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리자드는 지난 13일 확장팩 '드레노어의 전쟁군주' 공격대 던전 '검은바위 용광로'의 5네임드 '한스가르와 프란조크', 7네임드 '용광로'의 영웅 난이도(판다리아 안개 기준 일반 난이도)를 공개했다.

'한스가르와 프란조크' 전투는 가동 중인 검은바위 조립시설 위에서 펼쳐지며, 운반 벨트를 타고 방을 가로지르는 불타는 철판과 지붕에서 떨어지는 압축기를 피하는 것이 핵심이다.

특이한 기술로는 한스가르와 프란조크가 각각 주 대상을 잡아서 서로 강하게 충돌시키면서 최대 생명력이 높은 플레이어의 생명력만큼 피해를 입히는 '마비시키는 메어꽂기'이다.

'용광로'는 '오그리마 공성전'의 '갈라크라스'처럼 단계를 거쳐 최종 네임드를 상대하는 전투로 총 3단계로 나뉜다. 1단계에는 용광로의 압력 조절 장치를 파괴하고, 2단계에는 탈출한 분노의 정령을 속박하는 원시의 정령술사 네 마리를 처치하고, 3단계에는 속박에서 풀려난 분노의 정령인 산의 심장을 물리쳐야 한다. 매 단계를 넘어가기 위해서 해당 시기에 적절한 행동을 취해야 하는 것이 특징이다.

한스가르 & 프란조크와 용광로에 대한 정보 및 플레이 영상은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다.


▲ 밖에서 대기하다가 바닥을 찍고 다시 올라간다... 장기에프니?!


한스가르 & 프란조크와 용광로 관련 정보 바로 가기 (각 항목을 선택하시면 해당 정보로 빠르게 이동합니다.)

 한스가르와 프란조크 / 검은바위 용광로 5네임드
 용광로 / 검은바위 용광로 7네임드



※ 본 정보는 베타 18716 버전을 기반으로 작성했으며 추후 변경될 수 있습니다.





한스가르와 프란조크




■ 기본 정보 : ??레벨 오크(정예)

- 부족에서 능수능란한 싸움꾼이 쌍둥이 형제인 한스가르와 프란조크를 기르며 훈련시켰습니다.

- 이들은 전사로써 영광의 길을 나아가고 있지만, 운명은 다른 계획을 준비했습니다. 이들 형제는 막고라에서도 다른 이들을 죽이는 것을 꺼렸으며, 이에 따라 부족에서 추방된 후 죽음만 남은 상태였습니다.

- 그들은 드레노어의 거친 황야에서 살아남았습니다. 강철 호드가 그들을 불렀을 때, 이들 강력한 전사들은 육중한 전쟁기계가 있는 새로운 고향을 발견했습니다.




◆ 개요

- 한스가르 및 프란조크와의 전투는 가동 중인 검은바위 조립시설 한가운데에서 벌어집니다.

- 특정 생명력 구간에서 쌍둥이 오크 중 한 명은 전투 구역에서 뛰쳐나와 공장 설비를 작동시킵니다. 공장 설비는 용해된 검은바위 광석판이 실린 운속 벨트나 높은 곳에서 내려찍는 거대한 압축기 중 하나입니다.

- 치유 전담
ㄴ한스가르나 프란조크가 착지할 때 여진이 발생해 공격대 전체에 피해를 줍니다.
ㄴ프란조크의 훼방의 포효는 주문 시전을 방해하며 분노가 상승할수록 범위가 넓어집니다.
ㄴ다음 단계로 넘어갈 때 한스가르와 프란조크가 전투 구역을 벗어나, 방어 전담을 한 명씩 집어 들어 마비시키는 메어꽂기 기술을 사용해 매우 치명적인 피해를 입힙니다.

