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독성이 좀 안좋고 글재주가 없어요 불편해하실까봐 미리말씀드립니다.#

현재 시즌1 고인물분들은 많이들 접으시고 시즌2 들어서 뉴비분들이 많이 로아를 시작하시는데,
특히 그중에 인기있는 직업중하나인 블레이드를 키우시는 뉴비분들이 많습니다.
 
그런데, 시즌2 시작 이후로 정보수집을 위해서 자주보던 블레이드 게시판에 올라오는 글들을보면, 블레이드 라는 캐릭터의 컨셉,본질도 모르고 그냥 뇌피셜로만 싸지르는 사람들이 하도 많아 그로인해 혼동이오는 뉴비분들이 많이보여서 이렇게 글을적어봅니다.


현재 필자 스펙입니다. 지금에 이르기까지 셋팅연구에만 7~80만 골드 2천만실링 이상 사용했네요. 정말 순전히 탐구심에 때문에 기습-원한-슈차 , 기습-원한-잔재 등등 괜찮다싶은 많은 빌드들을 다 사용해보고 적용해보았습니다. 앵간한 모든 스킬 보석작 다해봤구요. 
그전에 찍어둔 스샷이없어서 같이 올리진못해서 아쉬울따름입니다.

일단 스킬트리, 각인 설명에앞서, 아시는분들은 아시겠지만 간략하게나마 블레이드란 캐릭터의 컨셉,특성에 대해 짚고 넘어가고자 합니다.

"블레이드" 컨셉 및 특성

블레이드는 흔히말하는 폭딜을 뽑는 캐릭터가 절대 아닙니다. 블레이드는 엄연히 지딜캐릭이며,지딜의 기반은 높은 쿨감,속도입니다.
시즌1때부터 모든 랭커분들은 높은신속을 통한 쿨감+재련효과쿨감 등으로 쿨감을 챙겼고, 슈퍼차지로 속도를 챙겼습니다

랭커가 아니더라도 블레이드의 교과서는 치-신/기-원-슈 였고, 18강 쿨감을 안챙기더래도 큰문제없는 빌드였고, 가장강력하고 무난한 빌드였습니다.

물론 난이도 문제(백어택 위주,블리츠의 긴모션)때문에 파생되는 치-특-신 문라 빌드도 유행했었고, 랭커분들중에 카오스쉐도우라는 괴수분이 계셨는데 그분이 만든 예둔 빌드도 상당히 강력하고 좋았었죠.

정말 다양하지는 않았지만, 여러빌드가 있었습니다. 각기 장단점이있었구요, 하지만 어떤 빌드를 가던 공통되는점이 바로 높은 쿨감을 통한 쉴새없이 몰아치는 딜링방식을 채택하였다 입니다.

이또한 시즌2도 같은 경우일수밖에없는게, 블레이드 캐릭터 자체가 스킬 계수가 좋은편이 아닙니다. 하지만 특화를 올리면 쿨감이 되는 장점이있죠. 하지만 그만큼 스킬구성, 콤보에있어서 여러 요소 중요한 요소들이 많습니다.

쉴새없이 스킬을 돌리기위해선 적절한 오브수급이 되어야할것이고, 스킬넣는순서또한 굉장히 중요해지겠죠. 그렇기에 더더욱 스킬 트라이포드도 중요해지구요.

게시판 글들을보면 특정스킬이 약하고 이게더 쎄다 이게더 좋다 그냥 딜만보고 판단하시는분들이 굉장히 많더라구요(다 그렇다는건 아닙니다)..

그런데 그 특정스킬의  데미지가 약할지언정 더좋은 오브수급이 되어주고, 더좋은 스킬 콤보가 됨으로써, 더좋은 스킬싸이클이 됩니다. 그렇게되면 더좋은 스킬이 될수도있습니다.

제발 스킬트리건 뭐건 평가를 하려면 스샷이던 영상이던 데이터를 같이 가져와서 설명해주시길 바랍니다.

적당히 뇌피셜로 싸지르고나서 이스킬트리가 무조건 정답이다 이건 구리다 이게 최고다 이런식으로 설명하면서
뉴비분들 혼동좀주지말란말입니다;;

제 스킬트리는 이따 설명드릴껀데. 무조건 정답이라는 소리는 절대 아닙니다. 하지만 제가 쓴글 읽으시고 블레이드에 대해 이해하고, 더좋은 스킬 더좋은 콤보 본인이 생각할수 있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이해하고 쓰면 정말 괜찮은 캐릭터가 블레이드입니다.



이제 제가 채택한 스킬트리-각인에 대해 설명드리려고합니다.

각인+특성 에 따라 스킬트리가 갈리게되는데요

추후에 전설이상의 악세+돌+트포강화로 인해 더좋은 빌드가 나올순있겠지만

현재로썬 파생되는건 많을수있어도 크게는 2가지 빌드라고 보시면되겠습니다.


1. 슈퍼차지 빌드
 
같이 가져가는 각인으로는 기습,원한 이 가장무난합니다. 티어3 기준으로 원한3/슈차3/기습2가 가장 괜찮았습니다.
사장님들은 3/3/3 하시면 되겠습니다. 

하지만 골드투자안하시면 3/3/2도 힘들기때문에

다른빌드로는 원한3 or 기습3/슈차3/잔재1 추천드립니다. 기습1쓸바엔 잔재1이 훨~~~~~~씬나아요



특성은 기원슈 기준 제가 사용할땐 치명트포를 전부 활용한것이 아니였기에

치명 900/ 특화 300/ 신속 300 정도였었고, 무난했었습니다.

좀더 쿨감 땡기고싶으다 싶으면 치명을 낮추시고 치명트포 활용하시고( 치명트포 강화 정말중요합니다.)

특신 재량껏분배하시면 되겠습니다.

잔재를 가져가시는 경우에도 마찬가지지만. 특화는 500이상은 챙겨주셔야 잔재 유지 어느정도 될껍니다.





장점: 시너지 타이밍때 가장 강력한 빌드이며, 전설~유물 장비까지 봤을때 포텐이 높은 빌드입니다.

계수높은 소앱-보이드-블리츠를 통해 시너지받고 유사 폭딜을 넣을수있습니다

또한 각인을 많이 챙길수록 더더욱 강해질수있을거같습니다. 저 3개에 정흡까지 넣으면 정말 강할듯




단점: 백어택시너지 너프로인한, 치명특성이 중요해지므로써, 1500가량 되는 특성합을 배분하기 굉장히 어렵다는점 고로 쿨감이 낮아 현자타임이 다소 존재한다는점 입니다.

