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참극 길드의 연추격이라고 합니당!
하루종일 쟁만 하다가 현자타임 와서 할것도 없고 해서

지금까지 접속해서 쟁 투기장 쟁 끝 이럴정도로 거의 매일같이 쌈박질만 하면서
진짜 미친듯이 1:1 하고 꼬장 다니면서 느낀 직업별 상대팁? 같은거 뻘글 끄적여 봐요

제가 피시방 유저인데 집에서 쓰느라 사진이나 영상을 못올려요 ㅠㅠ
다음에 기회가 되면 한번 찍어서 올려보도록 할게용

저번에 어떤분이 왜 매화는 이런거 없냐고 하셔서 그냥 심심해서 적을게요
제가 적는건 절대 정석이 아니고 그냥 참고 용도의 팁일 뿐입니당

글이 길어서 따로 찾으시는 직업이 있으면
Ctrl + F 로 검색창 띄워서 직업명 쓰시면 됩니다



1. 워리어
난이도 : 극상
조심할 스킬 : 잡기, 무덤 가르기
딜교 타이밍 : 선두추격 세 번 이상 썼을 때
매화의 대표적인 하드카운터
매화가 상대하기 빡센 슈아와 뒷방막을 모두 가지고 있는 희대의 씹새끼입니다..
1초 이상 방막을 하면 거의 2초? 정도 되는 슈아버프가 걸려서 사실상 스킬을 써도 꼬라박는 수준밖에 안됩니다..
워리어에게 접근해서 딜을 박으려면 최소한 잡기, 무덤 가르기
이 두 스킬은 빼고 시작하셔야 합니다.
일반적인 워리어의 경우, 선두추격-작열-잡기로 콤보를 시작하는데,
이때 선추작열을 보고 뒷추격으로 피하시면 잡기가 거의 빠집니다.
잡기 빠지는 모션은 스왑한 후에 앞에 움켜쥐면서 껴안는 듯한 모션이 나옵니다.
추가적으로 무덤 가르기도 앞에서 추격으로 와리가리 하면 점프한 후 내려찍는 무덤 가르기 모션인데,
디버프를 거는 구간은 점프한 이후 내려찍는 구간부터입니다.
따라서 점프를 보신 후, 스왑가드를 늘여 쓰시면서 무덤을 다 막아 주시면 되겠습니당
이때, 무덤 막틱이 모션 이후에 들어오므로 막틱까지 잘 막아주셔야 됩니다!
잡기와 무덤가르기가 다 빠지면, 3분버프 키고 뒤잡으면서 5~8초간 비벼주시면 됩니다. 잡기 돌아왔다 싶으시면 빠지시면 되요. 뒤잡기 힘들면 그냥 대놓고 가드 까세요..
워리어가 슈아버프를 유지하고 있는 한은 스펙차가 크게 나지 않는 이상 절대 딜교에서 우위를 가져올 수 없습니다.
그냥 편전 최대 사거리만큼 거리 벌려 놓으시면 워리어의 반응은 2개로 나뉩니다.
1. 그냥 안들어오고 우직하게 방막하고 있는다
2. 개빡쳐서 선추 막 써서 들어온다
1의 경우, 그냥 채이하세요. 답없습니다
2의 경우, 3번째 선추 이후에 특편전 박으시면 슈아버프 딱 끝날 때라서 CC기 걸립니다. 역극 쓰시고 콤보 이어나가시면 되요.
슈아버프 없는 경우 한정으로, 망자가르기 착지모션에 슈아가 없습니다. 진눈깨비 무적으로 뒤잡으시고 압제 넣으시면 경직 걸립니다. 다만 요즘 슈아버프 유지 안하는 워리어는 드물기 때문에 거의 못잡는다 보시면 됩니다.
기본적인 상대법은 추격으로 거리벌리고 조롱-채이 / 긴탈채이