- 공격 전담
ㄴ프란조크의 훼방의 포효는 주문 시전을 방해하며 분노가 상승할수록 범위가 넓어집니다.
ㄴ한스가르와 프란조크는 생명력을 공유하며 전투 구역에서 벗어난 경우 피해를 받지 않습니다.

- 방어 전담
ㄴ다음 단계로 넘어갈 때 한스가르와 프란조크가 전투 구역을 벗어나, 방어 전담을 한 명씩 집어 들어 마비시키는 메어꽂기 기술을 사용해 매우 치명적인 피해를 입힙니다.
ㄴ한스가르와 프란조크는 도약 후 착지할 때 으스러진 척추뼈 기술로 공격합니다. 범위 안의 대상은 으스러진 척추뼈의 중첩마다 받는 피해가 증가합니다.
ㄴ한스가르와 프란조크는 생명력을 공유하며 전투 구역에서 벗어난 경우 도발이 불가능합니다.


◆ 기술

◎ 환경 위험 요소(주의) : 가동 중인 검은바위 생산 시설 내부에서 전투가 벌어지므로, 주변 시설에 의한 피해를 받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 불타는 철판 : 불타는 철판이 운반 벨트를 타고 빠르게 방을 가로질러, 201,185의 화염 피해를 입힙니다.


▲ 이제 공격대원 전부가 레일을 달려야 한다!


▶ 그을리는 화상 : 석쇠에서 이글거리는 열기가 흘러나와 살점을 태우며 85,503의 화염 피해를 입힙니다.

▶ 괴멸 : 지붕에서 떨어진 압축기가 적의 몸통을 강타하며 201,185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 공중에서 내려오는 압축기를 피하라!


◎ 마비시키는 메어꽂기(주의) : 한스가르와 프란조크가 각각 주 대상을 잡아서 서로 강하게 충돌시킵니다. 둘 중 최대 생명력이 높은 플레이어의 생명력만큼 피해를 입힙니다.


◎ 흥분(주의) : 한스가르와 프란조크는 피해를 받으면 흥분 상태가 되어 공격력이 증가합니다. 흥분 상태가 고조되면 한스가르와 프란조크의 기술이 더욱 강해집니다.
ㄴ해골파쇄 - 망치를 더 많이 던집니다.
ㄴ훼방의 포효 - 범위가 넓어집니다.
ㄴ도약 강타 - 더 자주 도약합니다.


◎ 피로 맺힌 결속 : 한스가르와 프란조크는 피로 결속을 맺어서, 생명력을 공유합니다.


◎ 프란조크

▶ 훼방의 포효 : 귀청이 터질듯한 포효로 주의를 흩트립니다. 주문 시전을 방해하고 주문 시전 속도를 10초 동안 66%만큼 감소시킵니다.

▶ 해골파쇄 : 하늘을 나는 망치가 대상의 신체를 난타해 125,740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 한스가르

▶ 몸통 박치기 : 적에게 도약합니다.

→ 으스러진 척추뼈 : 무자비한 몸통 박치기를 가해 대상의 받는 물리 피해가 30%만큼 증가합니다.

→ 여진 : 방에서 잔혹한 충격파가 분출해 적을 공격합니다. 대상은 2초마다 55,326의 물리 피해를 입습니다.


▲ 몸통 박치기 이펙트! 무조건 피하고 보자.



◆ 핵심 포인트

한스가르와 프란조크 공략의 핵심은 무빙과 위치선정이다. 네임드의 전투 패턴은 레일 위에서 빠르게 움직이는 '불타는 철판'과 지붕에서 떨어지는 압축기인 '괴멸'을 순서대로 사용하는데, 각 기술에 한 번이라도 적중될 경우 상당히 높은 피해를 입게 된다.

