찰딴딴
2021-03-11 18:30
조회: 18,1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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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 주의)PVP 블레이드 판정 정리 및 콤보 요약블레이드는 스킬트리가 거의 고정이라 보시면 되요. 간혹 비주류 스킬 쓰시는 분 계시는데 실용성 면에서도 안 좋고 재미로 하시는거니 따라쓰는건 비추 블레이드는 제가 주로 하는 캐릭은 아니지만 긴 세월동안 쳐맞으면서 보고 배운 토대로 얘기드릴게요. 혹시나 잘못된 부분이 있다면 지적해주세요. 1. 서프라이즈 어택 (면역이 없는 첫타 강경직에 잔상은 피격이상인 스킬, 기본 쿨 5초에 검풍잔영 채용 시 쿨 10초로 증가) - 이동기용으로도 가능한 첫타 강경직에 잔상은 피격이상으로 구성되어있는 완소 스킬 - 반응하기도 쉬운 스킬이 아니라 최대한 견제하면서 빼주고 들어가는게 좋음 (하지만 신속 적용 안해도 쿨이 10초라는 점) - 검풍이 나간 후에만 스페이스 사용 가능 2. 어퍼 슬래쉬 (자체 면역은 없지만 세번째 트라이포드에서 강인함을 필수로 챙기는 피격면역 스킬임과 동시에 피격이상 스킬, 기본은 쿨 8초지만 강인함 채용하면서 14초로 증가) - 고정 트라이포드는 재빠른 손놀림 - 대형 회오리 - 강인함 - 어퍼 슬래쉬는 후딜의 회오리 판정은 좋지만 선딜 판정은 이렇다 할 정도로 좋진 않음 (첫번째 회오리 올라오는 모션은 곧바로 피격 판정이 들어가지 않다보니 휘두르기나 순간 타격 같은 즉발급 CC기 쓰고 스페이스 쓰면 판정 이김) - 대형 회오리 트라이포드로 추가되는 세번째 회오리 생성 직후에는 면역이 없음 - 첫번째 회오리 생성 전까지는 스페이스 사용 가능하지만 첫번째 회오리 생성 후부터 세번째 회오리 생성 전까지는 스페이스 사용 불가능 3. 스핀 커터(패치 후 면역이 없어진 무경직 이동기용 콤보스킬, 기본 쿨 12초) - 패치 후 경직면역이 사라져서 경직 스킬로 캐치가 가능해져 진입용 이동기보다는 도주용 이동기로 많이 씀 - 콤보스킬이다보니 스킬 빼내려는 목적으로 진입하는 척 페이크용로도 씀 - 콤보 간격 간에만 스페이스 사용 가능 4. 다크 악셀 (자체 경직면역이지만 두번째 트라이포드 강인함을 필수로 챙기는 피격면역이자 트라이포드 채용에 따라 피격이상 또는 경직기인 스킬, 기본 쿨 16초) - 다크 악셀은 피격이상보다는 보통 이동기로 많이 쓰이기 때문에 재빠른 손놀림 - 강인함 - 하이 악셀을 씀 - 하이악셀 채용 시 상대방을 넘어서서 관통 이동이 가능함 - 피격이상 중인 적에게 사용시 피격이상 유지 - 스킬 모션동안 스페이스 사용 불가능(다크 악셀을 누른 순간 착지 후에만 스페이스 사용 가능) (1)재빠른 손놀림 - 강인함 - 하이 악셀 (2)재빠른 손놀림 - 강인함 - 어퍼 악셀 - 어퍼 악셀의 경우 피격이상 판정 중에서도 띄우는 판정이다보니 넘어져있는 시간이 김 (3)재빠른 손놀림 - 강인함 - 스킬 포인트를 7까지 주는 경우 다크 악셀 고유의 판정인 피격이상을 일으키나 넘어뜨리는 판정이라 넘어져있는 시간이 비교적 짧음 5. 