미리 돈 써놓은 사람들도 비록 딜뽕을 보고 쓴거지만 어느정도 납득하지 않을까 싶은데

어떤거 같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