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전 3차 클섭에서 숙소명 '자락서스'로 활동했던 유저입니다.

법사계열로는 총 두 캐릭을 6랭까지 찍었었는데, 제가 거쳐갔던 직업들을 대충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7랭 업데이트 하기 전에 접어서 7랭은 정보가 부족합니다. ㅎㅎ)

제가 키운 캐릭 트리는 위저드 1랭, 크리오3랭, 크로노2랭(줄여서 위크크크크크..이름 병맛..)과,
위저드 1랭, 파이로3랭, 소서러2랭(줄여서 위파파파소소) 인데요.

위저드, 크리오맨서, 크로노맨서, 파이로맨서, 소서러 순으로 설명 드리겠습니다.
(다분히 주관적인 생각이 지배적이라는 점 알아두세요.)

1. 위저드

개인적인 소감 : 1랭도 아깝다.

1랭때 찍을 스킬은 에너지 볼트, 어스퀘이크, 리플렉트 쉴드 세 개 정도입니다.(레써지, 슬리프를 찍고도 쓴적이 없어요.)

허나 이 세 스킬 마저도 후반 가면 사용빈도 제로에 수렴합니다.
쓰는 마나조차도 아까운 지경이구요, 올지능으로 갈 경우 마나 관리도 어느정도 필요하기 때문에 
에볼 어퀘 쓸 마나를 아꼈다가 후반부에 배우는 스킬들 쓰는게 더 이롭습니다.

간혹 4랭크 엘리멘탈리스트를 위해서 퀵캐스팅을 보고 위저드 3랭을 찍는 분이 계시긴 하지만..비추해 드리고 싶군요.

엘리라는 직업이 강려크한 스킬을 오랜 캐스팅으로 공들여 쏘고 나면 그만큼 현자타임이 보살급으로 따라오는지라
그 빈틈을 메꾸기에 위저드 3랭은 전혀 도움이 되지 않아요..

그냥 렙업할때 거치는 시련의 길 정도로 생각하시면 될 듯 합니다.


2. 크리오맨서

개인적인 소감 : 3랭까지 갈거 아니라면 애매한 그저그런 딜러.

전반적으로 스킬 쿨들이 깁니다.(사실 이 부분은 전 직업계열이 그럼..평타오브세이비어)

아이스볼트 : 단일딜은 괜찮으나 몇마리씩 몰아잡는게 효율적인 트오세 특성상 평가가 낮을 수밖에 없는 스킬입니다. (링커를 곁들여 쓰시면 나름 쓸만합니다!)

아이스스파이크 : 사실상 크리오맨서 주력딜링기. 이펙트도 멋있고 살짝 사거리가 짧은 감이 없잖아 있지만 다단히트의 쾌감은 이를 커버해 줍니다.(쿨만 좀 짧았으면 참 좋을텐데..)

아이스 월 : 크리오맨서 주력 딜링기 2. 참고로 아이스월 자체는 데미지를 주지 않습니다! 
그런데 왜 딜링기냐! 하면 먼저 설명 드려야 할 것이 있습니다.

법사 무기에는 로드와 스태프 두 종류가 있는데 스태프의 경우엔 C키로 원거리 평타 말고도 근거리 평타를 때릴 수 있습니다.(데미지는 기대 하지 마세요.)
이 근거리 평타를 아이스월에 때릴 경우 얼음 파편이 발사되는데 이 데미지가 꽤 괜찮습니다.
(이제 안괜찮게 바뀌었대요! 크리오맨서를 살려내라!)
이 이유 때문에 크리오맨서 특성에 로드강화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스태프를 끼게 되죠. 

참고로 3랭크에 있는 사이코키노의 사이킥프레셔로도 발사 됩니다.

수정 : 사이킥프레셔로 아이스월 파편 안날아간다네요. 참고하세요.

스노우 롤링 : 주력 딜링기 3. 눈덩이를 타고 몬스터에게 달려가면 몹들이 달라붙어 끝날때까지 다단히트를 맞습니다.
몹 홀딩도 괜찮고, 데미지도 나쁘진 않은데,
끝나고 나면 몹들을 여기저기 다 팽개쳐버려서 파티플 할때 조금 호불호가 갈립니다.

이 스킬도 아주 치명적인 단점이 있는데, 버그인지 의도인지는 모르겠으나, 
눈덩이에 파묻혀서 데굴데굴 굴림을 당하는 와중에도 시전자를 때립니다(!!!!). 트오세의 몹들 정신력은 정말 데단해!!
길고 긴 쿨과 캐스팅도 단점을 더욱 멋스럽게 해주지만 후술할 프로스트 필라가 커버해줄겁니다.

