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스트아크가 오픈 6일이 지난 지금, 많은 유저들이 최고 레벨인 50레벨 달성 이후 장비 파밍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50레벨 이후 장비 파밍은 착용한 장비의 평균 레벨을 뜻하는 '아이템 레벨'을 어떻게 올리는가가 중요하다. '카오스 던전', '가디언 레이드', '필드 보스' 등 다양한 콘텐츠의 입장 조건이 아이템 레벨로 정해지기 때문이다.

50레벨 달성 후 베른과 슈사이어 지역 메인 퀘스트를 클리어하면 대부분 아이템 레벨 250~260 전후를 달성하게 된다. 카오스 던전과 하드 던전 등을 통해 어떻게 280레벨을 갖추더라 하더라도 이후로는 아이템 레벨업이 막막하다.

장비 드랍을 통해 아이템 레벨을 280 이상으로 올리기는 몹시 어렵다. 안정적으로 레벨을 올리기 위해서는 280레벨 아이템 세트를 구비한 뒤, 연마를 통해 장비를 성장시키는 쪽이 유리하다.

연마에 필요한 280레벨 세트 획득은 50레벨 달성 이후 진로를 고민하게 되는 이유다. 일반적인 RPG라면 레이드나 던전이 메인 파밍 장소가 되겠지만, 로스트아크의 장비 파밍에는 다양한 방식이 있기 때문이다. 280레벨 세트는 '항해', '가디언 레이드', '증명의 전장', '생활 콘텐츠'를 통해 획득할 수 있다.



■ 280레벨 세트를 얻는 4가지 방법! 취향에 맞는 진로를 선택하자!

1. 보스를 처치하고 빠르게 장비를 맞추고 싶다면? 가디언 레이드로!

280레벨 세트를 구하는 가장 빠른 방법은 '가디언 레이드'를 이용하는 방법이다. 가디언 레이드는 50레벨 달성 이후 '베른 성'에서 퀘스트를 받아 시작할 수 있다. 첫 레이드 보스인 '루메루스'를 처치하면 '흉포한 가디언' 세트를 제작할 수 있다.

흉포한 가디언 세트는 비교적 빠른 타이밍에 맞출 수 있는 장비 세트다. 가디언 레이드에서는 하루 3번 가디언의 영혼을 수확할 수 있는데, 3번 수확을 통해 6개의 장비 중 3~4개의 장비 세트를 제작할 수 있을 정도다.

세트 효과는 2세트로 공격 적중 시 피해가 10% 증가하는 효과와 5세트 시 가디언이 위치가 항상 표시되는 '망원경' 효과를 가지고 있다. 배틀 아이템 '신호탄'이 상시 적용되는 우수한 효과긴 하나 레이드를 제외하고는 의미가 없는 효과이기도 하다.

가디언 세트는 빠르게 맞출 수 있고 토벌 보상에서 강화 재료를 얻을 수 있어 아이템 레벨을 올리는 '연마'도 쉬운 편이다. 하지만 연마를 위해서는 다음 단계 가디언 토벌이 필요하다. '루메루스'로 얻은 장비를 강화하기 위해서 다음 단계 보스인 '우르닐'의 재료가 필요한 식이다.

또, 가디언 레이드는 토벌 보상이 빠르게 모이는 대신 1회 연마 시 아이템 레벨이 10레벨 상승한다. 20레벨씩 상승하는 다른 장비 세트에 비해 아쉬운 점이다.


▲ '루메루스'의 토벌 보상으로 제작할 수 있는 '가디언' 세트


※ 가디언 세트 간단 요약

2세트 효과 - 생명력 35% 이하의 적에게 공격 적중시 피해가 10% 증가한다
5세트 효과 - 망원경 : 가디언의 위치가 항상 표시된다. 이 효과는 파티원 전원에게 적용된다

장점 : 가장 빠르게 얻을 수 있는 가성비 세트. 연마도 간단하다.
단점 : 연마 레벨이 10단계로 아이템 레벨업을 위해서는 상위 레이드 토벌이 필수!


2. 모험도 하고 장비도 얻고! 섬의 마음 교환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조화의 세트'

조화의 세트는 항해로 얻을 수 있는 280레벨 세트다. 처음 퀘스트를 받아 바다로 나가면 '외로운 섬 오페르'에서 항해에 관한 간단한 튜토리얼과 함께 오페르의 '섬의 마음'을 얻을 수 있다.

'섬의 마음'은 바다 곳곳에 있는 '섬' 콘텐츠를 일정 이상 클리어했을 때 주어지는 보상 아이템이다. 예를 들어 '리베하임'섬에 있는 NPC '헨리'의 퀘스트를 완료하고 헨리의 호감도를 신뢰 이상으로 달성했을 때 '리베하임 섬의 마음'을 얻을 수 있다.

항해로 섬의 마음을 얻는 가장 큰 이유는 섬의 마음 8개 달성 시 얻을 수 있는 '조화' 세트 아이템 때문이다. 조화 세트는 280레벨로 시작해 연마할 때마다 아이템 레벨이 20 상승하며 세트 옵션도 괜찮은 편이다.

