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직히 대작이라 평하기에는... 애매한건 사실인거 같음


게임으로 먹고사는 bj, 유튜버 다들 반응보면 그냥 할 거 없으니, 한다는 마인드..


기달리는 입장으론 아쉽고 속상하지만.. 이성적으론 맞는말..


저도 개인적으론 대작이라 평가하기 어려운 부분은..


컨텐츠 종류는 존나게 많음 게임 시작전부터 진입 장벽이 있을 정도임


1)pvp 2)대형레이드 3)생활 4)제작 5)pve


근데 이 5개 부분에서 깊이와 연관성이 너무 떨어짐


예를 들어..


생산이라 하면.. 채집을 해서 도구를 만들고,  그 도구가 모험컨텐츠에 연관이 되고


모험컨텐츠를 하면서 pvp등 다양하게 어울려 져야하는데..


그런게 너무 부족함...


인벤 정보글을 뒤져보면.... 대부분 목표는 결국 템렙임


그게 무엇을 통해서 템렙을 올리느냐 차이지 결국 하다보면


컨텐츠는 내용은 다 거기서 거기고 아 .. 템레벨 무한반복이네.. 라는 피로감만 몰려옴


그렇다고 디아처럼 몰이사냥 특화도 아님..


이건 몰이사냥, 범위스킬은 들러리이고 결국 보스파밍이 핵심인데..


컨텐츠는 많으나 하다보면 피로도만 쌓이는 틀이고..


모험, 생산, pvp도... 차후 나온다는 섬운영도... 기대가 별로 안되는게... 지금 나온 제작쪽이 너무 형편없음..



지금 이겜에 딱 맞는 유형은

 

맵 탐험가형 <--- rpg 유저들중에도 극 소수임 .. 잼나게 하실듯

장비충 <----  딱임!! 계속 레벨 높은 아이템 도전해야하니.. 잼나게 하실듯

보스사냥 <-- 그나마 많은 사람들이 해당하나... 대다수 피로도 떔에 얼마 못감


아 물론 오픈하면 잼나게 할거고... 기존 컨텐츠끼리 서로 유기적으로 이어지는 컨텐츠로

발전 되었으면  더 좋을듯..ㅇㅇ 아님 말고..ㅋㅋ


요약 하자면...

이겜에는 왜? 해야하는데 ? 물음에 충족시켜주는.... 그게 부족함

왜?? 내가 왜?? 해야하는데?? 그것만 잘 충족 시켜주는 겜이면 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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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대한 짧게 쓸려고 했는데.. 오해하신부분이 있어서 글 남깁니다

1) 지금 어떻게 해달라는게 아닙니다. 차 후 계속 업데이트를 통해 각 콘텐츠를 더 심화 있게 연관점있게 해주면 좋다는 취지였습니다 ㅠㅠ


간단한 예입니다.. 간단하게 급하게 씁니다..ㅠㅠ


1) 던젼,PVP 죽돌이

2) 해양 모험 죽돌이

3) 생활 제작 죽돌이


간단하게 이 3명의 접점이 부족하다고 느꼈습니다. 아 물론 필요 없어도 됩니다!! 없어도 됩니다!!


제가 말하는 생각하는 접점, 연결점이 아쉽다고 하는것은 예를들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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던젼, PVP 죽돌이가... 아 존나 지겹네... 우리도 배타고 해양하는 색퀴들 잡아 족치러 갈까?

이러한 전제가 있을때


1) 던젼,PVP 죽돌이 마음

야 우리가 그놈들 잡을려면 유령선처럼 그 배랑 부딪치는게 성공해야 강제로 PVP 모드가 발동되서


우리가 그동안 던젼,PVP에서 갈고 닦은것을 보여주지 ㅋㅋ 화려한 무빙으로 피해서 무저건 부딪혀야해!


2) 해양 모험 죽돌이 마음

어효 던젼에서 놀던놈들이 감히 바다로 나와서 해적질을 할려고?

내가 이럴려고 이 제작 아이템을 비싼 값을 주고 거래소에서 구입했지..  이 포탄으로 격추 시켜버려야지

드루와, 드루와


3) 생활 제작 죽돌이 마음

이 포를 만들면... 대박 인기겠지?자... 채집부터 노가다 시작이다..유후~


그냥 설명드리기 위한 예일 뿐이구요

따로국밥마냥 너는 던젼, 나는 해양, 니는 생활 이것도 물론 상관없습니다.

하지만 대작이라 하면.. 지금 말고!! 앞으로 연관점을 만들어 주면 더 좋겠다는 글이었습니다.


하지만 사람마다 대작의 기준이 다르고... 그점을 제가 미쳐 생각하지 못하고 글을 썼네요 ㅠㅠ

이른 아침부터 불편하게 했다면 죄송합니다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