프로스트 필라 : 크리오맨서 3랭의 꽃.
데미지는 없지만 시전하면 지정 장소에 얼음 나무가 생성되는데, 
블랙홀 수준으로 몹들을 끌어당기고 꽤 높은 확률로 얼립니다. 

끝날때까지 빠져나오는 몹들 보기가 힘들정도로 강력한 홀딩력을 갖고 있기 때문에, 
프로스트필라+스노우롤링 콤보로 몹 무리를 청소하는 쾌감을 즐기실 수 있습니다.

사실 3랭은 이거 하나 보고 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도 그랬구요.

따로 설명하지 않은 서브제로 쉴드, 거스트, 아이스블래스트는 포인트 주기가 아깝습니다.
특히 2랭때 추가되는 서브제로쉴드, 거스트는 진짜..안찍는걸 추천하겠습니다.

블래스트는 개취로 써보는것도 나쁘진 않습니다만, 빙결몹 한정에, 즉시기 인데도 상당한 선딜을 맛보실 수 있습니다.
데미지도 좋은 편은 아니구요.

3. 크로노맨서

개인적인 소감 : 퀴큰과 헤이스트

헤이스트 : 크로노맨서가 가장 빛을 발하는 스킬, 이속을 상당히 많이 올려주기 때문에 파티사냥할 때 파티원들이 굉장히 좋아합니다. 이 스킬 덕분에 크로노맨서는 누구보다 빠르게 필드보스에게 달려갈 수 있습니다!

퀴큰 : 공속을 올려주는 스킬이지만 사실 공속증가 효과는 크게 와닿지 않습니다. 퀴큰을 찍는 이유는 특성으로 치명타 증가 효과를 보기 위해서죠..그래도 다른거 찍을게 마땅치 않으니 이거라도 찍는게 좋습니다.

스톱 : 쿨이 긴 생존기(...) 멈춰진 몹들이 공격만 됐어도 정말 꿀 스킬이였을텐데 무적상태입니다. 그래도 이펙트 하나는 끝내주니 괜찮습니다. 어차피 크로노맨서는 찍을 유용한 스킬도 몇개 없어서..

환생 : 이런 계륵같은 스킬도 없습니다. 퀘몹 부족할때 몇번 썼네요. 참고로 파랑몹, 흰몹 등 클로버 몹들에게 써도 일반몹으로 살아나니 기대 하지 마세요.

슬로우 : 범위도 좁고 스킬쓸 때 선딜모션이 꽤 길어서 쓸 동안 맞기 일쑤입니다. 비추

백마스킹은 제가 써보질 않아서 설명 드리기가 힘드네요 죄송합니다.

3랭때 배우는 패스가 크로노맨서의 꽃이 될듯 하네요. 평타오브세이비어는 쿨과의 싸움입니다.

4. 파이로맨서

개인적인 소감 : 트오세 전 직업 중 손에 꼽는 딜러

파이어볼 : 파이로맨서의 평타나 다름없는 스킬입니다. 쿨도 15초로 다른 스킬에 비해 짧은편이고,
스킬렙이 낮을때엔 별로 좋게 느껴지지 않지만 
3랭 기준 15렙 마스터 할시 파이어볼 하나당 15대씩 때리는 괴랄성을 보여줍니다. 
어지간한 잡몹이 다 터져나가도 파볼이 남아있는 경우가 있으니, 
C키로 툭툭 쳐서 다른 몹에게 붙여주는 방식으로 사냥하시면 됩니다. 

필히 마스터할 것을 추천하구요, 
파이로맨서로 전직하고 나면 이 스킬 덕분에에너지 볼트 쓰는 빈도가 확 줄어드실 겁니다.

파이어월 : 버프와 너프가 반복됨과 동시에 플레임 그라운드가 생기면서 인기가 줄어들은 비운의 스킬입니다. 그래도 다단히트 틱 속도도 빠르고 데미지도 준수한 편입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3랭 기준으로 총 45포인트 중에 파볼 15, 플레임그라운드 15, 파이어 필라 10 주고 나면 나머지 5포인트 남게 되는데 파이어 월 대신 헬브레스에 5포인트 주었습니다. 
개인 취향대로 선택하시면 될거 같네요. 

