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로스트아크입니다.



1월 15일 정기점검이 종료되었습니다. (10:00)


1월 15일 정기점검 이후 업데이트된 내용을 아래와 같이 안내해 드립니다.

안내해 드리는 내용을 참고하시어, 로스트아크 플레이에 불편함이 없으시길 바랍니다.

 



[목차]

 



콘텐츠 업데이트 

8단계 레이드 가디언 '엘버하스틱' 추가

토벌 8단계 레이드 가디언 '엘버하스틱'이 추가되었습니다.
  • 토벌 8단계에 진입하기 위해서는 토벌 7단계 레이드를 모두 1회 이상 클리어해야 합니다.
  • 토벌 8단계에 진입하기 위해서는 캐릭터가 아이템 레벨 1170에 도달해야 합니다.
  • '엘버하스틱'에서 획득할 수 있는 장신구 5종을 추가하였습니다.
  • '엘버하스틱' 일반 난이도 영혼 수확 및 장신구 분해를 통해 '심판자의 파편'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 '심판자의 파편'으로 '레이드 전리품 교환' NPC를 통해 '공정한 심판의 장신구 상자'로 교환할 수 있습니다.

  • 레이드 가디언 추가에 따라 파티찾기 항목 및 이정표 정보, 주간 에포나 의뢰를 추가하였습니다.
  • 토벌 8단계 레이드 추가에 따라, 기존 레이드 가디언 '이그렉시온'에 적정 아이템 레벨 최대 기준이 적용되었습니다.
    • 레이드의 적정 아이템 레벨 기준을 초과할 경우 일부 재화의 획득량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 '이그렉시온'에서 획득할 수 있는 각인서는 최대 아이템 레벨 초과에 따른 획득량 제한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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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이드 난이도 업데이트

레이드에 새로운 난이도가 등장하였습니다.

  • 아카테스, 이그렉시온, 엘버하스틱 레이드에서 '도전' 난이도를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 도전 난이도는 때때로 자신의 실력을 동등한 조건에서 증명해보고 싶은 모험가분께 어울리는 난이도입니다.
    • 도전 난이도에 등장하는 가디언은 일반 난이도와 같은 스킬과 패턴을 사용합니다.
    • 도전 난이도에는 '조화의 천칭'이 적용되어 캐릭터의 능력치가 가디언의 수준에 맞게 변경되며 반지의 각인 효과는 적용되지만, 적응도 및 착용 아이템 추가 효과들은 적용되지 않습니다.
    • 도전 난이도는 각 가디언 별로 일주일에 1회만 클리어할 수 있으며, 수요일 06:00에 입장 기회가 초기화되기 전까지 다시 입장할 수 없습니다.
    • 도전 난이도에서는 해당 가디언의 적정 아이템 레벨을 초과한 캐릭터도 난이도에 알맞은 클리어 보상을 동일하게 획득할 수 있습니다.
      ※ 도전 난이도의 주 1회 클리어 제한은 '가디언 영혼 수확 +1' 및 '주간 레이드 +1'에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 해당 레이드의 도전 난이도 클리어에 실패한 경우에는 계속 입장이 가능합니다.

 

  • 아카테스, 이그렉시온, 엘버하스틱 레이드에서 '시련' 난이도를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 시련 난이도는 자신의 한계를 시험하는 모험가분께 명예로운 만족감을 드릴 수 있는 난이도입니다.
    • 시련 난이도에 등장하는 가디언은 일부 스킬이 강화되어 상대하기 매우 까다롭습니다.
    • 시련 난이도에는 '조화의 천칭'이 적용되어 캐릭터의 능력치가 가디언의 수준에 맞게 변경되며 반지의 각인 효과는 적용되지만, 적응도 및 착용 아이템 추가 효과들은 적용되지 않습니다.
    • 시련 난이도를 클리어하면 각 가디언별 업적을 달성할 수 있으며, 업적 달성 보상으로 전설 등급 칭호가 지급됩니다.
      ※ 시련 난이도에서는 일반적인 보상 아이템이 지급되지는 않습니다.
      ※ 시련 난이도를 클리어해도 해당 레이드가 속한 토벌 단계의 가디언 영혼 수확 기회는 차감되지 않습니다.

