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둔의 효율계산에 대해 누군가 물었을 때 제가 드린 답변 중 일부 발췌했습니다. 
현재 일부 댓글은 이미 지워진 상태지만, 저 답변 이후 "스펙이 안되서 창술에 대한 이해가 ㅈ도 없다"는 말을 들어 
팩트체크를 하기 위해 하나씩, 제 연구 결과를 풀고자 합니다. 

제가 100% 맞다고 쓰는 글이 아니며, 이 글의 판단은 저와 사적인 감정이 전혀 없는 유저들의 판단을 기다릴 것입니다. 

이 글은 모두가 보기 위해서 작성된 글이므로, 하나하나 세세한 설명과 세팅이 첨부될 것이며, 
객관적인 시선으로 판단을 받고 싶으므로 이 글과 상관없는 "인신공격성 댓글, 물타기 댓글"은 일절 삼가해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세팅의 평준화를 위해 사용한 옵션을 나열했습니다. 

1.공격력 17828 (공격력은 스킬계수에 의해 모든 스킬에 동일하게 작용하므로 각인비교에 상관이 없습니다)
2.트라이포드 레벨 ALL "3렙" (lv2 트라이포드 장비 착용) 
현재 올4렙 트라이포드를 다신 분은 확인된 바 없고, 있더라도 극히 드물어 평균에 부합하지 않다고 판단, 올 3렙으로 가정하였습니다. (내용추가: 태양카던 업데이트로 이후에는 올4렙을 적용하여 계산할 예정입니다.)

3. 사두룡격의 추가피해버프는 주력기에 모두 적용한다고 판단 
- 숙련된 창술사는 약 4~5개의 스킬들을 사두룡격의 추가피해버프 지속시간 내에 모두 명중시킬 수 있다고 판단, 해당 스킬트리의 주력기에 사두룡격의 추가피해를 추가하여 계산하였습니다. 

4. 주력기 올 7렙 보석 적용 
현재 3티어 보석으로 가장 많이 쓰이는 것이 6~7렙이고, 1번과 비슷한 논리로 각인비교에 있어 "동일한 %상승"을 유발하는 보석에 의한 각인차이는 거의 없습니다. 

5. 기본 주력기 올 10렙 적용 
1,4번과 같은 이유로 각인 비교에 크게 영향을 주지 않으므로, 스킬트리의 자유도와 뉴비분들에게 더 유익한 정보임을 감안하여, 주력스킬 10레벨을 기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6. 신속 쿨감에 관련된 DPS는 고려 안함 
DPS에서 사실 "쿨감"도 DPS에 고려되야하지만, 이 부분은 숙련도에 의해 제일 큰 차이를 낳을 수 있는 부분이고, 여전히 1,4,5번과 같은 이유로 각인비교에 영향을 주지 않기 때문에, 쿨타임 감소에 의한 DPS는 계산에 넣지 않았습니다. 단, 돌대 각인의 경우, 최대효율인 집중시 풀이속(140%이속)이 되는 세팅을 감안하였습니다. 

7. 특성: 특화1300/신속700 
창술게시판에서 이따금 회자되는 최적특성값이라 불리는 특성을 채용하였습니다. 


8. 스킬은 "반월섬메타" 기준, 국민 스킬트리를 채용, 난무 1렙스킬은 제가 쓰는것을 채용 
현재 딜사이클당 DPS가 가장 우수한 반월섬메타를 기준으로 비교하였습니다. 모든 비교글을 올리기에 이미지가 너무 많아 업로드도 되지 않을뿐더러, 난잡할 것을 우려하여 한가지 메타를 먼저 선택한 뒤, 장비교체만 하였습니다.  덧붙이자면, "굉열파메타"의 경우, 돌대 효율이 해당 이미지보다 조금 더 올라가며, "열공참메타"의 경우, 해당 이미지와 비슷함을 알려드립니다. 난무1렙스킬은 조합에 따라 딜량에 큰 차이를 주지 않으므로 개인적으로 선택하였습니다. 
반월섬메타를 콕 집은 이유는 그 외에도, 해당 댓글에서 "굉열파메타"라고 말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딜비중 계산을 못한다고 구박받았기 때문입니다. 

9. 숫자의 난잡함을 줄이기 위해, "적룡포 트라이포드 미적용 퍼펙트존 데미지" = 1.0 으로 놓고 상대 데미지를 구하여 계산하였습니다. 

10. 질풍참,맹룡열파,기타주력기를 제외한 1렙 난무스킬들의 명중률을 80%로 설정하였습니다. 이는, 일섬각과 연환섬등이 "이동기"로 쓰이는 확률과 몹 이동 또는 딜무효 시간 등에 난무스킬을 전부 마무리하지 않고 아덴만 차면 집중으로 넘어가는 점을 고려하였습니다. 딜 비중이 매우 작기 때문에 각인 비교의 결론에는 차이가 없습니다. 