조화의 세트는 5세트 효과로 치명타 적중 시 모든 능력치가 75 증가하며 5 중첩 시 모든 전투능력이 500 증가한다. 이 효과에는 재사용 대기시간이 있지만, 능력치를 크게 끌어올릴 수 있어 효율이 우수한 편이다.

섬의 마음은 NPC 호감도가 필요하거나 다수의 유저가 모여 협동 퀘스트를 하는 등 까다로운 조건이 많다. 하지만 조화의 세트를 얻는 8개~9개까지는 비교적 간단한 섬들이 존재한다. '모험 퀘스트' 진행만으로 섬의 마음을 얻을 수 있는 섬이나, 오브젝트 획득을 통해 섬의 마음을 얻을 수 있는 섬이 대표적이다.



▲ 섬의 마음을 모아 '오페르'섬으로 이동하면 보상을 받는다


※ 조화 세트 간단 요약

2세트 효과 - 섬에서 이동 속도 +10%
5세트 효과 - 치명타 적중 시 6초동안 모든 전투 능력이 75 증가하며 중첩됨, 5중첩시 모든 전투능력이 6초간 500증가

장점 : 각종 장비 중 가장 우수한 5세트 효과. 비교적 빠른 시간에 장비 획득 가능하다.
단점 : 섬의 마음 획득의 난이도가 높고 섬으로 이동하는데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

☞ [항해 팁]아르닉 유저의 항해로 빠르게 300레벨 방어구셋 맞추기


3. 채집, 수렵만 해도 장비 풀세트 완성 가능? 생활 장비 '노력' 세트

'생활'은 비전투 콘텐츠로 필드에 있는 각종 채집물을 모아 '생활' 레벨을 올릴 수 있다. 생활 레벨은 전투 레벨 20 전후로 개방되며 전투와 다르게 생활 스킬로 오브젝트를 모을 때 '생활 경험치'를 얻을 수 있다.

이렇게 생활 레벨을 올려 생활 스킬을 강화하면 높은 레어도의 생활 재료와 연마 아이템을 얻을 수 있는데, 이 생활 재료 아이템을 '생활 장비 제작' NPC에게 가져가면 280레벨의 '노력한 결실' 세트와 교환할 수 있다.

노력 세트는 5세트 효과로 피격 시 일정 확률로 8초 동안 공격/이동속도가 20% 증가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생활 중심의 비전투 유저라도 '노력한 결실' 세트를 장비하면 각종 전투 콘텐츠를 무난하게 돌파할 수 있다.

단, '노력' 세트를 위해서는 벌목/채광/수렵 등 다양한 분야의 채집 재료가 동시에 필요하다. 생활 레벨이 낮은 초반에는 높은 등급의 오브젝트를 캐기 위해 한 개 분야의 생활 레벨을 집중 투자하게 되는데, 이러면 280레벨 장비를 교환하기까지 시간이 오래 걸리게 된다.

'채광'을 올려 고급 채광 재료를 준비하더라도 '벌목' 스킬이 필요한 고급 벌목 재료는 준비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생활 장비는 같은 생활 유저와 교환을 통해 아이템을 확보해야 한다.


▲ 생활 콘텐츠만 즐겨도 280레벨 장비를 손에 넣을 수 있다


※ 노력 세트 간단 요약

2세트 효과 - 마당쇠 : 물건을 든 상태에서 운반속도가 15% 증가한다
5세트 효과 - 피격 시 일정확률로 8초 동안 공격/이동속도가 20% 증가

장점 : 전투 없이도 우수한 280 레벨 장비 완성 가능
단점 : 전투 레벨 50 달성 후 생활 레벨을 올리는데 추가 시간이 필요하고 다른 유저와 생활 재료를 교환해야 한다


4. PVP유저를 위한 유틸적인 세트 효과를 지닌 '검투사' 세트

'증명의 전장'은 대도시 곳곳에서 찾을 수 있는 PVP 콘텐츠다. 대장전, 난투전, 섬멸전 등 다양한 콘텐츠가 있고 아이템 레벨이 보정되기 때문에 50레벨을 달성했다면 누구나 쉽게 도전할 수 있다.

증명의 전장에서 승리하면 전용 아이템인 '투지의 증표'를 획득하게 된다. 이 투지의 증표를 모으게 되면 'PVP 장비교환' NPC에게서 투지의 증표를 지급하고 아이템을 교환할 수 있다. 무기에 투지의 증표 200개, 상의와 하의에 160개가 들어가며 모든 세트를 바꾸는데 들어가는 투지의 증표는 880개다.

'검투사' 장비의 세트 효과는 두 효과 모두 쓸만하다. 항해나 채집 장비의 2~3세트 효과는 '물건을 든 상태에서 운반속도 증가'처럼 해당 콘텐츠에 도움 되는 단순한 효과라면, 검투사는 3세트와 5세트 효과 모두 쓸만하다.

