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3일(수), 로스트아크의 첫 CBT 신청이 시작되며 직접 선택할 수 있는 클래스에 대한 정보가 함께 공개되었다.

1차 CBT에서는 전사, 격투가, 거너, 마법사까지 총 4개의 직업군으로 구성되며, 각각 더 강력한 능력을 보유하고 있는 클래스로 전직할 수 있게 된다.

현재 공개 된 전직 클래스는 직업군별 최대 2종으로, 워리어(전사)는 버서커, 워로드로 / 파이터(격투가)는 배틀마스터, 인파이터로 / 거너(거너)는 데빌헌터, 블래스터로 / 매지션(마법사)는 바드로 구성된다.



전사 계열은 화끈한 파괴력과 함께 안정적인 방어력을 지닌 공수 밸런스가 좋은 클래스다. 파괴력을 더욱 극대화시키는 버서커와 방어능력을 더욱 극대화시킨 워로드로 전직이 가능하다.

전직 클래스인 버서커는 거대한 양손대검을 사용해 전장을 휘젓는 전형적인 근접 전사다. 양손대검 특유의 넓은 공격 판정을 보유하고 있으며, 방어력도 상당히 우수해 공수 밸런스가 매우 우수하다.

버서커의 고유 특성은 '폭주모드'로 공격을 할 때마다 일정량의 분노 게이지를 얻게 되며, 이 게이지가 가득 차면 폭주모드에 돌입하게 된다. 폭주모드 상태가 되면 모든 능력치가 상승함과 동시에 피격 이상에 면역된다. 또한 해당 상태에서는 더욱 강력한 스킬들을 사용할 수 있다.

워로드는 높은 방어력과 생명력을 기반으로 선봉에서 싸우게 되는 근접 클래스다. 개조된 창을 통해 적들을 공격하며, 방패로는 공격을 방어하거나 직접 타격해 적에게 상태 이상을 유발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방어에 특화된 클래스긴 하지만 묵직한 한 방 스킬도 보유하고 있다.

워로드의 고유 특성은 '포격게이지'로, 개조된 창으로 적에게 포격 피해를 줄 때마다 일정량의 포격게이지를 획득하게 된다. 포격게이지를 일정 수치 이상 모으면 포격 탄환으로 전환이 가능하며, 포격 탄환으로 다양한 스킬을 사용할 수 있다. 포격 탄환은 한 번에 최대 4개까지 획득이 가능하다.





파이터 계열은 빠른 스피드를 바탕으로 적들을 쉴새 없이 몰아치는 클래스다. 기동성이 좋고 화려한 콤보 공격이 일품인 배틀마스터나 묵직한 한 방의 파괴력으로 적들을 몰아치는 인파이터로 전직할 수 있다.

배틀마스터는 엘리멘탈 건틀렛을 무기로 사용하는 클래스로, 빠른 동작과 다양한 체술 공격을 두루 갖추고 있다. 순식간에 적을 타격하여 화려한 공중 콤보를 이어갈 수도 있으며, 기동성이 좋은 스킬들을 다수 보유하고 있다. 또한 강력한 엘리멘탈 스킬들을 활용하면 전장의 판도를 뒤집는 것도 가능하다.

배틀마스터의 고유 특성은 '엘리멘탈 버블'이다. 엘리멘탈 건틀렛을 장착한 상태에서 적을 공격하면 엘리멘탈 버블 게이지를 충전할 수 있다. 이렇게 모은 엘리멘탈 버블을 사용해 특수한 엘리멘탈 스킬을 사용하는 것이 가능하다. 최대 3개까지 생성이 가능하며, 엘리멘탈 스킬 성능에 따라 사용되는 버블의 개수가 다르다.

인파이터는 헤비 건틀렛을 주 무기로 사용하는 클래스로, 적에게 파고드는 능력이 우수해 묵직하게 적들을 몰아칠 수 있다. 공격력과 방어력, 기동성이 전반적으로 모두 우수하기 때문에 밸런스가 잘 잡혀있다. 또한 전투 지속력도 상당히 우수한 편이다.

인파이터의 고유 특성은 '기력/충격 에너지'다. 두 개의 게이지를 동시에 지니게 되는데, 기력 스킬을 사용하게 되면 기력 게이지가 감소하는 대신 충격 에너지가 증가하게 되는 방식이다. 이 두 에너지를 적절히 조합해가면서 사용하면 전투 지속력을 길게 이어나갈 수 있다.





거너 계열은 거리를 두고 다양한 기술로 적들을 제압하는 원거리 클래스다. 세 가지 무기를 사용하여 상황에 따라 효과적인 전투를 만들어 낼 수 있는 데빌헌터나 기동성은 떨어지지만 화력이 막강한 블래스터로 전직할 수 있다.

데빌헌터는 더블핸드건과 샷건, 라이플을 상황에 따라 스위칭해가며 전투를 벌이는 원거리 클래스다. 적과의 거리나 범위에 따라 무기별 효율이 바뀌게 되므로 그에 따른 스탠스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기동성이 상당히 우수해 필요에 따라 적과의 거리를 조절하는 것이 가능하다.

데빌헌터의 고유 특성은 '퀵 스탠스'로, 상황에 따라 무기를 자유자재로 변경하는 것이 가능하다. 핸드건은 넓은 범위를 빠르게 공격할 수 있으며, 샷건은 가까운 적에게 강력한 대미지를, 라이플은 멀리 떨어진 적을 견제하거나 마무리 일격을 날리는 데 적합하다.

블래스터는 거대 메카닉 런처를 포함한 특수 중화기를 자유롭게 사용하는 클래스다. 막강한 화력과 폭발성 광역 공격에 특화되어 있다. 기동성은 떨어지는 편이지만, 중갑을 착용하여 높은 방어력을 보유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적들의 공격을 버텨내면서 광역 공격 스킬을 사용하는 것이 가능하다.

블래스터의 고유 특성은 '포격모드'다. 블래스터는 스킬 사용 시 마나 소모량에 비례해 화력 게이지가 증가하는 특징을 가진다. 화력 게이지가 일정량 이상 모일 경우 스킬이 강화될 뿐 아니라, 포격 모드를 발동할 수 있는 조건을 갖추게 된다. 포격 모드에서는 초대형 중화기를 소환할 수 있다. 이때는 비록 이동이 불가능해지지만, 그 위험성을 감수할 만큼의 강력한 공격을 가할 수 있다.





마법사는 타 계열과 달리 현재 전직 중 하나인 바드만 공개된 상태다. 바드는 성스러운 하프를 이용해 적들을 공격하는 원거리 서포터형 클래스다. 아름다운 음율로 아군을 치유하거나 날카로운 음율로 적들을 공격하는 것이 가능하다. 주로 선봉보다는 후방에서 아군을 돕거나 각종 버프와 디버프를 사용해 아군을 지원하는 역할을 맡게 된다.

바드의 고유 특성은 '세레나데'로, 아군의 회복이나 생존에 특화되어있는 스킬이다. 이 스킬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세레나데 버블이 필요하다. 세레나데 버블은 3단계로 이루어져 있으며, 스킬 사용 시 버블의 수량에 따라 그 효과가 달라지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