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문


옆집 로델레로 공략을 보고, 마계[마게X마계O]에도 이런 공략글이 있었으면 좋겠다 싶어서, 제가 한번 써보겠습니다.
왜 제가 룬캐스터를 선택했는지, 그리고 그 선택이 왜 실패를 했는지도 같이 설명하겠습니다.









2. 위위위엘엘엘룬의 현실


위엘룬은 위엘워와 비교당할수 밖에 없는 위치입니다.
같은 딜러 포지션이고, 위엘까지 직업트리가 겹치기 때문이죠.

결국 성능이 룬캐스터와 워록에서 갈리는데, 워록과 룬캐스터간의 성능차이가 정말 심합니다.
그 만큼 룬캐스터라는 직업에 문제점이 많다는거죠.
개발자는 왜 유저들이 딜트리 7랭크를 가면, 10에 8은 워록을 선택하는지 이유를 아셔야 합니다.[ 는 다크써지 ]

위엘의 딜 사이클은.

프로스트 클라우드>[레인]일렉트로큐트>헤일>프리징스피어=홍염 입니다.

일렉트로큐트를 넣을때, 레인을 먼저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과거 레인은 트롤류 스킬로 구분했지만, 파링파링이 사장되면서 최근 파이어볼을 사용하는 유저가 줄어들었고,
사용한다고 해도, 대부분 보조계열 육성시 편의성때문에 파이로 1랭크에 해당하는 파이어볼이기 때문에,
무시하고 레인을 뿌려도 될 정도로 딜이 약합니다.

엘리멘탈리스트의 매인스킬인 프로스트 클라우드의 1회 딜량은, 
엘리멘탈리스트 스킬중 프로스트 클라우드를 제외한 모든 스킬의 각각 1회 딜량을 합친것을 상회합니다.

특히 프로스트 클라우드의 쿨타임이 굉장히 짧고, 프로스트 클라우드를 시전하면. 
마법이 유지되는동안 쿨타임이 흐르기 때문에 실제 느껴지는 쿨타임은 표기된 쿨타임 보다 짧습니다.

마법 데미지 역시 현존하는 마법중 가장 강력하기 때문에, 
스킬을 사용할때 프로스트 클라우드를 중심으로 사용할수밖에 없습니다.

그런 이유로, 냉기속성 몬스터에게 취약한 모습을 보이고, 
프로스트 클라우드가 공격하지 못하는 공중형 몬스터를 만나면 체감상 딜량의 90%는 깍여나가는 것처럼 느껴집니다.

이 공중형 몬스터를 대처하는 방법으로, 바로 워록의 다크써지인데.
룬캐스터의 마법은 전부 1분이상의 쿨타임을 갖고있고, 개체수가 적으면 많은 데지미를 줄 수 없기때문에
워록에 비해 공중몹 대처가 힘듭니다. 

현재 프로스트 클라우드를 대체할만한 마법은 없고, 만약 앞으로 다수의 공중몬스터가 등장하는 경우. 
8랭크에 프로스트 클라우드를 대체할수있는, 혹은 약점을 가려줄 수 있는 지대공 마법의 유무에 따라 
미래가 결정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3. 스킬트리 
[ 대부분의 스킬은 점프로 모션 캔슬이 가능합니다. / 넉백 당하면 마법이 취소됩니다.]






위저드




최종적으로 결정한 위저드 스킬트리 입니다.

위저드의 스킬이 유저의 플레이에 영향을 주는 우선순위를 생각하고, 
가장 많이 영향력을 행사하는 스킬부터 우선 배분했습니다. [퀵캐스트>매직미사일>슈어스펠>슬립]

일반적으로 많이 투자하는 리플렉트 실드를 전혀 투자 하지 않았는데,
이유를 설명드리면..

위저드는 보통 정신을 투자 하지 않는다.

정신을 투자하는 직업군으로는 클래릭 계열이 있는데, 이 정신을 공유하기 위해서는 링커 3랭크[생명줄]가 필요하지만.
대부분 링커 2랭크에서 머물고 있다.