    • 시련 난이도에서 특별한 성과를 기록했다면 '명예의 전당'에 기재되어 모든 서버의 모험가들에게 기억될 수 있습니다.
      • 시련 난이도 첫 클리어 파티
      • 시련 난이도 최단 시간 토벌 파티

  • 토벌 6단계 레이드에서 '견습' 난이도를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 이제 견습 레이드는 '견습 레이드 게시판'이 아닌 일반 레이드 게시판에서 난이도를 선택하여 입장하실 수 있습니다.
      ※ 견습 레이드는 기존과 동일하게 일반 난이도 레이드와 영혼 수확 기회를 공유합니다.

  • 레이드 난이도 업데이트에 따라 파티찾기 항목 및 이정표 정보를 추가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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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벤트 진행 안내

겨울 한정 이벤트 레이드

2020년 1월 15일(수) ~ 2020년 2월 19일(수) 정기 점검 전까지 '주간 레이드 입장 게시판'에 '겨울 이벤트 레이드'가 출현합니다.

  • '겨울 이벤트 레이드'는 매일 10시~14시, 20시~24시에 '주간 레이드 입장 게시판'을 통해 입장하실 수 있습니다.
  • '겨울 이벤트 레이드'는 '겨울 침입자'와 '겨울 습격자'로 나뉘며, '겨울 습격자'에서는 '숙련' 레이드 몬스터가 등장합니다.
  • '겨울 이벤트 레이드'는 아이템 레벨 255레벨 이상의 캐릭터로 입장할 수 있으며 일일 1회만 보상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 '주간 레이드 +1'을 사용한 상태에서는 '주간 레이드 +1'의 주간 보상 횟수가 먼저 사용되어 추가 보상 기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겨울 이벤트 레이드'에는 다음과 같이 특별한 공략 요소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 '조화의 천칭'이 적용되어 캐릭터의 능력치가 가디언의 수준에 맞게 변경되며 반지의 각인 효과는 적용되지만, 적응도 및 착용 아이템 추가 효과들은 적용되지 않습니다.
    • 최초 진입 위치에 '전투 정비소'가 배치되어 있으며 레이드 제한 시간 동안 계속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신호탄에 노출되지 않는 특별한 가디언이 존재하며, 특정 조건을 만족시킨 경우 클리어에 도움이 되는 버프 에테르를 드롭 합니다.
    • 가디언들이 서로 일정한 영역에 공존해 있는 경우 각 가디언에게 서로를 느리게 하는 효과가 적용됩니다.
      ※ 특정 가디언에게는 느려지는 효과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 '겨울 이벤트 레이드' 클리어 보상으로 '겨울의 환영 토큰'을 획득하실 수 있습니다.
  • 각 대도시에 위치한 교환 NPC를 통해 '겨울의 환영 토큰'을 다양한 아이템으로 교환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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겨울 한정 퀘스트

2020년 1월 15일(수) ~ 2020년 2월 19일(수) 정기 점검 전까지 진행할 수 있는 겨울 한정 퀘스트를 통해 따뜻한 마음을 나눠보세요.

  • 각 대륙의 대도시에서 난처한 상황에 빠진 우마르 '모루르'를 찾아보세요.
    • 겨울 한정 퀘스트는 '바다로!' 퀘스트를 완료한 캐릭터로 시작할 수 있습니다.

  • 하루에 한 번 겨울 한정 퀘스트를 완료하면 '따뜻한 겨울의 단추' 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 매일 매일 퀘스트에서 받을 수 있는 '따뜻한 겨울의 단추' 의 수량이 늘어납니다.
  • 각 대도시와 슈샤이어 리겐스 마을에 위치한 교환 NPC '쥬드카' 를 통해 '따뜻한 겨울의 단추'를 다양한 아이템으로 교환할 수 있습니다.
    ※ 각 캐릭터별로 퀘스트가 진행되며 최종 연계 퀘스트를 완료하면 더 이상 퀘스트를 진행하실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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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즌 종료 안내

PVP 시즌 1 종료

PVP 및 경쟁전 시즌 1이 종료되었습니다.