11. 사두룡격 자체에는 자기버프 추가피해를 11/12만큼 계산하였습니다. 
사두룡격은 1타를 맞음과 동시에 추가피해 버프가 적용됩니다. 즉, 2타부터 26.4%가 추가된 데미지가 사두룡격 자체에 적용되는데, 첫1타의 딜 비중은 1/12정도이며, 이를 감안하여 무게평균을 내었습니다. 

12. 절룡세는 딜사이클 2번당 1번 넣는 것으로 계산했습니다. 이는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각인 비교에 있어 절룡세 하나의 명중률 차이가 총딜량에 큰 차이를 주지 않고, 벨가누스에서 평균적이라 생각할수있는 수준에 부합되는 수치를 넣었습니다. 

서론이 길었으므로, 결론을 간결하게 내겠습니다. 

먼저, 각 스킬의 기본딜량입니다. 치명률과, 치명타 피해 등 특수옵션은 포함되지 않은 기본 딜량입니다.
이 특수옵션은 각인 계산시에 특성과 함께 적용됩니다.  





위 표의 계산방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데미지비율 = 기본딜량/기본적룡포퍼펙트존딜량(298536)

트포 계수 =  (1+뎀증트포1) * (1+뎀증트포2) * (1+뎀증트포3)  (곱연산 적용) 

트포 적용후 데미지비율 =  데미지비율 * 트포계수 

사두/보석적용 후 DPS비율 = (트포적용 후 데미지비율) * (1+사두적용시 26.4%) * (1 + 보석적용시 21%) 


 

해당 계산에 의문이나 틀린 점이 발견되면 말씀해주시기 바랍니다. 




기본적으로 적용되는 창술사 특성당 상승% 및 11렙,12렙 스킬의 추가데미지 표입니다.
자신의 특성과 스킬레벨 조건에 맞게 바꾸실 때 참고하시라고 올립니다. 



왼쪽은 냉혹2셋(치명타피해 30%) 적용,  오른쪽은 "벨가 스펙"이라 불리는 선택5셋(레이드 피해 10%) 적용 후 계산수치입니다. 

단, 우측은 "레이드 피해라는 한정조건" 이 있으므로, 아르고스 등 어비스레이드에서는 10%가 제외되고,
냉혹2셋의 경우 5스택을 유지 못하는 만큼 해당 이미지의 딜량에서 떨어지지만, 5스택이 금방 회복되는 만큼, 주기적으로 끊키는게 아니라면 해당 데미지에서 숙련도에 따라 최대 1~2%정도 차이가 날수 있습니다. 




수정사항: 일부 수식이 누락되어 개선 및 수정하였습니다.  결론에는 변화 없습니다. 

(선택5셋은 먼저 딜계산후  선택셋 효과 +10% 데미지를 난무딜합과 집중딜합에 붙였습니다.) 
(예둔의 경우 총합 딜 계산후, 10%확률로 20% 데미지감소 패널티를 적용하였습니다.)  

위 표의 각인 차이에 대해 못믿으실 분들도 있을거라 짐작합니다. 
기본 난무에서의 추가이속은 신속에서만 수급되기 때문에, 신속700기준으로 계산된 것이므로, 대부분의 경우 돌대 각인의 효율은 주어진 값보다 더 낮습니다. 또한, 해당 효율을 참조하면, 광폭화 이후 딜타임이 더 적은 것을 생각하면 돌격대장3은 약자무시3에 견줄 정도의 효율입니다. 

단, 벨가누스를 기준으로 계산하시는 분들이 많으시기에, 벨가누스 5버프 추가 이속 15%의 "절반"을 벨가한정에 적용하여 벨가한정 돌대 효율도 계산하여 비교하였습니다. 
(5버프 추가이속15%가 절반인 이유는, 첫 조우 및 두번째 조우에서 5버프를 받기 이전에 벨가누스가 도주하는 경우가 많고, 광폭화때는 상시 5버프로 이상적으로 가정한 부분입니다.)


결론입니다. 


특화 1300/ 신속700, 위 조건 기준, 반월섬메타 (열공참메타와 거의 같음) 에서,
특신 창술사에게 있어, 예리한 둔기3은 돌격대장3의 상위호환입니다. 
단, 벨가+냉혹2셋 한정 비슷할 수는 있습니다. 

각인 비교와는 다른 추가적인 결론이지만, 
해당 결과로 2냉혹/2황혼/2선택 =  (5선택셋+-1%딜) + 12% 공속증가 임을 감안하면, 
저는 222셋을 추천드리지만, 렙뻥 효율 및 이후 레이드 필요레벨을 생각하면 어느쪽이든 하나의 옵션이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