2. 소서러
난이도 : 쉬움 ~
조심할 스킬 : 몽마, 심판, 궁
딜교 타이밍 : 밤까, 유린
소서러는 파일럿에 따라서 난이도가 천차만별입니다.
소서러를 많이 상대하시다 보면 밤까 모션이 보입니다. 밤까 착지에 맞춰서 낙인이나 서리불꽃 꼽으시면 CC기 간간히 걸립니다.
기본적으로 소서러는 이동기가 구리기 때문에 진입CC가 안맞으면 그냥 거리벌리시고 쿨 돌리시면 됩니다.
심판은 차징하면 스왑가드 늘여쓰기로 막아주세요. 피할수 있으면 피하는게 제일 좋지만 추격슈아로 맞으실 경우, 반피이상이 훅 빠지기 때문에 딜교 타이밍을 못잡습니다.
몽마는 뒷추격 슈아 이용해서 빠지시면 되는데, 이때 잘하는 소서는 몽마를 뒤잡기로 활용합니다. 괜히 카운터 치시려다가 뒤잡힙니다. 그냥 빼는걸 추천드립니다. 일반적인 소서는 지구력 채우려고 제자리에서 그냥 움직이면서 몽마를 늘여쓰는데, 몽마에서 나오는 구간에 서리불꽃 박아 보시면 기절 걸릴때 있습니다. 안걸리시면 거리벌리시고 쿨 돌리세요.
어차피 매화는 찔러보기가 가능하기 때문에 그냥 타이밍마다 한번씩 찔러 보시고 안되면 추격으로 다시 빼시면 되요.
유린은 전방가드기 때문에 화면 180도로 돌리시고 뒷낙인 쓰시면 경직 은근 잘걸립니다.
궁 나오는 방법은 진눈깨비 쿨돌기를 기다리셨다가 뒷추격 - 진눈깨비(무적) - 뒷추격으로 나오실 수 있습니다. 단, 불알이 이동하는 방향으로 쓰시면 못나와요. 같은 원리로 누베 회오리도 나오실수 있습니다.

3. 레인저
난이도 : 쉬움 ~ 중상
조심할 스킬 : 숨찢, 쇄도, 덩굴매듭
딜교 타이밍 : 활상태, 모든 전방가드 기술 (정분 시작, 전율, 재창조, 울부짖는 바람), 하늘의 부름 착지
레인저 하다와서 그런지 제일 상대하기 쉬운 직업입니다.
일단 숨찢과 쇄도는 이속 디버프가 크기 때문에 맞지 마세요. 진짜 고자됩니다.
거리벌려서 자리잡고 숨찢쓰는 렝거는 섣불리 선진입하지 마시고, 하시더라도 지그재그나 원을 그리면서 진입하세요.
쇄도는 뒷추격으로 통과하시면 은근 안맞습니다.
활상태에서 제때 스왑못하면 서리불꽃 그냥 걸립니다. 뚜까패시면 되고
덩굴매듭 이후에는 거의 90% 확률로 잡기씁니다. 이때 슈아잡기가 되거든요
렝거한테 한번 잡히면 골로 가기 때문에, 덩굴매듭 쓰면 그냥 무조건 거리 벌리세요. 어차피 통슈아라서 스킬 꼬라박아봐야 본인만 불리합니다.
렝거는 모션으로 스킬을 구별하기 편한데,
양손을 모았다가 교차하면서 올리면 정분, 오른손을 왼쪽 위로 올렸다가 오른쪽으로 내리면 전율, 오른손을 들었다가 내리찍으면 재창조입니다.
정분은 모을때만 전방가드고 스킬을 내지를 때는 슈아기 때문에 아다리 안맞으면 CC걸기 힘들구요
전율은 선딜이 있어서 모션보고 옆서리 쓰시거나 앞에서 낙인 유닛통과로 뒤잡으시면 됩니다.
재창조는 즉발이라 대응하기 좀 힘든데, 레인저가 재창조를 쓰는 타이밍은 넘어졌다 일어날 때, 아니면 근접했을 때 전방가드가 없을 때 사용하기 때문에 아마 대치중일 땐 잘 못보실 거에요.
하늘의 부름 (공중에서 서커스하는거)은 처음 점프 때는 공중에 두 발 다 뜬 시간만 무적입니다. 한발이라도 닿으면 끝나요. 두번째 점프는 회피폭발 사격이 쿨이 아닐 시, 첫 번째와 두 번째 점프 사이에 다시 뛰는 구간이 통으로 무적입니다. 착지할 때 공중에서 반쯤 내려왔을 때 진눈서리 쓰시면 50% 이상으로 기절 걸립니다.
바람결-쇄도를 많이 쓰는데, 슈아로 비비려 하지 말고 그냥 빼세요. 디버프 걸립니다.
단캔할때 가끔 특편전 넣으면 걸립니다.
수호자 키면 회피가 올라가서 킬각 잘 안나옵니다. 마음속으로 30초 세고 들어가세요. 이건 모든직업 다 포함입니다.