그라운드 10 파이어월 10도 꽤 괜찮을거같습니다.

플레임 그라운드 : 늦게 추가 된 스킬임에도 불구하고 주력 딜링기가 되었습니다. 
장판형 스킬 특성상 공중형 몹들은 맞지 않는다는 단점을 갖고 있지만, 
어느정도 스킬렙을 찍고 보스몹 밑에 깔아주면 쿨이 다시 돌아왔는데도 계속 유지돼있는 강력하고 따땃한 보온력을 보실 수 있습니다.

마스터 하시는게 좋으나, 스킬 쿨과 지속시간이 같아지는 시점인 10렙까지 찍으시는걸 권장합니다.

파이어 필라 : 파이로맨서의 궁극기.

쿨은 1분 30초 정도로 말도안되게 긴 스킬이지만, 
위력을 보면 이 스킬은 쿨이 짧으면 벨붕이라는 생각이 드실겁니다.

과거에는 범위 내에 있는 적들이 맞을때마다 위로 올라갔지만, 현재는 경직만 되구요. 
스킬렙을 올릴수록 지속시간이 길어지고 두께가 두꺼워집니다.(몹은 진작에 타죽고 기둥만 있는 광경이 허다합니다.)

3랭크 기준 10렙 마스터구요 꼭 마스터 하시는걸 추천합니다.

인첸트 파이어 : 스킬 자체는 나쁘지 않은 성능을 지녔습니다. 화속증뎀+평타에 화속추뎀까지 쏠쏠하긴 합니다만..

문제는 트오세 게임 특성상 스킬 갯수가 몇개 안되는 상황에서 쿨까지 길기 때문에 
하나라도 딜 스킬에 치중을 해줘야 합니다.

파이로에서 벗어나서 다른 직업들도 선택 하실텐데 그 스킬들이 모두 화속성이 아니기도 하고 말이죠.
여러모로 파이로에게'만' 좋은 스킬이라고 생각이 들어서 전 찍지 않았습니다.

플레어 : 화염상태인 적들에게 데미지를 주는 스킬인데, 크리오맨서에서 다뤘듯이 아이스 블래스트 화염 버전입니다.

화염 상태 적에게만 피해를 주고 블래스트와 마찬가지로 스킬모션 선딜이 상당히 신경쓰입니다.
파이어볼 특성에 화염 디법 걸어주는 특성이 있긴 하지만 
찍게 되면 스킬 쿨이 8초나 증가하기 때문에 추천하진 않습니다.

헬브레스 : 3랭 스킬 치고 그렇게 좋은 스킬은 아닙니다. 
사실 파이로 3랭 가는건 파볼과 필라 등등 스킬렙 올리기 위해서죠 허허허..

데미지는 꽤 괜찮은데 누르고 있는동안 마나가 미친듯한 속도로 줄어듭니다. 게다가 맞으면 캐스팅이 끊기죠..;;
전 파이어 월 5개 주느니 차라리 스킬 하나 마스터라도 하자라는 심정으로 찍었습니다. 
다음에 말씀드릴 소서러에 SP 회복 특성이 있기 때문에 괜찮겠다 싶어서 써봤지만..역시 어림도 없더군요..ㅋㅋ

그래도 보스전에서 필라+플레임 그라운드+파볼두개 쓴 후에 헬브레스 눌러주면 살살 녹습니다!
취향에 맞게 선택하시면 될거 같아요.

5. 소서러

개인적인 소감 : 소간지(여캐 코스튬은 좋은데 남캐는 보기 좀 힘듦니다.. 상의탈의에 X자 멜빵 으아아)
제가 가장 좋아하는 소서러 차례네요. 제가 악마,뱀파이어물을 좀 좋아합니다 ㅋㅋ

서모닝 : 소서러 간판스킬이자 애증스킬입니다. 아직 다듬어지지 않은 AI 덕택에 멍때릴 때도 간혹 있고, 원하는 대로 안움직여줄 때가 많긴 하지만 데미지는 투자하는 만큼 나와주기 때문에 키우는 보람이 있습니다.

악마를 소환하려면 그리모어라는 소서러 고유의 인터페이스 창에 카드를 넣어주어야 하는데,
카드에 그려진 악마 모습대로 소환됩니다. 그리고 소환하는 내내 지속적으로 마나가 닳습니다;;
카드는 퀘스트 도중에 만나는 이벤트 보스, 필드 보스, 인던 보스들에게 드랍이 됩니다.
참고로 이 카드들은 거래가 안되니 소서러 하실 분들은 '절대로' 버리시면 안됩니다. 