이러한 상황에서 공장 설비를 가동하는 쌍둥이 오크 중 하나가 무작위 플레이어를 대상으로 '몸통 박치기'를 시전해 받는 물리 피해가 증가하는 '으스러진 척추뼈'와 공격대 전체에 피해를 주는 '여진' 효과를 남기면서 공격대가 위험한 상황에 빠질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공략을 안정적으로 이끌어 가기 위해서는 '몸통 박치기'에 최소의 인원이 맞아야 하며, '으스러진 척추뼈'도 높은 중첩이 되지 않도록 관리해야 한다. 이외에는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불타는 철판'과 '괴멸'을 피하는 것 외에 별달리 주의할 점은 없다.

다만, 탱커와 힐러의 경우 공장 설비가 가동될 때 쌍둥이 오크가 시전하는 '마비시키는 메어꽂기'에 주의할 필요가 있다. 기술 메커니즘 자체가 쌍둥이 오크가 주 대상을 잡아서 둘 중 최대 생명력이 높은 플레이어의 생명력만큼 피해를 주므로 아무런 대비 없이 해당 기술에 적중되면 두 명의 탱커 모두 죽을 수 있기 때문이다.


▲ 바닥을 찍으며 디버프와 공격대 전체 피해를 준다.



▲ 한스가르와 프란조크 트라이 영상(운무 수도사)



◆ 공략 영상 모음

유튜브에 공개된 Osman Guloglu의 영상(악마 흑마법사)


유튜브에 공개된 Riggnaros BL의 영상(혈기 죽음의기사)


유튜브에 공개된 Kelineya Gaming의 영상(냉기 죽음의기사)


유튜브에 공개된 Beshik Zor의 영상(정기 주술사)


유튜브에 공개된 Leshi81x의 영상(수양 사제)


유튜브에 공개된 Sacred Guild의 영상(무기 전사)


유튜브에 공개된 Pheedify의 영상(조화 드루이드)


유튜브에 공개된 MaelstromGamingTV VOD의 영상(신성 성기사)


유튜브에 공개된 Thyrael Al'akir-EU의 영상(보호 성기사)








용광로




■ 기본 정보

- 검은바위 부족의 특별한 기술은 일반적인 불꽃으로 연성할 수 없는 밀도의 물질을 만들 수 있어 중요한 비밀로 보호받고 있습니다.

- 검은바위 용광로의 깊은 곳에 있는 용광로는 드레노어의 역사만큼 오래된 원시의 힘을 간직하고 있는데, 이는 초자역적인 열을 발하는 그 자체의 감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개요

- 공격대는 풀무 조작기사가 용광로의 내부 온도를 올리지 못하게 방해하면서, 용광로의 압력 조절 장치를 무력화해야 합니다.

- 압력 조절 장치 2개를 모두 파괴하면 분노의 정령이 탈출합니다. 원시의 정령술사가 나타나 광선에 정신을 집중하여 분노의 정령을 속박합니다.

- 원시의 정령술사를 모두 물리쳐 분노의 정령을 해방한 후 정령 또한 곧바로 처치해야 합니다.

- 공격 전담
ㄴ가열로 기술자는 무작위 공격대원에게 폭탄을 부착합니다. 대상 공격대원은 압력 조절 장치 주변에서 이 폭탄을 터뜨려 피해를 줘야 합니다.
ㄴ원시의 정령술사 주위에 있는 화산바위 정령을 처치하면 정령술사의 보호막이 잠시 해제됩니다.
ㄴ불꽃소환사의 상처 소작 시전을 방해해야 합니다.

- 치유 전담
ㄴ현장감독 펠드스파 주위에 있는 공격대원은 계속해서 화염 피해를 받습니다.
ㄴ현장감독 펠드스파는 무작위 플레이어를 대상으로 화염 파열 기술을 사용합니다.
ㄴ분노의 정령은 에너지가 100에 도달하면 폭파를 시전합니다.
ㄴ화산바위 정령은 무작위 플레이어를 선택해 집중적으로 공격합니다.