만약 대지의 탑 고정파티에, 링커 3랭크가 있고, 
클래릭이 정신을 투자했다면 리플렉트 실드는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리플렉트 실드는 경직을 막아주는 장점이 있지만.

판금+방패착용+아스퍼션이면, 대지의 탑 을 제외한 대부분의 몬스터의 물리데미지는 낮은 수치로 들어가고[1데미지]
슈어스펠로 평타 경직을 무시하고 마법을 시전할수 있습니다.
인스턴트 던전에서 리플렉트 실드 사용은 다른 유용한 버프를 지워버리기도 하기 때문에 
저는 전혀 투자하지 않았습니다. [스킬포인트 투자 대비 효율이 너무 안나온다고 생각했습니다.]

레서지의 경우, 펠타스타 3랭크의 유저 데미지 증폭에 영향을주고, 특히 몽크와 로델레로, 보코르에게는 굉장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디버프이기 때문에[때리기 데미지 증가 100%], 1개정도는 찍어주는게 좋습니다. 

어스퀘이크는 대지의 탑 플레이시, 배리어에 걸려 외떨어져있는.. 
혹은 배리어 안으로 들어온 몬스터를 밀어내기 위해 투자했고, 에너지 볼트는 모든 스킬을 사용할 수 없는 상황에서
평타 대용 & 슬립 콤보 & 넉백용으로 투자했습니다. 
[에너지 볼트의 특성비는 매우 저렴하기 때문에 특성 70~80까지는 투자할만 하다고 생각합니다.]

슈어스펠을 10까지 투자한 이유는.. [보통 퀵캐스트LV5-슈어스펠LV5를 한세트로 묶고 같이 사용합니다.]
슈어스펠 모션때문에 다른 공격 스킬이 조금씩 밀리는 느낌이 있어서, 슈어스펠의 지속시간을 늘렸습니다.
[마스터를 하게되면, 퀵캐스트를 2번 사용할때마다 슈어스펠을 시전하면 됩니다.]

에너지 볼트의 레벨에 따른 데미지 증가폭이 크다면, 
슈어스펠을 5까지 주고 나머지 포인트를 에너지 볼트에 집중했겠지만.

에너지 볼트의 레벨에 따른 데미지 증가량이 높은 편이 아니고, 
오히려 SP소비폭이 더 커져서 슈어스펠을 마스터했습니다.


대중적 스킬 트리

1. 퀵캐스트5-매직미사일5-슈어스펠 5
2. 레써지 1-수면15
3. 나머지 자유

특성 우선순위

매직미사일[보통 프로스트 클라우드 특성을 우선 올리고 매직미사일 특성을 올립니다.] > 기타 등등









어스퀘이크



대지 속성 마법으로, 초반에는 유용하나 위저드 3랭크 달성시 데미지 딜링기로서의 효율이 급감합니다.
때리기 속성으로, 레써지 디버프가 들어간 타켓에게 2회 타격이 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사용시 타켓은 공중으로 치솟아 올라 뒤로 밀려나는데, 이 모션이 굉장히 길기 때문에 생존기에 적합합니다.
[간혹 넉백이 되지 않는 몬스터가 존재합니다.]

링커의 조인트패널티로 연결된 몬스터에게 시전하면 조인트 패널티가 켄슬됩니다. 조심하세요.






에너지 볼트


무속성 마법으로, 초반 레벨링에 유용한 마법 입니다. 하지만 위저드 3랭크 달성시 어스퀘이크와 마찬가지로
데미지 딜링 마법으로서의 효율이 급감합니다. 특성으로 슬립이 걸린 대상에 데미지 증폭 효과가 발생합니다.
[120%. 특성1당공홈에는 50%라고 되어있는데 게임에는 40%]
넉백 효과가 있는데, 단발로는 크게 기대를 할수 없지만, 
오버히트 3회를 모두 명중하면 꽤 많이 밀려나게 할 수 있습니다.