  • 경쟁전 시즌 1의 등급별 보상이 우편으로 지급됩니다.
    • 시즌 1 탈것은 시즌 2 종료 시점까지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 프리시즌 탈것은 회수 처리되었습니다.

  • 시즌 1 주간 정산은 1월 15일 정기점검을 마지막으로 완료되었으며, 이후 다음 시즌 시작 전까지는 주간 정산이 진행되지 않습니다.
  • 계급별 주간 보상은 1월 29일 정기점검 전까지만 수령하실 수 있습니다.
    • 아직 수령하지 못한 보상이 있다면 PVP 정보 창(단축키 Alt+K)에서 꼭 받으시길 바랍니다.

  • 시즌 1에 획득한 '용기의 주화'는 1월 29일 정기점검 전까지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 다음 시즌이 시작되면 용기의 주화 보유량은 0으로 초기화됩니다.

  • 다음 시즌 시작 전까지 경쟁전을 플레이하실 수 없습니다.
  • 다음 시즌 시작 전까지 경쟁전 관련 주간 에포나 의뢰가 등장하지 않습니다.
  • 다음 시즌 시작 전까지 증명의 전장 및 길드 전장, 퀘스트에서 계급 점수를 획득하실 수 없습니다.

 

PVP 시즌 2 예정사항 안내

  • 2020년 1월 29일 정기점검 후 PVP 시즌 2가 시작될 예정입니다.
  • 시즌 2에는 PVP 전용 화폐 '투지의 증표' 및 '용기의 주화'가 '용기의 주화' 토큰 아이템으로 통합될 예정입니다.
    • 시즌 2 PVP 교환 상점 상품은 모두 용기의 주화 아이템으로 교환 가능합니다.
    • 시즌 2가 진행되는 동안 기존에 소지하고 있던 '투지의 증표'를 실링으로 교환할 수 있는 교환 상품이 추가될 예정입니다.
    • 시즌 2가 진행되는 동안 사용하지 않은 투지의 증표는 시즌 3 시작 시 소멸될 예정입니다.
       '용기의 주화'는 기존에 안내해 드린 것처럼 시즌 2 시작 시 초기화될 예정이니 사전에 모두 사용하시는 것은 권장해드립니다.

  • 시즌 2부터는 PVP 교환 상점이 새로운 품목으로 재구성되며 기존의 티어 3 장비 아이템 및 전용 재련 재료는 판매하지 않습니다.
    ※ 기존에 구매해서 보유하고 있는 아이템은 제거되지 않습니다.

  • 주간 승급제 초기화에 따라 PVP 계급 '초단' 이상은 '초단'으로 초기화됩니다.
  • 경쟁전 등급 및 평점은 이전 시즌의 성적을 토대로 압축 조정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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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버스 루인 시즌 1 종료

리버스 루인 시즌 1이 종료되었습니다.

  • 시즌 1이 종료되어, 다음 시즌 시작 전까지 리버스 루인 입장이 불가능합니다.
    ※ 시즌 종료 기간 동안에도 요즈문드 지역에는 입장하실 수 있습니다.

  • 리버스 루인 시즌 종료 기간 동안 리버스 루인 관련 주간 에포나 의뢰가 등장하지 않습니다.
  • 2020년 1월 29일 정기 점검 후, 리버스 루인 시즌2가 시작될 예정입니다.
    ※ 시즌 2 시작 시 프리시즌에 제작한 팔찌는 소멸됩니다.
    ※ 시즌 2 시작 시 시즌 1에 획득한 환영석, 아스트라, 환영의 고리, 별의 흔적, 환영의 파편이 소멸됩니다.
    ※ 시즌 2 시작 시 시즌 1에 제작한 팔찌는 분해해도 제작 재료를 획득할 수 없게 됩니다.
     시즌 1에 획득한 팔찌는 시즌 2가 시작되어도 유지되며 시즌 3 시작 시 소멸됩니다.
    ※ 시즌 2 시작 전까지는 보유 중인 아이템으로 팔찌 장비 제작 및 환영석 교환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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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선 및 수정사항