- 방어 전담
ㄴ보안 경비병이 방어 기술로 주변에 있는 자신의 아군을 보호하지 못하도록 멀리 떨어뜨려서 상대해야 합니다.
ㄴ화산바위 정령이 무작위 공격대원에게 시선을 고정하지만, 다른 플레이어가 도발할 수 없습니다.
ㄴ불꽃소환사가 자신의 아군을 대폭 치유합니다.
ㄴ분노의 정령을 상대할 때는 가열과 열기 중첩이 많이 쌓이지 않도록 교대로 전담 방어해야 합니다.


◆ 기술

◎ 현장감독 펠드스파(치명적)

◇ 화염 파열(방해 가능) : 무작위 대상에게 화산 쇄설암 쓰레기로 이루어진 거대한 덩어리를 던져 71,571의 화염 피해를 입힙니다.

◇ 파열 : 대상의 발밑에 지면이 갈라지며 화산 쇄설암이 분출됩니다. 주위에 있는 모든 플레이어에게 1초마다 57,257의 화염 피해를 입힙니다.


▲ 바닥은 와우 기본이죠!


◇ 다혈질 : 현장감독 펠드스파의 존재 그 자체만으로 적을 불태워 화염 피해를 입힙니다.

◇ 융해 갑옷 : 현장감독 펠드스파는 용암 장갑을 전방으로 발사해 60,978의 화염 피해를 주고 대상의 방어구를 녹입니다. 이 공격을 받는 대상은 30초 동안 받는 피해가 30% 증가합니다.


◎ 산의 심장(치명적)

◇ 가열(방어 전담 주의) : 분노의 정령이 공격할 때 발생하는 열기에 노출되면 열기로 받는 피해가 점차 증가합니다. 뜨임은 현재 뜨임 수치보다 더 높은 열기 수치에 노출되었을 때만 효용성이 증가하며, 열기는 언제나 자신에게 가장 먼저 적용됩니다.

◇ 열기(방어 전담 주의) : 적의 무기와 방어구를 뜨겁게 달궈 효과마다 매초 28,628의 화염 피해를 입히고 대상의 뜨임 수치를 증가시킵니다.

◇ 융해(주의) : 시전자가 무작위 대상 밑의 바닥을 가열합니다. 범위 안에 들어온 적에게 1초마다 71,570의 화염 피해를 입힙니다.


▲ 시간이 지날수록 공격대가 서 있을 위치가 없어진다!(이미지 출처 : Treckie / Twitch)


◇ 폭파(치유 전담 주의) : 분노의 가열로가 방 전체에 주기적으로 뜨거운 열기를 방출합니다. 모든 플레이어가 114,513의 화염 피해를 입습니다.


▲ 처음부터 끝까지 산의 심장은 폭파를 시전한다!


◇ 식히기 : 분노의 정령이 분노의 가열로를 벗어나면 열기를 잃습니다.


◎ 보안 경비병

◇ 방어(주의) : 아군을 보호해 거의 모든 피해를 받지 않도록 합니다.


▲ 경비병의 방어 범위 안에 적이 들어가면 거의 피해를 받지 않음!


◎ 가열로 기술자

◇ 감전사 : 시전자가 무작위 적에게 전류 화살을 발사해 42,942의 자연 피해를 입힙니다. 전류는 최초 적중한 적 주변 5미터 내에 있는 최대 2명의 대상에게 옮겨갑니다.

◇ 수리(방해 가능) : 시전자가 가까운 곳에 있는 압력 조절 장치를 수리해 최대 생명력의 3%만큼을 회복시킵니다.

◇ 폭탄 : 시전자가 무작위 적에게 폭탄을 부착합니다. 폭탄은 10초 후에 폭발합니다.

◇ 폭탄 주의!(주의) : 가열로 기술자가 죽으면 폭탄 더미를 바닥에 던집니다. 바닥에 던지는 힘이 폭탄을 가동합니다. 플레이어가 폭탄을 들면 짧은 시간 후에 폭파하며, 모든 폭탄을 더미에서 잡으면 더미가 사라집니다. 만약 그렇지 않으면 폭탄 더미는 10초 후에 폭파합니다.


