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 ㅎㅇ

많은 사람들이 이미 들었듯이, 격아 비법은 설계부터 불완전한 상태입니다. 처음에는 괜찮은 변화였지만 리워크를 중간에 중단해버리는 바람에 이꼴났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잘못된 정보가 많이 돌아다닙니다. 잘못된 정보를 바로잡고 지금 비법의 상태에 대해 제대로 알려드리려고 이 글을 씁니다


왜 비법 유저들이 빡쳤는가?

단일 딜사이클이 지나치게 간소화됐습니다. 너무 심심해서 졸다가 딜로스 나는 수준임

신화가 더이상 확률적 프록 시스템이 아니고 아무때나 쓸 수 있게 바뀐 대신, 데미지가 쓰레기가 됐으며 마나를 퍼먹기 때문에 번뜩임 안뜨면 사용할 이유가 없습니다

잘 쓰지도 않는데, 번뜩임 버프는 스택되지도 않아서 아껴둘 방법도 없죠. 더군다나 특화 뎀증을 받지 않아서 템이 좋아질수록 특화뎀증을 받는 비작에 비해서 더더욱 약해집니다

그래서 단순 필러스킬인 비작이 딜량의 70%+를 합니다. 그냥 1부터 0까지 다 비작으로 채워도 괜찮은 수준입니다

비법은 언제나 사용할 기술이 적은 편이었지만, 마나관리라는 요소 때문에 머리 굴려가며 설계해서 딜을 했죠. 지금은 그냥 하나로 요약됩니다

1. 번뜩임 뜨면 신화쓰기
2. 마나 낮으면 비탄쓰기
3. 비작쓰기

이게 답니다. 버스트가 어떻든 지속딜이 어떻든 쿨기를 키든 말든 이게 딜사이클의 전부입니다

아제라이트 특성요? 불안정한 충격 특성 2개 찍으면 그냥 신화만 쓰면 되고, 이건 더 단순함;;

어쨌든, 비법의 단일타겟 딜량은 강합니다. 문제는 딜사이클이 너무 한심할 수준이라는거죠

비법 딜을 잘하고 싶다면 다음 영상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수 년이 지나서 다시 원점으로 회귀했네요 굿ㅋ


도대체 뭔 생각인지 모르겠습니다

일단 의도한 바는 아닌거 같습니다. 비법은 리워크 순위에서 밀려있었고, 중간에 하다 말았겠죠. 시간이 모자랐을 수도 있고요. 뭐 레이드는 8.1이나 돼야 나올테니 시간은 좀 더 있긴 합니다


그래도 긍적적인 면을 찾아보자면 뭘까요

사실 몇 개 있습니다

우선 번뜩임은 상당히 괜찮은 변경입니다

번뜩임은 다음 신비한 화살의 채널링 시간을 20% 단축시켜주고, 신비한 화살과 신비한 폭발의 마나 소모량을 제거하고, 0.5%의 기본 마나(110레벨에서 100, 120레벨에서 500)를 소모할 때 마다 1% 확률로 발동합니다.

이건 좋습니다. 시전성공이 아닌 마나소모량에 따라서 프록이 되기 때문에, 최대한 비싼 주문, 즉 4충비작을 많이 쓰라는 설계이고, 특히 번뜩임 발동/소모는 신폭에도 적용이 되기 때문에 광역딜에서도 유용합니다. 기본 마나 회복량이 33% 증가한것도 특화랑 시너지를 내죠

문제는 이걸 전혀 써먹지 않는다는데에 있습니다

지금 비법에게는 마나를 퍼먹으면서도 강력한 데미지를 주는 주문이 필요합니다. 신화를 재변경하든, 신규기술을 넣어주던지요. 

지금의 마나량은 지나치게 많습니다. 써도 써도 줄지 않아요. 신마강을 켜면 마나소모량이 줄어들기 때문에 번뜩임과 역시너지까지 납니다. 옛날처럼 신마강이 마나소모량을 증가시키게 바꿀 수도 있겠네요

어쨌든 언젠가는 고쳐줄 거라 믿습니다. 울디르 나오기 전에는 바뀌면 좋겠습니다만


특성은 어떤가요?