각인으로 잔재를 가져가실경우에는 슈차가 신속이 필수불가결인 빌드인지라, 치특신으로 분배를 하셔야하는데.

그렇게되면 시즌1처럼 재련효과가있는것이 아니라서, 쿨감이 모잘라 현자타임이오게됩니다.

그렇지만 현재 최상위 레이드인 오레하 하드에서는 어차피 최적화사이클을 상시로 박을수있는것이 아니기에 오히려 상위컨텐에서는 괜찮은 빌드입니다. 

물론 컨트롤 차이도 있기에 꼭 좋다고만은 볼수없습니다.

블레이드는 정말 컨트롤 좋으면 딜량상승합니다.. 낮은쿨감이 여러모로 아쉬운빌드네요



주력 스킬 (모든 스킬빌드는 6m 77 ,보석 전부5레벨기준입니다.)
소울앱소버 3-1-2 / 3-2-2 룬: 자유롭게
소앱 화염공격 암흑공격 말이많죠?
슈퍼차지 빌드는 왠만하면 암흑공격이 좋습니다.

기습+슈차+원한+암흑공격으로 인한 피증이 곱연산으로 적용되기때문에
2타노크리 vs 화염 올크리 큰차이 없고, 1타 크리만떠도 데미지 압살합니다.

기원슈는 그냥 암흑 채택하시면되겠고, 잔재 가져가실경우에도 치명이 너무낮지않은이상
암흑가져가시는게 좋습니다.

다만 치명이 너무낮아서 그냥 치명타를 못본다하시면은 잔재기준으로 화염챙겨가시면 되겠습니다.

룬같은 경우에는 압도 풍요 정도 되겠네요 
요부분은 정말 취향껏 쓰시면되겠습니다. 저는 풍요넣고 썻습니다.

보이드 스트라이크 3-1-1 룬 : 풍요(무조건)
보이드는 고정입니다. 2.3트포는 대체 불가이고 1트포같은경우는 슈차가있고 원체 차징이 긴스킬이아니라서
굳이 재빠른 손놀림 챙기실필요 없고, 무엇보다 보이드스트라이크의 오브수급량은 정말 상상을 초월합니다.

무조건 오브조절 챙겨주세요. 또한 전설 풍요룬 박았을시 더더욱 날아오를 스킬입니다. 지금도 정말 완소스킬이지만요.


블리츠 러시 3-2-2 룬: 질풍 추천
슈차를 드는이유는 이스킬때문이라고 보시면됩니다. 차징이 워낙 길기때문이죠
하지만 슈차+질풍이면 정말 빠르고 딜도좋은 스킬입니다.
 
질풍이 있으면 좋겠지만 없다고 못쓸정도는아니구요. 
그래도 딜넣기 빡세다 싶으면 올라운드 쓰시면됩니다. 대신 딜이 좀많이 아쉬워요.

또한 소앱(암공) 보이드 와는 다르게 치명 트포가 있기때문에 더더욱 딜포텐이 좋은 스킬이에요.
되도록이면 급소타격2레벨 트포전승해서 가져오시는걸 추천드립니다. 

1000골드도 안하는매물 많았었고, 저도 800골드정도에 구매해서 지금도 잘쓰고있습니다.

이게 다른스킬들이랑 다르게 1렙기준 15퍼밖에 안되기때문에 3레벨 27퍼는 챙기셔야 크리좀뜹니다.
 
그리고 셋팅에 따라 다르겠지만 질풍이없으신경우에는 단죄or심판을 블리츠에 넣으실수도있고 풍요 등 자유롭게 넣으시면되겠습니다. 
대신 질풍이 있으시면 무조건 질풍 껴주시는게 딜에 더 도움됩니다.


외담으로 듀얼블리츠 틱뎀버그가 있는데도 준수한 딜이나오는데 (현재 틱뎀또한 출혈급데미지)

나중에 픽스가 되면 원한 + 슈차 + 차지강화 + 트포강화로 괴랄한 틱뎀을 볼수있을거같습니다. 정말 장래가 기대가 되는 스킬입니다

혹여 시즌1때 타격감하나없는 쉐도우 러시때문에 그냥 기피하시는분

들 계시던데 듀얼블리츠는 이펙트 화려하고 타격감 좋아요 슈차들고 한번 써보시길.




여기있는 3개의 스킬들은 무조건 챙겨주시고 메인딜스킬들을 챙겼으니,
유틸(이동기,오브수급기)기와 서브딜 스킬을 챙겨야겠죠. 이동스킬먼저 보겠습니다.



스핀커터 2-3 / 2-3-1 룬: 출혈or속행
여기서 왜 스핀에 10을 주지? 라고 생각하시는분들 많을거같아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저말고 쓰시는분들을 못봐서 약간 약파는거같아서 기분이 그렇지만.. 전 정말 쓰면서 좋다고 느껴서 추천드립니다.

스핀커터는 상시적으로 누르는 스킬입니다. 이동기이자 시너지이자 룬효과를 쓰는 스킬로요. 

이동기 로써는 10을 주시면 6~7초대 쿨타임으로 3번콤보이동 하는 혜자스킬이구요.

시너지는 다들알다싶이 상시 백어택시너지로써 빠른준비 챙기시면 이동하면서 시너지넣는 아주 고마운 스킬입니다.

룬은 출혈을 넣으셔도 유지가 잘되는편이지만 아쉬운점은 속행에있습니다. 속행이라는 룬이 저 개인적으로는

스마게에서 블레이드를위해 준 룬이아닌가 싶을정도로 효율이 좋습니다.

낮은 쿨타임의 스킬인데 콤보로 3회사용 하기때문이죠 속행룬이 사용시 일정확률 이기떄문에 6초꼴로 스킬3번쓰

신다고 보시면 됩니다. 

물론 발동확률 5퍼대라고 하지만 현자타임때 스핀커터는 빠르기때문에 항상 쿨이 돌아있으며, 10을주고 3트포를넣은이후로 정말 체감되게 잘터지네요.

오지게 안터지는판은 어쩔수없지만 주력기다쓰고 현자타임때 스핀커터 3번넣으면서 쿨감덕많이봤구요 특히 기-원-슈 빌드 특성상 현자타임있을떄 써주시면 더더욱 체감되실껍니다.

또한 딜스킬을 하나 마스터를 못하고 포기해야하는데, 대신 속행으로 주력기 쿨감을 채워주기 때문에 상쇄가 됩니다.