다른 유저들과 카드놀이를 통해서 카드를 딸 수는 있지만 그냥 랜덤게임이라 장담할 수 없습니다.
(카드 이름 길이, 악마 크기, 몸무게 등등으로 승패가 갈립니다.) 

소환한 악마들은 그리모어에 장착한 카드의 별이 높을수록 강해지는데, 

INSERT키를 누르시면 모닥불깔기 제작하기 등등 스킬들이 뜰텐데 그중에 카드강화가 있습니다. 
카드는 카드로만 강화할 수 있구요, 
1성카드는 경험치 200, 2성카드는 300 이런식으로 요구 경험치가 점점 증가해서
최대 10성까지 강화되는 걸로 알고있습니다. (카드 한장당 올려주는 경험치 100)

대략 어느정도로 노가다가 필요한지 아시겠죠?

참고로 가장 성능이 괜찮은 악마는 채퍼리션과 템플슈터입니다.

사역마 소환 : 자폭 박쥐를 소환하는 스킬입니다. 스킬 레벨만큼 박쥐 마릿수도 늘어나구요.(10렙 10마리)
데미지도 나름 쓸만하고 특성을 찍어주면 일정 확률로 스플래쉬 데미지를 입힙니다. 
어차피 소서러는 딱히 찍을 스킬도 마땅히 없기 때문에 마스터 하는 분위기 입니다. 
박쥐 여러마리가 날아다니면 꽤 멋있기도 하구요.

서번트 소환 : 귀여운 검은 고양이가 나와서 5초 간격으로 버프를 걸어주고 들어갑니다.(특성 찍으면 2.5초)
스킬렙마다 버프 갯수가 늘어나구요 최대 5렙까지 찍을 수 있습니다.
버프는 광역공격,SP회복,스테미나 회복, 마방력,어둠속성 공격력 이렇게 다섯개 입니다.

단점을 말하자면 고양이가 피격당하면 버프를 걸어주다 말고 튀어 들어갑니다;; 특성을 무조건 찍어주세요 ㅋㅋ

또한 트오세는 버프 받을 수 있는 갯수가 5개가 한계기 때문에 솔플할때는 상관없는데 
파티플을 할때 다른 직업군들이 걸어주는 버프에 밀려버리거나 잡아먹어버립니다. ㅡㅡ
(그렇기 때문에 소서러 유저분들은 크리비 유저분들과 친하게 지내셔야합니다! 다이노 만세!)

그래도 고양이는 진리니까 마스터 추천드립니다.

지정공격, 홀드 : 그냥 명령 스킬입니다. 이런건 그냥 줄것이지 스킬포인트 아깝게 에잉..1렙 마스터니까 찍어줍시다.

변이 : 서모닝 할때 그리모어에 넣는 카드 칸 밑에 작은 보조 카드칸이 있을 겁니다. 
거기에 다른 악마 카드를 넣고 서모닝을 한 후 변이 스킬을 쓰면 보조칸에 넣은 악마로 바뀝니다. 

스탯은 약간 후달려지는데 대신 마나는 닳지 않아요.
(의도한건지 버그인지 잘 모르기 때문에 추후에 바뀔 가능성이 있다고 봅니다.)

탑승 : 소환한 악마 위에 올라탑니다. 
이동속도가 빨라지고, 악마 고유 스킬들을 쓸 수 있는데, 마나 닳는 속도가 어마무시합니다. 
원래는 그냥 서모닝이나 변이만 해놓아도 알아서 고유 스킬들을 썼는데 탑승해서 쓰는 식으로 바꿔버렸네요ㅠㅠ

살라미온 소환 : 조그만한 불덩어리 악마를 소환합니다. 
클섭에서 살라미온을 마스터 한 분들은 한분도 못뵈었습니다. 그만큼 성능이 별로였는데 지금은 잘 모르겠군요..
2랭크 기준으로는 스킬포인트가 5개 정도 남기 때문에 나머지를 살라미온 찍었습니다.
막상 찍고도 사용은 거의 안했지만요. ㅎㅎ



제 설명은 여기까지 입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하구요.

사실 오베 열리기 전에 글을 올리려 했는데, 어쩌다 보니 이제서야 올리네요..
부족하지만 직업 선택하는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됐으면 하는 마음에서 작성했습니다.

모두 트오세 재밌게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