기본스킬이 병신이 됐지만 웃기게도 특성은 역대급으로 밸런스가 잘 맞습니다. 일부러 이래놨는지 싶을 정도네요

각 특성간의 차이는 거의 없습니다. 모든 특성은 비슷비슷하고, 장단점이 있으며, 원하는 플레이스타일에 따라서 바꿀 수 있습니다

100특성 과부하와 시간이상은 단일타겟에서 동일한 성능이며, 비전보주는 광딜과 클리브에서 최적의 특성입니다. 그냥 별 생각 없이 아무거나 찍어도 비슷한 퍼포먼스가 나올 겁니다. 순수 단일 말뚝딜 상황은 잘 없으니까요

15특도 마찬가집니다. 다 좋아요. 3의법칙은 마나관리에 유용하고, 비전전령은 직접적인 딜량을 올려주며, 아제라이트를 신화에 몰아준다면 증폭이 좋습니다

주문술사의 흐름과 마룬 역시 마찬가집니다. 버스트는 마룬, 지속은 흐름이 낫지만 단일/광역/던전 모두 거의 동일하죠

심지어 황폭조차도 단일딜에서 여파와 경쟁력을 가질 정도고요

특성이 아무리 밸런스가 좋아봐야 기본스킬이 한심한 수준이라 별로 기분좋지는 않지만요


광딜 너프?

광딜이 너프라는 주장이 많지만 광은 오히려 더 좋아졌습니다

우선 마나소모부터 봅시다

군단 신폭은 기본 2% 마나에 충전물당 125% 마나소비량 증가였습니다

4신폭 비탄 사이클을 돌리면 2+4.5+7.5+9.5=23% 마나를 썼습니다

격아 신폭은 기본 10% 마나를 쓰며 충전물과 관계 없습니다

즉 지금 4신폭 비탄은 10+10+10+10=40% 마나를 씁니다

여기서 번뜩임은 신폭당 20% 확률로 발동하고, 따라서 5신폭당 1회는 무료라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신폭 1회당 마나소모량은 10/1.2=8.3%, 4신폭 비탄은 33.2%를 쓰죠. 

또한 기본 마나회복량이 초당 1.5% 회복에서 2%로 33% 증가했습니다. 따라서 군단 버전으로 보면 4신폭 비탄 마나소비량은 26.52%겠죠. 거의 차이 없습니다

신폭 데미지가 매우 감소했지만, 이 데미지가 죄다 비탄으로 넘어갔습니다. 공명이 타겟당 25%뎀증에서 10%로 너프먹었지만, 그래도 비탄 데미지는 50% 이상 증가했습니다. 비전보주와 잔향의 추가 충전물은 비탄을 더 자주 쓸수 있게 해주고, 심지어 아제라이트 특성엔 비탄을 광역 마격으로 만들어주는 특성까지 있습니다

또한, 광딜의 주 딜량이 신폭에서 비탄으로 넘어갔기 때문에 원거리에서도 어느 정도의 광딜이 보장됩니다. 쐐기를 돌다 보면 신폭범위 안으로 들어가는게 불가능한 경우가 많은데, 군단에서는 구경밖에 못했지만 지금은 숨통이 트였죠


결론

비법은 설계상 문제가 많습니다

대량의 마나소모기술이 필요하고, 특히 신화의 문제는 반드시 해결되어야 합니다. 죄다 패시브로 채워진 특성 대신 액티브도 몇 개 있으면 좋겠네요

그래도, 단일타겟에서 괜찮은 딜량을 보여주고, 특히 군단에서 비법의 광역 폭딜을 좋아하셨다면 격아는 더 마음에 드실 겁니다. pvp에서도 괜찮고요

비법에 대해서 더 알고 싶은 분들은 Dutchmagoz가 쓰고 저와 다른 사람들이 수정한 다음 가이드를 읽어보세요
https://www.icy-veins.com/wow/arcane-mage-pve-dps-guide

또한 디스코드 채널에는 많은 자료가 있습니다
Halls of the Guardian: https://discord.gg/NcJHDVn
Arcane Dream: https://discord.gg/d7CrN8c

격아 시작이 실망스럽지만, 어쨌든 괜찮아질겁니다. 더 이상 나빠질 데도 없으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