더더욱 극대화 하고싶으시면 보석에 스핀커터 쿨감까지 넣으셔서 쓰시면 속행빨 더많이 받을수있겠네요.

이 빌드가 정답은 아니지만 스킬바꾸는데 돈드는것도 아닌데 한번 써보시고 결정하시면 좋을거같습니다.




윈드컷 3-3 룬: 출혈(무조건)

스핀에 출혈주시는분들은 그냥 넘어가시면 되겠습니다.

윈드컷은 기본적으로 데미지가 굉장히 낮지만 쿨타임이 낮고 장판형인 스킬입니다.

고로 출혈과 안성맞춤인 스킬이죠. 트포 2렙강화 쓰시면 7초 쿨입니다. 

출혈은 지속 5초이며. 윈드컷의 지속력강화 트포 사용시 장판  2.1초 지속입니다.

한마디로 상시 출혈이 가능합니다. 출혈룬 사기인건 다들 아시죠? 출혈틱에 원한 피해량증가

잔재 공격력증가 다 적용됩니다. 제 셋팅 기준으로 출혈룬낀 윈드컷이 터닝슬래쉬랑 비슷한데미지가 나옵니다

물론 노크리기준이였지만 그건 출혈도 마찬가지기때문에 하여튼 그냥 데미지가 사기적입니다.

스핀커터 출혈쓰시는분들은 버리시면되지만 스핀에 속행다시는분들은 그냥 무조건 윈드컷 출혈 넣고 쓰시면됩니다.

그리고 기본데미지가 처참하기때문에 윈드컷에 10 주실바엔 출혈용으로 7만주시는게 나아요.

10준다고 그렇게 안쎄지더라구요 차라리 스핀10으로 이동기+속행 활용하시는게 훨씬 좋았습니다.





다크악셀 1-1-2 / 3-1-2 룬 : 단죄or심판

닥셀 또한 호불호가 많이 갈리는스킬입니다.

다른빌드랑은 다르게 기-원-슈 빌드는 특정3가지 스킬에 딜이 몰려있는 구조이고, 백어택을

잡는편이 딜효율이 제일 좋은편이기때문에. 나쁘지않은 선택지중 하나라고 생각듭니다.

저같은경우에는 스핀10을 사용했었기때문에 3번 사용으로 뒤를 잡기 편했어서, 닥셀을 쓰기도,

그자리에 대신 문라를 쓰기도 하였는데. 기원슈빌드에서는 문라가 그렇게 쎈편은 아니였고 

상위로 갈수록 더 확실한 포지셔닝이 중요하기떄문에 그냥 닥셀을 채용했습니다.

문라던 닥셀이던 단죄를 넣고 사용했었구요. 간혹 주력기에 넣으시는분들이있는데. 그렇게되면

물론 사용하면서 쿨감받으면서 쓸수는있지만 원하는 타이밍에 못쓰고 단죄-심판을 쿨마다 못돌리는게

너무 치명적이여서 솔직히 비추드립니다. 다크악셀은 준수한타수를 갖고있어서 영웅룬 기준으로 거의 10번에 8~9번 성공하구요.

다크악셀로 보통 선진입을먼저 한후 심판 터트리고 주력기 사용하기때문에 딱히 주력기에 넣을이유도 없습니다.

그리고 단죄-심판룬 아직 못드신분들 제외하고 있는데 안쓰시려는분들도 계신거같던데.

단죄-심판 룬 또한 블레이드한테 엄청 좋은룬입니다. 

쿨감+마나회복이 중요한 블레이드이기에 무조건 챙기셔야합니다.

그리고 1트포 같은경우에는 신속이 낮으니까 너무 느려서 그냥 공속넣었는데 상관없으신분들은

마력조절 넣으셔도됩니다. 고특화빌드랑 다르게 마나가 오링날때가 중간중간있어요.




나머지 딜, 유딜 스킬들로 넘어가겠습니다.

폴스타 2-2-1 / 룬 : 단죄or심판

랭커분들이 애용하시는 폴스타 이거 좋은지 모르겠다는분들이 많은데 솔직히 이해가안됩니다.

개인적으로 개꿀스킬이라고 생각합니다. 오브 수급되지, 치명트포있어서 딜도잘나오지, 쿨타임도 적당한편이며

타수도 많아서 닥셀-폴스타 콤보로 단죄-심판 원하는 타이밍에 무조건 터뜨릴수있습니다.

또한 단죄 심판에 쓰기좋은 스킬이기에 저는 그것만으로도 엄청난 메리트가 있다고 생각하고요.

심지어 다크악셀이랑 쿨타임도 동일해서 진짜 한몸처럼 쓸수있구요.

같은포지션에있는 스킬이 터닝,어슬,트윈 정도인데 터닝은 치명트포도없어서 그냥 폴스타한테 개압살당합니다.

트윈은 그냥 존나 약합니다. 어슬은 데미지는 더좋은데 폴스타가 오브수급이 넘사벽입니다.

당장 수련방 가보셔도 차이를 느끼실겁니다.

애초에 터닝 어슬 트윈 같은경우에는 타수가 적어서 단죄-심판 활용하기도 힘들어서 걸렀습니다.

블레이드는 쿨감 + 뎀증버프 아츠에서 땡겨오기때문에 오브수급이 곧 딜링으로 직결됩니다.

기원슈 또한 3버블 모아서 시너지타이밍때 딜몰아야합니다.

기원슈 하시는분들 닥셀-폴스타 단죄심판 활용하는거 한번써보시는걸 추천드려요.



마엘스톰 2-1 룬 : 자유롭게

말이 필요없는 스킬이죠 원래도 좋았지만 시즌2때는 더더욱 뺄수가없는스킬이되었습니다.

오브조절 + 공이속 증가

가뜩이나 신속과 특화가 부족한 시즌2인지라 마엘스톰이없는 블레이드는 상상조차 할수없습니다.

그냥 무조건 가져가시고 보석 쿨감도 박으시는거 추천드립니다.

룬으로는 개인적으로 정화가 가장무난한거같은데

없으신분들은 그냥 취향껏 드시면될거같습니다.

특히 마엘 키시고 주력기넣으시면 정말 무지막지하게 빨라서 좋아요.

개인적으로 단죄심판 넣는 첫싸이클을 제외하고는 되도록 마엘이랑 주력기 + 폴스타도 같이 써주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어스슬래쉬 3-3-1 룬 : 자유롭게

데미지도 쏠쏠하고 낮은 쿨타임과 어느정도 이동기로도 활용되고 무난무난한 스킬입니다.

