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우슈리네 '번즈' 입니다.

아아새새무무머머 트리를 소개합니다.

그런데, 보통 트리를 소개 하고 영상을 보여주면, 뭔가 부족한지 항상 질문들 하시길래. 아예 장단점을 나름 조사해서

보여드립니다. 이 트리의 선택은 자유입니다.


우선. 이 트리는 활을 사용하지 않고 총으로만 다 해먹는 트리입니다. 아처를 2랭크 까지 타긴 하지만 정작

멀티샷과 풀드로우는 거의 안씁니다. 쓰는건 닐링샷과 스윕스탭이죠.



일단 아처의 딜스킬들은 찍긴 하지만 쓰지 않으므로 최소한의 스킬투자만 합니다. 아 물론 총과 활 둘다 투자 하시겠다면

다른 스킬에도 투자하시는걸 말리진 않겠습니다. 닐링샷은 음...머스킷의 스나모드용이랄까요. 

전 이 닐링샷과 스윕스텝의 치발옵션 때문에 아2를 갔습니다. 딜스킬을 사용하지 않으니 보여드릴 예시 영상도 없군요.


다음은 새퍼2랭. 새퍼는 계수화 패치 이후 날아오른 트리죠. 보통 새퍼나 무고사를 딜 때문에 3랭크 까지 타야 한다고들

하시는데, 전 그분들관 좀 다르게 생각했습니다. 패치 이후 새퍼의 브룸트랩, 무고사의 독항아리가 대표적 광딜 스킬인데.

2랭이나 3랭이나 총 지속시간은 같습니다. 다른점은 스킬랩 상승으로 인한 딜 계수 증가죠. 물론 3랭으로 가면

%데미지가 오르므로 좋긴 하겠지만, 각각 새퍼와 무고사 3랭을 가면 브룸 또는 독항아리를 포기해야 합니다.

머스킷은 커버링 파이어가 상향받았다곤 하지만, 다른 트리들에 비해 광역 딜링이 심각하게 약합니다. 단점이 명확하죠.

이 트리는 머스킷의 단점을 광딜 2개를 가져와 보충하는 트리입니다.

말이 길었군요. 새퍼 트리를 보시죠.



새퍼의 가장 큰 단점은, 딜사이클의 흐름을 끊는대에 있습니다.

무슨말인고 하니, 새퍼 딜의 방식은 오브젝트를 설치하여 딜을 하는 방식이라서, 긴 후딜이 있다거나, 설치를 위해서

몹의 밀집지역에 뛰어 들어가야 한다는 점입니다. 상황에 따라 매우 위험할수도 있죠. 그리고 꼭 위 트리 처럼 찍지

않아도 됩니다. 위 트리에는 인질폭탄을 찍지 않았는데, 제가 느끼기엔 인질폭탄이 걸리지않은 적도 많고, 5랩이라

그런지 효과가 생각보단 좋다고 느끼질 않아 빼버렸습니다. 그런면에선 크레모어 역시 쓰기가 좋지 않아 빼고싶지만;

다른 찍을게 남아있지 않네요. 크레모어가 차라리 인질폭탄보단 조금 더 나았습니다. 공중형 추뎀이 있거든요.

인질 폭탄을 찍으실꺼라면

 

이런식으로 가시면 되겠습니다. 푼지 역시 데미지는 좋겠지만, 시전시간이 3초라 써볼 시도조차 안했습니다;;

새퍼 스킬중 브룸트랩 다음으로 유용한것이 데토네이트 트랩인데요. 바닥에 깔린 아군 힐장판등으로도 딜을 할수 있고

몹이 깐 장판으로도 딜을 할수 있죠. 터뜨릴 장판이 없다면 방책을 깔아 터뜨릴수도 있습니다. 밑의 영상 처럼요.






공중형 몹에게 50% 추뎀 특성도 있어서 공중몹 잡기에 더 편리합니다. 브룸과 독항아리의 모자란 공중딜링을 도와주죠.

그리고 정 급하다면 무고사의 독항아리 스킬도 장판기 이므로 터뜨릴수 있습니다. 이렇게요.





 크레모어도 사용영상을 보여드릴께요.






보시면 크레모어에도 공중형 추뎀이 특성으로 있어 지상몹 보다 공중몹에게 더 강하게 들어갑니다.

마지막으로 브룸트랩. 이것때문에 새퍼를 타는거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죠.

총 지속시간 15초간 21타의 타격이 들어갑니다. 몹을 끌고 브룸 도는 방향 반대로 돌면 조금 더 빨리 타격할수도 있죠.




영상에 독항아리도 나오지만, 이런 느낌의 딜링입니다.