과거 15레벨 에너지 볼트는 극악한SP소비로 후반에 잘 사용하지 않는 스킬이었지만, 농축 SP물약 가격이 많이 떨어졌고.
르귄 솔플로 골드 수급이 가능해져서 평타 대용으로 괜찮은 스킬입니다.

자세하게 말씀드리면 사크라맨트가 걸린 평타 데미지와 크게 차이는 나지 않지만, 
평타와 다르게 광역공격비율이 존재하고. 슬립에 걸린 몬스터를 공격했을때 꽤 높은 효율을 보여줍니다.
SP 소모가 심하다는 단점 외에는 딱히 다른 단점은 없습니다.






레써지




물리공격력-마법공격력-회피를 낮춰주지만, 크게 체감이 되는 수치는 아닙니다.
다만 특성으로 때리기 데미지 증가[100%] 효과가 있기 때문에, 때리기 타입의 딜러에게 굉장히 유용한 디버프 입니다.
때리기 타입의 직업으로는 소드맨의 펠타스타 3랭크, 로델레로가 있고, 클래릭의 몽크, 보코르가 있습니다.
인던에서 이 직업군이 보이면 레써지를 자주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리플렉트 실드



데미지 경감효과와 경감된 만큼 데미지를 반사시켜 피해를 입힙니다.
하지만 이 경감-반사효과는 아주 높은 정신을 투자하지 않으면 크게 체감이 안되고.
후반부 대지의 탑에는 데미지가 4천이상씩 들어오기 때문에 큰 효과를 보기 힘듭니다.
다만 실드가 유지되는 동안 일반공격 경직을 막아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경직 방지용으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과거에 저 역시 리플렉트 실드를 15까지 투자했었는데, 
비슷한 레벨에 해당하는, 혹은 낮은 레벨의 필드에서 방패착용+아스퍼션+판금세트로 물리 데미지는 아주 낮게 들어오고.
슈어스펠이 있기 때문에 스킬포인트 대비 효율이 떨어진다고 생각해서 지금은 투자하지 않았습니다.
[좋은 스킬임에는 분명하나, 장비 수준이 올라갈수록 효율이 떨어진다고 생각합니다.]

미션이나 일반 던전에서는 중요한 버프를 지워버려서 사용하면 가끔 욕을 하는 유저도 있어서.. 
클레릭계열의 크리비의 스킬인 다이노[유지할 수 있는 버프수 증가]가 없다면 사용하지 않습니다.

만약 고정파티에 정신을 투자한 유저가 있고, 3랭크를 간 링커가 있다면 마스터도 고려할만 합니다.






매직 미사일



후반부까지 유용하게 사용하는 매직 미사일 입니다.
일반 몬스터 처리에 굉장히 유용하고, 링커의 조인트패널티-행맨스 낫 연계와 굉장히 잘 맞습니다.
만랩을 달성하더라도, 프로스트 클라우드와 더불어 가장 자주 사용하는 스킬입니다.

유저의 취향과 관계없이 반드시 마스터 해야하는 밥줄 스킬 입니다.







퀵캐스트

 
위저드 3랭크를 가는 이유입니다. 특성으로 마법 데미지를 50% 증가시켜둡니다.

유저의 취향과 관계없이 반드시 마스터 해야하는 밥줄 스킬 입니다.







슈어스펠



스킬 사용시 일반 공격에대한 경직을 무시합니다.
만약 이 스킬이 없다면, 스킬 시전시 평타만으로 켄슬이 됩니다. 캐스팅이 있는 마법에만 적용됩니다.

기본적으로 5까지는 투자하고, 그 이상은 취향 입니다.






슬립

난이도가 높은 던전에서 굉장히 자주 사용하는[특히 대지의 탑], 소중한 CC기 입니다.
슬립을 시전하게 되면, 해당 구역에 존재하는, 혹은 지나가는 몬스터를 잠재웁니다.
지속시간 1초가 아쉬운 상황이 있기 때문에 취향에 관계없이 마스터 합니다. 
공중형 몬스터에게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엘리멘탈리스트




장비수준과 특성이 낮았을때는, 몇몇 스킬을 집중적으로 투자해서 사용하는게 좋겠지만
플레이타임이 누적되면서 장비와 특성수준이 좋아지면서 스킬을 여러개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스킬을 여러개 사용하다보면 SP관리가 굉장히 힘고, 물약가격 압박이 있겠지만.
후반으로 가면 르귄솔플을 여유롭게 돌 수 있기 때문에 SP물약 소비의 압박을 받지 않습니다.