검투사 세트의 3세트 효과는 공격 적중 시 일정 확률로 10초간 능력치가 120만큼 증가하며, 5세트 효과는 이동기 재사용 대기시간이 10% 감소한다. 주 능력치 120 상승과 가장 중요한 회피기인 이동기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줄여 전투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 PVP 보상 아이템 '투지의 증표'로 교환할 수 있는 '검투사' 세트


※ 검투사 세트 간단 요약

3세트 효과 - 공격 적중 시 일정 확률로 10초간 (클래스에 따라 다른)능력치 하나가 120만큼 증가한다
5세트 효과 - 도망자 : 이동기 재사용 대기시간이 10% 감소한다

장점 : 전투에 도움 되는 우수한 세트효과를 PVP만으로 습득 가능하다.
단점 : 증명의 전장만으로는 '아크라시움' 수급이 어려워 연마가 힘들다.



■ 280레벨 세트를 갖췄다면? 다음은 '연마'로 아이템 레벨을 올리자!

항해, PVP, 레이드, 생활 등 여러 가지 진로 중 하나를 선택해 280레벨 세트를 갖췄다면 남은 과정은 '연마'다. '연마'는 아이템에 달린 '연마도'를 올려 장비의 주 능력치와 아이템 레벨을 올릴 수 있는 콘텐츠다. 대도시에서 '장비 연마' NPC를 찾을 수 있으며 연마 재료와 실링을 지급하면 장비의 연마도를 올릴 수 있다.

일반적인 장비의 연마도는 드랍시 랜덤으로 정해지지만, 각기 다른 4개의 콘텐츠로 획득할 수 있는 전용 세트는 시작부터 5단계까지 연마할 수 있다. 레이드 세트인 '가디언' 세트는 연마 시 아이템 레벨이 10레벨 상승하며, 그 이외의 세트는 연마 시마다 아이템 레벨이 20 상승한다.

장비 연마에는 기본적으로 연마 재료 중 하나인 '아크라시움'이 소비된다. 세트 장비의 경우 아크라시움 외에도 추가적인 재료가 필요하다. 항해 콘텐츠의 '조화' 세트의 경우, 항해 시마다 얻을 수 있는 연마 재료 '섬의 파편'이 필요하다. PVP 콘텐츠의 '검투사' 세트는 연마 시에도 투지의 증표가 필요한 식이다.

'아크라시움'은 '증명의 전장'을 제외하면 각 콘텐츠 진행 시마다 얻을 수 있다. 항해는 '모험 퀘스트'의 보상으로 아크라시움을 획득할 수 있으며, 가디언 레이드는 '가디언 영혼 획득' 시 아크라시움이 드랍된다. 채집의 경우 '채광'을 통해 아크라시움을 획득할 수 있다.

이외에도 '에포나 의뢰' 보상인 '에포나의 주머니'와 주간 퀘스트에서 아크라시움이 등장하며 타워 콘텐츠인 '타워 오브 쉐도우'에서도 아크라시움을 얻을 수 있다.

280레벨 세트와 아크라시움, 연마 재료를 얻었다면 이제 부위별로 아이템을 강화해줄 차례다. 아이템을 연마할 때마다 아이템 레벨이 10~20까지 상승하기 때문에 모든 부위 연마에 성공한다면 손쉽게 아이템 레벨 290대에 진입할 수 있다.


▲ 아이템의 연마 단계를 올리면 아이템 레벨이 상승한다

▲ 3개 장비를 연마하니 아이템 레벨이 285레벨에 도달했다



■ 아이템 레벨 300을 위한 마지막 한 걸음, 장신구

모든 부위 연마가 끝났다면 285~290 아이템 레벨에 도달했을 것이다. 300레벨대 장비가 다수 있어도 장비 레벨이 부족한 가장 큰 이유는 바로 '장신구'다. 각종 아이템 세트는 장신구를 제외한 6개 부위를 제공하기 때문에 '목걸이', '귀걸이', '반지'의 5개 아이템의 레벨업이 필요하게 된다.

장신구 아이템의 경우 다양한 습득 처가 존재하지만, 빠른 방법은 던전을 도는 것이다. 아이템 레벨이 높아진 만큼 상위 콘텐츠 접근이 가능해졌기 때문이다. 280대 아이템 레벨을 요구하는 가디언 레이드 보스 '우르닐'이나 285레벨을 입장 조건으로 하는 카오스 던전 '패배자의 은신처'가 대표적이다.

던전의 드랍 아이템은 최소 레벨부터 연마도에 따라 300 아이템 레벨까지 드랍되기 때문에 던전 파밍을 통해 장신구의 평균 레벨을 끌어올릴 수 있다.

이외에도 비교적 간단하게 구할 수 있는 장신구 아이템은 모코코 씨앗 350개 수집 보상으로 획득할 수 있는 '모코코 귀걸이'나 루페온 인장 1만 개 교환 보상인 '빛의 염원' 장신구가 있다.


▲ 가디언 보스 '우르닐'의 보상 중 하나인 전설 귀걸이

▲ 모코코 씨앗이나 루페온 인장 교환으로 장신구를 구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