[파티찾기]

  • 전체 서버를 대상으로 파티원을 모집할 수 있도록 파티 찾기 기능을 개편하였습니다.
    • 파티 모집글에 참가신청을 하고 수락되면 즉시 파티에 참가하는 것이 아니라 대기실에 합류하게 됩니다.
    • 대기실에서 채팅을 하거나 컨텍스트 메뉴를 통해 다른 캐릭터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대기실에 모든 인원이 모이면 파티 모집글 등록자는 모집 정보 창의 '입장' 버튼을 눌러서 콘텐츠에 바로 입장할 수 있습니다.
      ※ 모집 정보 창의 콘텐츠 입장 기능은 모집글 등록자가 대도시에 있을 때에만 사용 가능합니다.
      ※ 대기실에 합류한 상태는 아직 파티나 공격대가 구성된 상태가 아닙니다.

          따라서, 파티 찾기 UI를 통하지 않고 각 콘텐츠별 UI에서 입장하려 하면 대기실에 모인 인원과 함께 입장할 수 없습니다.
      ※ 대기실에 합류한 상태에서 다른 콘텐츠에 입장하거나 매칭을 시도하면 대기실에서 자동으로 퇴장하게 됩니다.

      ※ 기타 카테고리의 파티 찾기는 소속 서버 내에서만 진행되며, 대기실에서 콘텐츠로 입장하지 않고 파티 찾기가 종료됩니다.

 

[레이드]

  • 색약으로 색상을 구분하기 어려운 모험가분들을 위해 레이드 가디언 '아카테스'의 보호막과 결정을 색상 외에도 모양으로 구분할 수 있도록 개선했습니다.
    • 아카테스의 수호석상을 파괴하면 나오는 결정의 모양을 아래와 같이 변경했습니다.
      • 기존 파란색 결정 → 파란 사각형 결정
      • 기존 노란색 결정 → 노란 타원형 결정
      • 기존 초록색 결정 → 녹색 삼각형 결정

    • 아카테스가 둘러싸인 보호막 이펙트를 아래와 같이 변경했습니다.
      • 기존 파란색 보호막 → 파란 사각형 마법진 연출 추가
      • 기존 노란색 보호막 → 노란 원형의 마법진 연출 추가
      • 기존 초록색 보호막 → 녹색 삼각형 마법진 연출 추가

  • 레이드 가디언 '아카테스'의 전투 난이도를 아래와 같이 조정하였습니다.
    • 보호막에서 방출되는 에너지 구슬에 피격 시 넘어지지 않도록 수정했습니다.
    • 아카테스가 보호막에서 힘을 모으는 시간을 소폭 증가시켰습니다.
    • 아카테스의 수호석상을 파괴하여 획득하는 룬 결정체의 투척 거리를 소폭 증가시켰습니다.
    • 날개강타의 공격 속도를 기존보다 하향하고 회오리 발사체 피격 시 넘어지지 않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빛의 날개를 파괴하는데 필요한 요구 수치를 하향했습니다.
    • 빛의 날개가 파괴된 후 정령을 소환하지 않도록 수정했습니다.
    • 빛의 날개가 파괴된 아카테스가 단순한 공격을 주로 사용하도록 전투 난이도를 하향 조정했습니다.
    • 일부 위력이 강한 공격의 피해량을 하향 조정했습니다.
    • 광폭화 상태에서 빛을 끌어모아 공격하는 스킬의 시전 시간을 소폭 증가시키고 피해량을 하향 조정했습니다.