4. 자이언트
난이도 :
조심할 스킬 : 황폐화
딜교 타이밍 : 난타, 황폐화 막타, 앉아쏴 처음 자빠질때랑 끝날때
은근 슈아가 많은 자이언트입니다.
황폐화 막타로 땅 꽝 찍을때, 앉아쏴 처음 자빠질때랑 끝날때 편전 먹이시면 경직 걸립니다.
근데 잘하는 자이는 황폐화 막타 뿌리치기로 캔슬해요.
황폐화는 맞으면 워리어 무덤이랑 같은 디버프가 걸리기 때문에 짜증납니다. 은근 길어서 스왑가드로도 못막을때 많아요. 그냥 각성가드 하고 계시다간 뿌리치기로 캔슬하고 잡힙니다. 맞더라도 그냥 거리 벌리세요.
용뚫 끝날때쯤 역린 박으면 기절 간간히 걸립니다. 근데 끝나는 타이밍에 스왑가드나 밥상 쓰면 안걸려요.
1:1로는 많이 안만나봐서 많이 모르겠네요. 댓글에 알려주시면 추가할게요
잡히면 캐선하시면 쉬운데 솔직히 졸렬하니까 쓰지 마세요..

5. 금수랑
난이도 :
조심할 스킬 : 사방신무(빨간스킬), 흑랑
딜교 타이밍 : 팔방연환격(파란스킬)
금수랑은 스킬 이름을 잘 모르겠음... 저게 맞나 모르겠네요
빨간색 불 나오는 스킬은 슈아, 파란색 스킬은 전방가드입니다. 파란색 스킬 쓸때 뒤잡고 CC넣으세요.
눕혀도 운 안좋으면 달오름 첫타쓰다 흑랑 후려치기 맞고 자빠집니다.
금수랑 회피기중에 잡기가 되는건지 정말 자연스럽게 잡기 걸립니다.
160공만 되도 유셋 원콤각 보기 때문에 방/밸수랑이면 왠만해선 상대하지 않는걸 추천드립니다. 봉타고 점프하는건 슈아구간 은근 기니까 괜히 스킬 낭비 안하셔도 되요.

6. 발키리
난이도 : 중상
조심할 스킬 : 파동, 그 외 는 콤보기라 대치중엔 괜찮음
딜교 타이밍 : 스왑해서 창떨구는 기절기 박을때 (천상의 창), 필돌 시작/끝나는 타이밍
발키리도 워리어와 마찬가지로 뒷방막이 있어서 빡셉니다.
근데 발키리전은 대부분 매화에게 주도권이 있기 때문에 먼저 싸움걸지 않는 한은 먼저 맞을일도 없습니다.
스킬 대부분이 전방가드인데, 뒷방막 때문에 어차피 슈아나 마찬가지에요.
단, 위에서 말했듯이 스왑해서 기절 박을때는 뒤잡으면 CC 걸립니다.
또, 가장 대표적인 타이밍은 필돌의 시작과 끝나는 타이밍입니다.
필돌 모션은 황금색 회오리같은게 나온 뒤에 발키리가 두번정도 돌진합니다. 끝날 때 역린 박으시면 CC 은근 잘걸려요.
어차피 발키리도 이동기가 좋은 편은 아니기 때문에 실패하면 거리 두고 쿨 돌리시면 됩니다.
파동은 끝날 때 눕기 때문에 그냥 안에서 추격 계속 쓰는걸 추천드립니다.
궁은 괜히 어중간하게 거리벌려서 가드하려 하지 마시고 쭉 빼세요. 은근 범위 넓은데 딜 조올라 아픕니다;
워리어와 비슷하게 잡기 빠지면 버프키고 가드 최대한 까세요. 발키리는 스킬 대부분이 전방가드기 때문에 가드가 터지면 할게 없습니다.