제 추천스킬트리로 가시는분들중에 윈드컷이나, 닥셀 채용안하시는분들은 어슬 채용하시면되겠습니다. 도약공격이 시즌2에서

너무나도 좋은 트라이포드라서 딜링스킬 하나 더넣는것도 좋은 선택입니다.




문라이트소닉 1-3-2 : 룬 : 단죄or심판

위에서 설명드렸다싶이 문라이트가 기원슈 빌드에서 메인이될만한 스킬은아니지만.

트라이포드가 전부다 딜증가에 관련된 스킬이라 원한 하나만으로도 딜자체는 괜찮습니다.

저또한 문라이트도 많이 사용하였었구요. 그냥 편하신대로 골라쓰시면될거같습니다. 집공 트포를 쓰기때문에

금방 박을수있고 상위레이드에서도 충분히 활용가능하구요. 

애초에 치명도 낮고 원한 말고는 문라 딜증이 없기때문에 데미지가 너무 들쭉날쭉이기도 하고 집공트포가 맘편합니다.

수련장 가서 한번 쳐보시면 감잡히실꺼에요.

그리고 집공트포에 대해서는 다른분이 정리해놓으신글이 있었는데 궁금하신분들은 한번 찾아보시면 될거같습니다.

룬같은경우에는 저는 닥셀이나 문라이트 쪽에 단죄를 넣어놨었고

다른 스킬에 단죄심판 활용하시는분들은 다른 룬 취향껏 넣어주시면 될거같습니다.




문라이트까지가 마지막으로 기원슈빌드에서 채용할만한 스킬트리였고 나머지 남은스킬에대해 짧게 설명하고 스킬 총정리하겠습니다.



터닝슬래쉬 : 채용하신다면 3-2-1 이 되겠지만 딜도 별로고 오브수급도 더좋은 스킬들이있고, 그나마 강인함으로 맞으면서 칠수있다는 장점말고는 별볼일없는 스킬이 되었네요.

시즌1때랑은 느낌이 많이 다른 스킬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좋아했던 스킬인데 너무 약해서 그냥뺐습니다. 크리도 안터지고..



트윈쉐도우 : 오브조절 들고 사용해봤는데 오브수급은 괜찮으나, 서브딜로는 턱없이 모자라네요 백어택강화 채용했을때 올크리 뜨면 쿨대비 나쁘지않은 데미지이긴한데,

올크리가 뜰확률이 너무나도 적고, 급소타격을 채용하면 딜 씹창납니다 그냥 너무약해요.. 아마 나중에 고치명때 백어택강화로는 채용할지도모르겠습니다.



페이탈웨이브 : 1-2-2 쓰고 사용했었는데 일단 더블웨이브는 데미지가 너무약하고 데스웨이브는 풀히트는 정말 오브수급도 괴랄하고 데미지도 나쁘진않은데. 

검기가 느린것도있고 풀히트 넣기도 너무힘들어서 뺀 스킬입니다. 이스킬은 포텐은 좋은데 스킬구조 자체가 문제가있어서 쓰기힘든스킬입니다.



블레이드댄스 : 1-3-2 가 기본적인 셋팅입니다. 요즘 가장 핫(?)한 스킬이죠. 저는 블댄 나쁘지않다고 생각하는 사람중 한명입니다. 

다만 문제는 지금 설명드리는 빌드인 슈퍼차지 빌드에서는 써먹기 힘든스킬이라고 말씀드릴수있겠네요. 슈퍼차지가 적용되는것도 아니고. 

신속이 그렇게 높은것도 아니기에 질풍을 준다하더래도 풀틱 제때제때 박아넣기가 너무힘듭니다. 그래도 트포강화에따른 딜증가폭도 굉장한편이고 치명트포도있고 오브수급도 좋은편이라 포텐은 좋은 스킬이라 생각합니다.

레이드에서 정말 잘활용하실수있다면 채용하셔도됩니다. 스킬자체는 풀틱박으면 정말좋아요.



나머지는 별로 더볼스킬은없는거같고, 스킬포인트가 부족해서 스핀7 이상 넣기 힘드신분들은 그냥 스핀커터 과감히 빼버리고 서프라이즈 어택쓰시는걸 추천드려요.

상시시너지가 제때 안들어가게되면 본인도 약해지지만 팀원들도 영향을 받기때문에 결국 컨텐츠 클리어 속도가 느려져요.





슈퍼차지빌드 스킬트리 총정리

추천빌드                                        

스핀커터 7 / 10(속행) :  2-3 / 2-3-1
윈드컷 7(출혈)  :  3-3
다크악셀 10(단죄) :  1-1-2 / 3-1-2       
폴스타 10(심판) :  2-2-1
소울앱소버 10(자유) :  3-1-2
블리츠러시 10(질풍) :  3-2-2 
보이드스트라이크 10(풍요) : 3-1-1
마엘스톰 7(정화) : 2-1


대체스킬빌드
스핀커터에 출혈을 줄경우
스핀커터 7 : 2-3
윈드컷 빼고 문라이트 1-3-2 혹은 어스슬래쉬 3-3-1

혹은 다크악셀만 빼고 문라or어슬
지금까지 연구해본결과 나머지 스킬들은 대체하기힘듬.

추천빌드 보석셋팅
     소앱 딜,쿨감
     보이드 딜,쿨감
     블리츠 딜,쿨감
     폴스타 딜,쿨감
     스핀커터 쿨감 or 윈드컷 쿨감주셔도 ok
     마엘스톰 쿨감
     다크악셀 쿨감 or 윈드컷 쿨감주셔도 ok

대체빌드 보석셋팅은 스핀,닥셀 쿨감빼고 문라or어슬 딜,쿨감 보석 박으시면 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스킬 사이클 설명드리고, 슈퍼차지빌드에 대해 총평 하겠습니다

슈퍼차지 빌드 스킬사이클


기본적인 사이클
스핀커터로 - 다크악셀(단죄)후 빽잡고 폴스타(심판)
- 마엘스톰 - 보이드 - 블리츠 - 소앱 (주력기3개는 순서큰상관x 다만 블리츠 보이드는 마엘버프있을때 넣어야함 소앱은 상대적으로 두스킬에 비해 마엘버프가 필요없음.)
(마엘스톰 기점으로 소앱까지 심판버프+마엘버프 적용가능)

혹여나 심판버프를 풀로 활용 못할수도있기때문에 보이드나 블리츠를 소앱보다 먼저써서 쿨감을 활용하도록합시다. 

