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르카나는 전반적으로 타클래스들에 비하면 PvP가 약한 축에 속합니다.

 

스킬들의 데미지를 보면 루인스킬을 제외하곤,

스택트스킬들은 평타나 마찬가지의 딜이 나옵니다.

그나마 일반스킬들이 일반적인 데미지가 나오긴하나, 그것조차 타클래스에 비하면 약한편입니다.

그리고 아르카나 직업특성상 일반스킬만 쓸수도없습니다.

 

그럼 루인스킬4스택 하나만 바라보고 스택트스킬로 개미딜을 넣어야하는데,

4스택을 쌓아도 삑나면 패망,

혹은 눈치싸움하다가 약10초가 흐르면 애써 쌓은 4스택이 초기화되어버립니다.

 

그렇다고 4스택루인스킬데미지가 전투의 판도를 바꿀수준도 안됩니다.

4스택쌓는동안 빠진 내피통과 상대피통의 격차를 원점으로 맞추는 수준에 그칩니다.

 

그리고 아르카나로 1:1싸움에서 이기기위해선 최소 4스택루인스킬을 2방이상 적중시켜야합니다.

아르카나가 왜 약한가. 근거를 대보겠습니다.

 

 

데빌헌터를 예로들어보면, 데빌헌터한테 빙결+근접샷건한방맞으면 무슨클래스건 

만피가 삭제됩니다.

맞추기가 힘드냐? 그것도아닙니다. 이동기로 붙어서 경직걸고 빙결만 던지면 끝입니다.

 

블래스터를 예로들어보면, 유도탄 던져놓고 바닥에 터렛만 깔고 빙빙돌아도

반피 그냥 뺍니다.

 

디스트로이어가 인듀어키고 무식하게 맞딜 넣으면 누구든 피똥쌉니다.

 

인파이터, 배틀마스터의 끈질기게 물고늘어지는 딜량은 말할 것도없구요.

 

버서커를 제외하곤 다 준수한 데미지를 뽐냅니다.

 

아르카나 PvP에 대해서 평가내리는 사람들보면

첫째, 1:1결딸러들이 아르카나 좋다고 평가내립니다.

왜냐?? 기상기가 없는 싸움이기 때문입니다.

기상기 없이 싸우면 분명 아르카나는 어디서 꿀리지않습니다. 안정적으로 4스택 루인스킬을 적중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둘째, 별로 키워보지도않고 스킬설명만 보고선 와 CC기가 대체 몇개야.

한번넘어지면 절대못일어나겠다. 이런 개소리를 해댑니다.

다운기 2번연속 안들어갑니다. 그리고 이정도 CC기는 타클들도 다갖고있습니다.

 

하지만 기상기를 가지고 싸워야하는 대장전을 기준으로 따지면 아르카나는 먹이사슬 하위에 속합니다.

타클래스분들 대장전 PvP 영상올린데 엑스트라로 등장하는 아르카나분들 보시면 눈물이 앞을 가립니다.

딸피처리하고 뒤지던가, 하나도 못잡고 뒤지는게 다반사입니다.

 

스택 쌓으려고 넘어뜨려봤자 바로 일어나고, 스탠딩싸움에선 스택트스킬 맞추기도 힘들고,

스택쌓다가 몇대 스치면 반피가 훅갑니다. 겨우 4스택쌓고 루인스킬 어찌어찌맞춰봤자 스택쌓느라

그간 쳐맞은거 겨우 복구하는 수준밖에 안됩니다. 그리고 그짓거릴 최소2번이상 무사히 성공해야 겨우 하나 잡습니다.

 

때리는 족족 딜을 뽑아내는 타클과 비교해서 오로지 루인스킬에만 의존하도록 설계된 아르카나의 한계는 명확합니다.

 

 

스택트스킬도 어느정도의 딜을 뽑을수있게 패치해줘야하는데 그럴생각은없어보입니다.

댄싱오브플라워 225%에서 60%로 하향시킨거보면...ㅎㅎ

 

결론은 루인스킬을 지금보다 더 강하게 해주던가 해야한다고 봅니다.

힘들게 쌓아서 적중시킨만큼 그만한 메리트가 있게 해줘야합니다.

아니면 타클래스들 데미지를 조정해서 하향평준화하시던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