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경험치는 필드 곳곳에 위치한 광석, 나무 등을 채집하거나 낚시, 야생동물 사냥 등 다양한 수단으로 올릴 수 있다. 생활 레벨이 오르면 생활 스킬을 올리는 데 필요한 '생활 포인트'를 얻는다.

생활 스킬에 포인트를 투자해 기술 랭크가 오르면 더욱 등급이 높은 채집물을 채집할 수 있고, 이를 이용하면 채집물의 종류에 따라 다양한 아이템을 제작할 수 있다. 이에 생활 콘텐츠에 입문하려는 이들을 위한 빠른 생활 레벨 업 방법과 생활 스킬별 획득 및 제작 아이템을 몇 가지 소개한다.


▲ 생활 레벨은 어떻게 올려야 할까?



■ 낚시와 벌목을 이용! 효율적인 생활 레벨 업 방법

생활 경험치 획득량은 플레이하는 생활 콘텐츠에 따라 다르다. 그리고 모든 생활 콘텐츠는 높은 등급 아이템 채집에 성공하면 더 많은 생활 경험치를 얻을 수 있다. 단, 자신의 기술 랭크와 도구 랭크의 합보다 등급이 높은 아이템을 채집할 경우 채집에 실패하며 1랭크 채집 아이템을 획득할 때와 같은 생활 경험치를 얻는다.

1, 2랭크 기준 생활 항목별로 채집 성공 시 오르는 생활 경험치를 비교해 본 결과, 많은 경험치를 얻을 수 있는 생활 콘텐츠는 '고고학'과 '수렵'이었다.

하지만 고고학은 '음파탐지'와 '유물탐색' 스킬로 유물을 발견하는 과정에 많은 시간이 걸린다. 그리고 수렵은 다른 채집물과 달리 움직이는 동물을 사냥해야 하므로 생활 레벨을 올리기 적합한 콘텐츠는 아니다.


▲ 등급이 높은 재료를 채집하면 많은 생활 경험치 획득

▲ 경험치 획득량은 많지만, 그만큼 노력이 필요한 고고학과 수렵


생활 레벨을 올리는 데 효율적인 콘텐츠는 '벌목''낚시'다. 벌목은 채집을 2회 눌러줘야 하는 채광, 식물채집과 달리 한 번에 2회 채집하므로 손이 편하다. 그리고 식물채집이나 채광보다 많은 생활 경험치를 획득하므로 상당히 많은 경험치를 얻는다.

대륙 곳곳에 위치한 낚시터에서는 낚시를 할 수 있다. 낚시는 고고학, 수렵 다음으로 획득 생활 경험치가 높고 채집물을 찾을 필요 없이 한 자리에서 계속 시도할 수 있어 생활 레벨을 올릴 때 가장 효율이 높다.

여기에 보다 많은 경험치를 얻고 싶다면 낚시 랭크를 1까지 올려 2랭크 낚시터에서 낚시하는 것을 추천한다. 생활 랭크를 0에서 1로 올릴 때는 생활 포인트가 1 필요하므로 부담이 적기 때문이다.

낚시의 경우 1~2랭크 낚시 성공 시 얻는 생활 경험치가 400 / 640으로, 생활 포인트를 1만 투자하면 같은 시간에 1.6배 많은 경험치를 획득할 수 있는 셈이다.


▲ 생활 레벨 업에 효율적인 분야는 벌목과 낚시

▲ 낚시에 1포인트만 투자하면 1.6배 빠른 레벨 업이 가능하다

▲ 생활 종류에 따른 획득 경험치 (1~2랭크)



■ 희귀 재료로 견습 도구 제작! NPC '가공사'

생활 콘텐츠를 플레이하려면 생활 도구가 필요하다. 생활 도구는 기본적으로 각 지역에 있는 '생활 도구 상인'에게 구매할 수 있다. 가격은 1,500 실링으로 같지만, 도구의 용도에 따라 구매 개수가 다르다.

생활 도구를 얻는 또 다른 방법은 각 대도시에 있는 NPC '가공사'를 이용하는 것이다. 같은 랭크의 고급 채집 재료 30개와 50실링을 지불하면 상점에서 파는 것과 같은 채집 도구를 만들 수 있다. 이때 한 번에 제작으로 얻는 채집 도구 개수는 실링으로 구매하는 도구의 절반이다.

생활 콘텐츠 플레이 시 일정 확률로 획득하는 희귀 채집 재료는 랭크가 2 오르는 '견습생용' 도구를 만들 때도 쓰인다. 이 도구는 6랭크 생활 아이템을 채집하기 위한 필수 아이템이므로 낮은 랭크에서는 아껴두는 것을 추천한다.


▲ 생활 도구 제작을 담당하는 NPC 가공사

▲ 도구 생산 수는 재료의 랭크와 관계없이 동일하다

▲ 희귀 재료로 제작하는 견습생 도구



■ 재료로 어떤 걸 만들 수 있나요? 생활 콘텐츠별 주요 제작물 소개

한 가지 생활 랭크를 4까지 올리는 데 필요한 생활 포인트는 무려 201이다. 여기에 각 생활 전용 스킬과 마스터리를 올리려면 추가로 많은 포인트가 필요해 한 가지 생활 스킬을 마스터하기도 힘들 것이다.