헤드 헌트 (면역이 없는 기절 효과 스킬, 기본 쿨 18초지만 고정인 빠른 준비 트라이포드로 채용으로 기본 쿨 16초) - 마엘 스톰과 더불어 블레이드가 사기란 소리 듣는 대표적인 스킬 중 하나 - 전 캐릭터 통틀어 제일 빠른 시전속도의 CC기 (고정인 기절 강화 트라이포드 채용으로 기절 유지 시간 또한 2.5초로 매우 김) - 고정 트라이포드는 빠른 준비 - 퀵 헌트 - 기절 강화 - 겉으로 보이는 판정보다 범위가 후한 편임 6. 문라이트 소닉(자체 경직면역인 블레이드의 대표 주딜링기 스킬) - 문라이트 소닉 자체는 무경직 - 홀딩 스킬이라 풀히트 시키려면 헤드 헌트나 보이드 스트라이크 중 하나는 필수 (대신 1개의 스킬만으로도 광범위한 범위에 어마어마한 딜량을 자랑) - 홀딩 취소하면 스페이스가 사용 가능하나 후딜이 있음 7. 터닝 슬래쉬 (자체 면역은 없지만 고정으로 두번째 트라이포드 강인함을 챙기는 피격면역 스킬, 기본 쿨 15초) - 조율의 서 패치 후 터닝 슬래쉬보다 마엘 스톰의 실용성이 더 좋아 현재는 잘 쓰이지 않는 스킬 - 고정 트라이포드는 탁월한 기동성 - 강인함에 +@로 세번째 트라이포드 채용시 트리플 턴 - 강인함이 있는 피격면역 스킬이지만 약경직이라 CC기에 취약함(모션 도중에 캔슬 가능) - 스킬 도중 스페이스 사용 가능(장검을 휘두르는 순간마다는 불가능) 8. 마엘 스톰(자체 면역은 없는 시전 시 강경직을 발생시키는 버프 스킬, 증명의 전장 내 기본 쿨 35초) - 고정 트라이포드는 차가운 접촉 또는 오브 조절 - 다크 오더 - 안정된 기운 - 첫번째 트라이포드 차가운 접촉 채용 시 범위 내에서 적에게 공격 당할 경우 적을 1초간 동결 - 차가운 접촉 버프가 발동될 시 이후 다크 오더 효과만 유지되고 안정된 기운 효과는 사라짐 - 마엘 스톰 시전 시에는 경직면역이 적용이 안되서 캔슬이 가능함 - 시전 시 시전 순간에만 강경직이 발생함 - 세번째 트라이포드 안정된 기운 채용 시 버프 유지 중 경직에 상시 면역 (1)오브 조절 - 다크 오더 - 안정된 기운 (2)차가운 접촉 - 다크 오더 9. 보이드 스트라이크(면역이 없는 블레이드의 대표적인 주딜링기 피격이상 스킬, 기본 쿨 27초) - 패치 후 경직면역이 사라진 차지 스킬 - 고정 트라이포드는 재빠른 손놀림 - 암흑 공격 - 블랙 익스플로젼 - 세번째 트라이포드 블랙 익스플로젼 채용 시 한번 더 공중에 띄워주는 판정이 생겨서 블레이드 콤보 연계의 핵심인 스킬 중 하나 - 차지 도중 캔슬 하더라도 장검으로 올려치는 모션 후에만 스페이스 사용 가능 10. 블레이드 아츠 (블레이드 아이덴티티 상태, 활성화 시 피격면역이며 피격이상기 스킬인 블레이드 버스트가 사용 가능) 아이덴티티에 대한 설명은 스크린샷을 첨부할게요. 11. 플래시 블링크(블레이드 1차 각성기, 일정시간 후 피격이상을 일으키는 관통형 각성기) - 보이드 스트라이크와 비슷한 판정덕분에 블레이드 콤보에 최적화 되어있는 각성기 12. 