7. 무사
난이도 :
조심할 스킬 : 화선풍, 편전
딜교 타이밍 : 용염진, 화선풍 외의 스킬 슈아맞딜
무사는 슈아를 질질 끌수 있어서 보통 편전을 먼저 맞추거나, 서로 슈아 비비기로 딜교환 할때가 많아요.
특편전은 도는 모션엔 무적이기 때문에 도는 모션 이후에 누가 먼저 맞추느냐가 중요합니다.
슈아 비비기는 매화에 비해 무사는 모기딜이기 때문에 매화가 좀더 유리하지만,
화선풍은 딜이 쌔니까 화선풍은 피하세요. 사실 저거 빠지면 한방기는 없다시피 합니다.
용염진은 전방가드에다가 시전시간도 기니까 뒤잡기가 편한데, 그만큼 먼저 써주는 무사는 드물어요. 가끔 슈아맞딜할때 가드용으로 쓸때가 있는데 그때 뒤잡으시면 됩니다.
무매전/매매전은 서로 극혐입니다. 진짜 더럽게 안끝나고 그냥 운좋게 CC박는 사람이 이겨요
지구력관리 특히 중요합니다. 상대보다 지구력 빨리달면 지는거에요

8. 매화
난이도 :
조심할 스킬 : 창월 늘여쓰기, 화월만개, 낙인 뒤잡기, 편전
딜교 타이밍 : 낙인, 달오름 첫타, 진눈깨비
미러전; 극혐입니다.. 우선 일반적인 매화는 서리불꽃-창월 이후에 화월만개를 쓰거나 진눈낙인을 쓰는 이상한 특성이 있어요. 이때 창월을 늘여쓰게 되면 진눈낙인을 쓸때 진눈이 노쿨이 아닌이상 넘어집니다. 이거 은근 잘걸리는데 숙련자들은 이렇게 잘 안해요.
매화도 무사랑 마찬가지로 슈아 비비기를 많이 하거나 낙인을 활용한 뒤잡기 싸움을 주로 하게 되요. 이때 내 스킬은 맞추고, 상대 스킬은 낙인이나 추격으로 가드하거나 피하면 야금야금 피를 까먹을 수 있어요.
주로 낙인을 활용한 뒤잡기 싸움을 많이 하게 될 텐데, 이때 그냥 낙인을 쓰기보다는 진눈이 쿨이 아닐 때 뒷진눈-낙인을 써서 두 번 뒤로 가시면 뒤잡기가 훨씬 수월해요. 똑같이 뒤로 가기 때문에 뒤로 조금이라도 더 가는 게 중요해요.
어차피 미러전은 스펙빨이 심합니당

9. 닌자
난이도 : 중하 ~
조심할 스킬 : 전환자세 / 칼넣는 자세 슈아, 옆/뒷번살, 잡기
딜교 타이밍 : 이룡등공, 번살
번살 때문에 순간적으로 거리를 좁힐 수 있어서 편전은 왠만해선 자제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특편전 : 회피의 무적구간을 활용하면 좀 낫지만, 절대 편전 쏘진 마세요. 무적구간 이후에 그냥 추격으로 빼시면 됩니다.
못하는 닌자는 정직하게 번살을 써요. 모션 끝날 때쯤 역린 박으시면 됩니다. 미세한 타이밍이 있어요. 근데 이건 옛날 얘기지 요즘 닌자들은 진짜 호카게수련 한다고 투기장 살아서 실력이 상향 평준화가 되서 옆/뒷번살을 씁니다. 이거 가드하고 있다가 그냥 걸려요. 번살거리 내줘도 상관은 없는데 번살쓸때 추격 슈아로 CC 걸리지 마시길 바래요.
가드에 정직하게 서리불꽃 뛰면 그대로 떨어지면서 잡기 걸립니다. 옆서리도 은근 자주 걸려요
이룡은 자체 가드나 슈아가 없으니까 그냥 CC 박으시면 되고
전환자세나 칼넣는 자세의 슈아구간을 잘 늘여쓰는 닌자는 빡셉니다. 승부는 매화 유저의 숙련도보다 닌자 유저의 숙련도가 좌우해요.
+ 댓글 내용 추가 (별빛에이드 님)
각성잡기가 18초 쿨이기 때문에 초반에 서리불꽃 적당히 비스듬히 쏴서 각성잡기 빼고 인파이트 시작하시면 됩니다.
서리불꽃에 나무토막쓰면 화면을 반대로 돌려서 눈치게임 창월 꽂아주시면 은근 잘넘어집니다. 역으로 본인이 잡힐수도 있음.
닌자 번살납도슈아, 검폭슈아, 회전칼날 슈아 타이밍에 같이 슈아/가드맞딜 하면서 딜교하면 우위를 점할 수 있습니다.

