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리퍼의 현 위치

현재 6사멸 버프 후 달소리퍼의 딜링 포텐셜은

전직업 중 최상위권임.

물론 군단장같은 인간형 보스들이 가디언들에 비해 백잡기 어려운건 사실이지만

백어택 잘 넣는 숙련자 기준으로 달소리퍼 이길 직업은 거의 없음.


그럼에도 리퍼의 파티 선호도는 정말 최악임.

그 이유는 달소리퍼의 파티 플레이 기여도가 정말 전직업 중 꼴지라는 것.


시너지는 치명타 피해라서 치명타 확률 낮은 직업한텐 없는 시너지나 마찬가지에

치명율이 높은 직업은 보통 사멸이나 예둔을 끼므로 치피 효율이 구데기임.

리퍼와 파티 조합을 맞추려면 치명율은 높지만 치피가 낮은 아이러니한 직업이어야 그나마 효율이 나옴. (조합의 강제성)


어느 직업에게든 무난하게 좋은 피증, 공증, 방깎 시너지나,

같은 퓨딜라인에 데헌, 건슬, 알카가 가진 최상위 시너지인 상시 치확 10% 시너지와는 크게 비교가 되는 부분.


카운터도 안쓰는 스킬에 붙어 있는데다가, 채용 시 딜사이클 망가지고

누적무력, 순간무력도 최하위, 부파도 최하위


따라서 달소리퍼를 파티에 끼운다면

공략을 위해 카운터 칠 놈, 무력 좋은 놈이 거의 필수적으로 붙어야하고 시너지 효율을 위해선 치피빨도 잘 받아야함.

(더구나, 이번 쿠크세이튼에서는 공에 백어택이 없기 때문에 페르소나 급습을 박아도 크리가 안터지면 공이 안깨짐. 따라서 안정적으로 공 처리해 줄 사람도 있어야 됨.)


즉, 달소리퍼 하나가 공대에 들어가는 것만으로 공대원 구성에 제약이 너무너무 많이 생김.

이러한 악조건들을 전부 뚫고서 굳이 달소리퍼를 데려갈 이유가 너무나도 부족함.


2. 개선안

달소리퍼가 부족한 점은 너무너무너무 많다.

딜이 부족한건 절대 아니지만,

파티플레이에 기여하는 바가 너무나도 적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시너지의 수치 증가나

급습 및 쉐도우 스톰의 무력화 수치 증가

카운터 스킬 추가 등이 필요하다고 본다.


이외에 보정 컨텐츠에서의 약점이 너무 크다.

깡통 성능 최하에, 풍요룬빨, 특화빨, 트포빨을 크게 받는 리퍼의 특성상

보정에서의 딜링 능력은 정말정말 쓰레기인데

보정에서 가장 쓸모없는 치명타 피해 시너지를 들고 있음으로 인해 도저히 얘를 파티에 넣을 건덕지가 없다.


또한, 페르소나 관련 버그도 산재해있다.

1. 몬스터가 페르소나 은신 발동 후에도 잠깐동안 본체에 어그로가 끌리는 현상 (카던 잡몹 및 벨가가 본체에 공격을 함)

2. 일부 상위 보스는 페르소나 분신을 인식하지 못함. (아르고스 1인 플레이 시 분신에 어그로가 전혀 안끌려서 패턴 사용 없이 정지상태로 있음.)

3. 페르소나 분신 이동이 즉각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음.

성능 외적으로 이런 버그적인 부분은 다수의 유저가 충분히 건의해야한다고 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