블레이드 어설트 (블레이드 2차 각성기, 스탠딩 상태에서는 경직 후 피격이상, 피격이상 상태에서는 피격이상 지속 시키는 각성기) (1)스탠딩 상태(경직 후 - 피격이상) - 보정판정때문에 딜로스가 심함 (2)피격이상 상태(피격 이상 유지 후 다시금 피격) 이제 증전에서 자주 사용되지 않지만 가끔씩 보이는 비주류 스킬에 대해서 설명할게요. 13. 폴스타(자체 경직면역이며 두번째 트라이포드에 강인함 보유한 피격이상 스킬, 기본 쿨 12초) - 폴스타는 강인함까지 보유한 피격이상 스킬이지만 제자리 공중 모션 스킬이라 CC기에 취약하단 점에 있어서 많이 사용되진 않음 - 트라이포드는 빠른 준비 - 강인함은 고정, 문 스타와 스타 더스트 중 취향에 따라 채용 (1)문 스타 (2)스타 더스트 14. 블레이드 댄스 (자체 경직면역이며 스탠딩 상태에서는 강경직, 피격이상 상태에서는 피격이상 지속 스킬, 기본 쿨 18초) - 블레이드 댄스를 쓰지 않는 이유는 딜링기 중 하나이지만 마엘보다 성능이 훨씬 안 좋기 때문임 - 스탠딩 상태에서의 경직은 약경직 - 고정된 트라이포드가 딱히 있지 않음 (1)마무리 강화 (2)난도질 15. 소울 앱소버(면역이 없는 피격이상 또는 동결 스킬, 기본 쿨 24초) - 동결 시간이 1.5초로 너프된 후로 잘 안 쓰이는 스킬 (동결 시간 너프 전에는 소울 앱소버에 문라이트 소닉까지 풀히트가 가능했음) - 고정 트라이포드는 재빠른 손놀림만 고정 외에는 취향에 따라 채용 - 딜을 바라고 쓰기에는 문라이트 소닉에 한참 못 미치는 탓에 현재는 사용하는 유저가 없다시피함 (1)재빠른 손놀림 - 암흑 공격 - 강력한 찌르기 (1)재빠른 손놀림 - 암흑 공격 - 반 가르기 (3)재빠른 손놀림 - 냉기 공격 - 강력한 찌르기 (4)재빠른 손놀림 - 냉기 공격 - 반 가르기 16. 블리츠 러시(면역이 없는 경직 또는 피격이상 스킬, 기본 쿨 24초) - 조율의 서가 생기기 전 경직면역이 있을 때 잠시나마 간간히 보였던 스킬 - 쉐도우 러시 채용 시 피격이상, 듀얼 블리츠 채용 시 강경직 지속 후 피격이상 - 트라이포드는 탁월한 기동성만 고정, 나머지는 취향에 따라 채용 (두번째 트라이포드의 다크 차지 모션 중 끌어당기는 판정은 약경직) (1)쉐도우 러시 (2)듀얼 블리츠 17. 데스 센텐스(자체 경직면역인 피격이상 스킬, 기본 쿨 18초) - 그나마 헤드 헌트와의 연계가 매끄러워 종종 보이는 스킬 - 세번째 트라이포드 폭발 채용 시에만 공중에 띄우는 판정, 그 외에는 내려찍는 판정 - 고정된 트라이포드는 첫번째 트라이포드는 취향에 따라 채용하고 냉기 지대 - 폭발을 씀 탁월한 기동성 - 냉기 지대 - 폭발 이상 증명의 전장 내에서 사용되는 블레이드 스킬 판정들에 대해 설명 다 했구요. 이제 블레이드 콤보에 대해 설명할게요 (1)헤드 헌트(1- 1- 2) - 어퍼 슬래쉬(2 - 3 - 2) - 보이드 스트라이크(1 - 1 - 1) - 문라이트 소닉(1 - 2 - 2) - 헤드 헌트로 선타를 잡았을 경우 이어지는 기본 연계 중 하나 - 문라이트 소닉 대신에 플래시 블링크 연계도 가능 (플래시 블링크 후 문라이트 소닉은 기상기가 있다면 빠져나갈수 있어서 딜로스가 심함) - 연계 순서에서 검은색으로 