이 정도 수준이 되면 보다 많은 화력을 뽑아내는게 중심을 맞춰야 하기 때문에, 
이렇게 여러 스킬을 사용하는게 저에게는 더 적합했습니다.

홍염의 경우 대지의탑에서는 사용할 타이밍이 거의 없지만,
르귄솔플에서는 시간을 꽤 많이 단축시켜주는 유용한 스킬이고.. 특히 워록을 가지 않았기 때문에 
다크써지를 대체할만한 스킬이 룬캐스터에는 없었지만, 홍염을 찍음으로 아쉬움을 조금은 달래줄수있었습니다.
하지만 넘사벽 성능인것은 여전함.

프리징 스피어와 홍염을 1씩만 줬는데, 만약 본인의 마법공격력이 낮으면 큰 효율을 보지 못할수도 있습니다.
이 점은 고려해주셨으면 합니다. 

대중적 스킬트리

1. 일렉트로큐트15-헤일15-프로스트 클라우드5
2. 나머지 자유

특성 우선순위

프로스트 클라우드 > 일렉트로큐트 = 헤일 > 기타등등

주의사항[버그]

회피가 연속적으로.. 중첩되면서 성공했을때 캐스팅이 있는 스킬을 사용하면 
쿨타임만 돌아가고 스킬이 발동되지 않습니다. 조금더 자세하게 설명을 드리면...

르귄 솔플하실때, 일렉트로큐트를 사용한다고 하면..
캐스팅중 회피가 연속으로 뜨다가 마법이 발동하는 순간에도 회피가 연속적으로 계속 성공한다면.
일렉트로큐트 모션이 끝나더라도 마법이 나가지 않습니다. 
다회의 중복된 회피판정+마법발동이 겹치면서 생기는 오류가 아닐까 싶습니다.





일렉트로큐트


이 마법은 적용대상에 따라 데미지가 달라집니다. 

예를들어 9마리 개체가 모여있는 장소가 있다면.. 처음 일렉트로큐트를 맞은 몬스터는 9번의 타격이 들어가고.
두번째로 맞는 몬스터는 8회. 세번째는 7회.. 이런식으로 차감이 되면서 마지막 9번째로 맞는 몬스터는 1회의 데미지가 들어갑니다. [단, 개체수가 하나면 3회의 타격이 들어갑니다.]

만약 파티에 링커가 있다면, 
조인트페널티-행맨스낫 이후 사용하는 일렉트로큐트는 마지막 몬스터까지 타격수 차감없이 모두 적용됩니다.
빙결이 걸린 몬스터를 대상으로 특성으로 인해 총 100%의 추가타격을 줄 수 있습니다.

쿨타임이 비교적 짧은 30초로 사용빈도가 높은편에 속합니다.
엘리멘탈리스트는 공중형 몬스터에 취약한 모습을 보여주는데, 일렉트로큐트는 공중형 몬스터에게도 적용됩니다.






헤일



일정 구역에 우박을 떨어뜨립니다. 지속시간이 길지만 명중률이 굉장히 떨어집니다. 몬스터가 클수록 명중될 확률이 증가합니다. 소형 몬스터에 굉장히 취약합니다. 링커의 조인트페널티 스킬로 연결되었다면, 몬스터 한마리가 명중되어 빙결에 걸리면 연결된 몬스터도 같이 빙결에 걸립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소형 몬스터는 잘 맞지 않습니다.-_-

헤일을 사용하고 빙결에 걸린 몬스터를 대상으로 일렉트로큐트를 시전하면 높은 데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명중자체가 문제..

필드 보스를 상대로는 명중률이 급상승합니다. 프로스트 클라우드 다음으로 많은 데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풀차지가 되도 점프로 켄슬 됩니다.