블리츠랑 보이드가 소앱보다 3초 쿨이 더 길어요. 또한 보이드는 오브수급이 필요하고 블리츠는 공속이 필요하기때문에 소앱은 기본적으로 콤보에서 후순위입니다. 

다만 선소앱으로 박아서 현자타임 줄이는것도 나쁘지않음. (차징시간이 꽤 되기때문에 소앱을 좀더 빨리 땡겨쓰는것도 방법이라는 것)





후속 사이클(단죄-심판 쿨일경우(내부쿨30초))
스핀커터 - 닥셀 - 소앱 - 마엘스톰 - 폴스타 - 보이드 - 블리츠
(닥셀 안써도 백어택이면 굳이쓸필요없음. 마나아까움)

윈드컷은 쿨돌때마다 짬날때마다 콤보 중간에 사용해도되고 끝나고 사용해도됨, 다만 되도록 상시유지하는것이 딜링에 많은 도움이됨.

어디까지나 이론상 최대효율의 딜링사이클이기 때문에 항상 넣는것은 불가능하며. 매커니즘만 이해하시면됩니다.

꼭 저 순서대로 넣어야할 필요는없고, 중요한 포인트는 단죄-심판 후 마엘+주력기로 쿨감+오브 를 챙겨야한다는점입니다.


소앱넣고 블리츠넣고나서 단죄심판 쓰고 이러면 딜누수 엄청납니다 가뜩이나 딜스킬이 적기때문에.

닥셀이나 윈드컷 채용안하시는분들은, 닥셀자리에 문라 넣으셔서 활용하시는게 좋습니다.

싸이클 돌리고 난후에 주력기 쿨타임 돌때 중간중간 윈드컷 꾸준히넣어주시고 폴스타 ,문라 돌아오시면 사용해주
시면되고 주력기 쿨이여도 그냥 스핀커터 3타 써주시면됩니다.

그렇게 스핀쓰다 속행터지면 바로 주력기 사용가능해집니다.
물론 현탐에 스핀쓰시면 중간에 시너지가 꺼질수있기에 콤보 중간에 스핀1타 섞어주시면 됩니다.

사실 신속이 높아지면 1싸이클 후에도 현자타임이거의 없을텐데 시즌2에서는 지금상태가 한계이고 2~3사이클
돌리다보면 3버블 타이밍이 오기때문에 그타이밍은 2사이클 연속으로 돌릴수있게됩니다. 

그렇기때문에 특히 3버블 타이밍때 강한게 기원슈 빌드이고. 시너지 타이밍에 버블3개 모아서 2사이클 박으시면 딜 장난아니게 퍼부을수있습니다.

그리고 슈차에 잔재섞으신 빌드라면 3버블은 자주 사용안하게 되지만 2.1 zz 1.1zz 남은 주력기 쿨 보시면서 재량껏 써주시면됩니다.






지금까지 슈퍼차지 빌드에 대해 설명드려 보았습니다.

아무래도 제 추천빌드에는 닥셀 윈드컷 스핀을 채용함으로써 딜스킬이 4개밖에 없는데

딜스킬이 너무 모자란게 아니냐 하시는분들이 많으실거같습니다.

일단 그것에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위에 설명하였듯이. 단죄 심판 속행 이 세가지 룬을

잘 활용하면 현자타임을 최저한으로 줄일수있고, 시즌2의 특성합이 워낙 낮다보니 신속을 챙기기

굉장히 어렵습니다. 그렇기때문에 슈퍼차지를 제외한 스킬들은 그렇게 시전속도가 빠르지못하기때문에

다른딜 스킬을 챙긴다 한들 정확도도 상대적으로 낮을 뿐더러, 빌드 특성 자체가 주력기 스킬을 한번이라도 더 박는게 중요하기때문에 다크악셀을 채용하여 주력기의 정확도를 좀더 높였습니다. 

특히 상위레이드로 갈수록 패턴이 더 어려워짐으로써, 패턴을 피하느라 중간중간 스킬쿨이 따로노는경우도있고

어차피 제때 못박을 스킬들이면 이동기 하나 더챙기고 확실하게 딜각잡으려고 닥셀 채용하였구요.

저또한 단죄심판 먹기전엔 어슬 썼었고 먹은후엔 문라도 오랫동안 썼었습니다.

닥셀을 채용하셨을땐 컨트롤에 실수가 딜누수에 영향을 많이 미치기때문에 사이클 관리에 특히나 신경을

잘써야되고 삑사리를 최대한 내지말아야합니다.

대신 문라를 챙겼을때에는 그만큼 딜링과 깨알오브수급이 되겠죠.

결론적으로 best는 써보시고 편하신대로 사용하시는게 좋을거같습니다.

하지만 단죄심판 돌릴꺼 생각하면 타수때문에 문라or닥셀로 가시는게 젤좋아요.



슈차빌드는사이클 완벽하게 넣고 확실하게 시너지타이밍때 강하기때문에

딜측면에서는 개인적으로 해본빌드중에 가장 딜포텐은 높았던 빌드구요.

다만 정말 컨트롤 하나 하나 때문에 딜이 오락가락 하기에 못넣을땐 진짜 못넣어요. 

사실 빌드도 빌드인데 블레이드 캐릭터 자체가 하면할수록 컨트롤이 엄청 중요하다고 체감되네요.

마지막으로 특성에 설명드리면 치명타를 몇줘야 하나 고민하시는분들이 많습니다.

저또한 최적화된 특성을 아직까지도 잘 모르겠습니다. 다만 중요한점은

블레이드 주력딜링스킬에 치명트포가 고루 잘분배되어있기떄문에 트포강화에

신경을 많이 써주시면 그만큼 치명을 적게주고 특신에 투자할수가있기때문에 

딜링향상에 큰 도움이됩니다. 다음으로 잔재빌드설명하겠습니다.





2. 잔재된 기운 빌드

같이 가져갈 각인으로는 정흡+원한or기습 이 무난합니다.

정흡3 기습or원한3은 고정이며. 잔재는 1단계만 뚫으셔도 무난합니다.

요즘 직각이 싸져서 잔재2단계 챙기는것도 좋아요.

저는 현재는 기습을 채용중이지만 잔재빌드로 처음갈아탈때 원한 사용하였었고.

둘다 사용해본결과 원한이 범용적으로 딜은 더좋았습니다. 근데 백어택 잘맞추면 기습도 크게 꿀리진않아요.