10. 쿠노
난이도 :
조심할 스킬 : 난격, 희연무
딜교 타이밍 : 경탄추
쿠노 진짜 딱 세번 만나봤습니다. 근데 하나가 아이리스 62렙 쿠노여서 겁나게 아팠음;
난격 (별모양으로 사하륜 튕기는 스킬)과 희연무 (빙빙 도는스킬)는 대표적인 딜링기인데 슈아입니다. 스킬 괜히 낭비하지 마시고 모션때는 빼세요.
경탄추라고 앞으로 사하륜 날리는 스킬 있습니다. 전방가드니까 뒷CC 박으시면 되요.
많이 안만나봐서 딱히 드릴 팁이 없네요;
+댓글 내용 추가 (별빛에이드 님)
경탄추는 제자리에서 맞으면 가드가 뚫리기 때문에 이동하면서 각 보셔야 됩니다.
요경탄(횡날리기)나 신인분격(사선 올려치기) 때 뒤잡으시면 CC기 잘걸립니다. 힘줄가르기 착지지점에 서리불꽃 넣으셔도 기절 걸릴때 많습니다.

11. 위치
난이도 :
조심할 스킬 : 번개류 (뇌폭 / 파동)
딜교 타이밍 : 땅류 (시련의 질곡 / 균형 붕괴 / 균열 파도)
딱 두개만 기억하시면 되요.
번개류 기술은 슈아, 땅류 기술은 전방가드에요.
기술들이 다 선딜과 모션이 길어서 추격으로 다 피할수 있어요.
보통 위치는 뇌폭 거리에서 추격으로 와리가리하면 뇌전폭풍 쓰고, 추격으로 지나쳐 가면 전류파동 써요.
번개 기술 다 빠지면 무서울거 하나도 없습니다.
땅기술은 전방가드인데다가 시전시간도 길어서 뒤잡기 정말 편하고,
텔극텔은 쓸때 얼굴이 어디로 향하는지 잘 보시고, 아예 사라졌다 나타나는 게 아니라 아주 빠르게 이동하기 때문에 방향 잘 잡고 바로 거리 좁히시면 됩니다.
보통 텔극텔 쓰고 바로 힐쓰는데, 이동방향 미리 확인하셨으면 힐쓰는 도중에 CC 박을수 있습니다. 은근 이타이밍에 CC 잘걸려요. 위자드도 동일
1:1 개쉬움 진짜 지기가 힘들어요 근데 떼쟁가면 개빡셈
보영은 양손 번쩍 들면 돔모양 이펙트 나옵니다 마음속으로 8초 세고 들어가세요

12. 위자드
난이도 : 중하
조심할 스킬 : 파멸의 불덩이 (궁), 대재앙, 수막폭렬
딜교 타이밍 : 스킬 쓴 직후
조심할 스킬에 쓴 스킬은 슈아입니다. 맞으면 겁나 아파요
수막폭렬은 맞으면서 나오셔도 견딜만 한데 불기술들은 한방기이기 때문에 잘못맞으면 그대로 골로 갑니다;
멀리 거리 벌려 있으면 물구슬을 쓸텐데, 이거 첫타만 넉다운이기 때문에 첫타만 추격 슈아로 씹으면 원거리에서 편전을 막을 스킬이 없어요.
특편전 맞추고 들어가기 제일 좋은 직업중 하나입니다.
수막폭렬은 13타인데 들리는 소리는 두두두두두두 여섯 번 들립니다. 4~5번째에 서리불꽃 뛰시면 끝날때 맞아요. 항상은 아니고 은근 자주 기절 걸립니다.
수막폭렬은 마우스 이동으로 돌릴수 있어요. 은근 따가워요
위자드는 잡기가 있는 대신 가드가 없어서 원거리에서 날아오는 CC를 방어할 기술이 파도 정도밖에 없는데, 잘 안써요
그냥 각 보고 편전 넣고 들어가시면 됩니다.
보영이랑 텔은 위치랑 동일합니다

