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41바드입니다.
rpg는 처음하는 사람으로..
"응그럼 서포터하는 놈이겠구나" 하는 분들 많을 겁니다.
("바드 왜했냐 인파 배마 기공"할줄알았는데 <-실친들 한테 듣는소리였습니다. 당연히 배틀마스터 픽했음..)

rpg겜을 처음하다보니 타격감이라는 느끼지못합니다.
오픈3일차에 50키우는 동안의 배틀마스터의 스킬굴리는 것이 귀찮아서 직업 스킬을 읽는도중
음파진동와 스티그마를 읽고 45렙의 배틀마스터를 내려두고 다시 바드를 키웠습니다.
사냥 느립니다 엘리트몹 보스봅 안죽습니다 시간이 걸리더라도 일반몹잡는것이 편해서 그냥 바드한 것입니다.
타격감도없고 딜뽕도,재미도 없습니다. 그런 캐릭입니다.

바드 너프를 당할때도 누워버리는 사람이나 자신의 손가락문제는 인지하지못한채 공격하는사람이나
둘다 이해하지 못했습니다.

-주변 사람들 이해도있는사람들 상황
공증 픽의 이유인데 쉴드 피감 회피 너프 때문에 눕는다고??
회피율, 쉴드량많다 이걸보고 바드 데려간다고? 같은 게임 하는거맞아??
말 걸면 똥물튀니깐 그냥 모른척하자. 이게 상황이였습니다. 지금도 머 다른건없긴합니다만.

잼르카나와 아르카나는 다르고
데카헌터와 데빌헌터는 다릅니다.
여기는 잼르카나가 아르카나인척하고 데카헌터가 데빌헌터인척합니다.
마찬가지로 바드와 버드(버스충바드)는 다릅니다.

1.바드라는 직업 편합니다.
남들보다 레이드 긴장도가 한참떨어집니다. 
인파 배마 기공의 레이드 피로도와 긴장도는 다른 여타직업보다 높은 편입니다.
그래서 바드는 생각을 많이할수 있고 레이드 전체적인 판단이 가능한직업입니다.
팟의 스킬쿨주요 스킬쿨을 물어보면서 설계를 수정하고 타이밍을 바꾸고 오더링이 가능합니다.
근딜러들 보스옆에 붙어서 스킬넣으면서 똥꼬에 힘주고 패턴보고 반응속도겜할동안..
그 피로도를 조금 덜어주는것이 쉴드일뿐.. 쉴드시간동안 몇가지 패턴반응 안하는것..
원거리(서머너 호크등의) 분들의 마나부족 버프안들어온다 거리조절해라???
아뇨 알아서 그분들이 거리조절합니다. 근거리들의 게임 피로도를 알기때문에 알아서 거리조절합니다.
1순위로 케어할직업은 근거리 직업들입니다.

2.콜
팀원이 세레나데 찼나요 물어볼것이 아니라 바드가 해야합니다.
"이번 무력에 무조건 3세레입니다.." //무력마다 채울수있는 최적화시킨 세레나데게이지 계산
"이제부터 레바노스 에스텔라 타밍에 무조건쓰세요" 
"지금쓰고 레바 무력때까지 채울수있어요."//팀원 무력화 조합,각성기,경험으로 판단.
"요호 고정되는패턴에 무조건쓰세요 기모으기 원고리 등등."
"이건 그냥 돌릴께요 시간 많이남아서 세레 여러번 채울수있어요"<-화병갯수와, 남은시간 동안 3세레타이밍 몇번나올수있는지 견적.

천상의 연주와 타직업 공버프 스킬을 쓸때 저렙때는 쿨돌기 2~3초전에는 콜하는 것으로 정하고 레이드뛰세요.
직업마다 큰스킬을 콜을 듣고 스킬 넣는 순서를 바꾸게됩니다. 버프들어가기 1초전 큰스킬 박아버리는상황을 막기위함.
520후반부터는 세레타이밍 기타등등세세하게 하지않아도 클리어되어서. 의미없는.

3.신속/특화/인내
신속(마나관리되는 선에서) 외에는 자유 이것 그냥 파일럿 능력.
신속 800 인내300쓰는중. 근거리 성향을 못버리고 레이드하면서 이동기쿨로 항상 몇대 맞아서.
-쉴드는 혹헬3타이밍 칼벤외에는 근거리한테 쿨마다 넣어서 내맘대로안씀..
다이아몬드손들은 특화가 맞는거 같습니다.


결론: 바드노잼이다 루페온 541바드 구글 깡통계정입니다. 우편문의! 담주꺼까지 클리어해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