이 빌드또한 골드써서 각인셋팅 못하겠다 하시면은 정흡2 /원한or기습3 / 잔재1

로 맞추시면되겠습니다.


장점 : 무호흡 딜링이 가능. 
빠른 아츠수급을통해 높은쿨감으로 스킬들을 쉴새없이 사용하여 꾸준히 딜링을 할수있습니다.

사이클 잘돌리면 현자타임 없음. 정흡+잔재로 높은공+이속으로 쾌적하게 플레이가능.

단점: 고특화 요구로 치명이 다소 낮고, 블레이드각성기 계수가 좋지 않아서 시너지타이밍때 상대적으로 폭딜뽑아내기가 힘듬. 또한 원한을 채용시, 쉴새없이 딜링해야하는데 패턴하나맞으면 너무 아프고, 기습을 채용하게되면 백어택으로 쉴새없이 때려야되는데 난이도가 너무 높음.

특성에 대해서는 의아해 하실수있지만, 많이 실험해보았는데 특화는 800~900정도로 고특화셋팅을 하는게 가장 깔끔하고

정돈된 사이클이 나오더군요. 저도 치명좀더 올리고 특화 좀 낮추고싶은데 골드아까워서 손안대는중입니다만..

확실한건 특화가 높아야 잔재빌드는 빛을 발합니다.

또한 정기흡수 각인은 고특화가 필수인 잔재빌드에서 너무나도 좋은 각인입니다 

신속에 1도 투자할필요가없기때문이죠. 신속에 투자할 공이속 정흡으로 다챙겨오고, 특화에 몰빵함으로서

쿨감을 땡겨올수있기때문에 시즌2 현재로썬 잔재와 정흡은 최고의 시너지를 냅니다.

정흡넣을 각인에 다른 딜각인넣는게 낫지않냐고 생각하시는분들이 계실수있는데 고특화가 요구되는 잔재빌드

특성상 신속에 투자를 못하고, 낮은 공이속으로 포지셔닝하고 스킬을 써보시면 알겠지만 정확도도 떨어지고 시전도

길어서 결국 딜누수입니다. 아무리 딜각인 둘둘해봤자 못맞추면 그냥 의미없거든요.








주력스킬
소울앱소버 3-2-2 / 3-1-2 룬 : 자유롭게

2번트포 화염공격에 대해 설명드리자 합니다. 기-원-슈 빌드와는 다르게 각인 셋팅 자체가 피증둘둘로 곱연산을
노리기엔 각인이 하나밖에없기때문에. 

피증보다는 치명타를 띄우는쪽이 딜효율이 좋게나옵니다. 그러므로 고특화가 요구되는 잔재빌드에서

치명이 낮기때문에 화염공격으로 치명타를 땡겨오는겁니다. 실제로 실험해본결과

소울앱소버의 2타중.

화염공격 올크리 = 암흑공격 1크리티컬 : 거의비슷했는데 근소하게나마 화염공격이 앞섰고,

화염공격 올크리 > 암흑공격 노크리 : 보통 이구도가 많이나오는데. 딜차이 꽤납니다.

치명2렙트포 활용시 확률을 44퍼나 올려주기때문에 거의 올크리가 뜨는반면.

암흑공격같은경우에는 치명이 거의 낮아서 노크리가 자주 나옵니다.

1시간동안 돌려본결과 신기하게도 화염공격쪽이 높은 dps가 나왔습니다.

하지만 치명 쫌높고 시너지로 치명버프가있으면 암흑공격이 무조건 쎕니다. 암흑공격이 전부 2타 크리가 터지게

되면 화염공격 올크리를 압살하기때문에 고정파티랑 특성 고려하시고 결정하시면되겠습니다.

그리고 나중에 트포강화로 암흑공격에 높은 트포를 준다면 물론 암흑공격이 더쎌겁니다.




보이드 스트라이크 3-1-1 룬 : 풍요(무조건)
잔재빌드 최고의 스킬입니다. 딜링+오브수급 두마리토끼를 다잡았어요




문라이트소닉(원한채용시) 1-3-2 룬: 단죄or심판

잔재공증+원한피증 전부 적용되고, 뒤를잡을필요도없어 딜넣기도 편한스킬입니다.

다만 고치명+지속력강화로 좋은데미지 뽑았던 시즌1때와는 달리 치명이 낮기때문에 집공트포를

사용해야 합니다. 하지만 집공트포는 치명이 낮은 고특화 잔재빌드에 유리한 트라이포드입니다.

다른 스킬과는 다르게 1렙부터 50퍼센트이고 상위권의 dps를 가지고있으며 특히 원한+잔재와 잘어울립니다.

룬은 단죄심판 채용하셔도되고 다른거 넣으셔도됩니다. 룬같은경우에는 셋팅에따라 달라 지기때문에

쓰기 편한 사이클에 따라 맞춰서 채용하시면될거같습니다.






블레이드댄스 1-3-1 / 1-3-2 룬:질풍(무조건)

장단점이 극명한 블댄입니다.

풀틱 맞췄을경우 높은 오브수급력과 쿨대비 높은 데미지를 갖고있죠.

다만 홀딩이 너무 길어 풀틱맞추기가 힘들다는 단점이있죠.

그럼에도 제가 블댄을 채용했던 이유는 크게 3가지입니다.

1. 질풍 + 정흡

질풍룬과 정흡이 있기때문에 확실히 풀틱넣는게 다른빌드보다 좀더 수월합니다. 그럼에도 어려운건사실이에요

2. 치명트포 보유

지겹게 설명드려서 자세한 설명은 생략하겠습니다. 모든타수중 8~90퍼 치명나옵니다.

3. 기습을 채용하여 문라를 버리고 블댄을 채택.

물론 원한+문라가 더 강력했지만 쿨이 27초인 스킬이고

블댄은 데미지가 좀더 낮지만 18초 였고, 쿨타임까지 생각해보면 딜포텐은 블댄이 좋았습니다. 오브수급도 좋았구요

또한 원한 채용시 블댄이랑 문라 둘다 가져가는것도 되게좋습니다.




사실 출발선은 블댄이 멋있고 타격감있어서 사용을 시작했지만

막상 그이후로 다른스킬로 바꿔보았는데 결국블댄으로 돌아온 이유는 이겁니다. 실제로 성능이 쓸만하니까. 다만 그렇다
고 다른스킬보다 압도적인 성능이다, 질풍끼면 존나빨라서 넣기쉽다 이런건 절대 아닙니다.