  • 레이드 가디언 '벨가누스'의 전투 난이도를 아래와 같이 조정하였습니다.
    • 벨가누스와 숙련 벨가누스의 암흑권능 디버프에 의한 받는 피해 증가량을 하향했습니다.
    • 벨가누스와 숙련 벨가누스의 한쪽으로 회전하며 어둠 기운을 방출하는 공격 중 마지막 공격을 한 번만 피해를 주게 수정하였습니다.
    • 벨가누스와 숙련 벨가누스가 전방의 구슬을 흡수하려 달려들 때 전방에 주는 피해량을 하향했습니다.
    • 벨가누스와 숙련 벨가누스의 물기 공격 이후에도 벨가누스를 무력화시킬 수 있도록 수정하였습니다.
    • 숙련 벨가누스의 공격들 중 캐릭터 체력을 기반으로 주는 공격들의 피해량을 하향했습니다.
    • 숙련 벨가누스가 전방으로 뿜는 암흑 브레스와 돌진 공격의 피해량을 하향했습니다.

  • 붉은 모래 사막 지역의 일반 몬스터를 아래와 같이 조정하였습니다.
    • 레이드 맵 '붉은 모래 사막'의 사막 선인장 등장 개체 수를 줄였습니다.
    • 레이드 맵 '붉은 모래 사막'에 등장하는 '붉은 사막 우로보로스'가 연타공격, 브레스 및 불덩어리 발사를 사용하지 않도록 수정하였습니다.

 

[전투/스킬]

  • 방어력 관통 효과에 대한 트라이포드 툴팁이 각기 달랐던 부분을 수정하였습니다.
  • 홀리나이트 '신의 집행자' 툴팁을 보다 직관적으로 수정하였습니다.
    • 기존: 신앙 게이지를 활용하여 신성의 오라를 자기 자신에게 한정하여 강해진다. 신의 집행자 활성화 시 기본 공격과 징벌 스킬의 공격 범위가 30% 증가하고, 기본 공격과 징벌 스킬로 주는 피해가 40% 증가한다.
    • 변경: 신앙 게이지를 활용하여 검을 강화시켜 전투를 할 수 있는 신의 집행자 상태가 된다. 신의 집행자 상태에서는 기본 공격과 징벌 스킬의 공격 범위가 30% 증가하고, 기본 공격과 징벌 스킬로 주는 피해가 40% 증가한다.

  • 창술사 '선풍참혼' 스킬의 타격 효과 툴팁 설명을 수정하였습니다.
    • 기존: 넘어진 적을 타격 시 적을 띄우며 타격을 가한다.
    • 변경: 공중에 뜬 적을 타격 시 재차 띄우며 타격을 가한다.

 

[에포나 의뢰/퀘스트]

  • 아이템 레벨 545 ~ 560 구간에 등장하는 주간 에포나 의뢰의 갱신 기준을 일부 변경하였습니다.
  • 에포나 의뢰의 '각인 도구 III' 보상 등장 조건을 아이템 레벨 545 → 556으로 변경하였습니다.
  • 에포나 의뢰의 '태양석 파편' 보상 등장 조건을 아이템 레벨 545 → 556으로 변경하였습니다.
  • 에포나 의뢰의 '에포나의 주머니 III' 보상 등장 조건을 545 → 556으로 변경하였습니다.

 

[항해]

  • 항해 중 태양석 파편 획득 가능 아이템 레벨을 545 → 556으로 변경하였습니다.
  • '미지의 섬'에 등장하는 보스 위치를 좀 더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보스 몬스터 위치 아이콘 표기 방식을 변경하였습니다.
  • '오르비스 섬'에서 더 이상 가짜 보스가 등장하지 않도록 변경하여 섬의 마음 획득 난이도를 완화하였습니다.
  • '발푸르기스의 밤' 던전 플레이 중 '참회의 결정'을 이용하여 플레이하는 구간을 좀 더 쉽게 지나갈 수 있도록 완화하였습니다.
  • '잊혀진 자들의 도시'에서 낚시를 통해 얻는 열쇠 획득 확률과 상자 수량을 늘려 섬의 마음 획득 난이도를 완화하였습니다.
  • sys.Landoftruth.devbui9%!)U%! 의 개발자의 방에 새로운 노트가 추가되었습니다.
    • 리샤의 음성 메시지는 더 이상 들을 수 없으니 아쉽지만 다음 리샤의 편지를 기대해 주세요.

 

[업적]

  • 레이드 관련 업적의 달성 목표를 명확히 알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
  • 신규 업적 10종을 추가하였습니다.
  • 업적 보상으로 신규 칭호 7종을 추가하였습니다.