홍염



일명 지렁이.. 시전자 주변으로 불덩이 2개가 배회합니다.

헤일 저리가라 할 정도로 명중시키기 굉장히 어렵습니다만 데미지 자체는 우수한 편입니다.
타켓이 대형일 경우 꽤 많이 맞출수 있지만, 근접해서 비벼야 한다는 위험성이 있습니다. 

다크써지도 비벼야하는 단점이 있지만 굉장히 강력한 스킬로 평가받는데, 홍염은 그렇지 못한 이유는..
다크써지는 확정타격이지만, 홍염은 비벼도 랜덤하게 명중시키기 때문입니다. [데미지도 넘사벽]

명중률 문제로 개체수가 많을수록 효율이 올라갑니다.







톤 커스


직선형 스킬로, 석화에 걸리면 움직일수 없게 할 수 있지만.. 
문제는 몸이 단단해진다는 이유로 들어가는 데미지가 차감됩니다. 마법 데미지는 체감상 90%정도 차감되고..
물리데미지는 차감되지 않습니다. 슬립과 다르게 풀차치를 해야 시전되고.. 퀵캐스트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특성 마스터시 총 8마리 적용. 마법 데미지가 차감되기 때문에 PVP에서나 간혹 사용했었습니다. 
공중 몬스터도 적용됩니다.







메테오


잡몹 대상으로 한방이 있긴하나, 정예급 몬스터를 대상으로 쿨타임에 비해 아쉬운점이 많고...
시전시간 역시 긴 단점이 있습니다.

무엇보다 가장 큰 단점은 쿨타임[&연출]에 비해 광공비가 지나치게 낮게 설정되었다는겁니다.

퀵캐스트가 없다면 못써먹을 스킬이나.. 위3은 사용할만 합니다. 소서러의 고양이 버프[광공비증가]와 상성이 좋고..
링커의 행맨스 낫 이후, 광공비가 1씩 떨어지기 때문에 좋은 효율을 보여줍니다. [하지만 이때 일렉트로큐트를 쓰는게 데미지를 더 많이 줄 수 있습니다.]

풀차지가 되도 점프로 켄슬 됩니다.






프리징 스피어



엘리멘탈리스트는 단일개체에 대한 공격스킬이 부족한 편인데.. 프리징스피어는 이를 보충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높은 데미지는 기대하기 어렵고, 잡몹 상대로 평타 대용으로 사용할만한 수준입니다.
얼음룬의 증뎀 효과를 받지만[300%] 계산식의 문제 때문인지 퀵캐스트와 중첩적용되서 체감되는 증가폭은 크지 않습니다.[두달전 테스트한 자료에 따르면 퀵캐스트 사용시 데미지가 8천이 뜨면, 퀵캐+얼음룬을 사용하면 1만데미지 뜹니다.]

프리징 스피어 특성을 10을 줬을때, 30초의 쿨타임. 3회 타격임을 감안하면 나쁘지 않은 데미지를 볼 수 있지만.
일렉트로큐트&헤일의 특성 15 포인트 & 프로스트 클라우드 특성 5포인트를 투자했을때, 나머지 10포인트 특성을.
프리징 스피어에 모두 투자하기에는 아쉬운부분이 있습니다.[메테오 ㄷㄷ]

1레벨과 10레벨사이는 꽤 많이 체감되지만, 1레벨과 5레벨 사이는 크게 체감하지 못해서 그냥 1을 줬습니다. 
[어차피 에너지볼트를 찍었기 때문에 부족한 단일 개체에 대한 데미지는 에너지 볼트로 커버하면 됩니다.]

풀차지시 점프-발사로 켄슬 됩니다. 점프만 하면 차지 레벨이 유지됩니다.







프로스트 클라우드



엘리멘탈리스트가 뽑을수 있는 딜량의 90%를 차지합니다.
공중몹 판정은 없지만..지상몹을 상대로 맵병기급 화력을 보여줍니다. 
조인트페널티의 영향력이 다른 스킬에 비해서 비교적 적습니다. 무한에 가까운 광공비를 자랑하기 때문에.
안개위에 있으면 모두 데미지가 들어갑니다. 

