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라이마서버에서 144 위크크크소 캐릭터를 키우는 지옥길이라고 합니다.

 

요새 소서러가 위저드계열 5랭크로 굉장히 핫 한데요,

 

그 와중에서도 소서러 2서클의 공격명령을 배우기 전의 암울한 AI,

 

소서러 2서클을 가기까지는 너무나 멀고, 또 저처럼 소서러 2서클을 하지 않을 분들도 계실겁니다.

 

그래서 이 암울한 AI를 극복하기가 힘드신분들이 굉장히 많으실거라 생각합니다.

 

따라서, 이 AI가 어떤 원리로 작용하는지, 어떻게하면 컨트롤할수 있을지.

 

한번 글을 써내려가보려고 합니다.

 

---

 

우선 영상하나 보고 가시겠습니다. (발컨주의)

이 영상은, 제가 영상을 올리기 위해서 영상 여러개를 찍던 도중,

 

가장 소환수 작동 원리가 잘 나왔다고 생각하는 영상입니다.

 

소환수 작동 원리를 한번도 생각해보지 못한 분들은,

 

어떤식으로 컨트롤을 했기때문에 템플이 붙어서 계속해서 딜을 한다.

 

이런것 자체가 잘 보이지 않을 것입니다. 따라서 영상 부분부분을 캡쳐해서 해설을 달아봤습니다.

 

(사진에 글이 많습니다. 사진 내의 글이 잘 보이지 않는다면, 사진을 클릭해서 봐 주시길 바랍니다)

 

 

주) '소환수와의 유효거리'

 

위의 사진에서 가칭, '소환수와의 유효거리' 란, 제가 플레이하면서 찾아낸 메커니즘으로서,

 

소환수와 소환자는 일정한 거리의 떨어질 수 있는 유효거리가 있는 셈입니다.

 

그리고 그 거리를 떨어지면 하던 행동이 끝난 후에 모든 행동(자신의 어그로 등)을 무시하고 소환자의 바로 뒤로 오게 됩니다.

 

 

위와 같이, 소환수가 소환자와의 일정 거리 밖으로 벗어나자,

 

소환자가 소환수와의 일정 거리 밖으로 벗어난 시점의 그 자리로 달려가는 모습입니다.

 

 

위 사진은, 마인로더에게 소환자가 한번 붙고나서 빠진 사진입니다. 템플슈터가 마인로더에게 어그로가 끌렸습니다.

 

 

이후, 일정 거리까지는 빠지더라도, 템플슈터는 계속해서 마인로더를 공격하는 모습입니다.

 

 

템플슈터가 패턴을 사용하며 옆으로 빠졌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선 템플슈터는 마인로더에게 어그로가 있어서, 그쪽으로 달려갑니다.

 

 

따라서, 일정 거리를 계속해서 유지하기 위해서, 시전자도 계속해서 소환수를 따라가 주어야 합니다.

 

 

이후, 마인로더가 돌진 패턴으로 이동했지만, 템플슈터의 사거리 안이므로 템플슈터는 가만히 있습니다.

 

소환수와의 간격 역시, 그대로이기 때문에 계속해서 공격을 합니다.

 

 

마인로더의 '보라색 레이저' (정전기장) 패턴을 피하기 위해서, 소환자가 정전기장 밖으로 이동했습니다.

 

 

그 때, 소환자가 힐러가 준 힐을 먹기 위해서 힐을 먹고 다시 유효거리 안으로 돌아가고 있지만,

 

 

이미 한번 벗어났기 때문에, 힐장판이 있던 시점의 위치보다 살짝 뒤,

 

즉, 소환수와의 유효거리 밖으로 나간 시점의 위치까지 다시 돌아갔다가 소환자를 따라가게 됩니다.

 

 

위의 스크린샷 이후, 밑에서 덫을 치고 있는 소환수를,

 

마인로더에게 어그로를 먹여주기 위해서, 억지로 끌어내기 위해서 소환수와의 유효거리 바깥으로 나갑니다.

 

 

이후, 마인로더에게 어그로를 먹이는 데에 성공합니다.

 

어그로가 들어갔는지 확인하는 방법은, 위와 같이 주변에 오브젝트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한 대상 이외의 다른 방향을 보고 있어도, 한 번은 위치까지 오면서 방향이 틀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후, 초록색 레이저 패턴으로 이동하였지만, 템플슈터의 사거리 안이며,

 

소환수와의 유효사거리 안으로 소환자가 이동했기 때문에, 그대로 템플슈터는 딜을 하게 됩니다.

 

---

 

이러한 메커니즘을 바탕으로, AI가 작동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물론 위저드계열이 체력을 많이 찍지 않아서, (저같은 경우에도 체력20후 올지능)

 

HP가 적기때문에 이렇게 보스의 앞까지 붙었다가 다시 빠지는 등의 플레이를 하기는 굉장히 어렵습니다.

 

실제로, 저도 130인던에서 잡몹에게 어그로를 붙이려다가 폰델, 폰드, 그리고 그 용대가리..(이름이 기억안납니다 ㅠ)

 

이러한 몬스터들에게 맞고 비참한 최후를 맞을때도 꽤 많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사소한 점을 신경쓴다면, 더욱 딜을 많이 넣을 수 있고,

 

한번 어그로를 먹인다면 비교적 안전한 위치에서 딜을 해도 된다는 점이 있습니다.

 

많은 소서러 유저분들이, 이러한 AI 작동 원리를 이해하시고 이용하시면

 

플레이하는데에 좀 더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마지막으로 실전에서 활용한 짧은 영상 두 개 더 올려드리고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