 

[아이템]

  • 호감도 선물 상자에서 선택할 수 있는 호감도 아이템 종류를 추가하였습니다.
  • 아래 아이템의 귀속 설정을 '거래 가능'으로 변경하였습니다.
    • 예리한 둔기 각인서 I
    • 예리한 둔기 각인서 II
      ※ 귀속 설정 변경사항은 기존에 보유하고 있던 아이템에도 반영됩니다.

  • '페이토 섬' NPC '칼슨'과 '페르마타 섬' NPC '웨인'의 물물교환 상품에 '각인서 상자'를 추가하였습니다.
    • 해당 상자는 골드로 구매할 수 있으며 사용 시 아래의 각인서 가운데 1개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 선수필승 각인서 I
      • 선수필승 각인서 II
      • 예리한 둔기 각인서 I
      • 예리한 둔기 각인서 II
      • 정기 흡수 각인서 I
      • 정기 흡수 각인서 II
      • 약자 무시 각인서 I
      • 약자 무시 각인서 II
      • 바리케이트 각인서 I
      • 바리케이트 각인서 II

 

[알림/캘린더]

  • 알람 설정 창에서 콘텐츠가 없는 카테고리는 출력하지 않도록 개선하였습니다.
  • 지속적으로 진행되는 이벤트의 경우, 종료 시간까지 알림 리스트에 '출현중'으로 유지되도록 개선하였습니다.
    • 알림 리스트에 유지되는 동안에는 접속할 때 한 번, 알림이 출력됩니다.

  • 캘린더 및 알림 기능에 아래의 '겨울 주간 이벤트 레이드' 콘텐츠를 추가하였습니다.
    • 겨울 습격자
    • 겨울 침입자

  • 알람 내 '전체 알람 설정'에서 콘텐츠 검색 시, 입력된 문장에 따라 자동 완성이 노출되도록 개선하였습니다.

 

[던전]

  • 이벤트 카오스 던전의 '혼돈의 결속' 효과를 다음과 같이 조정하였습니다.
    • '운석' 효과로 인한 피해량을 하향 조정하였습니다.
    • '전극' 효과로 인한 피해량, 유지 및 감전 시간을 하향 조정하였습니다.
    • '폭군' 효과로 인한 몬스터의 체력 증가 비율을 하향 조정하였습니다.
    • '영점' 효과로 인한 슬로우 효과, 동결 피해량 및 동결 시간을 하향 조정하였습니다.

 

[환경설정]

  • 환경설정에서 파티원과 공격 대원의 생명력 막대 표시 여부를 개별적으로 설정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
  • 환경설정에 팀 경쟁형 협동 퀘스트 진행 시 팀원의 생명력 막대 표시 여부를 설정할 수 있는 '우호세력' 항목이 추가되었습니다.
  • 환경설정의 표시 항목에 '전투 스킬 식별 마크 표시' 옵션을 추가하였습니다.
    • 옵션을 이용해 전투 시 표시되는 식별 마크를 끄거나 켤 수 있습니다.
      ※ 단, 증명의 전장에서는 옵션의 설정값과 관계없이 항상 전투 스킬 식별 마크를 표시합니다.

 

[UI/그래픽]