그냥 다른 주력기와 동일선상이라고 보고있고, 컨트롤실력에 따라 포텐이 좋은스킬이다 정도로만 체감하였습니다.

그리고 3트포에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일단 질풍룬 없으신분들은 마무리강화 쓰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생각보다 딜링도 우수하고 오브수급도 괜찮습니다. 그리고 트포효과의 피증 계수가 효율이 엄청좋기때문에

3단계 마무리강화 쓰시면 진짜 만족할만한딜링 나오구요 저같은경우에는 잔재+백어택 시너지넣고 마무리강화 막타만 허수아비 기준으로 50만나옵니다 난타뎀까지 합치면 평균 7~80만 데미지 나옵니다. 소앱 화염공격 올크리 기준 100만정도나옵니다.

또한 마무리강화같은경우에는 질풍없어도 다맞추기 하나도 어렵지않고, 오히려 질풍있어도 나쁘지않은 선택입니다.

물론 난도질이 풀틱기준 딜만봤을땐 2~30만 더쎕니다. 셋팅 갖추고 난후에 실전에서 경험해보시고 넣기 쉬운쪽으로

사용하시면 좋을거같습니다. 블댄 진짜 괜찮은 스킬이에요.

마무리강화같은경우에는 한번더 말씀드리지만 생각보다 좋은 트라이포드입니다. 

안좋았던 인식이 이걸로 좀더 좋아질수도 있다생각합니다. 한번 써서 수련장 가서비교해보시길.




블리츠러시 3-1-2 룬: 단죄or심판

질풍룬 있어도 슈퍼차지 아니면 차지강화 쓰지마세요. 가뜩이나 블댄같은 시전 긴스킬 있으면 스킬쿨 놀고있는 경우가

자주발생하고 그게또 딜누수가 됩니다. 그리고 슈차+질풍+마엘 이여야 빠른거지 잔재빌드에선 마엘키고 블리츠 쓸이유도

없을뿐더러 질풍+정흡 믿고 차지강화 써도 존나느려요 그냥 옛날에 우리가 알던 그 ㅈ리츠 러쉬됩니다.

다만 딜자체는 좋은 스킬이고. 올라운드 쓰더래도 괜찮아요 저는 올라운드 써서 사용중입니다. 틱뎀도 준수하구요.

그런데 문라보단 약해서 솔직히 정흡-기습-잔재 빌드 인 경우에나 추천드립니다.

블리츠러시 버리고 닥셀쓰는것도 선택지중 하나이구요.

원한 잔재시면 문라+블리츠 or 문라+블댄 추천드려요. 이동기는 스핀으로 커버치고 상대적으로 기습을 안쓰기때문에 정면에서 문라를 넣을수있기때문에 닥셀이 크게 필요없습니다.





이정도까지가 주력 딜링스킬이였고 나머지 이동기및 유틸,서브딜링기들 설명드리겠습니다.




폴스타 2-2-1/ 3-2-1 룬:단죄or심판

저같은경우에는 특화가 1000이여서 오브수급에 전혀 문제가없어서 약점포착 들었구요. 약점포착 드니까 그냥 딜 존나쎄네요.. 말이필요없는 완소스킬입니다.

만약 치명을좀더 높이고 특화를 낮춘다면 아마 오브조절을 쓰지않을까싶네요.

현재 치명/특화 를 조절하지않는 이유중에 하나이기도합니다. 약점포착 폴스타가 너무쎄요.. 

또한 제셋팅은 현재 블리츠(단죄)-폴스타(심판) 을 사용중입니다만
블리츠 대신에 닥셀 or 문라 or 블댄 상황에 맞춰서 단죄 넣고 쓰시면됩니다.




다크악셀 1-1-2  룬 :단죄or심판

글쎄요 기습이면 쓸만은한데. 잔재빌드같은경우에는 딜스킬 하나 더있으면 좋아서 저같은경우에는 기습임에도 포기했습니다. 

기습끼우고 백어택 더잘잡고싶으신분들은 채용하시면됩니다.




스핀커터, 윈드컷

위에 설명드린 슈차 빌드와 같은맥락으로 사용중입니다만 스핀커터 속행자체가 슈차빌드보다는 잔재빌드가 상대적으로 중요도가떨어지는건 사실입니다.

 하지만 잔재빌드에서도 분명히 100% 최적화 사이클로딜링하는건 불가능하고 현자타임도 오기때문에 그때 요긴히 사용하는것도있고, 

무엇보다 저기서 딜링스킬 한개 더 늘리게되면 상위컨텐으로 갈수록 무조건 쿨이노는스킬이 생기더군요. 

컨트롤에 자신있으시다면 윈드컷 버리고 출혈 스핀 쓰시고 딜링스킬 하나 더넣고 운용하셔도 무방합니다.




어스슬래쉬 3-3-1

상대적으로 후순위에있는 어스슬래쉬입니다. 딜넣기 편하고 이동기로쓸수있으나 다른스킬들에 비해

큰 강점이없으며, 18초스킬인 블댄,폴스타가 있기때문에 쿨이 짧은 스킬을 하나더넣는건 쿨감이높은

잔재빌드에는 손해입니다. 블리츠나 문라 대신 가기엔 딜이 아쉽고 블댄보다는 성능이 떨어지기때문에

윈드컷을 버리고 가신다면 블리츠+문라+블댄이 훨씬좋지만 어슬도 고려해볼만하다고는 생각합니다.



마엘스톰 2-1
잔재밥줄스킬 - 설명생략-


페이탈, 터닝 위에 설명했다싶이 다른스킬에 비해 성능이 구짐.





잔재빌드 스킬 총정리

추천빌드(원한)

스핀커터 2-3-1(속행)
윈드컷 3-3(출혈)
마엘스톰 2-1(정화)
소울앱소버 3-2-3(자유)
블레이드댄스 1-3-1 / 1-3-2(질풍)
문라이트소닉 1-3-2(단죄or심판)
폴스타 3-2-1 / 2-2-1(단죄or심판)
보이드스트라이크 3-1-1(풍요)


기습인경우 문라빼고 블리츠러시 3-1-2
혹은 다크악셀1-1-2


대체스킬빌드
(원한,기습 둘다해당)
스핀커터에 출혈을 준경우 윈드컷 빼고
블댄,문라,블리츠,어스슬래쉬 네스킬중 3개 채용
다만 원한인경우 문라이트는 원한빌드인경우에는 필수.