안개가 깔리면, 그 직후부터 쿨타임이 돌아가기때문에.. 실제 체감하는 쿨타임은 굉장히 짧은 편입니다.
[30초의 쿨타임이지만 실제는 20초]

최우선적으로 특성을 투자해야할 스킬입니다. 어떻게든 최소 70까지는 투자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레인



과거 예능스킬로 유명했는데 그 이유는 비가 내리는 구역의 모든 화속성 스킬이 지워집니다.[파이어볼, 파이어월 등등]
당시 파링파링이 대세트리였고, 엘리멘탈리스트는 파파엘엘엘이 대부분이었기 때문에.. 화속성 마법을 지워지는 효과는 굉장히 큰 단점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현재 파파엘엘엘은 멸종상태고, 파링파링 역시 알케미스트가아니면 보기 힘들기 때문에 과거보다 단점이 많이 사라진 상황 입니다.

화속성 몹에게 지속시간동안 데미지를 줄수있고[하지만 기대할만한 데미지는 아닙니다.]. 무엇보다 전기속성 마법을 증폭시켜주는데.. 일렉트로큐트와. 클래릭 계열의 크리비[자비아스]와 상성이 좋습니다.

점프켄슬 안됩니다.









룬캐스터



퀵캐스트로 인한 캐스팅 감소효과를 최대한 살려보고자 룬캐스터를 찍었습니다.
당시에 워록에 대한 평가도 안좋았죠. 하지만 워록이 계속 상향이 되고.. 룬캐스터의 상향을
시전시간 감소로 방향을 잡고 있어서 갈수록 퀵캐스트의 캐스팅 시간 감소 효율이 떨어지고 있습니다.

랭크초기화가 있다면 룬캐스터를 날려버리고 워록으로 갈아타고 싶네요. ㅠㅠ

룬캐스터의 모든 스킬은 룬을 소비합니다. 룬은 룬캐스터 마스터가 팔고있고 가격은 500G입니다.
룬이라는 소비재를 사용함에도 불구하고 스킬의 성능은 노코스트 스킬보다 떨어집니다.

정의의 룬은 사실 과거에는 찍지 않았지만, 보호의 룬과 얼음의 룬 역시 만만찮은 성능을 보여주고 있어서
딜스킬 하나라도 더 찍자 싶어서 투자했습니다.

보호의 룬과 얼음의 룬은 아래에서 따로 설명드리겠습니다.

대중적 스킬트리

1. 파괴의 룬 5
2. 나머지 자유


특성 우선순위

파괴의 룬 > 기타 등등 [룬캐스터 : 숙련된 캐스팅은 찍지 않습니다. 퀵캐스트 지속시간중 특성이 발동되면 간혹 스킬 사용이 안되는 버그가 있습니다.]

주의 사항[버그]

클레릭 2랭크 버프인 디바인 마이트가 유지될때, 룬캐스터의 스킬 발동이 되지 않습니다.
만약 디바인마이트 버프가 걸려있다면, 
캐스팅바가 100%가 되더라도 캐릭터가 반짝일때까지 캐스팅을 한뒤에 스킬을 사용하면 발동됩니다.






파괴의 룬 [TOS BASE참고]



그나마 룬값을 한다는 스킬이 바로 파괴의 룬입니다. 몬스터를 명중시키면 데미지가 출력되면서 파편이 튀는데.
그 파편이 마치 매직마사일 처럼 추가 데미지를 줍니다. 다만 매직마사일 처럼 파편 자체가 분열되지는 않습니다.
파편 데미지가 상당하고, 가끔 파편이 한 타켓에 중복해 명중하기도 해서 운이 좋다면 버스트데미지를 줄 수 도있습니다.

파편의 랜덤성이 굉장히 짙어서, 반대로 기대보다 못한 데미지를 줄때도 있습니다. 
이팩트가 멋있어서 처음에는 만족스러웠지만.. 콩깍지가 벗겨지면서 문제점을 굉장히 많이 체감합니다.