  • 각 레이드 입장 UI의 레이아웃을 보다 통일성 있게 조정하였습니다.
  • 실마엘 전장 길드 전장 콘텐츠에서 캐릭터 사망 시 사용되지 않는 '거점 부활' 버튼을 제거하였습니다.
  • 파티 UI에서 각인 효과처럼 다른 캐릭터와 공유하지 않는 버프 아이콘은 표시되지 않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적에게 발동시키는 디버프 중 파티에게만 버프 아이콘이 표시되는 효과는 이펙트 또한 효과 대상자에게만 보이도록 수정하였습니다.
  • 소지품 내의 상하의 세트 아바타에 마우스 오버 시, 장착 중인 상/하의 아바타 모두와 비교하도록 개선하였습니다.
  • 상하의 세트 아바타를 장착 중일 경우, 소지품 내의 하의 아바타에 마우스 오버 시 상하의 세트 아바타와 비교하도록 개선하였습니다.
  • 호감도 아이템 전달 시 다른 대상과 비교하여 큰 폭의 효율 차이가 있는 경우, 안내하는 절차를 추가하였습니다.
  • 영구 속성 물약으로 캐릭터의 능력치가 상승할 때, 이를 알려주는 문구가 추가되었습니다.
  • 호감도 퀘스트의 퀘스트 저널에 해당 인물이 자리를 비우면 호감도 액션 메뉴를 사용할 수 없다는 정보를 추가하였습니다.
  • 아이템 '분해' 시도 중 분해가 불가능한 상태인 경우, 이를 알려주는 알림 문구를 보다 세부적으로 변경하였습니다.
  • 데모닉 직업 각인 '완벽한 억제' 적용 후 변신 시도 시, 시스템 문구와 사운드가 같이 출력되도록 개선하였습니다.
  • 변신 중인 상태에서 스퀘어홀 사용 시도 시, 변신 중에는 사용할 수 없다는 알림 문구가 출력되도록 개선하였습니다.
  • 증명의 전장 '사용자 게임'의 검색 창에서 한 글자만 입력 후 검색 시, 두 글자 이상 입력하라는 알림 문구가 출력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아래 일부 지역에 배치된 그래픽 요소를 개선하였습니다.
    • 지스브로이, 크누트의 무덤, 바다의 요람 페르마타, 비밀스러운 연구실, 발푸르기스의 밤, 메데이아

 

[이벤트]

'스노우팡 아일랜드' 이벤트가  종료되었습니다.

  • 이벤트가 종료되어 '스노우팡 아일랜드'는 더 이상 등장하지 않습니다.
  • 대도시의 스노우팡 아일랜드 교환 상인 '페페로', '베로티'는 더 이상 등장하지 않습니다.
  • 사용 기한이 만료된 '스노우팡 아일랜드' 관련 아이템은 더 이상 사용하실 수 없습니다.
  • 알림 기능의 '스노우팡 아일랜드' 관련 항목이 제거되었습니다.


[기타]

  • 파티로 공격대 콘텐츠에 매칭 신청을 하여 플레이 시, 공격대 편집을 통해 서로 다른 파티로 나뉜 경우에도 클리어 후 매칭 전의 파티로 복원될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
  • 아크라시아 대륙의 크리스마스 축제가 끝나, 마을 주민들이 일상으로 돌아갑니다.
  • 페이튼 대륙 '폐허가 된 고성'에 배치된 엘리트 몬스터의 위치를 변경하였습니다.
  • 레이드, 던전 등 각종 매칭 콘텐츠 이용 중에도 로스트아크 샵 및 화폐거래소 사용이 가능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화폐 거래소에서 구매 성사 시, '거래 결과 내역'의 입찰 금액 표기 방식을 개선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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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류 수정 사항

 


금일 업데이트된 신규 레이드 가디언 '엘버하스틱'과 레이드 난이도 업데이트를 시작으로

1월 11일(토) 루테란 신년 감사제에서 소개해드린 업데이트 예정사항을 차근차근 적용해 나갈 예정입니다.

 

일부 장기적인 계획들은 조금 더 시간이 필요할 수 있지만, 하루빨리 선보여드릴 수 있도록 더욱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루테란 신년 감사제에 보내주신 성원에 크게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모험가분들께 현장에서 소개해드린 내용 중 일부 정정 드릴 사항이 있어 추가로 안내해 드립니다.

 

모험가 여러분의 재치 넘치는 움짤 창작물을 소개해 드렸으나, 명시한 일부 출처가 잘못되어 원 제작자분께 심려를 끼쳐드렸습니다.

인벤 닉네임 전국블래협회, 십만원, 헤니투스 모험가님을 비롯하여 명확히 확인되지 않은 원 제작자분들께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 아이디어조았상. 인벤 by 전국블래협회님
  • 웃어버렸상. 인벤 by 십만원님
  • 숱이심히없상. 인벤 by 헤니투스님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