보석셋팅(두스킬빌드 모두)
주력기 5개 딜,쿨감 보석
마엘스톰 쿨감 보석

쿨감이 워낙 좋기때문에 윈드컷,스핀,닥셀 쿨감보석이 필요하지않음.



잔재빌드 딜링사이클


기본적인 사이클

슈차빌드와 동일하게 단죄심판을 통한 쿨감을 땡겨옴, 다른게있다면 콤보 시작과 끝에 2.1zz
아츠를쓴다는것.

윈드컷-스핀커터-블리츠or문라(단죄)-폴스타(심판)-마엘스톰-보이드-블댄-소앱-2.1zz

1사이클 잔재 터트린후-윈드컷,스핀박고 쿨타임맞춰서 사이클재량껏 돌리면됨 되도록 블댄이나

폴스타,보이드 같은 오브수급기는 마엘버프 받고 쓰면 더더욱좋음.

사이클 유지하면 쿨이 탁탁 돌아올것이며, 잔재버프는 상시 유지되고 마나가 부족할일도 더더욱없음.

#현재 특화1000 제스킬빌드대로 하시면 1사이클후 정확하게 2.1버블 찹니다.#




물론 이론상 사이클대로 100%활용은 절대 불가능하지만 백어택에 너무 신경안쓰더래도 배분잘해서 스킬 순서대로 잘박고, 단죄심판 관리 잘하면 정말 하루죙일 때릴수있습니다. 

그리고 어떤보스던 사이클대로 딜넣을수있는 타이밍도 분명히 오고 중간중간 판단해가면서 사이클돌리는건 그게곧 컨트롤이고 실력입니다 뇌지컬도 컨트롤이거든요.

블레이드 생각보다 심오하고 어려운캐릭터입니다. 잔재빌드 잘활용하시려면 빌드도 정말 다양하겠지만. 정말 그만큼 어렵기때문에 사람마다 딜편차가 많이날수있어요, 그렇다고 너무 실망하실필요도없고, 이런 매력이있는 캐릭터다 라고 생각하시면 좋겠습니다. 

여러빌드가 연구되는건 좋지만 딜이안나오는건 또한 컨트롤적인게 부족하기때문에 딜이 적게나오는것일수도있음을 분명히 인지하시고, 제 공략을 참고하시고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어 본인만의 스킬트리를 최적화 시켰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까먹고 설명안드린 부분이 하나있는데 각성기 같은 경우에는 왠만하면 1각성기 써주시구요, 2각성기는 시전이 긴대신 오브가 더잘차는데 그냥 1각박고 스킬하나 더박는게 이득입니다.

타이밍같은경우에는 슈차빌드는 보통 시너지 타이밍 전 아츠 부족할때 포지셔닝+딜링+아츠수급 할겸 넣어주시는게 제일 베스트고 

잔재빌드는 조우하자마자 각성기누르시고 아츠누르시면 1각특성상 데미지가 조금 늦게들어오기때문에 아츠버프를 받은 각성기를 넣을수있습니다.

특성1000 기준으로 각성기 하나만으로 3버블 다차구요 바로 잔재터뜨리고 사이클대로 스킬박으시면됩니다. 그리고 아츠공30퍼인데 버스트안쓰는게 낫지않냐 라고 생각하시는분들이있는데. 

그냥 아츠 털고 사이클돌려서 아츠 또모으고 쿨감보는게 딜적으로 더 낫구요. 아츠안털고 딜넣으면 그순간딜은 좀더 셀순있어도 결국 사이클돌리면 아츠가 0개라 현자타임 오게되고 딜누수옵니다.  





크게 2가지 빌드에대해 소개하고 설명드렸는데요

개인적으로 두빌드다 장단점이있고 재미도 전혀 다른 재미였습니다,(둘다재밌어요)

무엇이 더강하냐?라고 말하면 솔직히 저도 잘모르겠습니다. 진짜 신의컨트롤이 된다면 차이를 느낄수

있지않을까싶습니다. 저또한 두빌드를 100% 활용해보질못했기에..

어떨때는 슈차빌드가 괜찮았고, 어떨때는 잔재빌드가 괜찮았습니다. 

같이 자주 컨텐하는 길드원분들 애니츠분들이랑 자주가는데(기공,인파) 제가 딜을 이긴적도있고 진적도있고 들쭉날쭉이였고,

다른앵간한 직업들 상대로 이그 45% mvp 한적도있고 그러네요

물론 블래스터나 서머너 ,,와로두 형님분들께는 거의 이겨본 기억이없고요.;;

그래도 블레이드 만의 몰아치는 매력이있어서 저는 잔혈,투사 이런거에 크게 의의를 두고있지않습니다

그래도 캐릭간밸런스에 민감하신분들이 꽤있어서 추가설명드리자면

블레이드는 지금 그렇게 약한편도 아니고 어느정도냐 한다면 중간이상은 간다고 할수있겠네요.

잘다룰수록 강한게 블레이드니깐요 그리고 그거또한 블레이드만의 매력이라고 생각하고요.



끝으로 지금까지 쭉 다읽으신분들 얼마나 있을진모르겟지만. 제가 보시다싶이 글재주가없어요..

원래 이런거 귀찮아서 쓸성격도아니고 게시판도 잘안봅니다 원래

근데 제가 이번에 곧 군대를 입대하게되고 시즌2기대도많이했고 제대로 키워보고싶어서

게시판도 매일 들락날락거리고,, 뭐라도 남기고 군대가고싶어서 이렇게 글을쓴거같네요

저도 이게뭐라고 아침 10시작해서 저녁7시넘어서까지 글을쓰게될준몰랐습니다.

그래도 제가 공략적어보면서 뿌듯한것도있고 다시 공부하게된점도있고 뜻깊은 시간이었습니다.

중간중간에 불편하실 요소도 있을거같은데 뭔가 정독하고 수정할 엄두가 안나네요 ㅠㅠ 죄송합니다 

제가 설명드린것들.. 추천일뿐이지 꼭 저렇게 빌드 짜실필요도없고, 어디까지나 순전히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제발 과몰입하는분 없길바랍니다. 그저 유저들간에 정보 공유 목적만으로 쓰였으면 좋겠습니다.

궁금하신거있으시면 댓글달아주세요!

더이상은 귀찮아서 손댈생각은없지만 댓글은 보게되면 최대한 답글해드리겠습니다.

길고 허접한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잔재빌드1사이클 영상입니다 버스트후 주력기 쿨타임 바로옵니다.
블댄 질풍빼고 마무리강화 기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