13. 닼나
난이도 :
조심할 스킬 : 전부
딜교 타이밍 : 유산, 비산
한마디로 씹새끼입니다.
펄없이 머리에 뭐가 들어서 이딴 직업을 내놨는진 모르겠는데, 희대의 썅년을 내놓음
어스름으로 지 피할거 다피하고 지 박을거 다박습니다. 무슨 스킬쓰면 공중에 그냥 꼬라박는 느낌임
박탈감 제대로 느낄수 있는 직업입니다. 진짜 상대하다가 육성으로 씨발소리 나옵니다
씨앗은 교복공 이상 닼나면 두방 다 가드에 꽂히면 가드 터집니다. 걍 추격으로 와리가리 피하세요
유산이 전방가드라서 그냥 진눈깨비로 뒤잡고 압제 박으면 쉬운데, 지들도 당연히 그걸 알아서 절대 스탠딩 유산 잘 안씁니다.
남은건 비산인데, 이게 전방가드긴 한데 뒤로 카이팅을 합니다; 별 좆같은기능 다달아놨는데, 카이팅 뒤로가는 속도보다 빠르게 뒤로가서 압제 박으면 됩니다; 압제 박아야되요 낙인은 거의 늦어요..
+위장복입으면 존나게 안보입니다 걍 싸우지 마세요
제자리에 가만히 서있다고 CC 걸린줄 알고 들어가다가 클납니다 비각성 수레바퀴 쓰는거에요 슈아인데 넘어뜨리는거 있어서 진눈깨비 잘못썼다가 넘어집니다
가드있어서 편전도 잘 안걸려요 진짜 미친년입니다
닼나가 안죽으려면 얼마든지 안죽을수 있어서 진짜 개빡셉니다 시발년 시발 진짜 상대법좀

14. 격투가
필드에서 못만나봄
감으로 스킬박아야 되요



대충 이정도 끄적여봤는데, 대부분은 아는 내용이시겠지만
PVP 입문자분들에게 살짝 도움이 될까 해서 적어봤습니다.

저도 그렇게 엄청 잘하는편은 아니고, 제가 생각하는 상대법이 틀릴수 있습니다.
그럴때는 댓글로 제게 가르쳐주시면 저도 배우겠습니다.

오타나 가독성 지적 환영합니다. 댓글로 말씀해주세요

토론 환영합니다. 틀린 정보 있으시면 댓글로 말씀해주세요. 다른 질문이나 토론거리 있으시면 쪽지나 댓글 항상 환영합니다.

피빕연습 대환영입니다. 인겜에서 '연추격' < 귓 주세요. 질문도 대답해드립니다!

제글이 정석은 아니고 그냥 참고만 하시면 되요
제가 피빕할땐 이런생각을 갖고 하는데 그냥 다른분들 생각도 들어보고 한번 나눠보고 싶었어요 ㅎㅎ
많이 생각 공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참극 길드원 모집합니다.
광란이랑 합병했습니다. 쌔고 쟁 많이합니다.
무매 고수들 많습니다. 많이 배울수 있어요
쟁/PVP 진짜 질리도록 할수 있습니다. 파밍시간 충분합니다.
흉살형 쟁에 미쳤습니다. 그래서 길드자금 신경 안씁니다.
앞장찌 쓰다가 결전받아서 자금 털렸습니다. 인센티브 그냥 퍼줍니다. 자금 있으면 무조건 길원을 위해 씁니다.
레벨 59이상, 공방합 490이상으로 컷 내려갔습니다. 많이 문의 주세요!

모든 매화분들 파이팅입니다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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