데미지를 보시면 아.. 역시 2랭이라 낮은가.. 싶으실 지도 모르겠습니다만,

울림 패치 이후 무기빨이 매우 많이 먹도록 계수화 되었기 때문에 장비와 글래스몰이 있다면 이런 연출도 가능합니다.





새퍼 스킬 소개는 이정도면 된거 같군요.

이제 무고사 입니다.

무고사는 2랭까지 탔을때 찍을 딜스킬이 3개이고, 5개의 포인트가 남아 어쩔수없이(?) 짐 독 스킬을 찍습니다.



전 샤울 가구더미 같은 오브젝트를 깰때 짐독을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아 물론 피격대상의 독저항도 낮춰주지만,

버프형식으로 발동하여 버프지속중 단 한명에게만 적용되고 버프가 사라지기때문에 글쎄요.. 보스딜에선 거의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취시와 오공고 독항아리. 이 3 스킬 모두 스킬을 사용할 당시의 물공에 영향받습니다.

무슨 말인고 하니, 스킬을 사용한 이후 글래스몰 카드를 발동시켜도 데미지가 증가되지 않습니다. 이는 작동방식의

특이성 때문인데요. 세가지의 스킬 모두 적에게 디버프로 작동합니다. 독항아리는 디버프의 지속시간이 독웅덩이가

있을땐 보이진 않지만, 이 역시 디버프로 간주되며 직접 실험해본 결과 디버프를 이미 받은 상태에서는 글래스몰을

띄워봤자 데미지가 추가로 증가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디버프 라는 특성상 크리가 터지지 않는데요.

최근 오공고 스킬로 전염된 적들은 치명타가 적용되는걸 확인 했습니다.





취시는 따로 영상을 찍기엔 단일 도트 스킬이라 보여드릴게 없다 싶어 찍지 않았고, 이전 영상에서 등장 했던

독항아리의 글몰 적용버전을 보여드립니다. 2랭크 무고사의 독항아리도 이정도가 될수 있다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얼추 새새무무스킬들의 소개는 끝난거 같군요.

이 스킬들을 조합했을때 타격수가 꽤나 많아집니다. 위에서 샤울 가구더미 부술때 짐 독을 쓴다 했는데, 어떤 느낌인지

영상으로 확인하시죠.






자. 이제 머스킷의 차례 입니다.

이 트리를 하게 된 가장 큰 이유는 총소리를 계속 듣고 싶어서 였으며, 스왑으로 인해 자본이 많이 들어가는게

싫었습니다. 간지죠.+_+


일단 제가 찍은 트리는 이렇습니다. 모든 스킬을 다 사용하는데요. 머스킷 스킬들이 단일딜의 형태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한대라도 현탐없이 더 때리려면 저는 이렇게 찍어야 했습니다. 물론 이게 정답은 아니니 발리파이어, 버드폴, 바요넷

3가지 스킬은 빼셔도 무방합니다.


 이 글을 적으려고 준비하던 중에 머스킷 스킬들에 대해 이건 어떤가 저건 어떤가 묻는 분들이 많으시길래,

아예 스킬 설명 영상들을 다 찍게 되었습니다;; 이 글이 고찰 글이 된 이유이기도 하죠.-_- 이 글로 인해

머스킷 스킬에 대해 어떻냐고 물어보시는 분들이 더이상 없었으면 좋겠지만... 핑거 프린세스는 어디에나 있겠죠.ㄱ-

자 일단 제일 첫 스킬. 커버링 파이어 입니다. 최근 상향 패치 이후 10랩 마스터를 매우 추천합니다. 사실상 배율로

따지면 스나이프 10랩 보다 커버링 파이어 10랩이 더 쌥니다... 네. 머스킷 스킬중에 제일 쌘 스킬입니다.




제대로(?) 작동했을시의 커버링 파이어 입니다.

사실 광공비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버그가 있고, 제가 그걸 발견해서 문의까지 넣은 결과 수정중이고 곧 패치 될꺼라

했습니다. 우린 기다리기만 하면 됩니다.

가장 쌘 스킬이라고 말씀드렸습니다만, 감이 안오실 분들을 위해 글래스몰이 적용된 극단적인 영상을 준비했습니다.