▲ 폭탄으로 압력 조절 장치를 파괴하자!


◎ 풀무 조작기사(주의)

◇ 로딩(주의) : 분노의 가열로 열기 수치가 주기적으로 2만큼 증가합니다.


▲ 좌우에 생성되는 풀무 조작기사를 놔두면 공격대 전체에 들어오는 피해가 커진다!


◎ 원시의 정령술사(주의)

◇ 피해 보호막(주의) : 원소력의 보호막을 둘러, 모든 피해에 면역이 됩니다.

▶ 보호막 소멸 : 원시의 정령술사는 피해 보호막이 사라지면 피해에 무방비 상태가 됩니다.


▲ 압력 조절 장치를 파괴하면 원시의 정령술사 네 마리가 등장!



◎ 화산바위 정령(주의) : 화산바위 정령은 생명력이 1까지 감소하면 활동 정지 상태가 되고 주변에 있는 원시의 정령술사의 피해 보호막을 제거합니다. 분노의 정령이 폭파를 시전해 활동 정지 상태인 화산바위 정령의 에너지를 25만큼 회복시킵니다. 화산바위 정령의 에너지가 100이 되면 부활합니다.

◇ 불사르기(방해 가능) : 시전자가 현재 대상에 42,942의 화염 피해를 입힙니다.

◇ 시선 집중(주의) : 화산바위 정령들이 무작위 대상에게 시선을 고정해 주문을 집중적으로 시전합니다.


◎ 불꽃소환사

◇ 상처 소작(방해 가능) : 시전자가 대상이 입은 상처를 불로 지져내고 최대 생명력의 20%만큼을 회복시킵니다. 이 방법으로 치유되는 플레이어는 이 값의 10분의 1만큼 치유됩니다.

◇ 용암 폭발(방해 가능) : 무작위 대상에게 거대한 용암 덩어리를 던져 35,786의 화염 피해를 입힙니다.



◆ 핵심 포인트

'용광로' 전투는 총 3단계로 나눠서 진행되는데, 다음 단계로 넘어가기 위해서는 공격대가 필수적으로 달성해야 하는 목표가 있다.

1단계에는 '현장감독 펠드스파', '보안 경비병', '가열로 기술자' 그리고 '풀무 조작기사'가 등장한다. '현장감독 펠드스파'는 주변에 광역 피해를 주므로 빠르게 처치하는 것이 중요하며, '풀무 조작기사'는 분노의 가열로 열기 수치를 올려 '산의 심장'이 시전하는 '폭파!'의 시전 주기를 짧게 만든다.

따라서 공격대는 '현장감독 펠드스파'와 '풀무 조작기사'를 빠르게 처치할 필요가 있다. 다만, '보안 경비병'이 피해가 감소하는 '방어'를 시전하므로 해당 위치에서 이탈하거나 기절 같은 군중 제어기로 차단하는 것이 중요하다.

마지막으로 '가열로 기술자'는 2단계로 넘어가기 위해 꼭 필요한 '폭탄'을 플레이어에게 던지고, 처치 시 폭탄 더미를 바닥에 떨어뜨린다. 공격대원은 순서를 정해서 용광로 가열로 양쪽에 있는 '압력 조절 장치'에서 폭탄을 터트려야 한다. 두 개의 압력 조절 장치를 터트리면 용광로 가열로 안에 있는 '산의 심장'이 밖으로 나오고, 이를 억제하는 '원시의 정령술사' 네 명이 등장한다.