일단 이 스킬은 링커의 조인트 패널티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특히 행맨스낫 이후 되려 데미지가 평소보다 적게 들어가는 경우가 굉장히 자주 발생하니.. 조인트패널티가 걸려있으면
그냥 스킬을 아꼈다가 끝나고나서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한점에 뭉쳐있는 상황보다 몬스터 간격이 조금씩 떨어져있을때 경험상 데미지가 좋았고, 너무 많이 있으면 데미지가 지나치게 분열되어 메테오만도 못하기 때문에 때문에 6마리 내지 7마리정도가 가장 좋은 효율을 보여줍니다.

광공비 영향을 받는데, 첫번째 폭발때의 개체수에 영향을 줄뿐, 파편이 늘어나는건 체감하지 못했습니다. 

[히든직업이라 스킬 설명이 공홈에 전혀 없기때문에, 그리고 파괴의 룬 자체가 랜덤성이 강하기 때문에 지금 스킬에 대한 설명을 단언할수 없고 그저 개인적 경험을 기반으로 설명하고있다는 점을 알아주셨으면 합니다.]


아이스월 근처에 몬스터가 있다면, 그쪽으로 파괴룬을 터트리면 개체수 증가 판정으로 파편수가 늘어납니다.

점프켄슬 됩니다.






얼음룬[TOS BASE참고]


 

180초의 긴 쿨타임 치고, 지속시간이 짧습니다. 설치형 마법은 증뎀 적용을 받지 않는데..
엘리멘탈리스트의 마법중 얼음룬 증뎀적용을 받는건 프리징스피어가 유일합니다.

하지만, 프리징 스피어도 증뎀적용을 정확하게 받지 않습니다. 이는 프로즌 스피어의 2히트 적용방식.
그리고 퀵캐스트와 중첩되었을때, 생기는 계산식에서의 문제가 원인이 아닐까 예상합니다.

이런 저런 문제로, 얼음룬은 엘리멘탈리스트가 사용하기 보다, 
크리오맨서가 그나마 효율적으로 사용할것으로 생각하는데. 크리오맨서 자체가 딜을 많이 뽑는 직업이 아니고.
얼음룬 지속시간이 짧기 때문에 사실상 아이스월의 파편을 이용한 연계공격용때나 사용할법합니다.

사실 룬캐스터를 간 이유가. 프리징 스피어가 300% 증뎀을 받으면 산술상 한발에 2만에 가까운 데미지를 줄것으로 생각했지만.. 실제 사용해보니 퀵캐스트만을 사용했을때를 기준으로 데미지 증가폭이 그렇게 크지 않아서 굉장히 실망했었습니다. GM에게 문의했지만.. 오류를 알아보겠다고만 답변이 왔고 그 뒤로 깜깜 무소식.. 
[퀵캐스트 프리징 스피어가 8천이 떴는데, 얼음룬+퀵캐스트 프리징 스피어는 1만이 떴습니다. 데미지는 첫타와 후속타 합산입니다.]

버그는 아닌듯싶고, 그냥 계산식 자체가 문제가 아닐까 합니다. 








거인의 룬[TOS BASE참고]


  
마법방어력-물리방어력 전부 2배로 증가합니다. 거인의 룬 사용 전, 마법방어력-물리방어력 버프 역시 포함됩니다.
거인화가 되면 펠타스타의 도발 이외에는 평타-가드제외 어떤 스킬도 사용할 수 없습니다. [단검질 됩니다.]

이동속도가 굉장히 빨라집니다. 탑승캐릭터보다 빠릅니다. 

한때 회피이동으로 거인의 룬을 밟으면, 거인화 된 상태에서도 모든 스킬을 사용할 수 있었지만 현재 패치한 상태입니다.
다만, 아처가 날링샷을 사용하고있을때 그 위에 거인의 룬을 걸어주면 거인화가 되어도 모든 스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거인화가 되었을때 몬스터를 밟으면 물리데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물리데미지는 힘스탯의 영향을 받습니다.