말씀드렸지만 극단적인 영상입니다. (다른말로 약팔이라고도 하죠.-_-;)

왜 이 스킬이 스나이프 보다 쌔냐고 한다면, 스나이프는 계수가 매우 높은 한방 딜링기 입니다. 그런데 이 게임내에는

최대데미지 제한이 있습니다. 55만5555 이상은 데미지가 나지 않습니다. 저게 맥뎀이죠. 스나로 아무리 강하게 때려봤자

55만데미지가 나고 끝이기 때문에, 낮은 계수의 연타 스킬인 커버링 파이어가 머스킷 스킬중 가장 강하다고 단언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헤드샷입니다. 역시 배율이 높고 단타스킬지만 2랭크 특성으로 데미지를 조금 낮추고 2오버힛 스킬로 바꿀수

있습니다. 최근 패치로 출혈 디버프를 100%확률로 걸수있게 되고, 연계로 스나이프가 출혈대상에게 20% 증뎀이 되게

패치 되면서 안그래도 주 딜링기에서 효자 스킬이 되었죠. 특성으로 스턴을 걸수도 있어 숨돌리기(?)에도 괜찮습니다.

저격하는 맛도 나고 말이죠.




영상에는 버드 폴 스킬을 2회 먼저 쓰고, 헤드샷을 쓰는데, 버드폴은 공중형 몹에게 확정적인 스턴과 꽤나 준수한

3타 데미지를 줍니다. 지상형에겐 1타지만 한방이 아쉬울때 지상형 몹에게도 종종 사용합니다. 물론 안찍어도 되는 스킬

중 하나입니다. 영상은 없지만 발리 파이어 역시 버드폴과 비슷한 느낌입니다. 버드 폴은 공중형에게 3타의 데미지가 

들어가고 지상형에겐 1타만 들어가는 반면, 발리파이어는 4타 스킬이며, 커버링 파이어보다 스킬배율은 높지만 쿨이

26초로 길고 오버힛도 없어서 안쓰는 사람이 종종 있습니다. 이 역시 빼도되는 스킬중 하나입니다.


다음은 바요넷 쓰러스트와 버트 스트로크 입니다.

바요넷은 찌르기형 단타 근접딜 스킬로 총구쪽으로 찌르는 모션이며, 버트와 함께 총검술 스킬입니다. 

버트는 때리기형 2타 근접스킬로 특성 연마시 '총' 형태의 공격에 30% 추가 데미지를 입는 디버프를 12초간 겁니다.

아 물론 특성 설명에는 10초라고 되어있는데. 직접 써보면 12초가 걸립니다. 후딜과 멀어지는 시간을 감안해준것인지..

는 모르겠지만 어쨋든 그렇습니다.




이런 느낌인데요, 보통 만피몹에게 딜링하는 스킬이 아니라 딸피만 남은 몹을 처리하거나, 나에게 붙는 몹을 살찍 밀어

경직을 줄때 사용합니다. 전 아처에게 이런 '경직'을 주고 밀어내는 근접딜 스킬이 있다는게 꽤나 맘에 들어 자주

사용합니다. 이전 영상에서도 종종 딸피남은 몹들의 처리에 두 스킬을 쓰는 모습이 나옵니다.


다음은 페네트레이션 샷 입니다.

이 스킬은 전방에 작은 범위로 5타를 쏘며 1랭크 일땐 속사 특성이 없어 거의 쓰이지 않습니다. 매우 딜레이가 커서

사용하기가 좀 꺼려지죠. 그리고 몹을 뒤로 밉니다. 멀리 미는건 아니지만 특정상황이 아닐땐 트롤 스킬이 될수도 있죠. 

하지만 2랭크에서 속사 특성을 찍으면 꽤나 쓸만 해집니다. 스킬을 사용할때 몹을 '첫타'가 시작되는 자리에 두면 5타를

다 맞출수 있습니다. 속사 특성을 찍으면 이런 느낌입니다.





마지막으로 스나이프입니다.

머스킷의 대표적 간판 스킬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한방기의 통쾌함도 느낄수 있구요. 다만 범위가 매우 좁아서 여러마리를

타격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머스킷티어 2랭크에 도탄 이라는 특성을 배우는데. 타격된 몹 근처에 몹이 있으면 추가로

타격합니다. 





좁은 범위에 몹들이 몰려있어 2마리가 동시에 맞았는데, 그이후 도탄 특성으로 추가로 맞은 몹에게 크리가 터진 모습

입니다. 사실 이 방식은 기본적으로 스킬자체가 타겟에게 자동으로 조준이 되어 있는걸 이용해서 사용하는 모습입니다.

실제로는 공홈 영상처럼 조준점을 이동해서 맞출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조준점을 몹의 머리나 몹을 맞추는게 아니라

몹을 선택했을때 바닥에 나오는 원형을 지정해야 몹이 맞습니다.ㄱ- 그리고 후딜이 은근히 있기 때문에, 보스전에선

타이밍을 잘 판단해서 써야 넉백기에 당하지 않습니다.


이 스킬 역시 극단적인 상태의 영상을 준비했습니다.






 지금까지 아아새새무무머머의 스킬들을 소개 했습니다.

부디 충분한 설명이 되었길 바라며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