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선수를 잊고 있었다. 피파온라인4 인벤 유저들의 호평을 많이 받기도 했으며, 육각형 선수로서 고레츠카의 향기를 물씬 풍기는 선수. 바로 GR 클래스 사울이다.

CM, CDM가 주 포지션임에도 '예리한 감아차기' 특성을 보유하고 있으며, 급여도 16으로 비교적 낮은 편이다. 이번에 사울을 직접 구매해서 사용하면서 게임이 조금 더 재밌어졌다. 새로운 수비형 미드필더를 찾고 있는 유저라면 과감히 추천하고 싶은 선수이다.


* GR 사울 - 피파온라인4 인벤 DB [바로가기]

※ 기자의 공식 경기 등급은 챔피언스이며, 선수 평가는 지극히 주관적일 수 있습니다.
※ 기사는 GR 사울 +5카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 아래의 움짤들은 우측 하단 'SD' 버튼을 누르면 고화질로 감상이 가능합니다



GR 사울 +5
이정도의 선수가 급여 16..?

■ 능력치와 급여, 소화 포지션 등 기본 스펙은 어떨까?

사울의 주 포지션은 CM이지만, CDM, LM, RM, CB, LB, RB까지 모두 다 활용할 수 있는 멀티 플레이어이다. 그중에서 유저들이 가장 선호하는 포지션은 CM과 CDM이다.

키는 184cm, 몸무게는 77kg, 마름 체격을 갖고 있으며, 주발은 왼발이지만 오른발도 4이기 때문에 약발 킥 능력도 그렇게 나쁜 편은 아니다.

또한, '예리한 감아차기' 특성까지 보유하고 있어 유저들에게 많은 인기를 받고 있는 선수이다.




■ 차단력과 몸싸움

사울은 기본적으로 피지컬이 괜찮은 편이며, 수비 관련 능력치도 준수하다. TT 비달은 빠릿빠릿한 몸을 바탕으로 차단한다고 치면, 사울은 긴 다리를 이용하여 조금 더 영리하게 상대의 볼을 빼내는 느낌이었다.

또, 어깨 싸움도 좋았다. 비에이라만큼의 수비력은 아니지만 대부분의 능력치를 고루 받았기 때문에 +5카 이상을 사용한다면 충분히 좋은 효율을 보여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흔히 말하는 육각형 선수라고 할 수 있을 것 같다. 실제로 많은 유저들도 그렇게 평을 하고 있는 중. 개인적으로 예전 고레츠카의 향수가 느껴지기도 했다.












■ '예리한 감아차기'를 보유한 사울, ZD는 어떨까?

공격적인 수비형 미드필더를 선호하는 편이라 사울이 가진 '예리한 감아차기' 특성이 가장 관심이 갔었다. 우선, 사울은 슛 파워나 골 결정력, 중거리 슛 등의 능력치가 좋은 편이기도 하다.

실제로 사용해보니, 수비형 미드필더 중에서는 1티어급의 감아차기 능력을 가졌다고 생각되었다. TT 비달, TT 비에이라, TT발락, GR 라비오, GR 잔 등의 인기있는 수비형 미드필더들의 아쉬운 점이 바로 감아차기였는데, 사울은 그런 부분에서 비교적 좋은 모습을 보여주었다. 프티만큼 좋은 느낌이었다.







■ 딥라잉 플레이메이커에 어울리는 선수

사실, 감아차기 능력보다 더 큰 인상을 받았던 부분은 바로 패스였다. 사울은 시야와 긴 패스, 패스 능력치도 좋은 편이다. 실제로 침투하는 선수들에게 가능 W나 Z+W 패스, 그리고 Q+W, A패스 등이 모두 일품이었다.

실제 축구에서의 역할과는 다르게, 후방에서 플레이메이킹을 담당하는 딥라잉 플레이메이커에 무척이나 어울린다고 생각되었다. 지금껏 많은 수비형 미드필더들을 사용했지만, 이 부분에서는 GR 사울만큼의 능력을 보여준 선수는 거의 없었던 것 같다.







■ 총평

호기심의 구매한 GR 사울은 그동안 사용해온 TT 비달을 대체하기에 충분했다. TT 비달도 충분히 좋은 선수이지만 사울의 피지컬이나 전체적으로 고루게 분포된 능력치, 그리고 후방에서 뿌리는 침투 패스 등은 기자를 매료시키기에 충분했다.

게다가 왼발잡이에 오른발도 4라는 것도 마음에 들었다. 빠른 속력을 보유한 선수는 아니지만, 수비형 미드필더를 공격과 수비, 조율 등에서 복합적으로 잘 사용하는 유저라면 이보다 좋은 선택은 많이 없을 것으로 보인다.


■ 이런 유저라면 추천!

① 스페인, AT마드리드 스쿼드를 구성 중인 유저

② 육각형 미드필더를 선호하는 유저

③ 수비형 미드필더로 감아 차기를 자주 활용하는 유저

④ 후방에서 한 번에 이어지는 패스를 선호하는 유저