▲ 1~2 단계는 마지막 단계의 산의 심장을 위한 준비 단계!(이미지 출처 : Treckie / Twitch)


2단계에서는 '화산바위 정령'의 생명력을 1까지 감소시키면 주변에 있는 원시의 정령술사의 피해 보호막이 제거된다. 이러한 방법으로 산의 심장을 구속하고 있는 원시의 정령술사 모두를 처치하면 된다. 다만, 2단계에서 생성되는 '불꽃소환사'는 '상처 소작'으로 주변에 있는 아군의 생명력을 20%를 치유하므로 차단에 신경 써야 한다.

3단계에는 속박에서 풀려난 분노의 정령인 '산의 심장'와 전투를 벌이게 된다. 탱커는 '가열'과 '열기' 수준에 따라 높은 피해를 받지 않도록 조심해야 하며, 넓은 범위에 지속되는 '융해'가 공격대가 움직일 수 있는 공간을 줄이므로 빨리 '산의 심장'을 처치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용광로 전투는 처음부터 끝까지 공격대 전체에 일정 주기로 높은 피해가 들어온다는 점을 기억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힐러들은 해당 시기에 공격대원의 생명력을 50% 이상으로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다.


▲ 용광로 트라이 영상(운무 수도사)


◆ 공략 영상 모음

유튜브에 공개된 Jace HIJ의 영상(냉기 죽음의기사)


유튜브에 공개된 Riggnaros BL의 영상(양조 수도사)


유튜브에 공개된 Pheedify의 영상(조화 드루이드)


유튜브에 공개된 ArizonaBros MRM의 영상(파괴 흑마법사)


유튜브에 공개된 Blood Fury의 영상(회복 드루이드)


유튜브에 공개된 fofo934의 영상(사냥꾼)


유튜브에 공개된 MaelstromGamingTV VOD의 영상(신성 성기사)


유튜브에 공개된 Slooty Mctoot의 영상(보호 성기사)









* 확장팩 '드레노어의 전쟁군주' 던전 정보 바로 가기


▣ 5인 던전 일반 난이도

- 막고, 굴리고, 불태우는 신 패턴의 보스 등장! 확장팩 신규 던전 피망치 잿가루 광산(90레벨 던전)
- 고대 드레나이 영혼을 지켜라! 과거 테로카르 숲 95레벨 던전 아킨둔을 가다.
- 움직이지 않으면 죽음뿐이다! 고대 아라코아 도시 97레벨 던전 하늘탑을 가다
- 어둠과 죽음을 다루는 넬쥴이 온다! 확장팩 100레벨 5인 던전 어둠달 지하묘지
- 전쟁군주 잴라의 음모를 막아라! 리뉴얼되는 100레벨 던전 검은바위 첨탑 상층
- 미사일ㆍ포탄ㆍ전기 바닥을 피하라! 달리는 열차를 멈춰야 하는 파멸철로 정비소(100레벨 던전)


▣ 5인 던전 영웅 난이도

- 확장팩 영웅 난이도는 얼마나 어려운가? 기본을 충실하게 살린 피망치 잿가루 광산
- 하늘에서 쏟아지는 지옥불정령! 강력하고 다양한 소환수들이 등장하는 아킨둔 영웅


▣ 공격대 던전 영웅 난이도

- 이번에도 용뼈 장신구 나올까? 도살자와 그룰이 나오는 확장팩 공격대
- 광물먹보는 구르고, 오그론 쌍둥이는 춤춘다! 순발력과 상황판단이 중요한 확장팩 레이드
- 불꽃 세례를 내리는 화염칼날 카그라즈, 강철의 퀀 2.0 버전 야수군주 다르마크!
- 번지점프가 싫다면 안전벨트 단단히 매세요! 확장팩 레이드 보스 코라크와 크로모그
- 확장팩 레이드의 진짜 난이도는 여기부터? 높은망치 담쟁이포자 & 우두머리 마르고크
- 바닥을 못 피하는 X맨은 누구? 살아있는 바위산 텍터스 & 마지막 관문 강철의 여전사들
- 무빙은 기본, 핵심은 택틱 이해다! 검은바위 용광로의 한스가르 & 프란조크와 용광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