게다가 생활 스킬은 실링으로 초기화하는 전투 스킬과 다르게 유료 재화인 크리스탈을 무려 500개나 요구한다. 따라서 생활 스킬은 전투 스킬보다 신중하게 올릴 필요가 있다.

그렇다면, 각 생활 콘텐츠를 플레이했을 때 제작할 수 있는 주요 아이템은 무엇일까?

- 식물채집

식물채집 재료는 주로 회복형 배틀아이템 제작에 쓰인다. 체력을 % 단위로 회복하는 회복약이나 해로운 효과를 만능약 등은 레이드에서 유용한 아이템이다.

또한 식물채집 시 일정 확률로 얻는 '별구름 꽃'은 20분 동안 체력과 생명력 회복 효과가 증가하는 요리 '별구름 카프레제'를 만드는 데 필요하다.


▲ 채집 재료로 만들 수 있는 아이템 예시

▲ 최대 체력과 생명력 회복 효과가 증가하는 별구름 카프레제


- 벌목

벌목으로 얻는 나무는 선박 제조용 목재나 무기, 공격형 배틀 아이템 제작에 쓰인다. 4랭크 목재로 만드는 '선박 제조용 하급 목재'는 특정 선박의 4~5레벨 업그레이드 시, 5랭크 목재로 만드는 '선박 제조용 상급 목재'는 6~10레벨 업그레이드에 필요하다.

또한 벌목 시 일정 확률로 얻는 '꿈결바람 열매'는 20분 동안 모든 방어력이 증가하는 요리 '꿈결바람 케이크'를 만드는 데 필요하다.


▲ 4~5랭크 재료로 제작하는 선박 업그레이드용 목재

▲ 꿈결바람 케이크는 사용 시 모든 방어력 증가


- 채광

채광 재료는 무기와 방어구 제작에 쓰인다. 특히, 4랭크 재료 '철 광석'은 280레벨 아이템의 주재료다. 이외에도 비밀던전에서 각종 원소를 획득하면 속성 공격력이 붙은 높은 레벨의 무기를 제작할 수 있다.

4,5랭크 광석은 선박 업그레이드에 필요한 '선박 제조용 하급/상급 철판'을 만드는 데 필요하다. 게다가 채광 중에는 일정 확률로 보조 스탯인 전투 특성이 상승하는 '어빌리티 스톤'을 얻을 수 있으며, 섬 지역에 등장하는 '단단한 은 광석'을 채광하면 장비 연마에 필요한 '아크라시움'이 나오기도 한다.


▲ 4랭크 광석은 280레벨 장비 대부분을 만드는 데 필요하다

▲ 섬 지역에서는 채광으로 아크라시움을 얻을 수도 있다


- 수렵

수렵으로 얻는 재료는 방어구 및 배틀 아이템, 요리 제작에 쓰인다. 기본 전리품인 각종 가죽은 280레벨 방어구를 만들때 필요하며, 위장용 점액으로 일정 시간 적에게 발각되지 않는 배틀 아이템을 만들 수 있다.

수렵으로 얻을 수 있는 요리 재료는 '스윌렛 미트'와 '아일렛 미트' 2가지다. 스윌렛 미트는 20분동안 힘, 민첩, 지능이 증가하는 '스윌렛 볼로네제', 아일렛 미트는 20분 동안 무기 공격력이 증가하는 '아일렛 비스테카' 제작에 필요하다.


▲ 공격력에 영향을 주는 능력치가 상승하는 스윌렛 볼로네제

▲ 무기 공격력이 상승하는 아일렛 비스테카


- 낚시

낚시 재료는 기본적으로 요리에 쓰인다. 기본 획득 재료들로 만드는 요리 '그릴피쉬 피카타'는 사용 시 20분 동안 최대 마나와 마나회복 효과가 증가한다.

이외에 다양한 배틀 아이템을 만들 때도 낚시 재료가 요구된다. 특히 부위 파괴에 도움이 되는 각종 폭탄이나 30초 동안 적을 3회 도발하는 '강력한 도발 허수아비'는 레이드에서 도움이 될 것이다.


▲ 최대 마나와 마나회복 효과가 증가하는 낚시 요리

▲ 다른 재료는 부위파괴 속성이 달린 투척 아이템이나

▲ 다양한 효과를 지닌 배틀 아이템 제작에 쓰인다


- 고고학

고고학 재료는 어빌리티 스톤을 만드는 데 쓰인다. 어빌리티 스톤 제작에 필요한 재료는 500개로 상당한 노력이 필요하다.

아르데타인이나 베른 북부, 슈샤이어 및 섬 지역에서 고고학을 하다 보면 '비석 : 고대의 펜던트'라는 아이템을 얻을 수 있다. 이 아이템은 월드 곳곳에 위치한 '아그레프스의 비석'과 '시리우스의 비석'을 조사할 때 소모하는 아이템이다.

단, 고대의 펜던트를 사용하려면 고고학을 일정 랭크 이상 올려 '역사의 흔적' 스킬을 배워야 한다.


▲ 어빌리티 스톤 제작에 필요한 재료는 500개

▲ 맵 곳곳에 위치한 비석을 활성화하려면

▲ 고대의 펜던트와 고고학 스킬 역사의 흔적이 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