쓰여있는 부분은 생략 가능 (2)서프라이즈 어택(3 - 1 - 1) - 헤드 헌트(1- 1- 2) - 어퍼 슬래쉬(2 - 3 - 2) - 보이드 스트라이크(1 - 1 - 1) - 문라이트 소닉(1 - 2 - 2) - 서프라이즈 어택으로 경직을 먹거나 튕겨나가는 적을 헤드 헌트로 연계를 지속 시키는 기본 연계 중 하나 - 서프라이즈 어택으로 튕겨나가는 적을 어퍼 슬래쉬로 이어가기에는 어퍼 슬래쉬의 선딜까지 고려하면 놓치는 경우가 종종 있다보니 빠르고 기절 지속 시간이 긴 헤드 헌트로 이어감 - 연계 순서에서 검은색으로 쓰여있는 부분은 생략 가능 (3)어퍼 슬래쉬(2 - 3 - 2) - 보이드 스트라이크(1 - 1 - 1) - 헤드 헌트(1 - 1 - 2) - 블레이드 아츠 활성화 후 블레이드 버스트 (4)어퍼 슬래쉬(2 - 3 - 2) - 보이드 스트라이크(1 - 1 - 1) - 헤드 헌트(1 - 1 - 2) - 플래시 블링크 - 블레이드 아츠 활성화 - 문라이트 소닉(1 - 2 - 2) - 블레이드 콤보 중 최대딜을 뽑아내는 콤보 - 체방계수가 낮은 캐릭의 경우 경우에 따라 원콤도 가능 현재는 잘 안 쓰이는 비주류 콤보지만 적어볼게요. (5)서프라이즈 어택(3 - 1 - 1) - 어퍼 슬래쉬(2 - 3 - 2) - 보이드 스트라이크(1 - 1 - 1) - 소울 앱소버(3 - 3 - 2) - 동결 후 +@ 또는 서프라이즈 어택(3 - 1 - 1) - 어퍼 슬래쉬(2 - 3 - 2) - 보이드 스트라이크(1 - 1 - 1) - 헤드 헌트(1 - 1 - 2) - 소울 앱소버(3 - 1 - 2)도 가능 - 연계 순서에서 검은색으로 쓰여있는 부분은 생략 가능 블레이드란 캐릭은 콤보 자체가 헤드 헌트란 최고의 스킬 하나로 모든 연계 자체를 매끄럽게 이어나갈 수 있기 때문에 연계하는데에 있어서 힘든 점은 전혀 없다고 봐요. 블레이드의 장단점을 적으라면 장점은 전 캐릭 통틀어 제일 빠른 CC기인 헤드헌트의 룰 파괴 10초 쿨의 피격이상 견제기 서프라이즈 어택, 각성기 또한 제자리 각성기나 선딜이 긴 각성기가 대부분인 반면에 그 각성기들 사이를 빠르게 관통하고 지나갈 수 있는 플래시 블링크 경직 위주의 캐릭에게는 인듀어 페인보다 더 무서운 마엘 스톰까지 너무 많긴 하네요. 전에는 원거리 캐릭을 쫓아가기 힘든게 단점이라면 단점이였는데 조율의 서 패치 후 버프 유지 중 경직면역에 이동 속도와 공격 속도 증가까지 있는 마엘 스톰이 고정되다시피하면서 다 옛날 얘기 같다고 생각되네요. 면역은 지금이 딱 블레이드 캐릭 특성상 적절하다 생각하지만 너무 짧은 마엘 스톰 쿨타임과 너무 이기적인 CC기인 헤드 헌트는 너프 좀 해줬으면 하는 바램이 있네요. 뉴비분들 화이팅~!
EX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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찰딴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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