거인화후, 암밴드나 코스튬옷을 벗으면 몸집이 작어집니다. 
하지만 거인화 효과[스킬사용불가포함]는 그대로 적용됩니다.

대지의 탑에서 탱커에게 걸어줘봤는데.. 스킬을 사용할 수 없어서 어그로 유지가 안됩니다. 
로딩이 있는 맵을 통과할때 거인화 버프가 사라집니다.[채널이동포함]

체력스탯 증가가 아닌, 최대 체력 증가이기 때문에 거인화된 대상을 생명줄로 연결해도, 
거인의 체력수치를 공유하지 못합니다.

회피이동으로 거인의 룬을 밟았을때, 거인화가 되어도 스킬을 사용할수 있었던 것을  
히든으로 유지했으면 어땠을까 하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이동속도에서의 장점은 팽귄의 등장으로 조금 희석되었습니다. 


사실상 예능스킬







정의룬[TOS BASE참고]





직선형 빔 형태의스킬로, 툴팁의 설명[신성한 마법 공격을 가합니다.]과 다르게 무속성 마법입니다.
폭이 좁기 때문에 바로 앞에 있는 몬스터가 아니면 명중하기가 어렵고, 특히 대각선에 위치한 몬스터면
대형타입이더라도 빗켜나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직선형 광역마법이긴하나, 광역이라고 하기에는 폭이 워낙 좁아 뭉쳐있는 몬스터라도 몇마리는 빗겨나가고.
사실상 조인트페널티가 아니라면 광역스킬이라고 하기에 부끄럽기 짝이 없습니다... 
그렇다고 단일대상으로한 스킬이라고 하기에는 데미지가 지나치게 안나옵니다. 

부정확한 명중률 + 긴 쿨타임 + 낮은 데미지. 삼박자를 갖춘 안좋기로 소문난 스킬입니다.

모든 룬캐스터가 이구동성으로 말하는 반드시 상향이 필요한 스킬...

정의룬 연출을 보면 마치 양광수처럼 생겨서, 아이스월 연계가 될것으로 생각했지만.. 안됩니다. 

점프켄슬 안됩니다.





보호의 룬[TOS BASE참고]




대지의 탑 1층. 주술사가 시전하는 조인트패널티를 50%확률로 막아줘서 처음에는 좋아했지만..
문제는 조인트 뒤에 파이어그라운드를 밟아서 생기는 데미지는 디스펠러 주문서로 막아주는바람에 해골물만 잔뜩 마셨습니다. 효과저항 50%는 절대값으로 적용합니다.


디스펠러 주문서의 대중화로 유명무실해졌고.. 다만 배틀리그에서는 좋은 효과를 보여줍니다. [빙결방어]
사이코키노에 대해서는 실험이 필요. [제가 PVP는 손을 놓은지 오래라.. -_-;]

특성으로, 시전자의 정신스탯의 20% 만큼 치명타 저항을 올려줍니다. 
하지만 위저드는 정신을 찍지 않기 때문에 사실상 유명무실한 특성입니다. [마치 소드맨에게 정신찍으라는 격]






마치며

위3엘3과 룬캐스터의 조합은 언듯 보면 잘 맞을거라고 생각할수있지만.

얼음룬의 증뎀 적용방식의 문제.
정의룬 성능 문제.
룬캐스터의 패치방향[시전시간 감소방향으로 밸런스패치중].

이런 문제로 시간이 지날수록 궁합이 안맞습니다.

할수만 있다면 룬캐스터를 초기화 하고 워록으로 가고싶은데.. ㅠㅠ

개발 방향을 쿨타임감소와 데미지 증가로 맞춰주셨으면 합니다. 그리고 얼음룬 해골물도 좀 고쳐주셨으면 하네요..
여담으로 크리오맨서는 얼음룬 증뎀 정상적용 한다고 합니다. 


룬캐 상향좀....

작성 2시간걸렸습니다. 위엘 스킬 어떻게 찍어야하는지 물어보는 분들이 많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